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지난 6월 19일 아침 갑자기 다음 검색 누락으로 방문자수 급감, 애드센스 수익 급감을 경험하였다.

 

검색 누락 발생하고 거의 15일 만에 다시 다음 검색에 노출되기 시작했다.

 

이 문제의 해결방법은 어떤 블로거가 남긴 글처럼 간단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

 

 

 

 

 

 

 

 

1.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의 경과

 

 

'블로그 관리홈> 통계> 경로'를 살펴 보던중 다음 검색 유입이 줄어들다가 22일부터는 유입이 거의 없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티스토리블로그 다음 검색누락 현상 발생, 방문자수 절반으로 줄었다(http://barista7.tistory.com/553)

 

 

 

 

문제 해결을 위해 같은 경험을 기록한 글들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대부분은 부정적인 말들이 많았다.

 

 

-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 검색포털 1위인 네이버에 최적화 시켜야 한다.
- 애드센스 계정도 새로 만들어야 한다.
-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변화가 없더라.(기계식 답변, 해결되는것은 복불복이다 등등)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는 딱히 조치할 방법이 없기에 그래도 이 문제로 고객센터에 문의해보기로 했다.

 

 

"블로그 게시글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고 있으니 확인해달라"는 내용으로 문의를 하였으나 답변은 블로그 노출은 정상적으로 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아~!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변화가 없으니 이제는 네이버에 맞춰야 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지만, 그동안 노력한것이 아까워 유지하기로 결정하고 나름의 원칙인 '1일 1포스팅'을 지켰다. (의욕이 떨어져 글쓰는것도 힘들었다)

 

 

그러면서 다른 블로거들의 경험을 많이 읽어보게 되었고,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방향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검색 저품질 탈출 가능한가?(http://barista7.tistory.com/564)

 

 


또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 자동으로 사이트 등록이 된다는데, 검색을 해보니 사라지고 없었다. 네이버와 zum에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다. 다시 사이트 등록신청을 해보았지만 안된다는 결과를 받게 되었다.

 

 

 

 

 

 

블로그 중에 문제가 있는글이 있구나라고 느끼고, 포스팅 했던 글에서 문제를 찾기시작 했고, 아래처럼 3가지의 조치를 취하였다.

 

 

첫번째 조치는 검색 누락이 시작된 시점에서 의심이 되는 글을 찾아서 내용을 수정하였다.(문제원인 제거하기)

 

두번째 조치는 지금까지 유입이 거의 없는 글들은 확인후에 정리하기 위해 비공개 처리를 하였다.(블로그 품질관리하기)

 

그리고 세번째 조치는 애드센스 광고도 줄이기로 결정하고 효과가 없는 광고코드는 삭제하였다.(광고 줄이기)

 

 

 

 

 

 

 

 

 

 

 

 

 

 

2. 고객센터에 다시 문의하기

 

 

3가지 조치릴 하던중 네이버 블로그 '나는 부자가 될거야'의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시 해결 방법 간단해요" 라는 글을 읽어보게 되었다.

 

 

 

 

 

 

 

블로그에서 제시한 해결방법은 바로 누락된것에 대해 여러번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해결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러고 보니 나는 고객센터에 1번 문의를 하였고, 첫번째 문의내용에도 문제가 되는 상황을 자세하게 남기지 않았었다.

 

 

다시 고객센터에 검색 누락 문의를 접수하였다(7월 2일). 이번에는 상황을 설명하고, 검색유입이 네이버 밖에 없는 캡쳐화면도 첨부하였다.

 

 

 

 

 

 

 

 

 

다음날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는 내용의 다변이 도착하였고, 

 

 

 

 

 

확인작업이 진행되어서인지 7월 4일 저녁부터는 다음 검색유입이 조금씩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7월 5일 아침에는 '요청하신 블로그에 대한 게시물 검색 노출이 완료되었습니다.' 최종 답변이 도착하였다.

 

 

 

 

 

 

 

 

 

 

 

 

 

이제는 구글, 네이버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해보면 다음 검색유입이 늘어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검색 유입이 되고 있는 것이지 검색순위에서 밀렸던 글들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상화 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사고로 막혔던 도로가 차츰차츰 정체가 풀리면서 교통혼잡이 복구되는것처럼 다음 검색 포털에서의 검색 유입이 점점 늘어날 것을 기대한다.

 

 

 

 

 

 

 

이번일을 경험하고보니 지금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작성하면서 문제가 될만한 것들은 없는지 발행전에 다시 한번 보게 되었고, 읽기 좋은글을 쓰기 위해 글을 보는 입장에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고, 광고의 갯수도 줄이게 되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국내 검색포털 1위인 네이버에 최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한 해결책이기는 하지만,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다음에서의 검색유입을 신경 안쓸수 없기 때문이다.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블로그를 먼저 점검해보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 또는 삭제 한뒤에 인내를 가지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것이 다음 검색 누락에 대한 해결방법이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시 해결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