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스(Us)는 도플갱어, 복제인간을 다룬 독특한 스타일의 공포/스릴러 영화다.
윌슨 가족이 산타 크루즈 해변으로 휴가를 떠난다. 별장에 머물고 있던 어느날 의문의 가족들이 집으로 찾아오게 되고, 몸싸움을 하다 이들이 자신과 똑같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간신히 도망쳐 집을 빠져나와 친구 타일러에게 도움을 요청하러 간다. 하지만 이미 타일러 가족은 모두 죽어 있었다. 윌슨 가족이 해변에 도착하는데 이번에는 아들이 레드에게 잡혀가 버린다. 애디는 아들을 찾기 위해 지하시설을 찾아가 레드와 싸운다는 내용이다.
영화의 끝부분에 반전이 있기는 한데 조금은 예상이 되었다. 연출은 독특하지만 무섭지는 않았고 긴장감은 느껴졌다. 어스는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가 될것 같다.
영화 어스(Us,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어스(Us)
- 미국, 공포/스릴러
- 2019.03.27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16분
- 감독 : 조던 필
- 출연 : 루피타 니옹, 윈스턴 듀크, 엘리자베스 모스, 팀 하이데커
루피타 뇽(애들레이드 윌슨/레드 역)
윈스턴 듀크(게이브 윌슨/아브라함 역)
에반 알렉스(제이슨 윌슨/플루토 역)
샤히디 라이트 조셉(조라 윌슨/움브라에 역)
야히아 압둘 마틴 2세(레셀 토마스/웨이랜드 역)
애나 디옵(레인 토마스/어사 역)
엘리자베스 모스(키티 타일러/달리아 역)
팀 헤이덱커(조쉬 타일러/텍스 역)
칼리 쉘든(베카 타일러/아이오 역)
노엘 쉘든(린지 타일러/닉스 역)
매디슨 커리(어린 애들레이드 윌슨/어린 레드 역)
카라 헤이워드(낸시/시드 역)
어스(Us) 줄거리
미국 대륙 밑에는 수천 마일의 지하 터널이 있다. 지하철, 폐광 갱도 등의 터널 외에도 목적을 알 수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 1986년 -
어린 애들레이드 윌슨(매디슨 커리)가 TV를 보고 있다. TV에서는 기아퇴치 기금 모금 운동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사람들이 모여 손을 잡고 인간띠를 만드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1200만 개의 눈과 1억 9,200만 개의 이빨을 가진 자들은 금문교에서 쌍둥이 빌딩까지 뻗어 있다.'라고 나온다.
- 1986년 산타 크루즈 -
러셀 토마스(야히아 압둘 마틴 2세)와 레인 토마스(애나 디옵)이 딸 애들레이드(매디슨 커리)를 데리고 놀이공원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레인은 러셀에게 딸을 맞기고 화장실을 간다. 러셀이 두더지 게임을 하는 사이 애디(매디슨 커리)는 해변을 향해 걸어간다. 해변가에 서있던 남자는 예레미야 11장 11절을 적은 종이를 들고 있다.
바닷가를 바라보던 애디는 번개가 치자 '영혼의 여행, 당신을 찾으세요'라고 적힌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애디가 미로같은 내부를 걸어가는데 갑자기 정전이 된다. 애디가 비상구 방향으로 달려가지만 거울이 있는 방에 갖히게 된다. 애디는 두려운 마음을 진정시키며 휘파람을 불며 길을 찾는다. 잠시뒤 근처에서 휘파람 소리가 들려오고, 애디는 그 소리를 들으며 걸어간다. 애디는 한 소녀와 부딪히고 뒤돌아 보고 놀라 비명을 지른다.
한 시설에는 많은 토끼가 사육장에 1마리씩 갖혀있다.
- 현재 -
게이브 윌슨(윈스턴 듀크)와 애들레이드 윌슨(루피타 뇽)은 조라(샤히디 라이트 조셉), 제이슨(에반 알렉스)와 함께 휴가를 보내기 위해 별장에 도착한다. 가족은 함께 밥을 먹으면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해변 얘기가 나오자 게이브는 해변에 가자고 말한다. 애디는 좋아하는 표정이 아니다.
- 회상 -
러셀과 레인은 딸 애디가 15분간 길을 잃고 외상후 장애를 겪고 있다며 걱정하고 있다.
- 현재 -
게이브는 애디에게 함께 산타 크루즈 해변에 가자고 말한다. 애디가 별장 근처에도 해변이 있다며 가기 싫다고 말한다. 게이브가 별장근처는 해안이지 해변이 아니라고 말한다. 게이브는 해변에 가지 않는다면 바닷가 별장을 산 의미가 없다며 가고 싶다고 말한다. 애디가 가지 않겠다고 하자, 아들 제이슨이 해변에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애디는 해변에 함께 가겠다고 마음을 돌리고 해지기 전에는 돌아와야 한다고 말한다.
애디는 아이들 방을 둘러본다. 제이슨이 보이지 않자 집안을 둘러본다. 제이슨은 화장실 서랍장 안에 숨어 있다가 조라를 놀래켜 주고 장난감을 둔 방에 숨는다. 조라는 동생이 숨어 있는 방을 닫아 버린다. 방에 갖힌 제이슨은 엄마를 부르고 애디가 와서 문을 열어준다. 조라는 제이슨에게 매번 같은 수법이라고 말한다.
호수가에서 경적 소리가 들려온다. 애디는 아이들과 함께 호수 선착장에 나가본다. 게이브는 보트를 싸게 샀다면서 운전을 하며 즐거워한다. 윌슨 가족은 자동차를 타고 산타 크루즈 해변으로 이동하고 있다. 조라는 정부에서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 물에 약을 타고 있다고 말한다. 산타 크루즈에 도착하고 애디는 어릴때 기억을 떠올린다.
해변으로 이동하는데 경찰과 구급차가 사고현장에 나와 있다. 구급대원은 한 노인을 차에 태우고 있다. 애디는 애들에게 보지 말라고 말하고, 현장을 빠져나간다. 슨 가족이 해변에 도착하여 타일러 가족과 만난다. 애디는 어릴때 길을 잃었던 곳을 잠깐 바라본다. 조쉬 타일러(팀 헤이덱커)와 키티 타일러(엘리자베스 모스)는 윌슨 가족을 반갑게 맞이 한다. 베카 타일러(칼리 쉘든)과 린지 타일러(노엘 쉘든)이 해변에서 놀고 있고, 제이슨은 옆에서 모래로 터널을 만들고 있다. 조라는 한쪽에 음악을 들으며 앉아 있다.
모래놀이를 하던 제이슨이 일어나자 조라는 어디에 가려는지 묻는다. 제이슨은 화장실에 다녀 오겠다며 혼자 길을 걸어간다. 제이슨이 화장실에서 나오다가 바닷가를 바라보며 팔을 벌리고 있는 남자를 발견한다. 남자의 손에는 피가 뭍어 있다. 키티와 얘기를 나누던 애디는 제이슨이 보이지 않자 이름을 부르면서 찾는다. 놀란 애디는 제이슨을 발견하고 어디에 갔었는지 물으며 어디로 가는지 얘기하고 다니라고 말한다. 조라는 제이슨에게 사고치지 말라고 말한다.
윌슨 가족은 별장으로 돌아온다. 애디는 아이들에게 잠 잘 시간이니 그만 자라고 말한다. 애디는 제이슨이 길을 잃었거나 납치 되었는줄 알았다고 말한다. 엄마와 얘기를 나누던 제이슨이 시계를 가르키며 11시 11분이라고 말한다. 시계를 보던 애디는 제이슨이 그린 그림을 보게된다. 그림 속에는 해변에서 바다를 바라보는 남자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애디가 누구를 그린것인지 묻자 제이슨은 모른다고 말한다.
애디가 방으로 돌아오자 게이브는 바다 낚시를 가자고 말한다. 애디는 게이브에게 더이상 이곳에 못있겠으리 돌아가고 싶다고 말한다. 애디는 먹구름이 자신의 머리위에 있는것 같고, 내가 아닌것 같다고 말한다. 애디는 1986년 자신이 겪었던 일을 이야기 한다. 애디는 길을 걷다가 길을 잃었고, 그곳에서 나와 같은 또한명의 살아있는 소녀(레드)를 만났다고 말한다. 그때 놀란 자신은 온힘을 다해 뛰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늘 그 소녀(레드)에게 쫓기는 기분으로 살았다고 말한다. 애디는 이곳에 온 이후로 우연처럼 딱 맞아떨어지는 일들이 많았다고 말한다.
게이브는 애디가 비밀을 오래동안 혼자서 간직하고 있었다며 이해한다고 말한다. 잠시뒤 정전이 되고 게이브는 조쉬가 비상발전기를 구입한 이유를 알겠다고 말한다. 조라가 방으로 내려와 어떤 가족이 집앞에 있다고 말한다. 게이브는 창문으로 확인을 하고 자신이 확인해보겠다고 말한다. 놀란 애디는 911에 전화해서 어떤이들이 침임했으니 경찰을 출동시켜달라고 말한다.
게이브가 밖으로 나가 집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지만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는다. 애디는 조라에게 신발을 신고 오라고 말한다. 게이브가 다시 집으로 들어와 경찰에 신고해야겠다고 말한다. 애디가 경찰이 오려면 14분이나 걸린다고 말한다. 게이브가 야구방망이를 들고 다시 밖으로 나가 사유지에서 나가라며, 경찰이 오고 있으니 돌아가라고 말한다.
잠시뒤 레드(루피타 뇽)가 신호를 보내자, 플루토(에반 알렉스)와 움브라에(샤히디 라이트 조셈)가 재빨리 흩어지고 아브라함(윈스턴 듀크)이 정문으로 걸어온다. 놀란 게이브는 집안으로 들어와 문을 잠근다. 잠시뒤 아브라함이 휘파람을 불면서 정문을 향해 걸어와 숨겨진 비상열쇠를 찾아 문을 연다. 게이브가 문을 열지 못하게 온몸으로 막지만, 결국 아브라함에게 야구방망이를 빼앗기고 공격을 받아 쓰러진다. 움브라에과 플루토는 창문을 깨고 집안으로 들어온다. 애디는 애들과 함께 거실로 도망치지만 결국 잡히고 만다.
플루토가 성냥에 불을 켜서 벽난로에 불을 붙인다. 어두운 방안이 밝아지면서 윌슨가족은 자신들과 똑같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된다. 레드는 오래전 한 소녀와 그림자가 있었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레드는 지하에서 토끼를 먹으며 살았다고 얘기한다. 애디가 게이브와 결혼을 하였을때 자신은 같은 시기에 아브라함을 만났다고 말한다. 애디가 첫째 딸 조라를 낳았을때 자신은 괴물을 낳았다고 말한다.
레드는 수갑을 꺼내 보이면서 손을 테이블에 묶으라고 말한다. 애디가 손을 테이블에 묶으면서 애들은 건들지 말아달라고 부탁한다. 레드는 애디가 테이블에 수갑을 채운것을 보고 아브라함에게 신호를 보낸다. 아브라함은 게이브를 집 밖으로 끌고 나간다.
레드는 아브라함이 밖으로 나가자 조라에게 달리라고 말한다. 애디는 조라에게 괜찮을 거라며 어서 도망가라고 말한다. 조라가 집밖으로 달아나가 움브라에는 미소를 지으며 바라본다. 아브라함은 게이브가 선착장에 도착하자 가위를 꺼낸다.
플루토가 제슨에게 손을 내민다. 애디는 괜찮을거라며 가서 마술을 보여주라고 말한다. 제이슨은 자신이 갖혔던 방으로 플로토를 데리고 들어간다. 플루토가 성냥불을 켜자 제이슨은 마술을 보여주기 위해 손가락을 움직인다. 제이슨은 플루토가 자신과 똑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알게되고, 가면을 착용했다가 머리로 들어올린다. 플루토가 얼굴의 복면을 들어올리가 화상 흉터가 보인다.
거리를 달려가던 조라가 앞에 나타난 움브라에를 보고 걸음을 멈춘다. 조라가 옆에 있는 자동차에 몸을 숨기자 움브라에도 같은 행동을 하며 지켜보다 자동차 위로 올라간다. 잠시뒤 자동차 주인이 밖으로 나와 뭐하는거냐고 소리를 지른다. 그사이 조라는 다시 집으로 달려가고, 움브라에는 자동차 주인을 가위로 찌른다.
정신을 차린 게이브가 보트위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보트의 모터가 멈추자 아브라함에 모터를 확인한다. 그사이 게이브는 묶여있던 것을 풀고 아브라함을 쳐서 바다에 빠뜨린다. 갑자기 브트의 모터가 작동하면 게이브도 물속으로 떨어진다. 아브라함이 게이브를 공격하려는 보트가 움직이면서 끌려가 버린다.
애디는 레드에게 원하는게 무엇인지 묻는다. 제이슨이 놀이방을 빠져나오면서 문을 닫아버린다. 그러자 플루토가 소리를 지르기 시작한다. 레드는 플루토의 소리를 듣고 2층으로 올라간다. 그사이 애디는 벽난로 옆에 있는 꼬챙이를 간신히 집어들고 묶여 있는 테이블을 부숴버린다.
보트가 왼쪽으로 회전하여 다시 게이브가 있는 곳으로 돌아온다. 수영을 하던 게이브는 보트가 멈추가 보트위 올라간다. 그때뒤쪽에서 아브라함이 게디브를 공격하고 가위로 찌르려 한다. 순간 멈췄던 모터가 움직이면서 아브라함은 죽는다.
애디가 낮은 목소리로 제이슨을 부른다. 숨어 있던 제이슨이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온다. 애디는 제이슨을 데리고 집 밖으로 빠져나온다. 애디는 다시 집으로 달려오던 조라와 만나게 된다. 그때 선착장쪽에서 경적 소리를 듣고 그곳으로 이동한다. 애디는 움브라에의 추격을 피해 애들과 함께 보트를 타고 도망친다.
- 타일러의 집 -
키티는 남편 조쉬에게 밖에서 발소리 들렸으니 확인해보라고 말한다. 조쉬는 지금 술 마시고 있어서 바쁘다고 말한다. 조쉬는 밖에 나가지 않고 거실에서 바깥을 바라보며, OJ심슨이 나타났다며 장난을 친다. 베카와 린지가 방에서 나와 무슨일인지 물어본다. 조쉬는 아무일도 없다면서 내일아침 10시에 출발하겠다고 말한다. 그때 텍스(팀 헤이덱커)와 달리아(엘리자베스 모스)가 들어와 두사람을 찌른다. 잠시뒤 아이오(칼리 쉘든)와 닉스(노엘 쉘든)이 나타나 쌍둥이를 죽인다.
윌슨 가족은 타일러 집에 도착한다. 애디가 문을 두드리자 텍스가 문을 열고 나온다. 애디는 붉은색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꼬챙이로 공격을한다. 그러자 달리아와 아이오, 닉스는 애디를 집안으로 끌고 들어가 버린다. 텍스가 게이브를 보고 밖으로 나와 다가온다. 다리를 다친 게이브는 아이들에게 먼저 도망치라고 말하고 선착장으로 이동한다.
조라와 제이슨은 다시 타일러 집으로 돌아와 주위를 살피면서 집안으로 들어간다. 조라는 문앞에 있던 골프채를 잡고, 제이슨은 장식용 돌을 집어든다. 조라와 제이슨은 이층으로 올라가 엄마가 있는 곳을 찾아간다. 숨어 있던 쌍둥이고 한명씩 공격을 해온다. 조라가 한명씩 처리하고 엄마가 잡혀 있는 방으로 걸어간다.
선착장 타일러의 보트에 숨어 있던 게이브는 텍스가 들어오자 조명탄을 쏘며 공격한다. 달리아는 애디를 공격하려다 멈추고 자신의 얼굴을 그으며 웃는다. 달리가가 선착장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창가에서 바라보다 소리를 지른다. 조라가 달리아 뒤에서 골프채로 공격하려는데 달리아가 돌아서면서 맏는다. 달리아가 조라를 힘으로 누르면서 죽이려 한다. 그때 제이슨이 가지고 있던 돌로 달리아의 머리를 내려친다.
잠시뒤 그들을 모두 제거하고 윌슨 가족이 모여 있다. 911에 전화를 하지만 모두 통화중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 윌슨 가족은 TV 뉴스를 보게 된다. TV에서는 빨간옷을 입는 자들이 하수구에서 나타나 무차별 공격을 했고, 인간띠를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애디는 계속 이동해서 멕시코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게이브가 우리에게 필요한 곳이 모두 이곳에 있다고 말한다. 애디가 그들은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고 있다며 이곳도 위험하다고 말한다. 결국 떠나기로 하고 밖으로 나온다. 애디가 자동차키를 찾기위해 다시 집안으로 들어가는데 쓰러져 있던 쌍둥이중 하나 아이오가 보이지 않는다. 애디가 자동차 키를 잡는 순간 아이오가 공격한다. 몸싸움을 하던 애디는 바닥에 떨어져 있던 가위를 발견하고 아이오를 죽인다.
조라는 자신이 운전을 하겠다면서 운전석에 앉는다. 그때 움브라에게 나타나 길을 막고 서있다. 조라는 가속패달을 밟아 움브라에를 향해 돌진한다. 하지만 움브라에는 자동차 위로 뛰어올라 가위로 공격을 한다. 조라는 급가속을 한뒤 급정지를 하여 움브라에를 멀리 날려버린다. 애디는 자동차에서 내려 움브라에가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러 간다. 애디는 움브라에게 죽은 것을 확인하고 다시 돌아온다.
다음날 아침 산타크루즈 해변에 도착한다. 이미 그곳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죽어 있다. 윌슨가족은 자신의 자동차가 불타고 있는것을 발견한다. 그 앞에는 플루토가 서있는것을 발견한다. 애디가 차에서 내려 플루토에게 다가간다. 애디는 공격하지 않고 플루토를 잠시 바라본다.
제이슨은 함정이라며 모두 차에서 내라라고 말한다. 자동차가 멈춘곳까지 바닥에 기름이 뿌려져 있다. 플루토는 성냥을 꺼낸다. 제이슨이 팔을 벌리면서 뒤쪽으로 걸어가자 플루토도 똑같이 행동을 한다. 숨어 있던 레드가 제이슨을 데리고 도망쳐 버린다.
- 지하실 -
제이슨이 없어진 것을 알게 된 애디는 제이슨을 찾아 해변을 향해 달려간다. 애디는 '멀린의 숲'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멀린의 숲 앞쪽에는 붉은옷을 입은 사람들이 손을 맞잡고 인간띠를 만들고 있다. 애디는 '멀린의 숲'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애디는 지하로 이동하는 입구를 찾아 들어간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자 복도에는 토끼들이 뛰어다니고 있다.
게이브와 조라는 구급차를 발견하고 그곳에 숨어 있으면서 치료를 하기로 한다. 애디는 레드가 있는곳을 찾고 방안으로 들어간다. 레드는 애디에게 태양을 보면서 사는게 어떤 기분인지 묻는다. 레드는 자신들이 존재하게된 이유를 얘기하기 시작한다. 지상의 인간을 통제하기 위해 인간을 복제하였고, 복제된 인간은 수년간 이곳 지하에 버려져 있었다고 말한다.
레드는 그날밤 신이 우리를 만나게 해준것이라고 말한다. 레드는 온세상에 우리의 존재를 알게 하기 위해 계획을 세웠다고 말한다. 레드는 애디를 만나지 않았다면 춤을 추지 않았을거라고 말한다. 레드는 애디를 공격하면서 상처를 입힌다. 레드는 애디를 공격하고 복도로 나가버린다. 애디는 꼬챙이로 레드를 따라가면서 공격을 한다.
애디가 침대가 놓여져 있는 방안으로 들어간다. 숨어있던 레드가 뒤에서 애디를 공격하려한다. 애디가 뒤를 돌며 꼬챙이로 레드를 공격하여 죽인다. 애디는 수갑을 풀고 캐비넷안에 숨어 있던 제이슨을 데리고 빠져나온다. 애디는 남편과 딸을 만다 구급차를 타고 길을 떠난다.
- 애디의 회상 -
러셀과 레인은 딸 애들레이드가 15분 동안 길을 잃었는데 말을 하지 못한다며 걱정을 하고 있다. 어린 애디와 레드가 마주친후 레드는 애디를 기절시키고 지하시설로 끌고 온다. 레드는 애디를 침대에 묶어두고 옷을 바꿔 입은뒤 지상으로 올라온 것이다. 러셀과 레인을 만난 레드는 뒷좌석에서 미소를 짓는다. 운전을 하던 애디는 어릴때 기억을 떠올리며 미소를 짓는다. 제이슨은 엄마를 조용히 바라보다 가면을 쓴다.
[사진 출처] 영화 어스(Us)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어스(U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영화 > 영화, 드라마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빌리어네어 보이즈 클럽(Billionaire Boys Club,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3.29 |
---|---|
영화 장난스런 키스(Fall in Love at First Kiss,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3.28 |
영화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2016)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3.23 |
영화 라스트 미션(The Mule,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3.22 |
영화 양지의 그녀(Girl In The Sunny Place, 2013)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9.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