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2014년 11월 01일 공개된 26분의 단편 애니메이션영화다.
히컵과 친구들은 드래곤 레이싱을 하며 얘기를 나눈다. 스노트가 드래곤 레이싱은 자신이 만든 경기라고 얘기를 하자, 아스트리드는 그때를 얘기하면서 회상한다.
매년 열리는 레가타 보트경주 며칠 전, 조용한 스벤의 목장에 있던 양들이 우리를 탈출하는 소동이 벌어지고, 히컵과 친구들은 드래곤을 타고 양을 찾아온다. 스토이크는 튼튼하고 가벼운 나무를 구하기 위해 히컵에게 임시족장의 임무를 맡기고 떠난다.
터프넛은 친구들과 모여 드래곤 레이싱 경기 규칙을 만들고 게임을 한다. 마을사람들은 드래곤 레이싱에 흥미를 느끼고 경기할 것을 요구한다. 히컵은 어쩔수 없이 드래곤 레이싱을 하기로 결정하고 시합을 하게 된다. 일을 마치고 돌아온 스토이크도 히컵의 임시족장으로서의 결정을 인정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드래곤 길들이기2의 앞부분에 나온 드래곤 레이싱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를 다룬 이야기로, 볼만하고 재미있지만 전작들에 비해 그래픽이 떨어진다는게 아쉬웠다.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2014)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2(How to Train Your Dragon 2, 2014) 다시보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36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3(How to Train Your Dragon: The Hidden World,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005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본내퍼 드래곤의 전설(Legend of the Boneknapper Dragon, 2010)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74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북 오브 드래곤즈(Book of Dragons, 2011)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94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나이트 퓨리의 선물(Gift of the Night Fury, 2011)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97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2014)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001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홈커밍(How to Train Your Dragon: Homecoming,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76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 미국, 애니메이션
- 2014.11.01 공개, 26분
- 감독 : 존 샌포드
- 출연 : 제이 바루첼, 아메리카 페레라, 크리스토퍼 민츠 플래지, T.J. 밀러
제이 바루첼(히컵 목소리 역)
아메리카 페레라(아스트리드 목소리 역)
크리스토퍼 민츠 프래지(피시레그스 목소리 역)
T.J. 밀러(터프넛 목소리 역)
앙드레 베르뮐렌
잭 펄먼
놀런 노스
팀 콘웨이
크리스 에드거리
톰 케니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줄거리
- 현재 -
히컵과 스노트는 양투석기로 쏘아 올린 양을 잡고 경기장으로 돌아온다. 아스트리드는 히컵과 투슬리스에게 빨강이 잘어울린다고 말한다.
터프넛은 이상한 위장을 하고 어떤지 물어본다. 아스트리드는 터프넛의 위장을 보고 놀란다. 피스레그스는 터프넛에게 이상하다고 말한다. 그러자 터프넛이 자기 위장은 과녁처럼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자 피시레그스는 이게 가문의 공식 문장이라고 말한다. 터프넛은 독창적이라며 웃는다.
스노트는 땅으로 내려와 양투석기 성공했다고 좋아한다. 아스트리드는 성공하기까지 시도한게 32번 밖에 안된다고 말한다.
(회상) 스노트는 양을 멀리 날려보내기 위해 투석기를 만들고 테스트를 한다. 날아간 양은 마을의 지붕을 뚫고, 벽에 구멍을 낸다. 히컵과 아스트리드는 하늘위에서 양이 날아가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스노트는 양 투석기를 오늘 드레곤 레이싱에 투입시켜야 겠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스노트가 왜 그것을 결정하는지 묻는다. 그러자 스노트는 자신이 만든 경기라고 말한다. 히컵은 놀라며 스노트가 '드래곤 레이싱'을 만들었는지 되묻는다. 스노트는 자신의 아이디어 였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떨어지는 양에 머리 얻어맞은거 아닌지 묻는다. 스노트는 그런일이 있기는 했지만 자신의 만든 것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히컵은 자기가 기억하는 것과 좀 다르다고 말한다. 스노트는 이제 기억이라도 해보려는 거냐며 소리를 지른다. 아스트리드는 잘 알고 있는데, 같이 회상해보자고 말한다.
- 회상 -
아스트리드는 매년 하는 레가타 보트경주 며칠 전이었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보트 경주 대회 준비가 한창이었다고 말한다.
그날 양이 우리에서 탈출해 버크 마을에 돌아다닌다. 고버는 도망나온 양을 잡으러 다닌다. 히컵은 고버에게 누구의 양인지 묻는다. 고버는 그다지 조용하지 않는 스벤의 양이라고 말한다. 아마도 스벤의 목소리가 마음에 안들어서 도망친것 같다고 말한다. 스벤은 소리를 지르며 양을 쫓아 다닌다. 고버는 양을 잡으려다 머리가 끼고 만다.
스토이크가 양을 들고 걸어온다. 히컵은 아빠에게 보트 대회 준비하는 중 아니었는지 묻는다. 스토이크가 양을 들어올리며 이런 말썽은 사양하고 싶다며, 드래곤 라이더들이 양을 잡아서 제자리에 돌려 놓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히컵은 금방 해결하겠다며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마을은 아수라장이 된다. 히컵과 친구들은 드래곤을 타고 날아가 양을 붙잡는다.
피스레그스가 양을 발견하고 잡으려하자, 아스트리드가 먼저 양을 가로채간다. 피스레그스가 자신이 잡으려 했다고 말하자, 아스트리드는 잡은 사람이 임자라고 말한다.
터프넛과 러프넛은 터널안에 숨어 있는 양을 발견하고 가스를 넣고 불을 붙인다. 양들이 하늘위로 튀어 오르자 스노트가 잡아가 버린다. 히컵과 투슬리스는 양 3마리를 잡은뒤 목장으로 날아온다.
스노트와 아스트리드가 목장으로 날아온다. 스노트는 아스트리드에게 몇마리 잡았는지 묻는다. 아스트리드는 3마리를 잡았다고 말하자, 스노트는 지나가는 양을 발로차 끼워놓고 3마리 잡았다고 말한다. 뒤어어 히컵이 내려와 양 3마리를 내려놓는다. 터프넛과 러프넛은 양들이 쫓아오다 달려온다. 잠시뒤 도착한 피시레그스는 드래곤 입안에 있던 양 3마리를 내려놓는다.
아스트리드는 모두 동점이라고 말한다. 히컵은 뭐가 동점인지 묻는다. 그러자 스노트는 양잡기 내기 동점이라고 말한다. 히컵은 친구들에게 매번 승부를 가려야 겠는지 묻는다. 그러자 친구들은 동시에 그렇다고 말한다.
주인 스벤은 소중한 검은양이 안보인다며 어디에 있는거냐고 소리친다. 스벤은 검은양이 또 우물에 떨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히컵은 바로 우물가부터 찾아보겠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연장전 돌입이라고 소리친다. 그러자 히컵은 친구들에게 경기하는거 아니라고 소리친다. 그런데 친구들은 이미 날아가 버렸다.
터프넛과 러프넛이 마을에서 검은양을 찾고 있다. 하지만 검은 양이 아니라 검은 야크의 새끼다. 히컵과 스노트는 검은 양을 발견하고 날아간다. 그때 고버가 손을 흔들며 히컵의 앞에 나타난다. 고버는 투슬리스와 함께 날아가 쓰러진다. 그사이 스노트는 검은양을 잡고 날아간다.
히컵은 고버에게 무슨 급한일인지 묻는데, 고버는 기억이 안난다고 말한다. 그때 멀리서 아빠가 히컵에게 오라고 말한다. 고버는 생각났다며 족장이 보자했는데 중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히컵에게 공적인 일로 며칠간 섬을 떠나야 한다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로키 섬'에서 새로운 나무를 발견했는데, 우리가 봤던 어떤 나무보다 강하고 가볍다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그 나무로 우리 배를 만들거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자신이 없는 동안 히컵이 족장 대리로 일을 하라고 말한다. 히컵은 레가타 준비를 하겠다고 말한다. 히컵은 배 들이 항구 밖으로 천천히 미끄러지는 것을 지켜보는 관객들을 열광시키는 일이라며 좋아한다고 말한다.
스토이크가 바이킹들에게는 항상 적이 있어왔는데, 우리한테 적이 없다면 우리끼리 싸움이 나고 말 거라고 말한다. 스토이크가 레가타는 혈기를 식히기 좋은 경기라고 말한다. 히컵은 너무 구식이라며 이번에는 시대에 맞는 다른 것을 해보면 안되는지 묻는다. 스토이크가 이것은 전통이고 지금까지 잘 먹혔다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배를 타고 떠난다.
얘기를 듣고 있던 피시레그시가 히컵 뒤에 나타나 놀란다. 피시레그스는 레가타 운영을 맡는것은 영예로운 일이라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미트러그를 배에 태운다. 히컵이 피스레그스에게 뭐하는 것인지 묻자, 피시레그스는 기밀사항이라며 밤낮없이 가문의 전통을 지켜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레가타에 참가하는게 정말 신난다고 말한다.
친구들은 드래곤 레이스에 대한 경기 규칙을 만들고 있다. 터프넛이 양은 사방에 숨겨진 상태라고 설명한다. 터프넛은 양을 잡을 수 있는 만큼 잡고, 만약에 두사람이 동시에 양을 잡으면 반씩 나눠가져서 0.5점을 얻는 거라고 말한다.
히컵은 친구들에게 분위기 망쳐서 미안한데 양을 반으로 자를 일은 없을 것 같다고 말한다. 히컵은 드래곤 레이스는 없을 거라고 말한다. 스노트는 히컵에게 누가 족장시켜준다고 했는지 묻는다. 아스트리드가 스토이크라고 말한다.
히컵은 레가타 준비하면서 지켜야할 엄격한 규칙이 있다고 말한다. 친구들은 실망한다. 히컵은 아스트리드에게 이번에는 자기편좀 들어달라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알았다며 임시 족장 말을 듣자며 드래곤 레이싱은 취소라고 말한다.
잠시뒤 히컵이 소리를 듣고 집 밖으로 나오는데, 친구들이 드래곤 레이싱을 하고 있다. 히컵은 투슬리스를 타고 뒤따라간다. 마을 사람들은 레가타보다 낫다며 좋아한다.
마을 사람들은 그레이트 홀로 몰려와 드레곤 레이스를 하자며 소리를 지른다. 히컵은 스트레스 풀고 싶어 하는거 잘 안다며 활기찬 레가타만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게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사람들은 조용히 히컵을 바라본다.
터프넛은 레가타 말고 드레곤 레이스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사람들은 드레곤 레이스를 하자며 소리를 지른다. 스노트는 히컵에게 시합하기 겁나는 것인지 묻는다. 아스트리드는 스노트가 히컵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것으로 들린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히컵에게 스토이크도 며칠간 안올것이고, 이것도 스트레스 푸는 방법 중 하나라고 말한다.
히컵은 드래곤 레이스에 대해 설명한다. 양들은 조용한 스벤의 목장에서 출발할 예정이고, 레이서들은 아카데미에서 대기할거라고 말한다. 히컵은 레이스 시작과 함께 양들을 풀어 줄거고 잡은 양은 바구니에 떨어 뜨리면 된다고 말한다.
스노트는 팀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히컵이 팀은 어떻게 정할 것인지 묻는다. 스노트는 벌써 팀을 정했다면서 쌍둥이하고 자신이 한 팀이고, 히컵, 아스트리드, 피시레그스가 한팀이라고 말한다.
터프넛은 팀 이름도 정했다면서 '스낫-넛스'라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왜 그런 생각을 한번도 못했을까라며 놀란다. 터프넛이 창의적인게 전공이라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거저 먹는거나 다름없겠다고 말한다.
히컵과 아스트리드가 피시레그스를 찾아와 드래곤 레이스에 대해 얘기한다. 하지만 피시레그스는 레가타 준비하는게 바빠서 그런거 할 여유가 없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히컵에게 족장 대리로써 의무를 저버리고 대중에게 굴복한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한다. 히컵은 누구에게도 굴복 한 적 없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피스레그스에게 이번기회에 '스낫-넛스'팀 스노트와 쌍둥이에게 한방 먹여주자고 말한다. 피스레그스는 그 이름 생각하는데 얼마나 걸렸냐며 웃는다. 피시레그스는 하고 싶긴 하지만 지금 마음속에는 오로지 바다에 나가는 것 밖에 없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미트러그를 배에 태운뒤 마무리할게 남았다며 천막으로 가린다.
드래곤 라이더들이 아카데미에서 대기하고 있다. 히컵은 고티가 깃발을 내리면 경기 시작이라고 말한다. 경기가 시작되고 목장에서는 양을 풀어 놓는다. 히컵과 아스트리드는 양쪽으로 갈라져 날아간다.
히컵이 양한마리를 잡은뒤 날아간다. 뒤따라가던 쌍둥이는 양두마리를 잡아간다. 아스트리드와 스노트는 들판에 있는 양을 발견하고 마주보며 날아간다. 스노트는 비킬생각이 없다며 날아가다 마지막 순간에 비켜버린다. 아스트리드는 그럴줄 알았다며 양을 잡아간다.
터프넛은 절벽위에 있는 양을 발견하고 잡으려 한다. 양은 뒤로 물러나며 절벽아래로 미끄러져 내려간다. 히컵이 양을 붙잡고 득점한다. 경기장에 있는 심판은 양의 숫자를 확인하고 동점이라고 말한다. 연장전이 시작되고 검은양을 투입한다. 쌍둥이가 검은양을 뒤쫓는데 나무에 걸려 쓰러진다.
아스트리드와 스노트가 검은양을 발견하고 날아간다. 스노트가 이번에는 진짜 안비키겠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한발 물러서기전에 매번 그소리를 했다며 날아간다. 도망가던 양은 놀라 기절하고, 아스트리드와 스노트는 서로 부딪혀 땅에 떨어진다. 히컵은 아스트리드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아스트리드는 팔을 다쳤다며 소리지른다.
스노트는 아스트리드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뒤, 고티를 불러오겠다며 드래곤을 타고 날아간다. 스노트는 가는길에 검은양도 좀 놓고 오겠다며 양을 잡고 날아가며 좋한다. 그때 스노트는 나뭇가지에 걸려 떨어져 버린다.
그레이트 홀에 사람들이 몰려와 드래곤 레이스를 하자고 소리를 지른다. 히컵이 드래곤 레이스는 한번만 하고 다시 보트 경주를 하기로 했는데 약속이 다르다고 말한다. 스노트는 히컵 말이 맞다며, 다시 끝내주는 보트 경기나 하자고 말한다. 스노트는 어차피 '스낫-넛스'팀이 이길 경기인데 봐서 뭐하겠냐며 팔짱을 끼고 비웃는다.
아스트리드는 히컵에게 드래곤 레이스를 하자고 말한다. 히컵이 아스트리드는 다쳐서 경기를 못한다고 말한다. 스노트는 어차피 팀원도 없고 재승부는 못하겠다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히컵은 무슨 얘기냐며 누가 그랬는지 묻는다.
히컵은 피시레그스를 찾아간다. 피시레그스는 베가 여기에 있는데, 자신이 안타면 탈사람이 없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자신이 레가타 우승을 하는데 방해할 수 있는것은 없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가 천막을 걷어내자, 미트러그가 배위에 내려 앉아있다.
피시레그스가 미트러그와 자신은 항해사에 길이 남을 거라며 배를 출발한다. 그때 미트러그가 배멀미를 하면서 불덩이를 토해버린다. 그러자 배는 구멍이 나면서 가라앉아 버린다. 피시레그스는 드래곤 레이스가 언제부터 하는지 묻는다.
아카데미에 사람들이 모여와 있다. 히컵과 피시레그스가 경기장에 도착한다. 그러나 스노트는 새로운 팀원이 피시레그스냐며 비웃는다. 터프넛은 저런 느림보들에게는 일급 비밀 작전도 필요 없겠다고 말한다.
고티가 깃발들고 내리려는 순간 스토이크가 아카데미로 걸어들어온다. 스토이크는 히컵에게 보트 경주하는 것으로는 안보인다고 말한다. 히컵이 족장으로서 임무를 한다는 것은 사람들을 위해서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소리라고 말한다. 히컵은 그래서 힘든 결정 중 하나가 보트 경주 대신 드래곤 레이스를 하는 거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히컵에 혼자 내린 결정인지 묻는다. 히컵이 친구들을 돌아보자 모두 모른채한다. 히컵은 혼자 내린 결정이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자신의 지시사항은 다 무시하고 내린 결정인지 묻는다. 히컵은 다 맞는 소리라고 인정한다.
그러자 스토이크가 자신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것 같다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드래곤 레이스를 하자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히컵에게 이왕 할 거면 제대로 해야 한다면서, 좋은 생각이 있다고 말한다. 녹색팀과 빨강팀으로 나눠 얼굴에 위장을 한다.
스토이크는 제 1회 정기 버크 드래곤 레이싱을 개최하겠다고 말하고, 드래곤을 날려보낸다. 스토이크가 녹색팀 '스낫-넛스'와 빨강팀 '히크-렉스'라고 소개한다. 스토이크는 양 한마리당 1점이고, 검은양은 5점짜리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감독관이 있으니 허튼 수작은 하지말라며 쌍둥이를 바라본다.
스토이크가 경기 우승자는 대강당에 초상화가 걸릴것이고, 그 영예를 기리기 위해 연회를 열것이라고 말한다. 스노트는 그냥 '스낫의 연회'라 하자고 말한다.
경기가 시작되고 드래곤 라이더들은 날아간다. 피시레그스가 양을 발견하고 잡으려는데 스노트가 먼저 잡아간다. 히컵과 쌍둥이는 동굴안으로 들어간 양을 뒤쫓는다. 히컵이 먼저 한마리를 잡아가자 쌍둥이는 뒤이어 두마리를 잡는다. 터프넛은 히컵이 한마리 잡을때 두마리를 잡았다고 말한다. 그러자 옆에 있는 피시레그스는 두마리를 잡았다면서 보여준다.
경기를 지켜보던 고버가 보트 경주는 한물 간것 같다고 말한다. 히컵은 바다위에 떠있는 양을 발견하고 다가가는데 스노트가 승리의 한마리가 남았다며 양을 잡으려한다. 투슬리스와 히컵은 속도를 높여 날아가 양을 먼저 잡아간다.
터프넛과 러프넛은 근처 다른 목장에서 양을 훔치려 한다. 터프넛은 아무도 모를거라고 말한다. 그때 아스트리드가 앞을 막으면서 저 양은 쓸일이 없을 거라고 말한다.
피시레그스가 양을 잡으려는데 양이 미끄러져 아래로 내려간다. 투슬리스는 재빨리 이동해서 양을 붙잡는다. 선수들은 아카데미로 돌아와 양을 바구니에 넣는다. 아스트리드는 동점이라고 말한다. 스토이크는 두팀모두 25점으로 막상막하라며 검은양으로 승부가 갈리겠다고 말한다. 터프넛은 러프넛에게 일급 비밀 작전을 실행할 시간이라며 마을로 내려간다.
히컵은 피시레그스에게 우리가 검은양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피시레그스는 조영한 스벤이 검은양은 항상 우물에 빠진다 했다고 말한다. 히컵과 피시레그스는 검은양을 찾기 위해 우물로 날아간다. 피시레그스가 우물속으로 천천히 내려간다. 그때 쌍둥이는 검은양을 잡았고 천천히 오라고 소리지르며 날아간다.
스토이크가 우승자는 '스낫-넛스'팀이라고 말한다. 관중들은 그린팀에게 박수를 보낸다. 히컵은 스노트에게 축하한다고 말한다. 스노트는 좋은 경기였다면, 상대가 안된다고 말한다.
그때 피시레그스가 아직 안끝났다면서 검은양을 데리고 나타난다. 스노트는 놀라면서 쌍둥이를 돌아본다. 스토이크는 스벤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스벤이 검은양은 오직 한마리라고 말한다.
터프넛은 우리가 진짜 검은양이라며 얼굴을 문지른다. 그러자 터프넛의 얼굴이 검게 변하고, 스노트는 정말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는 진짜 검은양의 주인이 가려졌다며, 우승자는 '히크-렉스'팀이라고 소리친다. 투슬리스는 하늘에 불을 뿜는다. 스토이크는 히컵에게 족장 대리로써의 임무는 여기까지라고 말한다. 히컵은 천만 다행이라며 투슬리스를 타고 날아간다.
- 현재 -
히컵은 생각해보니까 터프넛이 레이싱을 생각해낸 셈이라고 말한다. 터프넛이 엄밀히 얘기하면 그렇다고 말한다. 아스트리드가 그래도 대부분의 규칙은 스노트의 작품이라고 말한다. 스노트는 우울하다고 말한다.
히컵은 스노트에게 우리모두 기여한거라고 말한다. 스노트는 자신이 기여한게 뭔지 묻는다. 그러자 히컵은 반직은 다 스노트가 한거라고 말한다. 스노트가 반직은 자신이 했다고 말한다.
터프넛이 적어도 그공은 자기에게 있다고 말한다. 러프넛이 스노트는 일급 비밀 작전을 알지도 못했다고 말한다. 히컵은 우리모두가 생각해낸 거라고 하면 안되는지 묻는다. 터프넛은 상관없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터프넛은 스노트가 한게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스노트는 터프넛에게 양을 발사한뒤 그래도 양투석기는 자기 작품이라며 웃는다.
경기시작 나팔소리가 들리고 드래곤 라이더들은 하늘로 날아간다. 스노트는 자신이 만든 게임은 아니어도 이길거라고 소리친다. 투슬리스에게 본때를 보여주자고 말한뒤 날아간다.
[사진 출처]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드래곤 경주의 시작(Dragons: Dawn of the Dragon Racer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영화 > 영화, 드라마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3(How to Train Your Dragon: The Hidden World,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1.31 |
---|---|
영화 뺑반(Hit-and-Run Squad,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1.30 |
영화 미스터 스마일(The Old Man and the Gun,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1.28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나이트 퓨리의 선물(Gift of the Night Fury, 2011)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1.27 |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북 오브 드래곤즈(Book of Dragons, 2011)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