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업사이드(The Upside)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감동 드라마로 '언터처블: 1%의 우정' 리메이크 영화다.

 

델(케빈 하트)은 청소부 모집인줄 알고 필립(브라이언 크랜스톤)의 집으로 면접을 보러온다. 아들을 데리러갈 시간이 되자 델은 서명만 해달라며 면접장 안으로 들어온다. 이본(니콜 키드먼)은 필립이 전과자인것을 못마땅해하지만 필립은 자신을 동정하지 않는 델을 채용한다. 델은 일을 시작하면서 어떤일인지 알게 되고, 상당히 당황한다.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 두 남자의 동거가 시작되고, 필립은 이전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고, 델은 많은 주급을 받으며 아내와 아들에게 조금씩 다가간다. 필립은 델의 부추김으로 펜팔만 하던 릴리(줄리아나 마굴리스)에게 전화를 하게 되고, 만나기로 약속까지 한다. 하지만 릴리와의 만남에 실망한 필립은 델을 해고하고 주위 사람들을 멀리하기 시작한다. 필립을 걱정한 매기(골쉬프테 파라하니)가 델을 찾아와 도움을 청한다. 델은 필립에게 소중한 선물을 준다는 내용이다.

 

업사이드는 몇번을 봐도 재미있고, 감동적이고 기분 좋아지는 영화였다.

 

 

 

 

 

 

빈털터리와 억만장자의 극한직업 계약 성립!
극과 극 두 남자의 단짠단짠 썸앤쌈 동거!

 

 

 

 

 

 

 

 

 

 

 

 

영화 업사이드(The Upside,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2019년 6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376

 

 

 

 

 

 

 

업사이드(The Upside)

 

 

- 2017 제작
- 미국, 코미디 외
- 2019.06.13 개봉 / 2017.09.08(캐나다), 12세이상관람가, 126분
- 감독 : 닐 버거
- 출연 : 브라이언 크랜스턴, 케빈 하트, 니콜 키드먼, 아야 나오미 킹

 

 

브라이언 크랜스톤(필립 역)
케빈 하트(델 역)
니콜 키드먼(이본 역)
줄리아나 마굴리스(릴리 역)
골쉬프테 파라하니(매기 역)
아자 나오미 킹(래트리스 역)
테이트 도노반(카터 역)
제네비브 앤젤슨(제니 역)

 

 

 

 

 

 

 

 

 

 

 

 

 

 

 

 

 

 

업사이드(The Upside) 줄거리

 

 

[ 현재 ]
델(케빈 하트)은 편자리에 필립(브라이언 크랜스톤)을 태우고 도로를 달리고 있다. 델은 필립에게 경찰을 따돌리면 100달러 내기를 하자고 말한다. 잠시뒤 경찰이 길을 막고 델을 체포한다. 경찰은 조수석에 앉아있는 필립에게 내리라고 말한다. 델은 전신마비 환자인데 발작을 일으켜서 병원가는길이라고 말한다. 델은 경찰에게 계속 구경만 할거냐며 구급차보다 이차가 더 빠르다고 말한다. 경찰은 두사람을 병원까지 호송해준다. 경찰은 미리 연락해두었으니 의료진이 나올거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필립이 이제 어떻게 할것인지 묻자 델은 웃는다.

 

 

 

 

 

 

[ 6개월전 ]
이본(니콜 키드먼)은 필립을 데리고 병원에서 나온다. 이본은 필립이 숨을 못쉬었다고 말한다. 필립은 특별한 조치가 싫다고 말한다.

 


가석방 담당직원은 델의 서류를 확인하고 있다. 담당자는 감옥에 다시 들어가고 싶냐면서 일자리를 찾는다는 증거를 대야한다고 말한다. 델은 컴퓨터가 자기와 맞지 않는 일자리만 찾아줘서 문제지만 찾고 있다고 말한다. 담당자는 내일까지 서명 세개를 안받아오면 판사 앞에 서야한다고 말한다.

 


델은 식당 면접을 받는다. 식당 직원이 일할 생각이 있는지 묻자, 델은 서명만 받으면 된다고 말한다. 델은 몇군데 돌면서 서류에 서명을 받는다.

 


필립은 이본에게 왜 요리사와 그녀의남편이 자기 시중을 드는지 묻는다. 이본은 필립이 데이비드를 해고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본은 생활보조사 지원자 이력서를 받고 있으니 곧 마음에드는 사람으로 뽑겠다고 말한다.

 

 

 

 

 

델은 서류의 주소를 보고 청소부 모집 면접을 보러간다. 델은 먼저온 남자를 따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다. 델은 청소부를 요즘 생활보조사라 부르냐면 대기실에 앉는다. 델은 면접을 기다리는 사람에게 건물 전체를 맡는 일인지 묻는다. 남자는 라카스씨만 맡으면 된다고 말한다.

 

 

 

 


이본은 지원자 면접을 하고, 필립은 면접 내용을 같이 듣고있다. 기다리던 델은 화장실을 갔다가 나오다 서재로 들어가 본다. 델은 서재에서 책장에서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의 모험' 책을 꺼내 펼쳐본다.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자 델은 면접장으로 들어간다.

 

 

델은 한시간이나 기다리게 해서 짜증났지만 서명만 받으면 된다고 말한다. 델인 매니저나 사장이 구직서류에 서명이나 해주면 된다고 말한다. 필립은 자신이 어떻게 서명을 하면 되는지 묻는다. 델은 모르겠다며 서명을 천천히 해달라고 말한다. 델이 필립에게 손가락을 못움직이는지 묻는다. 필립이 그렇다고 대답하자 델은 이본에게 대신 서명을 해달라고 말한다.

 

 

 

 

 

이본은 왜 서명이 필요한지 묻는다. 델은 자신이 아니라 가석방 담당이 필요로 한다면서 연락처도 적어줘야 한다고 말한다. 델은 확인전화가 올 수도 있으니까 그때는 매력적인 구직자 였지만 모델은 필요없다고 얘기해주면 된다고 말한다.

 

 

 

 

 

이본이 PO가 누군지 묻는다. 필립은 PO가 보석담당관이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에게 그 표정은 뭐냐면서 서로 평가하지 말자고 말한다. 필립은 면접자에게 자리 좀 비켜달라고 말한다. 델은 애를 데리러 가야한다면서 서명만 해주면 된다고 말한다. 필립이 서명은 필요한데 일자리는 필요없는지 묻는다. 델은 둘다 필요하다고 말하자 필립은 델에게 자리에 앉아보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이런 일을 해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델은 전과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봤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감옥에는 왜 갔는지 묻는다. 델은 면접에서 그런거 물어보면 안된다고 말한다. 델은 이미 물어봤으니까 직업을 줘야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필립은 알았다며 일을 주겠다고 말한다.

 

 

 

 

 

옆에서 듣고 있던 이본은 필립을 말린다. 필립은 델에게 일자리를 주겠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의 청소부하기 싫다고 말한다. 필립은 청소부가아니라 생활 보조사를 뽑는거라고 말한다. 델은 그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필립이 자신은 팔과 다리를 못 쓴다면서 보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필립은 자신을 휠체어, 침대, 차로 옮겨주고, 필요하다면 여행도 한다고 말한다.

 

 

델은 구미가 당기지만 남의 시종일은 하기 싫다면서 서류에 서명만 해달라고 말한다. 필립이 자신의 제안을 수락하지 않으면 구직활동 증명 서류에 서명 안할거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이 서명을 못하니까 여자친구가 대신 해달라고 말한다. 필립이 이본은 여자친구가 아니라고 말한다. 필립은 하룻밤 생각해보고 내일 아침에 와서 일을 시작하든가 서명을 받가가라고 말한다. 델은 인사를 하고 방을 나간다.

 

 

이본은 필립에게 왜 그러는지 묻는다. 필립은 이러고 싶어서 그렇다고 말한다. 이본은 지원자들이 마음에 안들면 다른 지원자를 찾아보자고 말한다. 필립이 이본은 간호사가 아니라 보좌관이라며 이본의 도움은 필요없다고 말한다. 필립은 이본에게 사업을 맡겼으니 다른일은 이본이 할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 래트리스의 집 -
델은 헨리 루 게릭 학교를 찾아가 아들 앤서니 스콧을 찾는다. 경찰은 엄마가 데려갔다고 말한다. 델은 래트리스(야자 나오미 킹)의 집으로 찾아간다. 아내는 델이 며칠동안 연락도 없었다고 말한다.

 

 

앤서니는 한문공부를 하고 있다. 델은 집안으로 들어가 아들 생일 선물로 '허클베리 핀의 모험' 책을 선물 한다. 앤서니는 일어나 방으로 들어가 버린다.

 

 

델이 소파에 안자 래트리스는 여기서 잘 생각은 하지말라고 말한다. 델은 집에서 쫓겨났다며 하루만 봐달라고 말한다. 아내는 델에게 일을 찾던 뭘하던 하던거나 하고 집에서 나가라고 말한다. 델은 자신이 구한집이라고 말한다. 래트리스는 집세는 자신이 내고 있다고 말한다. 아내는 델에게 양육비 말고도 빚진게 있는데 신고 안하는것을 고맙게 생각하라고 말한다.

 

 

 

 

 

델이 앤서니에게는 아빠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래트리스가 다시는 애 못볼거라며 델의 짐을 문밖으로 던진다. 델은 집을 나온다. 농구장에서 만난 친구들은 델에게 쉬운 돈벌이라며 다시 합류하라고 말한다. 델은 쉬운것은 없다고 말한다.

 

 

 

 

 

 


- 필립의 집 -
필립은 노르마: 정결한 여신(Norma: casta diva)를 듣고 있다. 필립은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하늘을 나는 꿈을 꾼다. 필립은 제니와 함께 있는 꿈을 꾸다 깨어난다.

 


델은 다음날 아침 필립의 집으로 찾아간다. 이본은 델에게 서류에 서명해주겠다고 말한다. 델은 일할거니까 서명은 필요없다고 말한다. 이본은 델에게 이일은 안맞으니 그냥 서명 받는게 나을거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이 자신을 원하고 있으니 그거면 됐다고 말한다.

 

 

 

 

 

델이 돈은 얼마나 주는지 묻는다. 이본은 서류를 보여준다. 델은 액수를 보고 놀라면서 월급인지 묻는다. 이본은 주급이라고 말한다. 델은 그정도면 괜찮다면서 출퇴근할때 쓸 무제한교통카드도 만들어 달라고 말한다. 이본이 이일은 입주해서 하는 일이라며 지낼 방을 안내해준다.

 

 

델은 방안을 둘러보다 챔대에 누워 잠이든다. 이본은 잠든 델을 깨운다. 이본은 모니터를 주면서 24시간 라카스의 시중을 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델은 이본에게 왜 화를 내눈지 묻는다. 이본은 화난게 아니라고 말한다. 델은 자기가 무서운것인지 묻는다. 이본은 델이 생각하는 이유 때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말한다. 이본은 라카스는 유력한 사람이지만 굉장히 취약한 상태라고 말한다. 이본 그래서 나쁜 사람이 라카스를 맡을까봐 겁이 난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이 직접 자신을 뽑았다고 말한다. 이본은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델은 자신이 적임자라서 뽑힌거라고 말한다. 이본은 델이 최악이라서 뽑힌거라고 말한다. 이본은 스트라이크 세번이면 아웃이라고 말한다.

 

 


이본은 델을 필립의 방으로 안내한다. 필립은 푸치니: 투란도트 네순 도르마(Puccini: Turandot Nessun Dorma)를 듣고 있다. 이본은 델에게 필립을 휠체어로 옮기고 아침식사를 주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을 들어올리고 휠체어에 앉히고 돌아선다. 필립이 옆으로 쓰러지자 이본은 델에게 안전밸트는 항상 채워져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필립은 음악 소리를 줄인다. 델은 노래에서 뭐라는 건지 묻는다. 필립은 네순 도르마라며 '아무도 잠들지 마라'라는 뜻이라고 말한다. 델은 노래를 이렇게하면 당연히 아무도 못잔다고 말한다. 델은 이본 약올리려고 자기를 뽑은것인지 묻는다. 필립은 아니라고 말한다. 델은 왜 자기를 뽑았는지 묻지만 필립은 대답하지 않고 아침을 먹자고 말한다.

 

 

 

 

 

델은 필립에게 음식을 떠 먹여주고 입가에 묻은 음식을 닦아준다. 필립은 델에게 누구를 돌봐준적이 있는지 묻는다. 델은 자기를 돌봤다면서 모빌을 만진다. 필립은 조심하라고 말한다. 델은 모빌이면 움직여아한다며 비싼건지 묻는다. 필립은 그렇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에 제이지 만큼 부자인지 묻는다. 필립은 그보다 더 부자라고 말한다. 델은 그 말을 듣고 놀란다. 필립은 돈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델은 음식을 떠서 입어 넣어주려하다 매기(골쉬프테 파라하니)가 들어오는 것을 보고 멈춘다.

 

 

매기가 자신은 물리치료사라고 소개한다. 델은 매기가 모델 같다면서 부인이 모델에게 치료 맡겨도 된다했는지 묻는다. 필립은 부인이 없다고 말한다. 델이느 손가락의 반지를 보며 결혼반지 아닌지 묻는다. 필립은 아내가 죽었다고 말한다.

 

 

 

 

 

매기는 델에게 물리치료 방법을 설명해 준다. 매기는 델에게 도뇨관을 갈아봤는지 묻고 시범을 보여준다. 델은 자신에게 하는것 같은 고통을 느낀다. 매기는 이정도로 기겁하면 어떻게 하냐면서 손가락으로 돌리고 꺼내는 시늉을 한다. 델이 그게 무슨 뜻인지 묻지만 필립은 알게 될거라고 말한다. 델은 남의 항문에 손가락 넣을 생각은 없다고 말한다.

 

 

 

 

 

델은 이본에게 장 쓰레기 안비운다고 말한다. 이본은 그게 생활보조사의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이본은 원 스트라이크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DNR(소생금지)에 대해 얘기한다. 델은 자기를 돌보는 델이 동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델은 금귤이 목에 걸려도 인공호흡 해줄 필요 없다는 말인지 묻는다. 필립은 자신의 숨이 멈추더라도 특별 조치를 하지말라고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말한다. 델은 그게 자신의 주특기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에게 더 살기 싫은거냐면서, 그래서 자신을 뽑은거냐고 묻는다. 필립이 점심은 방에서 먹겠다고 말하고 이동한다.

 

 

 

 

 

 

그날 밤 델은 방에서 TV를 보다 비오는 창밖을 바라보고, 벽에 걸린 그림을 바라본다. 델은 책장에 있는 필립이 쓴 '수평적 사고'를 꺼내 본다.

 

 

필립은 방에 설치된 모빌을 바라본다. 필립은 아내 제니가 진료를 받고 누워있던 모습을 떠올린다.

 

 

 

 

 

 

 

- 델의 방 -
다음날 아침 이본이 델의 방문을 노크한다. 이본은 델의 신발속에 있는 모니터를 꺼낸다. 이본은 델에게 투 스트라이크라고 말한다. 델이 자신도 들리고 보인다면서 그것은 스트라이크가 아니라고 말한다. 이본은 두 스트라이크라며 당장 나오라고 말한다. 델은 샤워하고 나가겠다고 말하고 욕실로 간다. 욕실 버튼을 누르자 불어가 나오면서 작동이 된다. 델은 갑자기 쏟아지는 물줄기에 놀란다.

 

 

 

 

 


- 필립의 방 -
델은 필립의 방으로 들어가면서 오페라를 꺼버린다. 델은 더 좋은 음악을 들으라고 말한다. 델은 영혼을 채우려면 소울을 들으라며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을 씻겨주고 하루를 시작한다.

 

 

 

 

 

델은 필립에게 온 편지를 뜯어서 보여준다. 필립은 편지 내용을 보면서 비영리 단체에 만달러를 주라고 말한다. 델이 편지를 뜯으려하자 이본은 사적인 편지라며 가져간다. 이본은 답장해서 관계를 정리 안할거냐고 묻는다. 필립은 편지를 버리라고 말한다. 그사이 델은 '델에게 만달러를 주세요'라고 적어서 보여준다. 필립은 안된다고 거절한다.

 

 

 

 

 

델은 필립이 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글을 써서 돈을 벌었는지 묻는다. 필립이 자신은 스타트업에 투자도 하고, 부도 위기 회사 살리기 전문이라고 말한다. 델은 자신이 회사를 만든다면 투자할 것인지 묻는다. 필립이 어떤 회사인지 묻자 델은 모르겠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이 어떤것을 좋아하는지 묻는다. 델은 여자, 잠, 여자와의 잠자리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필립은 그런걸로는 돈 벌기 힘들다고 말한다. 델은 그 말에 반대할 친구들이 많다고 말한다.

 

 

카터 로크(테이트 도노반)은 필립에게 어머니 간병인을 구했는데 훌륭하다며 소개해주겠다고 말한다. 델이 자신이 간병인이라고 말한다. 필립이 델에게 카터는 아래층에 살고 있다고 소개한다.

 

 

 

 

 

델은 필립의 차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필립은 오른쪽에 있는 모두가 자신의 차라고 말한다. 델은 모두 필립의 차가 맞냐면서 놀란다. 필립은 이제 벤을 타기때문에 모두다 팔거라고 말한다. 델은 범인 호송차같은 음침한 차에는 못 태운다고 말한다. 필립이 그 차들은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말한다. 델은 바로 그거라면서 스포츠카를 운전한다. 델은 차가 끝내준다면서 필립에게 팔지말라고 말한다.

 

 

 

 

 

 

 

 

 

 

 

 

 

 


- 갤러리 -
필립은 미술관에서 그림을 보고 얼마인지 묻는다. 델은 7만5천달러를 주면 그려줄수도 있다고 말한다. 델은 집에 있는 그림 아니냐고 묻는다. 필립은 아내가 좋아하던 작가의 연작이라고 말한다. 델은 그래도 똑같아보인다고 말한다. 갤러리 직원은 8만달러라고 말하자 필립은 구입하겠다고 말한다.

 

 

 

 

 

돌아오는 길에 델은 자신에게 8만달러가 있으면 뭘할수 있는지 아냐고 묻는다. 필립은 작품의 가격은 그 가격만큼 소중하다는 뜻이라고 말한다. 필립은 초판 컬렉션을 갖고 있는데 어릴때 읽었던 책 작가의 사인이 있다고 말한다. 필립은 매년 한권씩 아내가 준 선물로 준 책이라고 말한다. 필립은 그것을 돈으로 산다면 얼마든지 쓰겠다고 말한다. 델은 책 얘기를 듣고 생각을 한다.

 

 

 

 

 


- 주급 -

델이 서재에서 책을 바라보고 있다. 이본은 델에게 주급을 2682달러 수표를 지급한다. 델은 필립의 자동차를 타고 래트리스를 만나러 간다. 래트리스는 자동차를 보고 누구의 차인지 묻는다. 델은 부자 사장의 차라고 말한다. 델은 앤서니를 보고 싶다고 말한다. 델은 수표를 아내에게 건네준다. 래트리스는 수표를 보고 놀라면서 무슨일을 하는지 묻는다.

 

 

 

 

 

델은 못 움직이는 사람들을 여기저기 옮겨주는 일이라고 설명한다. 래트리스가 돈을 이렇게 많이 주냐면서 계속 붙어 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델은 계속 있을거라면서 앤서니는 아내를 닮아서 공부를 잘할거라고 말한다. 델은 아들선물로 준 책을 다시 돌려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래트리스는 남편 뒤치다꺼리 못하니까 직접 가져가라고 말한다.

 

 

 

 

 

델은 자동차를 타고 학교로 찾아간다. 델은 아들을 발견하고 자동차를 세운다. 그때 자신의 친구가 아들과 악수하는 것을 보고 아들에게 뭐라고 했는지 묻는다. 델은 아들을 만나지 못하고 이본의 연락을 받고 돌아간다.

 

 

이본은 델에게 어디갔다왔는지 묻는다. 델은 볼일이 있어서 갔다왔다고 말한다. 이본은 쓰리 스트라이크이고 아웃이라고 말한다. 델은 전부인한테 수표를 갖다줘야 했는데 시간이 없었다고 말한다. 이본이 차는 누가 쓰라고 했는지 묻는다. 그때 필립은 자신이 쓰라 했다고 말한다. 이본은 알았다면서 돌아간다.

 

 

 

 

 


- 필립의 호흡곤란 -
델은 잠들지 못하고 생각을 하고 있다. 필립은 패러글라이딩이 추락하는 생각을 하면서 숨을 쉬지 못한다. 델은 산소호흡기를 가져다 대면서 숨쉬라고 말한다. 필립은 숨쉬기를 거부하고 버틴다. 델은 숨쉬는 것은 특별한것이 아니라며 숨쉬라고 말한다. 델이 자신은 이일이 필요하고 숨쉬지 않으면 구강 인공호흡을 하겠다고 말한다. 필립은 그 소리에 웃으면서 숨을 쉰다.

 

 

 

 

 

델은 필립에게 자주 이러는지 묻는다. 필립은 다리의 신경이 아프다며 신경성 통증이라고 말한다. 델은 그게 죽고싶을만큼 고통스러운지 묻는다. 필립은 아내를 잃어서 괴로운거라고 말한다. 델은 자신이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 거리 -
델은 필립과 함께 거리로 나온다. 델은 담배에 불을 붙이고 델에게 피워보라고 말한다. 델은 어쩌다 사고가 났는지 묻는다. 필립은 패러글라이딩 사고였다고 말한다. 델은 어쩌다 사고가 났는지 묻는다. 필립은 기상상태가 안좋았는데 자신이 잘못된 판단을 해서 사고가 났다고 말한다.

 

 

필립이 자신은 항상 밀어붙이는 성격이었다며 그때도 번개도 치는 태풍속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했다고 말한다. 눈을 떠보니 제니가 죽어 있었다고 말한다. 필립이 아내는 암 환자 였다고 말한다. 필립은 아내의 죽음이 가장 괴롭다고 말한다.

 

 

 

 

 


- 핫도그 가게 -
델은 필립과 함께 핫도그 가게로 간다. 델은 불경기 스페셜 하나를 시킨다. 점원이 다른 사람은 어떤거 주문할것인지 묻는다. 델은 직접 물어보라고 말한다. 점원이 필립에게 물어보자 필립은 핫도그 14개와 바나나 칵테일을 주문한다.

 

 

 

 

 

필립은 핫도그를 먹으면서 아까 나서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보통 재산을 알기전까지는 자신을 투명인간 취급이었다고 말한다. 델은 재산빼고는 자신과 같은 처지라고 말한다. 델이 자신도 수평적 사고가 필요한것 같다고 말한다. 필립은 책을 읽은거냐고 묻는다. 델은 읽고 있는데 지루하다고 말한다. 필립이 수평적 사고는 예술과 같은 거라고 말한다.

 

 

델은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서, 제일 가까운 약 딜러를 찾아주는 앱이라고 말한다. 필립은 좀더 생각해봐야 겠다고 말한다.

 

 

 

 

 

버스를 타고 돌아오면서 델은 유산을 받은 것인지 묻는다. 필립은 모두다 자기 손으로 벌었다고 말한다. 델이 아버지는 사기가 예술 이었다고 말한다. 델은 아버지과 같은 감옥에 있었는데, 아버지가 자신보고 '집에 잘왔다'라고 했는데 그게 자식에게 할 소리냐고 한탄한다. 델이 자기 아들은 엄마를 닮아 머리가 좋아서 감옥갈일 없을 거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도 똑똑하고 머리가 좋다고 말한다.

 

 

 

 

 


- 필립의 방 -
다음날 델은 백만달러 짜리 아이디어라며 음식 얘기를 한다. 필립은 음식얘기는 하지말라고 말한다. 델은 매기의 메시지를 받고 늦는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의 소변주머니를 확인한다. 필립은 나중에 해도 된다고 말한다. 델은 상태를 보니까 안되겠다며 준비를 한다.

 

 

 

 

 

델은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서 자가교체가 되는 도뇨관을 발명하겠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델은 필립의 바지를 벗기면서 이것 아니라고 말한다. 델이 도뇨관을 갈때는 조용히 하라고 말한다. 델은 도뇨관을 빼내고 새것을 삽입할 준비를 한다. 델이 준비를 마치고 도뇨관을 넣으려는데 갑자기 커진다. 델은 놀라면서 정력제를 먹은 거냐고 묻는다.

 

 

 

 

 

필립은 델이 만지작거려서 그렇다고 말한다. 델은 당장 내리라며 그런 상태로는 일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필립은 무의식적인 것이고 다른 방법도 있다고 말한다. 필립이 자신의 귀가 성감대라고 말한다. 델은 죽어도 안 만지겠다며 성감대 얘기도 하기 싫다고 말한다. 필립은 조금만 기다리라고 말한다.

 

 

필립은 그냥 이본한테 말하면 된다고 말한다. 델은 이본이랑 상관이 있을거라며 말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필립이 이본은 자신의 직원이라고 말한다. 델이 사장은 직원한테 안 빠지는데 깜빡했다고 말한다. 그때 이본이 방안으로 들어오자 델은 이불로 덮는다. 필립은 이본에게 나중에 다시 와 달라고 말한다. 이본은 방을 나온다.

 

 

 

 

 

 

밤이되고 델은 여자들과 함께 건물로 들어온다. 여자는 필립의 귀를 만진다. 델은 여자에게 필립의 귀에만 집중하라고 말한다.

 

 

 

 

 


- 오페라 공연 -
필립과 델은 오페라 공연을 보러간다. 델은 필립에게 원하는 여자는 다 가질수 있다고 말한다. 델은 갑부들을 위한 데이트 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필립이 그런거는 지금도 있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에게 몇시간짜리 공연인지 묻는다. 3시간이라는 얘기를 듣고 델은 힘들어한다. 공연이 시작하자 델은 노래하는 나무인지 묻는다. 필립이 새 사냥꾼이라고 말하자 웃는다. 델은 오페라에 빠져들어 집중해서 관람한다. 공연이 끝나자 기립 박수를 친다.

 

 

 

 

 


- 서재 -
델은 방에서 그림을 그린다. 델은 필립과 이본이 나누는 대화를 모니터로 듣고 놀라며 두사람을 찾아 다닌다. 델은 이본을 찾은뒤 딱 걸렸으니 시치미 떼지 말라고 말한다. 델은 모니터를 보여주면서 다 들었다고 말한다. 이본은 필립과 그런 사이가 아니라면서 필리라는 여자에게 편지를 쓴거라고 말한다. 이본은 필립이 말하면 자신이 받아 쓴다고 말한다.

 

 

델이 편지를 버리지 않았는지 묻는다. 이본이 이제는 아니라고 말한다. 델은 자기 때문에 필립이 예전으로 돌아갔다고 말한다. 델은 하버드 졸업하고 왜 편지 받아쓰는데 시간을 낭비하는지 묻는다. 이본은 시간낭비가 아니라고 말한다.
델은 이본에게 얼마나 일했는지 묻는다. 이본은 사고나기 전에 일했었고, 어머니가 아파서 떠났다가 남자를 만나 결혼을 했고, 필립의 사고 소식을 듣고 도와주려고 돌아온거라고 말한다. 이본은 결혼을 했었지만 금방 헤어졌다고 말한다.

 

 

 

 

 

델은 이본에게 어떤 남자 타입을 찾는지 묻는다. 이본은 안 찾는다고 말한다. 델은 체크 남방에 수염 덥수룩한 나무꾼 타입 아니냐고 묻는다. 이본이 자신의 타입과 정반대고 수염은 질색이라고 말한다. 델은 그래도 이본이 좋아하는 타입이 있다고 말한다.

 

 

 

 

 

 

- 일상 -

델은 필립이 전동 휠체어를 개조를 한다. 필립과 이본은 릴리의 편지를 읽고 있고, 델은 방에서 그림을 그린다. 델은 잠시 외출하여 아들을 모습을 자동차에서 지켜본다. 필립의 전동 휠체어가 속도를 내면서 달린다. 필립은 어떻게 한거냐며 좋아한다.

 

 

 

 

 

 

필립은 릴리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이본은 필립의 말을 받아 적는다. 델은 필립의 말을 듣고 웃는다. 델른 릴리에게 자작시를 보내보라고 말한다. 델이 모든 사람은 시인이라며 릴리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 묻는다. 필립은 떠오르는 이미지를 얘기한다. (날개처럼 가벼움, 용감한 기분) 이본은 필립의 말을 듣고 속삭임, 화살이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델은 릴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묻는다. 필립은 그냥 펜팔친구라 편지만 주고 받았고, 얼굴을 모른다고 말한다. 델은 얼마나 주고 받았는지 묻는다. 필립은 1년정도 됬다고 말한다. 델이 필립은 여자 얼굴을 모르지만 그여자는 필립의 얼굴을 검색해서 알꺼라고 말한다.

 

 

 

 

 

매기가 도착하자 델은 만약에 매기가 릴리라면 어떻게 할것인지 묻는다. 매기는 인터넷 검색도 하고 신상도 털어볼 거라고 말한다. 델이 요리사 샬롯에게 물어보자 샬롯은 찾아볼거라고 대답한다.

 

 

델은 구글로 라카스의 이름을 검색해 본다. 델은 필립의 사진을 보고 멋져 보인다고 말한다. 델은 릴리의 성이 알려달라고 말한다. 필립은 안가르쳐 주겠다고 말한다. 델은 책상위에 놓인 편지봉투를 보고 버팔로에 사는 '폴리'를 검색한다. 델은 단서가 너무 없다면서 편지를 펼쳐 본다.

 

 

 

 

 

델은 릴리의 전화번호가 있는데 왜 전화를 안했는지 묻는다. 델은 테이블의 전화기를 들고 번호를 누른다. 델은 신호가 간다면서 필립 앞으로 가져간다. 자동응답 메시지가 나오가 필립은 잠시 머뭇거리다가 음성 메시지를 남긴다. 델은 필립에게 잘했다고 말한다.

 

 

 

 

 

이본은 필립에게 행사 일정을 얘기한다. 이본은 필립의 생일이 곧 돌아온다며 뭘하고 싶은지 묻는다. 필립은 이본에게 펜팔을 한다면 검색해봤을것 같은지 묻는다. 이본이 자신은 구식이라서 검색 안했을 거라고 말한다. 이본은 편지에서처럼 다정한 여자라면 신경 안쓸거라고 말한다. 필립은 휠체어를 보기전에는 그럴꺼라고 말한다. 이본이 똑똑한 여자라면 생각과 마음을 중시하고, 괜찮은 여자는 생각과 마음에 반한다고 말한다.

 

 

 

 

 

 

델은 사람들에게 복도로 나와보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의 앞치마를 보고 그림을 그렸는지 묻는다. 델은 사람들이 모이자 가렸던 천을 벗긴다. 필립은 그자리에 있던 톰블리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델은 부엌에 걸어두었다고 말한다. 델은 사람들에게 그림이 어떤지 묻는다.

 

 

 

 

 

샬롯은 뭔가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매기는 열정이 보인다고 말한다. 필립은 좋은 뜻으로 예상밖이었다고 말한다. 델은 인생은 모르는거라며 자신이 차세대 바스키아가 될 수도 있다며 방으로 돌아간다. 이본은 샬롯에게 톰블리를 찾아보라고 말한다. 필립이 우리 취향의 작품은 아니지만 가능성을 발견하고 키워주는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필립은 가능성이 보인다고 말한다.

 

 

 

 

 

 

- 필립의 생일 -
델은 오늘 필립의 생일이라며 꼬깔모자를 씌우고 풍선을 휠체어에 달겠다고 말한다. 필립이 생일을 안챙긴다며 드라이브를 하고 싶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이 가고싶은데로 가자고 말한다. 델은 자동차를 타고 앤서니 학교 앞으로 찾아간다. 델은 앤서니에게 드라이브 시켜주겠다고 말한다. 앤서니는 아빠에게 필립의 운전사 인지 묻는다. 필립은 델이 경영 책임자이고 자신의 오른팔, 왼팔이라고 말한다.

 

 

 

 

 

델은 '어리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의 음악을 재생하고, 거리에 대해 설명한다. 델은 필립에게 양키스팀을 살수 있는지 묻는다. 필립은 안된다고 말한다. 델이 네츠 팀은 살수 있는지 묻는다. 그러자 필립은 그렇다고 말한다.

 

 

 

 

 

아이스크림을 맛본 필립은 정말 맛있다고 말한다. 델은 미국 최고의 아이스크림이라고 말한다. 델은 앤서니를 집에 데려다 준다. 델은 주말에 자전거 타고 가고 싶은데 가자고 말한다. 델은 선물로 줬던 책을 다시 달라고 말한다. 앤서니는 자기에게 준거 아니냐고 묻는다. 델은 오해가 있었다고 말한다. 앤서니는 필립에게서 훔친 거냐고 묻는다. 앤서니는 필립의 책인줄 몰랐다면서 필립에게 책을 돌려준다.

 

 

 

 

 

델은 필립이 자신을 채용하기 전이었고 책을 갖다 놓으려고 했다고 말한다. 필립이 책은 읽으라고 있는거라고 말한다. 델은 솔직하게 고백했어야 했다며 지금은 도둑이 아니라고 말한다. 필립이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고 말한다.

 

 

 

 

 


- 필립의 집 -
필립이 집에 도착하자 친구들이 집으로 찾아와 필립의 생일을 축하한다. 필립은 이본에게 생일때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이본은 다들 뭔가를 준비하자고 해서 그랬다고 말한다. 필립은 자신의 시간과 함께 지낼사람들이 일순위라고 말한다. 이본은 미안하다 모두 돌려 보내겠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도 알고 있었는지 묻는다. 델은 거대한 저택에서 깜짝 파티를 해서 유감이라고 말한다. 부자 친구들에게 비싼 선물도 받고, 배려 깊은 직원을 둬서 유감이라고 말한다. 델은 더 큰 문제도 있다며 자신은 아들도 마음데로 못본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아들을 수년간 방치해 놓고 하루로 보상이 되겠냐고 묻는다. 필립은 아들을 못 보는게 누구 탓이냐고 묻는다. 델은 재수없다면서 모니터를 깨버리고 선물을 밀쳐버린다.

 

 

 

 

 

필립은 인상을 쓰면서 화를 참는다. 델은 필립에게 열받았는지 묻는다. 필립이 카터가 준 와인병을 바라본다. 델은 카터가 준 와인병을 깨고 싶은지 묻는다. 필립은 그렇다고 소리지른다. 델은 병을 깨고 또 뭐가 하고 싶은지 묻는다. 필립은 꽃병을 바라본다. 델은 꽃병을 던져버린다. 필립은 황소가 항상 질색이었다고 말한다. 델은 황소를 깨버린다. 필립은 초상화도 싫다고 말한다. 델은 초상화를 깬뒤 친척인지 묻는다. 필립은 제니의 이모 위니의 초상화라고 말한다.

 

 

 

 

 

그때 이본이 무슨일이냐며 달려온다. 이본은 난장판이 된 방을 바라본다. 필립은 이본에게 화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이본은 괜찮다고 말한다. 필립은 손님들이 아직 있는지 묻는다. 델은 필립에게 파티할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필립은 델만 준비됐다면 가자고 말한다.

 

 

 

 

 

카터는 필립에게 델 스콧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묻는다. 카터는 델의 범죄 기록을 보여준다. 필립이 델의 과거는 잘 알지만 현재에 더 관심이 간다고 말한다. 카터가 델은 진짜 전과자라면서 우리가 사는 건물에 델을 들였다고 말한다. 필립이 그것은 자기의 권리라고 말한다. 카터는 다 같이 살아야 하니 잘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카터는 벽에 걸린 델의 그림을 보고 새 작품인지 묻는다. 필립은 최근에 구입했다고 말한다. 카터가 그림에 관심을 보이면서 누구의 작품인지 묻는다. 필립은 여러 이름을 쓰는 작가라고 말한다. 필립은 도베르만이 뭘 뜻하는지 아는지 묻는다. 카터는 안다고 대답한다. 필립은 여러 군데 보여 줬는데 다들 좋아했다고 말한다. 필립은 수수료가 마음에 안들지만 그림을 경매에 내 놓겠다고 말한다. 카터는 나중에 인정받을 수 있는지 묻는다. 필립은 얼마나 값이 나갈지는 알 수 없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아이딜' 앱은 잘 되고 있는지 묻는다. 델은 필립이 벌써 퇴짜 놓은 계획이 아니냐고 묻는다. 필립은 지금이라면 바로 승낙할거라고 말한다. 필립과 델은 방에서 약을 피우고 웃으면서 밖으로 나온다.

 

 

 

 

 

필립은 왜 음악이 끊겼는지 묻는다. 델은 소프라노 가수에게 '밤의 여왕 아리아'를 불러달라고 부탁한다. 델이 초과수당은 신경쓰지 말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도 오페라 애호가가 되었다며 미소를 짓는다. 델은 오페라도 좋은 곳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춤곡으로는 안맞다고 말한다. 필립은 어떤 노래가 있는지 묻는다.

 

 

 

 

 

델은 음악에 맞춰서 춤을 춘다. 델은 매기, 샬롯과 춤을 추고, 이본에게 나와서 춤을 추라고 말한다. 이본은 앞으로 나와 춤을 춘다. 필립은 이본이 춤을 잘 춘다며 놀란다. 이본은 춤을 추다 전화를 받는다. 이본은 릴리의 전화라며 필립에게 바꿔준다. 필립은 필리와 인사를 하고 생일이라 작은 파티중이라고 말한다. 필립은 토요일에 릴리와 만나기로 약속하고 전화를 끊는다.

 

 

 

 

 

그날 밤 필립은 휠체어 얘기를 해야할지 고민을 하고 있다. 델은 릴리가 하지 않은 얘기에나 집중하라고 말한다. 필립은 너무 오랜만이라 뭘 입을지도 모르겠다고 말한다. 델이 데이트때 결혼반지는 빼야한다고 말한다.

 

 

 

 

 

 

- 레스토랑 -
델은 필립과 함께 레스토랑으로 온다. 델은 우리끼리의 암호로 말할때 베르디를 쓰자고 말한다. 필립은 자신의 양복 주머니에 봉투가 들어 있다고 말한다. 필립은 주머니에서 봉투를 꺼내 열어본다. 봉투 안에는 5만달라가 들어 있다. 델은 이게 뭔지 묻는다. 필립은 델의 그림 '무제0, 영기란 무엇인가?'의 값이라며 지금은 카터의 트로피실에 걸렸다고 말한다. 델은 놀라면서 진짜인지 묻는다.

 

 

델은 흥분하면서 진짜 기분이 좋다고 말한다. 델은 이게 자기 사업이라며 자신은 예술가라고 말한다. 델은 한달에 하나씩 그릴수 있다고 말한다. 필립이 그림 그리는것은 델의 사업이 아니라며 말린다. 필립이 그돈은 사업을 시작할 종잣돈이라고 말한다.

 

 

 

 

 

릴리(줄리아나 마굴리스)가 레스토랑으로 들어오가 필립은 델도 함께 할거라고 말한다. 필립은 휠체어에 대해 말하려 했다고 말한다. 릴리는 사진도 봤고, 기사도 읽어서 알고 있다고 말한다. 릴리는 필립의 편지 너무 감동적이었다고 말한다. 릴리는 델에게 괜찮으니까 가봐도 된다고 말한다. 델은 릴리에게 부탁하고 돌아간다.

 


릴리는 필립과 대화를 나누면서 음식을 먹여준다. 필립은 릴리에게 어제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묻는다. 릴리는 자신이 본 동화책 얘기를 해준다. 릴리는 필립 옷에 떨어진 음식물을 보면서 생각을 한다.

 

 

 

 

 

필립은 릴리가 예상한대로 인지 묻는다. 릴리는 상담사 얘기를 하면서 필립 잘못이 아니고 자신이 잘못 생각한것 같다고 말한다. 릴리가 자신은 괜찮다고 확인했었고, 많이 읽어보고 사람들을 만나봤는데 예상보다 훨씬 힘들다고 말한다. 릴리는 델을 괜히 보낸것 같다고 말한다.

 

 

 

 

 

필립은 피곤하다면서 델한테 전화하는게 좋겠다고 말한다. 릴리는 아직 맛있는게 남았다며 이러지 말라고 말한다. 필립은 가고 싶다면서 휠체어를 움직인다. 그러다 종업원과 부딪히면서 커피를 다리에 엎지른다. 필립은 아무것도 못느끼니까 괜찮다고 말한다.

 

 

 

 

 

 


- 필립의 집 -
필립과 델은 집으로 돌아온다. 델은 릴리가 손해라며 필립을 위로한다. 필립은 위로하려 하지 말라면서 그래서 릴리랑 얘기하기 싫었던 거라고 말한다. 델은 릴리와 끝난것인지 묻는다. 필립은 델과 그얘기는 하고싶지 않다고 말한다. 델은 여자한테 차일때도 있다면서 말에서 떨어지면 다시 일어나서 타야한다고 말한다. 필립이 자신은 말을 못탄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이 다른 지원자들 보다 백배는 부족했는데 괜히 고용했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넘어가 릴리에게 전화를 했다고 말한다. 델이 자신은 전화만 했고, 전화를 끊으려고 했는데 필립이 말을 했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이 무기은닉으로 체포되었던 얘기를 한다. 필립은 자신의 방식대로 릴리와 소통하고 싶었는데 그것을 빼앗아 갔다고 말한다. 델이 그것은 자기 과거이니 받아 들인다고 말한다. 델이 자신은 앞으로 나가고 있는데 필립은 어떻냐고 묻는다. 필립은 자기도 그렇다며 델에게 해고니까 나가라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보내준다고 말한다.

 

 

 

 

 

 


- 델의 새로운 집 -
델은 래트리스가 있는 동네로 찾아간다. 농구장에 있던 친구는 집에 잘왔다고 말한다. 델은 식당에서 5만달러 수표를 보고 생각을 한다. 델은 사무실과 집을 계약한다. 델은 래트리스와 앤서니에게 새집을 보여준다. 래트리스는 집이 크고 좋다고 말한다. 델은 내일 데리러 가겠다고 말하고 집을 떠난다.

 

 

 

 

 


- 필립의 집 -
이본은 필립의 새 보조사 제이슨을 소개한다. 필립은 식사도 거부한다. 이본은 필립을 떠난다.

 

 

 

 

 


- 델의 회사 -
델은 돈으로 휠체어 사업을 시작한다. 매기는 델을 찾아와 필립의 상태가 안좋다고 말한다. 매기가 다른사람 말은 안들어도 델의 말은 들을거라고 말한다. 델이 이본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매기가 이본은 떠났다고 말한다. 매기는 필립이 모두를 밀어내고 있다고 말한다.

 

 

 

 

 

 


- 필립의 집 -
델은 필립의 집으로 찾아간다. 델은 필립의 얼굴을 보고 얼굴위에 동물이 쓰러져 있으니 치워주겠다고 말한다. 필립은 동물이 아니라 수염이었다며 일부러 길렀는지 묻는다. 델은 필립에게 드라이브 가자고 말한다.

 

 

 

 

 


 

[ 현재 ]

- 드라이브 -
델은 경찰의 호송을 받으며 병원에 도착한다. 델은 경찰이 떠나고 의료진이 나오자 바로 출발한다. 델은 필립을 데리고 도시를 떠난다.

 

 

 

 

 

필립은 네순 도르마(Nessun Dorma)를 재생한다. 델은 이럴 기분 아니라며 싫다고 말한다. 그러자 필립은 기다려 보라고 말나다. 델은 목소리듣고 누가 부른곳인지 묻는다. 필립은 '어리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이 음악 시상식에서 파바로티 대신 불렀다고 말한다. 델이 어리사는 뭐든 잘 소화한다고 말한다.

 

 

 

 

 

 


- 패러글라이딩 -
필립과 델은 산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다. 델은 필립을 데리고 패러글라이딩장으로 데리고 간다. 필립은 델에게 무슨짓을 한것인지 묻는다.

 

 

 

 

 

필립과 패러글라이딩 장비를 착용하고, 델에게도 장비를 착용시킨다. 필립은 패러글라이딩을 즐기면서 델에게 긴장을 풀라고 말한다. 델이 겁먹은 표정으로 자신은 긴장을 풀면 이렇다고 말한다. 필립은 델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델은 자신이 날고 있다며 꿈 같다고 말한다.

 

 

 

 

 

 

 


- 카페 -
델은 필립에게 그냥 자기말을 믿고 이제 수염을 깎자고 말한다. 델은 필립의 수염을 깎으면서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어서 웃겨준다.

 

 

 

 

 

 

델은 필립을 카페로 데리고 온다 델은 필립에게 기분은 어떤지 묻는다. 필립은 좋다고 말한다. 델은 아직 좋아하긴 일렀다며 최고가 남았다고 말한뒤 카페를 나간다. 잠시뒤 이본이 필립앞에 나타난다. 필립은 이본에게 보고 싶었다고 말한다. 델은 필립과 이본이 만나는 것을 보고 집으로 돌아간다.

 

 

 

 

 


필립과 델은 지금도 좋은 친구라고 한다.

 

 

 

 

 

 

 

[사진 출처] 영화 업사이드(The Upside)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업사이드(The Upside)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