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사회복지행정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행정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핵심과목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행정론) 과제 #6 중간관리자 역할,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사회복지행정론 과제 주제

 

1.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하고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관리방안을 설명하시오.(A4 1장)
2. 내가 사회복지조직에서 근무를 한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A4 1장)

 

 

 

 

 

 

 

 

1.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하고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관리방안을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주요 프로그램 부서의 책임자로서 최고관리층으로부터의 지시를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을 한다. 또 프로그램 전략을 선택하며, 이에 따른 직원 및 물자를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내부운영절차를 개발하고, 프로그램 활동을 감독, 저정, 평가를 하는 역할을 한다. 일선직원과 최고관리층 간의 연결 역할을 하고 다른 부서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조직관리의 기능적 기술은 기관의 핵심적인 활동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서 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기획 및 점검 등을 하고, 일선 관리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술이며 최고관리자에게는 의사결정을 위해 최소한 요구된다.

 

이런 조직관리의 기능적인 기술을 사용해서 중간관리자는 조직을 관리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조직관리 방법은 우선 조직내에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 지도록 만들어야 하고, 그러고 나서 조직안에서 잘된 것은 전 구성원이 배워나가고 잘못된 것은 하지 않도록 없애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로 중간관리자는 의사소통이 잘 되도록 조직을 관리해야 한다. 의사소통은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조직구성원들에게 너무나 일상적이고 자연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조직구성원들간에 의도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거나 이해되지 않는 등 의사소통에 두절, 오류, 왜곡, 오해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함으로써 의사소통은 조직관리 및 목표달성의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문제를 해결하고 조직구성원들간의 관계를 원활화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집단행동을 조성하고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중간관리자는 의사소통의 원활히 될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중간관리자는 사회복지 조직을 학습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조직의 학습 체계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 학습조직이란 바로 조직 구성원들 개인의 인지 변화가 조직 수준의 인지 변화로 연결되어 조직의 행동 변화가 만들어 질 수 있게 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많은 조직들에서 조직의 과업 수행의 과정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서 새롭게 학습되어지고, 새롭게 발견되어지고, 해석되어지는 것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한 발견과 해석, 즉 학습은 개인의 수준에서 잠시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성이 있다. 중간 관리자의 역할은 바로 지식 개발의 촉진자, 양 방향에서 지식의 전이를 담당하는 자, 즉 학습 조직의 형성을 위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자가 바로 중간 관리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또 조직 운영과 관련된 필요 없는 과거의 지식에 대해서는 폐기해야할 학습을 결정해야 하는 역할도 있다.

 

그리고 지식의 공유 과정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 조직도 생존과 경쟁의 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요즘의 평가 작업들도 이러한 트랜드의 반영일 것이다. 조직의 허리인 중간 관리자가 이러한 현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 조직으로의 조직 변신을 위해 노력할 수 있을 때 사회복지 조직의 경쟁력을 많이 강화되고 조직 구성원의 만족감도 제고되고 조직의 생산물의 질도 변화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내가 사회복지조직에서 근무를 한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대해 알아보자. 책임성은 특정 과업의 수행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전체적인 과정상의 정상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회복지조직은 정부보조금이나 기부금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책임성이 어느 기관보다 중요시 된다. 수행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투입단계에서부터 산출단계까지의 과정에 있어서의 정당성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한다. 권한의 원칙이나 영향력 등이 정당성까지도 고려해야 하며, 특정 업무수행에 대한 책임 / 어떤 집단이나 개인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의미를 가진다.

 

책임성의 주체로는 정부,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 전문직, 클라이언트로 나뉜다. 정부는 빈곤, 공공의료 등의 사회서비스 및 사회원조가 필요한 부분에서 재정정책, 법률 정비, 행정적 시도 등을 통한 노력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공공이나 민간의 자금을 이용해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실천하는 주체로서 경제적 효율성이나 윤리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문제에 대해서 윤리적, 법률적으로 책임을 다하고 타당성이 있는 평가를 통해 효과성을 인정받고 신뢰를 얻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목표달성을 위한 풍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계획과정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내부적이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이 있다. 내부적이 요인으로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책임성 추구에 어려움이 생길수가 있고, 기술의 복잡성으로 효과성과 효율성 측정이 어렵다. 또 투입과 산출 간의 인과관계가 불확실하여 사회복지조직의 불확실성을 키워 책임 측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된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공급주체의 다원화, 민영화 경향, 법률정비로 인해서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책임성을 수행할 때 행정가의 역할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지휘자로서의 다변하는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지향적인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며 과업을 계획하고, 배분하며 진행과정에서 합리적이고 명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에 힘쓰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생산자로써 행동지향적이고 과업지향적으로 업무에 초점을 두며 생산에 힘쓰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점검자로서 정보, 의사전달, 인사행정, 교육, 보고체계, 평가 및 시설관리 등에서 점검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조정자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고 적절히 자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조정하며 합리적인 통제를 행사할 수 있는 기능을 해야 한다.

 

조력자로써 지원들의 조력자로서 행정가는 이들을 보호하며 직원들의 개인적 문제와 욕구에 민감해야 하고 지지와 인정을 통해 직원들의 발전을 촉구해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촉진자로써 직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구성원이 조직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해야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혁신자로써 창조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인 태도로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해야 한다. 환경중재자로써 자원지향적이며 정치적으로 민감하고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중재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행정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