Barista7

국방부 군경력증명서 발급 받는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국방부 군경력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1. 국방부 및 각 군 본부 민원실 방문 신청

 

 

국방부나 육군, 해군, 공군 민원실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을 수 있다. 해당 시설 인근에 거주할 경우에는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다만 공군의 경우에는 시스템상의 이유로 1시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국방부 민원안내실 찾아가는 길

 

 

 

 

 

육군, 해군, 공군 합동민원실 찾아가는 길

 

 

 

 

 

 

 

 

 

 

 

 

2.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 방문 신청

 

 

거주지 인근의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헤서 신청하면 3시간 이내에 군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해당직원에게 제출하면, 국방부에서 팩스로 주민센터에 발송해주게 되는데, 군경력증명서 발급이 되면 완료되었다는 문자나 연락을 받은뒤 주민센터에서 군경력증명서를 찾아가면 된다.

 

신청서를 작성할때는 본인의 군별(육군, 해군, 공군), 전역 당시 계급, 군번 3가지를 기재해야한다.

 

만약 주민센터 담당자가 발급방법을 모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국방부(감사관 직무감찰담당관)로 신청해달라고 요청하거나, 1577-9090(국방민원콜센터)로 전화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3. 인터넷 민원으로 신청

 

 

인터넷으로 국방부 또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을 하면 5~14일 이내에 등기우편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때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국방부 홈페이지 : http://www.mnd.go.kr

국민신문고 : https://www.epeople.go.kr

 

 

국방부 홈페이지에서 민원ㆍ국민참여 > 민원신청 을 클릭하고 이동하면 된다.

 

 

 

 

민원신청은 본인인증을 완료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민원신청으로 신청할 수 있는 증빙서류는 병적(군번)확인 신청, 의무기록 발급 신청, 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상훈확인 신청, 병적증명서 발급 신청 등이 있다.

 

 

증빙서류 신청 시 기재사항

 

병적(군번)확인 신청시

대상자의 입대당시 기준으로 성명(한자, 호적과 다르게 사용하신 이름), 생년월일(음ㆍ양 구분), 주소(본적, 출생지, 입대전거주지), 군 복무당시의 소속부대ㆍ기간, 병원입원 경력(기간, 병원명), 동사무소의 주민등록표(말소자 포함)상 기록된 병적 기록등 확인시 참조할 사항 기재

 

의무기록 발급 신청시

의무기록(병상일지, 진료기록지, 입퇴원 확인서 등)중 발급을 원하는 서류를 지정하고 신청자의 군별(육ㆍ해ㆍ공군 등),
군번(생년월일), 입원 또는 진료받은 병원 등을 명확하게 작성하여 신청(의료법에 따라 임의 발급 불가)
 * 의무기록 보존기간에 따라 육군(기록정보 관리단) 또는 군병원 발급

 

경력증명서 발급, 상훈확인 등 신청시

민원 대상자의 소속 군별(육, 해, 공군 등) 구분 작성, 성명, 군번, 계급, 전역일과 민원사항을 기재

 

병적증명서 발급 신청시

병무청 홈페이지-병무민원포털-동원/예비군-병적증명서 발급신청에서 신청(등기 우편 송부 3~4일 소요)
* 일반 제출용 병적증명서는 민원24홈페이지에서 실시간 발급 가능

 

 

 

 

 

 

 

 

군경력증명서를 신청할때는 군별, 성명, 계급, 군번, 전역일자 기입해야 하고, 오래전에 전역했을 경우에는 처리기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

 

 

1. 증명서 발행 및 확인요청 민원신청시 유의사항
- 본인 : 성명, 출신군, 계급/군번 필수입력, 군번을 모를 경우 성명과 생년월일 (예비역) / 소속부대 추가 입력(현역)
- 타인 : 신청인과 증명대상자(부친 및 조부 등)와의 관계 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제적등본 등) 및 위임장(생존하는 경우) 첨부(필수)

 

가. 군별 :
나. 성명 :
다. 계급 :
라. 군번 :
라. 전역일 :

 

2.민원내용 :

 

 

 

 

 

 

지금까지 국방부 군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3가지 방법에대해 알아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