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7월 10일 부터 갑자기 방문자 수가 급감하기 시작했다.

 

검색 유입 경로를 자세히 보니 네이버가 많이 줄었다.


지난달 다음 검색 유입 누락에 이어서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유입이 사라지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위기를 맞고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수 급감의 이유? 

 

 

 

 

 

 

W생활정보(barista7.tistory.com) 블로그는 6월 19일 이후 블로그에 다음 검색 유입 누락이 발생하면서 방문자수 급감을 경험하였지만, 연이어 이번에는 네이버의 검색유입이 없어지다니 답답하기만 하다.

 

 

 

 

 

 

다음 검색 유입 누락은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서 7월 5일 해결하였었는데, 해결한지 5일만에 이번에는 네이버의 검색 유입이 사라져 버렸다.

 

 

1. 티스토리블로그 다음 검색누락 현상 발생, 방문자수 절반으로 줄었다 : http://barista7.tistory.com/553

 

2.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 : http://barista7.tistory.com/578

 

 

 

 

 

 

 

 

 

 

 

 

 

 

방문자수 급감의 원인

 


공지사항에 많은 블로거들이 댓글을 달고있고, 원인을 유추해보고 있지만 뚜렷한 해결책은 보이지 않는다.

 

유추되는 원인은 2가지로 압축이 되고 있는데,

 

첫번째 원인은 티스토리 서버에 추가된 리켑챠라는 기능 때문에 네이버 검색봇이 티스토리 블로그 수집을 거부했기 때문이라는 가정이다.

 

 

 

 

현재 티스토리에 적용되는 형태의 리캡챠이다.

 

 

 

 

과거에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기능을 추가할때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연동 시스템에서 문제점이 발생했었고, 그럴때면 많은 블로그가 1/2토막, 1/3토막으로 방문자수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게 원인이라면 티스토리와 네이버 검색 연동되는 시스템 분석해서 해결 가능하리라는 희망적인 생각든다.

 

 

두번째 원인은 네이버의 검색 로직이 변경된 것때문에 검색유입이 급감했다는 가정이다.

 

과거에도 로직변경으로 한동안 네이버 검색 유입이 줄어 들었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이것은 기다르는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어느것이 원인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리캡챠 기능이 생긴날 블로그 유입 경로를 확인해보니 7월 10일 16:40부터 네이버의 검색유입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다운로드 시간을 체크해봤을때 7월 11일에는 다운로드 소요시간이 399 ms을 넘었다.

 

 

 

 

 

 

그리고 7월 10일 전후 블로그의 검색유입 경로를 비교해 봤더니 차이가 확연히 드러났다.

 

 

7월 9에는 네이버 48.60%, 다음 44.42% 였는데,

 

 

 

 

7월 10일에는 하루동안 누적된결과다 보니 다음 51.05%, 네이버 39.47%로 격차가 벌어졌다.

 

10일 당일 15:30분에 리캡챠 기능을 적용했기 때문에 이후 시간부터 네이버의 유입이 줄어들었다.

 

 

 

 

 


10일 이후에는 다음 69.92%, 네이버 16.86%로 역전이 되어 있었다.

 

이것은 네이버의 검색유입이 사라져 방문자 수가 반토막 났기 때문에 다음의 검색 유입이 높아보이는 것 뿐이다.

 

 

 

 

 

 

 

지금 현재의 블로그 방문자 숫는 블로그를 개설한 초기때의 방문유입과 비슷한 수준이 되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최적화 시키기 위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된 것만 같다.

 

 

 

 

 

 

 

 

 

 

 

 

 

 


7월 12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웹체이지 수집요청을 하면 처리는 되지만, 모든것이 초기화 된 듯한 기분이 든다.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웹페이지 다운로드 소요시간을 확인해보니 다시 175 ms 수준으로 안정을 되찾은것 같아 보인다.

 

 

 

 

 

 

 

 

하루빨리 티스토리 블로그가 안정화되어 방문자수도 회복이 되었으면 좋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