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과제물 작성을 하고 보관중이던 자료들을 하나씩 포스팅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학 전공필수과목의 과제정리에 이어서 전공선택과목에 대한 과제를 다시 정리하였다. 전공선택과목은 학점은행 홈페이지에서 개설된 과목을 검샘해보면 상당히 많이 있다. 그중에서 수업을 듣고 작성했던 9과목에 대해서만 정리하였다.

 

사회복지학 전공필수과목에 대한 과제물은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기 바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 전공선택 과목 과제 총정리(9과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56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 https://barista7.tistory.com/57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 전공 필수과목 과제 총정리(10과목) : https://barista7.tistory.com/646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9과목)

 

아동복지론, 정신건강론, 청소년복지론, 가족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건강가정론,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생활교육

 

 

 

 

 

 

 

 

 

 

 

 

 

아동복지론

 

 

1) 과제 1(중간)

 

아동복지론 과제 주제 #9
우리나라의 가정, 학교, 사회 환경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아동복지 제도를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예) 가정환경-아이돌보미, 가정위탁, 입양 등등

 

 

아이돌보미사업, 가정위탁보호 서비스, 입양에 대해 조사하여 과제를 작성하였다.

 

 

사회복지학(아동복지론) 과제 #9 다양한 아동복지 제도

https://barista7.tistory.com/338

 

 

 

 

2) 과제 2(기말)

 

아동복지론 과제 주제 #10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대한 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에 대해 이해를 하고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앞으로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실제적 보장의 강화
3)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 강화
4) 새로운 욕구의 예측
5) 아동복지를 위한 방법의 개발과 활용
6) 재원의 확보

 

 

사회복지학(아동복지론) 과제 #10 아동복지에 대한 과제와 발전방향

https://barista7.tistory.com/347

 

 

 

 

 

 

정신건강론

 

 

1) 과제 1(중간)

 

정신건강론 과제 주제 #13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발생 원인들에 대해 서술하고, 과거 혹은 현재 자신이 가장 크게 느끼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상황을 기술하고 원인을 분석해 보시오.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스트레스의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적인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다.

 

 

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과제 #13 스트레스 발생 원인 분석
https://barista7.tistory.com/386

 

 

 


2) 과제 2(기말)

 

정신건강론 과제 주제 #14
정신건강을 수강하면서 자신을 점검해 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서,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을 겁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의 여정을 돌아보면서(어린 시절-현재까지) 앞으로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자기 나름의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정신건강과 대처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런 대처방법을 방어기제라고 하는데 방어기제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왜곡하여 자신을 속이는 방법으로, 불안, 갈등, 좌절 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에는 억압, 부정, 합리화, 투사, 동일시, 반동형성, 전위, 승화, 퇴행, 백일몽, 고립, 취소, 보상, 지성화, 전이 등이 있다.

 

 

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과제 #14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대처 방안
https://barista7.tistory.com/395

 

 

 

 

 

 

 

 

 

 

청소년복지론

 

 

1) 과제 1(중간)

 

청소년복지론 과제 주제 #19
▶6주차 1차시에서는 아동복지법 제 16조에 나타난 아동·청소년복지시설의 유형을 학습할 예정입니다(자료실에 교안 참조해주세요)
위의 시설중에서 한 시설이나 기관을 방문한 후 아래내용을 작성해주세요.
- 방문장소, 주요프로그램, 느낀점(주관적으로 5줄 이상)

 

 

남양주시에 위치한 청소년 수련관에서 운영중인 프르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느낀점을 작성하였다.

 

 

사회복지학(청소년복지론) 과제 #19 청소년복지시설 방문 결과
https://barista7.tistory.com/495

 

 

 


2) 과제 2(기말)

 

청소년복지론 과제 주제 #20
▶12주차 2차시에서 약물남용청소년에 대하여 학습할 예정입니다. 약물남용청소년 상담사례를 찾은 후 상담과정별로 기록하여 주세요.

 

 

약물남용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약물남용의 종류 및 약리작용,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약물남용의 대책,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점에 대해 과제를 작성하였다.

 

 

사회복지학(청소년복지론) 과제 #20 약물남용청소년
https://barista7.tistory.com/506

 

 

 

 

 

 

 

가족복지론

 

 

1) 과제 1(중간)

 

가족복지론 과제 주제 #21
가족복지가 왜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논하세요.

 

 

다양한 가족문제로 인해서 가족복지는 반드시 필요한다. 더욱이 요즘처럼 이혼이나 별거, 독신자가 증가하고, 노인끼리만 살거나 혹은 노인 혼자만 사는 가구가 늘어나며, 그러면서도 3대나 4대가 함께 사는 가구도 병존하는 상황에서는 가족을 획일적으로 단순하게 정의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가족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주 거론되는 것도 바로 가족의 중요성 때문일 것이다.

 

 

사회복지학(가족복지론) 과제 #21 가족복지의 필요성
https://barista7.tistory.com/515

 

 

 

2) 과제 2(기말)

 

가족복지론 과제 주제 #22
가족의 노동권 보장을 목표로 하는 정책은 무엇이며, 이러한 정책들의 발전방향은 무엇인가?

 


가족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동거가족 등의 여러 가족형태에서 발생되는 상이한 욕구를 차별 없이 반영하는 가족복지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생활 교육에서 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사회전반에 걸쳐 양성 평등에 대한 인식재고의 역할을 가족복지 정책이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경로연금의 현실화, 노인건강검진의 무료 혹은 실비화, 노인간병을 위한 간병급여나 개호보험 도입 등을 고려하여 노인부양을 사회화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가족복지 정책이 접근되어야 한다. 넷째, 가족복지정책은 양성 평등적이고, 민주적인 가족관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차원에서 가족 친화적 관점이 개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가족정책을 담당할 기구를 마련하는 등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사회복지학(가족복지론) 과제 #22 가족의 노동권 보장을 목표로 하는 정책
https://barista7.tistory.com/524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 과제 주제 #23

▶[주제] 우리나라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방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들을 결론으로 작성하였다.

 

 

사회복지학(자원봉사론) 과제 #2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https://barista7.tistory.com/534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과제 주제 #24
▶[주제] 장애인 의무고용제도의 성과와 개선방안
- 의무고용제도의 주요 내용(의무고용율, 적용대상, 고용부담금, 고용장려금 등) 
  - 의무고용사업체의 장애인 고용현황
  - 의무고용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장애인의무고용제도와 연계고용부담금 감면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방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들을 결론으로 작성하였다.

 

 

사회복지학(장애인복지론) 과제 #24 장애인 의무고용제도의 성과와 개선방안
https://barista7.tistory.com/566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 과제 주제 #25
▶[주제]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다섯가지를 간단하게요약하고, 자신이 속한  원가족중, 부모는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중 어느 유형의 의사소통을 사용하였는지 자세히 기술하고 그러한 부모의 의사소통으로 인해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유형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의사소통의 다섯가지 유형인 회유형(placating),  비난형(blaming), 초 이성형(super-reasonable), 산만형(irrelevant),  일치형(congruent) 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유형에 해당하는지 비교해보았다.

 

 

사회복지학(가족상담 및 치료) 과제 #25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다섯가지
https://barista7.tistory.com/582

 

 

 

 

 

 

 

건강가정론

 

 

1) 과제 1(중간)

 

건강가정론 과제 주제 #26
[주제] 현대사회에서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건강가정은 무엇인가? 건강자정은 경계적 안정, 열린대화, 안정적인 의식주생활, 민주적 평등가족, 건강한 시민의식, 휴가 및 여가 공유, 자원봉사 참여, 가족 역할 공유, 일과 가정의 조화, 자녀의 성장 지원, 가정문화 창조 유지, 합리적 자원관리 등의 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된 상태의 가정을 건강가정이라고 한다.
건강가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강화기술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는 다양한 학습을 통해서 건강가정 확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학(건강가정론) 과제 #26 현대사회에서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
https://barista7.tistory.com/588

 

 

 


2) 과제 2(기말)

 

건강가정론 과제 주제 #27
[주제] 가족생활주기 단계에서 신혼기가족의 기능과 역량을 강화시켜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운영내용을 작성해보세요.

 


예비 부부 및 신혼기 부부 프로그램(결혼과 가족, 양성 평등한 부부관계 만들기, 의사소통 다루기, 부부갈등에 대처하기, 분노조절하기, 사랑을 만들어가기 등),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좋은 파트너, 아름다운 결혼,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일도 가족도 행복하게, 좋은 부모되기 자녀사랑, 우리준비됐어요 등), 부부관계증진교육 프로그램(함께 배우는 사랑의 레시피, 좋은 파트너,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좋은 부모되기 등) 에대해 알아보고 교육프로그램의 세부 운영계획을 만들어 보았다.

 

 

사회복지학(건강가정론) 과제 #27 신혼기 가족의 기능과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만들기
https://barista7.tistory.com/617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과제 주제 #28
▶ 주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프로그램 조사
▶ 방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자료실이나 각 시군별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자료 검색 가능)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프로그램을 3가지 이상 골라 그 내용을 정리한다. 프로그램의 제목, 실시 일정, 목표, 대상,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 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어떠한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써본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되고 잇는 프로그램(행복한 부모와 행복한 아이, 달려라 태양광 자동차, 가족캠프 우리가족 Power Up!)에 대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고 정리하였다.

 

 

사회복지학(가족생활교육) 과제 #28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프로그램 3가지 정리
https://barista7.tistory.com/629

 

 

 

 

 

 

 

지금까지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을 전공 선택과목을 공부하면서 작성하였던 과제를 한번에 찾기쉽도록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