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스트레칭법, 찜질 방법, 셀프 마사지법, 활동 수칙)(생생정보 812회, 0509)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도움이 되는 정보/스포츠

2019년 5월 9일(목)에 방송된 생생정보에서 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가 소개 되었다.

 

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에서는 스트레칭법, 찜질 방법, 셀프 마사지법, 활동 수칙에 대해 알려주었다.

 

잘 정리해두면 생활에 도움이 될 정보들이었다. 지금부터 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근육통 시원하게 잡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봄이 되면 찾아오는 근육통
2. 뭉친 근육 풀어주는 스트레칭법
  1) 어깨통증 완화 승모근 스트레칭
  2) 가슴 근육 스트레칭
3.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찜질 방법
  1) 온찜질 하는 방법
  2) 냉찜질 하는 방법
4.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셀프 마사지법
  1) 폼롤러 사용법
  2) 밀대 사용법
  3) 작은 병 사용법
  4) 마사지볼(테니스공) 사용법
  5) 목마사지 도구 사용법
  6) 우산을 이용한 셀프 마사지법
5. 봄철 근육통 방지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활동 수칙

 

 

 

 

 

 

 

 

 

 

 

 

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스트레칭법, 찜질 방법, 셀프 마사지법, 활동 수칙)(생생정보 812회, 0509)

 

 

 

 

생생정보 홈페이지 : http://cuturl.me/MVIen7
5월 9일(목) 생생정보 방송영상 : http://cuturl.me/gbdEv4

 

 

 

 

 

 

 

 

1. 봄이 되면 찾아오는 근육통

 

 

1. 봄이 되면 찾아오는 근육통

 

 

 

 

 

▶ 월별 어깨통증 외래건수

 

 

 

 

 

▶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경우에는 우리 몸의 신체 적응력이 굉장히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근육과 관절이 뻣뻣해진 경우가 많다. 그 상태에서 갑자기 날씨가 좋아지니까 여러가지 야외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여러가지 형태의 근육통이 생길 수 있다.

 

 

 

 

 

 

 

 

 

 

 

 

 

 

 

 

 

2. 뭉친 근육 풀어주는 스트레칭법

 

 

2. 뭉친 근육 풀어주는 스트레칭법

 

 

 

 

 

1) 어깨통증 완화 승모근 스트레칭
① 왼손은 허리 뒤에 두고 오른손으로 머리를 잡은 뒤 비스듬히 아래로 눌러준다.

 

 

 

 

② 한동작을 10~15초씩 여러번 진행한다.

 

 

 

 

③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④ 시선은 천장을 향해야 한다.
- 뒷목이 시원하게 당겨지는 느낌이 들면 OK!

 

 

 

 

 

 

 


2) 가슴 근육 스트레칭

 

 

 

 

 

① 벽에 손을 짚고 서서 가슴을 앞으로 내민다.

 

 

 

 

 

② 어깨를 뒤로 말아주는 느낌으로 가슴을 펴준다.
- 뻐근했던 가슴근육이 시원하게 당겨지는 느낌이 들면 OK!

 

 

 

 

 

 

 

 

▶ 근육통은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하면 좋다. 근육이 부드러워지게 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근육통을 빨리 완화시키는 데 훨씬 도움이 된다.

 

 

 

 

 

 

 

 

 

 

 

 

 

 

 

3.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찜질 방법

 

 

3.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찜질 방법

 

 

 

 

 

1) 온찜질 하는 방법
① 뜨거운 팩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 등을 덧대고 환부에 댄다.
※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온찜질한 채로 자지 않는다.

 

 

 

 

 

2) 냉찜질 하는 방법
▶ 열이 동반되는 근육통 초기에는 냉찜질도 효과적이다.

 

 

 

 

 

① 부상을 입은 부위에 얼음을 문질러 준다.
※ 동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

 

 

 

 

 

 

 

 

4.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셀프 마사지법

 

 

4.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셀프 마사지법

 

 

 

 

 

▶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잇는 셀프 마시지 도구

 

 

 

 

 

 

1) 폼롤러 사용법
- 다리나 허벅지처럼 아주 큰 근육들을 이완하는데 효과적이다.

 

 

 

 

 

① 폼롤러에 근육이 뭉친 부위를 대고 체중을 실어 천천히 굴려준다.

 

 

 

 

 

2) 밀대 사용법
- 폼롤러가 없다면 밀대나 병을 이용해서 문지르면 된다.

 

 

 

 

 

 

① 폼롤러와 같이 근육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대고 천천히 굴려준다.
※ 폼롤러보다 딱딱하기 때문에 뼈에 대고 자극하면 뼈에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 밀대는 발목에 통증이 있을때 발목 뒷부분의 근육을 자극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작은 병 사용법

 

 

 

 

 

① 근육이 뭉친 부위를 찾아 병 윗부분으로 돌리면서 눌러준다.

 

 

 

 

 

 

※ 병 뒷부분은 자극을 주는 부위가 너무 넒고, 병 윗면은 자극을 주는 부위가 좁다. 원하는 근육에 포인트를 맞춰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하는 데에 훨씬 더 효율적이다. 병으로는 주로 종아리를 마사지하면 된다.

 

 

 

 

 

 

 

 


4) 마사지볼(테니스공) 사용법
① 벽에 마사지볼을 대고 손이 잘 닿지 않는 어깨, 등의 아픈 부위를 천천히 누르며 위아래로 굴려준다.

 

 

 

 

 

 

 

- 마시지볼은 목과 어깨, 등에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서 압력을 주고 그걸 통해서 근육을 이완시킨다.

 

 

 

 

 

 

 

※ 테니스공과 스타킹으로도 마사지볼 효과 가능하다.

 

 

 

 

 

 

 


5) 목마사지 도구 사용법

- 목을 도구 안으로 집어넣고, 목 뒷부분을 자극하는데 마사지 도구를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 뻐근한 뒷못만 잘 풀어줘도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다.

 

 

 

 

 

- 이런 물건의 돌기가 자극을 주듯이 우산의 끝부분이 근육에 자극을 줌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6) 우산을 이용한 셀프 마사지법

 

 

 

 

 

- 손잡이가 휜 우산 하나면 준비 끝!

 

 

 

 

 

 

① 우산 손잡이 끝부분을 뒷목에 대고 우산을 밑으로 당겨준다.
※ 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자극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자극을 줄때는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자신이 참을 수 있는 정도의 강도로만 잡아당기면 된다.

 

 

 

 

 

 

 

 

 

 

 

 

 

5. 봄철 근육통 방지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활동 수칙

 

 

5. 봄철 근육통 방지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활동 수칙

 

 

 

 

 

1) 활동수칙
▶ 운동 후 하루나 이틀 정도는 통증이 있으면 쉬는 것이 좋다. 가볍게 스트레칭하면서 가벼운 강도의 운동을 하거나 움직여주는 일상생활을 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다.

 

 

 

 

 

 

2) 공원에서 가끔 볼 수 있는 나무에 등 치기는 절대 금물

 

 

 

 

 

 

▶ 일시적으로는 통증을 다른 형태로 느끼게 하는 거지 근본적으로는 근육통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척추 뼈나 어깨뼈에 부딪히다 보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등을 치는 것보다는 스트레칭과 근육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출처] KBS2 생생정보(812회, 2019.5.9) 캡쳐

 

 

 

 

 

 

 

이상 생생정보에 소개된 궁금하면 물어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온다! 근육통 주의보!(근육통 시원하게 잡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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