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지역사회복지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지역사회복지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상담,교육 등 실제)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지역사회복지론) 과제 #7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 설명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주제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제 이론들을 구체적을 설명하시오.
("제이론"이란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이론들을 통들어 말하며, 학습내용 중에서는 "체계이론, 생태이론"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음)

 

 

 

 

 

 

 

 

 

서론

 

지역사회복지에서 개인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이 바로 체계이론, 생태이론, 생태체계이론을 들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이론들의 특징에 대해서 언급한 순서대로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본론

 

(1) 체계이론


체계란 무언인가? 체계는 상호의존적인 관계성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일정기간 동안 어느정도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부분들의 복합체이다. 즉,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하는 물체,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상호작용 관계에 있는 물체나 요소들은 각기 분리되어 있는 독립된 부분들이면서 하나의 체계를 구성하고 있고, 체계는 상호의존성, 전체성, 지속성, 조직성, 안정성의 속성을 갖는다.


체계이론의 기본가정은 다음과 같다. 체계는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이다. 경계는 사회체계에 하나의 체계로서의 정체감과 초점을 부여하고, 사회체계의 한 구성원의 변화는 전체 사회체계의 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또 여러 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는 부분의 단순한 합계가 아니라 전체를 창조해낸다. 체계는 기능하고, 성장하고, 발달하고, 다른 체계와 상호 작용을 한다. 체계는 수많은 부분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자면 가족은 하나의 체계에 속하고, 가족구성원들은 하위체계에 속하게 된다. 부모-자녀관계는 부모의 하위체계이다.

 

체계이론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체계이론은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정보교환을 통해 조직되는 물질과 에너지로 구성되고 경계를 가지고 있다. 개방체계에서의 체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 변화하지만, 폐쇄체계에서의 체계는 투입된 산출이 없게 된다. 체계요소들이 분화가 적어지고 조직과 기능이 상실되는 경향이 있다. 체계의 기본단위들은 상위체계에 의존하고, 또 하위체계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이러한 상․하위 체계간의 관계를 위계라 한다.

 

체계는 진화적 특성을 갖고 있다. 체계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예측 불가능하다. 역동적 평형 혹은 안정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진화한다. 성장 발전하더라도 안정성은 유지하고자 하므로 갑작스러운 변화는 거부되게 되고, 빠르고 광범위한 변화에 대해서는 모든 체계가 저항을 가지게 된다.

 

체계는 행동적 특성이 있다. 투입, 전환, 환류, 부적환류, 정적환류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투입은 체계가 환경으로부터 에너지, 사물,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이며, 전환은 투입체가 활용되는 단계로 전환과정을 통해서 체계가 적극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산출과 동시에 환류를 통해서 다시 투입으로 작용되게 된다. 환류는 정보의 투입에 반응하고 새로운 정보에 의해 다음 행동을 수정하는 의소소통의 조직망이다. 부적환류는 체계의 항상성을 유지시키고, 변화를 극소화시키면서 체계자체를 유지시키는 것이고, 정적환류는 체계의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를 통하여 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핀쿠스와 미나한은 체계구분을 클라이언트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 변화매개체계, 전문가 체계 다섯가지로 구분하였다. 클라이언트 체계는 서비스나 도움이 필요해 사회복지사에 도움을 청하거나 묵시적, 명시적 계약을 맺은 체계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사이에 변화하고자 하는 결과 목표에 대해 합의가 있어야 된다. 행동체계는 사회복지사의 변화 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면서 공동으로 노력하는 모든 체계를 뜻하며, 클라이언트 이외의 사람까지 포함될 경우 그들의 결과 목표도 고려 대상이 된다. 표적체계는 변화 매개인이 목표달성을 위해 영향을 주거나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말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와 협조하여 변화목표를 설정한 수 목표 달성을 위해 변화되어야 할 삶을 뜻한다. 변화매개체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그 문제와 관련되 여러 가지 체계를 확인해 내고 그 체계들과 함께 노력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그 계획을 실천 노력하는 체계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체계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거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체계를 말한다.

 

 

(2) 생태이론


생태이론은 살아있는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으로써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틀이다. 생태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조들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볼수 있다. 미시체계는 가정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하나의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가족, 소집단, 직장, 학교 등이 해당된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에 속하는 체계들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가정과 학교, 가정과 직장, 학교와 이웃 등이 해당된다. 외부체계는 중간체계의 연장으로 중간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구체적인 공식적, 비공식적 사회구조로 구성된다. 예로 들면 의료 및 보건체계, 종교 및 문화체계, 교통, 법원, 경찰 등을 들 수 있다. 거시체계는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 법적, 정치적 체계와 같은 문화이다. 이와 같이 인간과 환경간의 교류는 개인의 대처능력과 환경의 활동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생태이론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개인과 환경은 상호영향을 미치는 단일체계를 형성한다. 개인을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은 목적 지향적이고, 인간의 생황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해야한다. 생활경험에 따라 긍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생태이론과 체계이론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 모두 체계를 강조하고 여러 수준의 체계들간 역동적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세상을 보는 틀을 제공하며, 외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주요 개념에는 적합성, 적응, 스트레스, 대처, 능력, 연관성, 공생이 있다. 각 개념이 뜻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적합성은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질이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를 나타낸다. 적응은 개인과 환경사이의 활발한 상호 교환을 포함한 개인-환경이라는 하나의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뜻한다. 스트레스는 개인이 자각된 욕구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원을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사이의 불균형을 의미하며, 대처는 사람들이 생활문제를 완화할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는 적응적 전략을 의미한다. 능력은 환경과 성공적으로 교류를 한 상태를 말하며, 연관성은 관계형성과 관련된 것으로 애정, 우정, 긍정적 친척관계, 지지적인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는 감정과 관련된 것이다. 공생은 상호작용을 통해 한쪽 혹은 상호 유의를 얻는 두 종간의 빈번한 상호작용을 뜻한다.

 

생태론과 사회복지는, 유기체와 그의 생물학적 물리적 환경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을 하며, 상황적․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봄으로써 사정과 계획 단계에서 유용한 관점이다. 또 사회복지실천의 문제현상을 사정,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인 준거 틀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고, 환경속의 인간을 강조하고, 낙관적인 인간을 강조하고 있다. 고통의 원인을 단지 심리적인 과정이나 외부환경에만 돌리는 극단적인 사고를 배제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유전적 결정론, 정신적 결정론, 환경적 결정론을 배격고 있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을 분리할수 없는 존재로써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를 파악 해야한다.

 

 

(3)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은 체계로서의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과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본 이론이다.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상호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은 환경과 적절히 적응 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보고 있다.

 

생태체계론은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보완성을 설명하는데 그 관심을 두고 있으며,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생태체계론을 사회사업에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첫째, 내담자의 정신내적 생활과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는 서비스 제공하게 된다. 즉 직․간접적인 사회사업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생태체계론은 개인-환경 간의 적합성,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교류, 그리고 이러한 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힘에 대한 폭넓고 포괄적인 실천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생태체계론은 어느 하나의 개입기법을 가지는 모델이 아니며,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 환경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필요로 하는 사회사업가에게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 융통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생태체계론은 환경과 개인간의 상호작용 유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환경 내에서 개인이 욕구 충족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의 능력 강화와 환경적 개선이 문제 해결의 초첨이라고 보고 있다.

 

생태체계론에서는 인간을 체계로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보는 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인 관점이라 할수 있다.

 

 

 

 

 

 

 

 

결론 

 

체계이론과 생태이론은 모두 체계를 강조하고 여러 수준의 체계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외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체계이론은 체계의 요소는 하위체계, 경계, 환경, 투입, 산출, 변환, 환류로 구성되어 지며,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의 집합체로 보고 있으며, 개인-환경 상호관계성과 개인-상황의 교류의 속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체계이론에서는 개인과 사회의 문제는 원인-결과의 관계로 해석되기 보다는 상호 연결된 전체로 파악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지역사회의 문제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시각에서 바라보게 된다. 변화시키고자 하는 지역사회문제와 지역사회 구성체들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 문제와 지역사회 구성체들의 기능과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그 문제와 지역사회 외부 환경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갖게 된다.

 

생태이론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며, 생태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었다. 또한 인간의 대처행동과 환경의 교류에 중점을 두었다. 지역사회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부의 체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교류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의 잠재력을 키워줄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하며, 클라이언트의 자아 존중감과 자기 결정권을 존중해야 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지역사회복지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