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그린랜드(Greenland)는 제라드 버틀러, 모레나 바카린 주연의 재난 영화다.

 

클라크 혜성이 지구를 향해 날아오고, 혜성 파편 조각들이 하나둘씩 지구 대도시로 추락해 순식간에 혼돈에 빠지게 된다. 혜성이 지구와 충돌까지 48시간 남은 상황 건축가인 존의 가족은 긴급피난처 대상자로 선정되어 공군기지로 이동한다. 존이 아들 네이선의 인슐린을 찾기위해 자동차로 돌아간사이 가족은 헤어지게 된다. 존은 아내와 아들이 비행기를 타지 못했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다닌다는 내용이다.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를 보여준 볼만한 재난영화였다.

 

 

 

 

“오늘, 클라크 혜성이 지구를 향해 날아옵니다!”
우주적 재난 블록버스터 초대형 혜성충돌 48시간
인류의 마지막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영화 그린랜드(Greenland,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9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019

 

 

 

 

 

 

 

그린랜드(Greenland)

 

 

- 2020 제작
- 미국, 액션 외
- 2020.09.29 개봉, 119분
- 감독 : 릭 로만 워
- 출연 : 제라드 버틀러, 모레나 바카린, 스캇 글렌, 데이비드 덴맨

 

 

 

제라드 버틀러(존 개리티 역)
모레나 바카린(엘리슨 개리티 역)
로저 데일 플로이드(네이선 개리티 역)
스콧 글렌(데일 역)
랜달 곤잘레즈(바비 역)
스콧 포이트레스(케니 역)
클레어 브론슨(데브라 존스 역)
매디슨 존슨(엘리 존스 역)
게리 윅스(에드 프루이트 역)
트레이시 보너(페기 프루이트 역)
메린 던게이(브린 역)
마이크 시니어(루이즈 역)
홉 데이비스(주디 벤토 역)
데이비드 덴맨(랠프 벤토 역)
앤드류 배첼러(콜린 역)
조슈아 미켈(루카스 역)
제임스 로건(마이카 역)
랜달 아처(브라이언 역)
수힐라 엘-애터(레베카 역)
앨 미첼(벤 역)
마크 가우언(폴 역)
카를로스 로페즈(자비어 역)
릭 파스쿠알론
니콜라 램보
앨런 피트러츠스키
브랜든 퀸

 

 

 

 

 

=

 

 

 

 

 

 

 

 

 

 

 

 

 

그린랜드(Greenland) 줄거리

 

 

 

존 개리티는 건설현장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간다. 라디오에서는 지구로 근접한 클라크 혜성에 대한 얘기가 흘러나온다.

 

 

 

 

 

 

- 존의 집 -

존은 앨리슨과 어색해하며 대화를 한다. 잠시뒤 집으로 돌아온 네이선은 아빠를 보고 반가워한다. 존은 아들에게 산수 숙제를 도와준다. 그날밤 존은 손님방에서 잠을 잔다.

 

 

 

 


다음날 존은 바베큐를 준비하면서 뉴스에서 혜성의 큰 파편이 지구로 떨어질거라는 뉴스를 본다. 앨리슨은 존에게 사람들이 오는데, 맥주와 와인이 더 필요할 것 같다고 얘기한다.

 

 

 

 

 


- 마트 -

존은 네이선과 함께 마트로 찾아간다. 존이 마트주차장에서 혜성이 떨어지는 하늘을 바라보는데 , 공군 전투기들이 어디론가 날아가고 있다.

 

 

존이 파티에 필요한 물품을 고르고 있는데 경보가 울린다. 그런데 다른 사람의 폰에는 경보가 울리지 않고 존의 폰에만 경보가 울린다. 존이 놀라며 전화를 받는데 존과 아내 앨리슨, 아들 네이선이 긴급피난처 대피자로 선정되었다는 내용이 흘러나온다.

 

 

 

 

 

집의 TV에서도 경보가 흘러나오지만 샤워를 마친 앨린슨은 방송 경보를 보지 못한다. 이상함을 느낀 존이 마트를 출발하는데 도로에는 군용 트럭들이 줄지어 이동하고 있다.

 

 

 

 

 

존이 집에 도착하고 집안으로 들어가는데, 이웃들이 집에 모여서 TV를 보고 있다. 네이선은 이웃사람들과 함께 혜성 중계 뉴스를 바라본다.

 


존은 앨리슨에게 재난경보를 받았는데 긴급피난처에 선발되었고, 훈련상황이 아닌것 같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훈련상황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모두가 모여 혜성이 바다에 추락하는 중계를 보고 있는데, 아무런 충격파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런데 잠시 뒤 땅이 흔들리자 놀란 존이 밖으로 뛰어나가본다. 새들이 어디론가 날아가고, 강력한 충격파가 몰려와 존이 쓰러뜨린다.

 

 

 

 


TV에서는 혜성파편이 플로리다를 강타했다는 뉴스가 나온다. 모두 놀라며 뉴스를 바라본다. 그때 존의 폰으로 재난경보가 울린다. 사람들은 왜 존의 폰에만 경보가 울리는지 궁금해한다.

 

 

경보는 폰과 TV에 동시에 송출이 된다. '긴급 피난처 대상자로 선정되었고, 가방은 1개만 소지할 수 있다. 로빈슨 공군기지로 저녁 9시 45분까지 도착와야한다. 신원확인을 위한 코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이웃들은 서둘러 각자 집으로 돌아가고, 존과 앨리슨은 서둘러 떠날 준비를 한다. 앨리슨은 네이선의 인슐린을 가방에 챙겨 넣는다. 존은 짐을 모두 챙긴뒤 가족을 태우고 출발한다.

 

 

존이 가족과 출발하자 에드가 다가와 존에게 대피할 안전한 곳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부탁하고 돌아간다.

 

 

 

 

 

데브라는 엘리만이라도 데려가 달라며 울부짓는다. 존은 데려갈 수 없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이 왜 데려가면 안되는지 묻는다. 존은 공군기지까지 데려갔다가 군인들이 거절하면 아이 혼자 남아야되니까 안된다고 얘기한다.

 

 

 

 

 

존은 고속도로가 막히자 빠져나와 다른길로 이동한다. 네이선이 가방에 있는 담요를 꺼내는데, 인슐린백도 같이 딸려나온다.

 

 

 

 

 

 

 

 

 

 

 

 

 

 

 

- 로빈슨 공군기지 -
존과 앨리슨이 공군기지 입구에 도착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들여보내달라고 아우성이다.

 

 

 

 

 

존의 가족은 신분 확인을 받고 공군기지 안으로 무사히 들어간다. 군인은 신원확인용 팔찌를 나눠준다. 존과 앨리슨은 1명당 가방 1개가 아니라 가족당 가방 1개라는 얘기를 듣고 가방을 정리한다.

 

 

앨리슨은 가방안에 인슐린이 없는 것을 발견하고, 네이선에게 어떻게 했는지 묻는다. 존은 인슐린이 차안에 떨어진것을 알고, 비행기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한다. 존은 15분에서 20분 남았다는 얘기를 듣고 차에서 인슐린을 가져오겠다며 출발한다.

 

 

 

 


존은 출입구를 지나 자동차로 달려간다. 앨리슨은 존과 얘기 나눴던 군인에게 남편이 인슐린 가지러 갔다며, 남편이 비행기 탈 수 있게 도와해달라고 부탁한다.

 

 

군인은 인슐린 얘기를 듣고 상급자를 부른다. 앨리슨은 군인을 따라 사무실로 이동한다. 지휘관은 만성질환자는 비행기를 탈 수 없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남편이 비행기에 타고 있을 거라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달라고 부탁한다.

 

 

 

 


잠시뒤 존은 인슐린을 가지고 다시 공군기지로 돌아온다. 지휘관은 부하들에게 존을 찾으라고 지시한다. 존은 사람들을 따라 수송기로 걸어가며 앨리슨과 네이선을 부르지만 찾지 못한다.

 

 

 

 

 

앨리슨이 지휘관에게 비행기가 어디로 가는지 묻지만 지휘관은 기밀사항이라 알려줄 수 없다며 더이상 도와줄 수 없다고 얘기한다.

 

 

 

 


수송기에 탑승한 존이 앨리슨에게 전화를 하지만 통화가 되지 않고 문자를 보내도 발신이 되지 않는다. 옆사람은 존이 들고 있는 약을 보고 병이 있으면 비행기에 못 탄다고 알려준다. 존은 그 말을 듣고 일어나 군인들에게 내려달라고 부탁한다.

 

 

 

 


앨리슨이 네이선과 기지 밖으로 나오는데, 기지 경계가 무너지면서 피난민들이 기지 안으로 달려간다. 총격전이 벌어지면서 흘러나온 연료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수송기가 폭발한다.

 

 

 

 


존은 자신과 얘기를 나눴던 군인에게 아내와 아들을 찾는다고 얘기한다. 군인은 앨리슨과 네이선이 비행기를 못타고 기지밖으로 나갔다고 알려준다.

 

 

 

 

 

앨리슨이 아들과 자동차가 있는 곳으로 돌아오는데, 자동차는 파손되어 있다. 앨리슨은 네이선에게 할아버지 집으로 가자며 안심시키고, 존에게 메시지를 남기고 출발한다. 자동차에 도착한 존이 앨리슨이 남긴 쪽지를 발견하고 앨리슨에게 전화를 하지만 연결이 되지 않는다.

 

 

앨리슨은 네이선의 약을 구하기 위해 근처 마트를 찾아간다. 이미 마트안에는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가져가고 있다. 앨리슨이 네이선의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약을 챙기려는데, 괴한들이 나타나 총을 쏜다.

 

 

 

 


무사히 마트에서 빠져나온 앨리슨은 떠나려는 사람에게 렉싱턴 근처까지만 태워달라고 부탁한다. 남자는 녹스빌 근처에서 내려주겠다며 앨리슨과 네이선을 데리고 출발한다.

 


랠프는 녹스빌에서 우리를 통과시켜준다면 비행기를 탈 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주디는 앨리슨에게 둘이만 나온것인지 묻는다. 앨리슨이 남편과 같이 나왔는데 헤어졌다고 얘기한다. 주디는 앨리슨과 네이선이 팔찌를 발견하고 왜 비행기를 안탄것인지 묻는다. 앨리슨은 아이가 아파서 군인들이 들여보내주지 않았다고 얘기한다.

 

 

 

 


존은 거리를 걸으며 타고갈 자동차를 찾는데 열려있는 차가 없다. 존이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자 기지국 신호가 잡힌다. 존이 앨리슨에게 전화하지만 연결상태가 불안정해지고, 앨리슨은 아버지 집에서 만나자고 얘기한뒤 끊겨버린다.

 

 

 

 

 


 

- 트럭 -

존은 떠나려는 사람을 발견하고 어디까지 가는지 묻자, 운전자는 캐나다로 떠난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존은 운전자에게 렉싱턴 근처까지 태워달라고 부탁한다. 존은 트럭을 얻어타고 북쪽으로 이동한다.

 


존의 옆자리에 앉아있던 콜린은 존의 팔찌를 알아보고 얘기를 건넨다. 콜린은 자신의 엄마가 의사라며, 전문기술을 가진사람들만 선발이 되었다고 얘기한다. 존이 자기는 건축 엔지니어라고 얘기한다.

 


존은 콜린에게 엄마가 선발되었는데 왜 가족과 함께 있지 않는것은지 묻는다. 콜린은 엄마와 사이가 않좋아서 얘기안한지 7년이나 되었고, 모든 소식은 여동생에게 듣는다고 얘기한다.

 


존은 아내와 아들은 공군기지에서 잃어버렸는데 가족을 찾아 가고 있다고 얘기한다. 콜린은 캐나다에 있는 조종사가 군용기를 추적했는데, 사람들을 그린랜드로 옮기고 있다고 얘기한다. 콜린은 존에게 함께 그곳으로 가자고 얘기한다. 존은 켄터키에서 가족을 찾을 거라고 얘기한다.

 

 

 

 

 

앨리슨과 네이선을 바라보던 랠프는 아이와 함께라면 기지로 들여보내 줄거라며 차를 멈춘다. 랠프는 앨리슨을 끌어내린뒤 팔찌를 뜯고, 네이선을 납치하여 출발해 버린다. 앨리슨이 지나가는 차를 멈춰보려하지만 멈추지 않고 지나가 버린다.

 

 

 

 


존의 앞자리에 않은 루카스는 존의 팔찌를 바라본다. 루카스는 존에게 신분증과 팔찌를 내놓으라고 얘기한다. 존이 안된다고 하자 루카스는 망치를 꺼내며 위협한다.

 

 

 

 

 

콜린이 루카스에게 팔찌가 도움 안될거라며 말리지만, 루카스는 콜린을 공격한다. 트럭 침칸에서 싸움이 벌어지고, 트럭이 멈추면서 존과 루카스가 자동차 밖으로 떨어진다. 존과 루카스는 망치를 잡고 싸우고, 존은 망치를 빼앗은뒤 휘두르다 루카스의 머리를 때려 죽인다. 존은 자신을 도와주려던 콜린이 죽은 것을 보고 놀란다. 존은 네이선의 약을 챙긴뒤 다시 길을 떠난다.

 

 

 

 

 

앨리슨은 눈물을 흘리며 도로를 걸어간다. 그때 한 자동차가 멈춘뒤 태워주겠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녹스빌로 간다는 얘기를 듣고 차를 타고 이동한다.

 

 

 

 

 

 

 

- 녹스빌 공군기지 -

주디는 랠프에게 팔찌가 끊어져서 못들어갈 거라고 얘기한다. 랠프는 고무밴드를 찾아서라도 고쳐보라고 얘기한다.

 


녹스빌 기지에 도착한뒤 랠프는 네이선에게 군인들에게 부모라고 얘기하면 다시 엄마를 만나게 될거라고 위협한다. 랠프와 주디는 네이선을 데리고 기지로 들어가려한다.

 

 

 

 

 

입구를 지키는 군인들이 팔찌를 확인하자, 랠프는 누가 훔쳐갔다고 둘러댄다. 네이선은 눈물을 흘리며 부모님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군인은 네이선이 상태가 안좋은 것을 알고 의료진 캠프로 데리고 간다.

 

 

 

 


녹스빌 기지 근처에 멈춰선 차를 발견한 앨리슨은 차에서 내린뒤 달려간다. 앨리슨은 의료진 캠프가 있는 곳을 찾아가 어떤 남자가 아이를 데려갔는데, 7살이고 당뇨병이 있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직원과 함께 소아과 텐트를 찾아디니며 확인한다. 앨리슨은 네이선을 찾고 끌어안으며 눈물을 흘린다. 의사는 앨리슨에게 네이선의 수치를 두번이나 확인했다며 설명한다.

 

 

의사는 앨리슨에게 가족전용 텐트로 옮겨주겠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남편을 잃어버렸는데 찾으러 가야한다고 얘기한다. 의사는 렉싱턴 방향으로 이동하는 군용버스에 태워주고, 약도 조금 챙겨 주겠다고 얘기한다.

 

 

 


 

빈집에 도착한 존은 유리를 깨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존은 물을 마시고 빵을 먹으며 혜성충돌과 관련한 뉴스를 확인한다. 존은 TV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손과 얼굴에 묻은 피를 닦는다. 존은 서랍을 뒤져 자동차 열쇠를 찾은뒤 메모를 남기고 렉싱턴으로 출발한다.

 

 

 

 

 

 

 

 

- 렉싱턴 -
장인 데일집에 도착한 존이 집안으로 들어가는데, 장인은 왜 혼자 온것인지 묻는다. 존은 비행장에서 잃어버렸는데, 여기에서 만나기로 했다고 얘기한다.

 

 

 

 


데일은 존이 여기에 올거라는 연락을 딸한테 받았다고 얘기한다. 존은 안전하게 같은 비행기를 타려고 했는데 타지 못했다고 얘기한다.

 

 

존이 앨리슨에게 전화를 하려하자, 데일은 한시간전에 전화를 해봤는데, 계속 음성사서함으로 넘어갔다고 얘기한다. 데일은 존의 얼굴을 보고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존은 힘든 하루였다고 얘기하며 창밖을 바라본다.

 

 

 

 

 

그시각 앨리슨은 군용버스를 타고 렉싱턴 근처에 도착한다. 앨리슨이 공중전화로 도착한 장소를 알려주고, 데일과 존은 함께 앨리슨을 찾으러 간다.

 

 

 

 


존은 앨리슨에게 달려가 안으며 미안하다고 얘기한다. 데일은 모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앨리슨은 뉴스를 확인해야 겠다며 TV를 켠다.

 


TV에서는 오전 8시47분에 클라크의 큰 파편이 북아프리카와 유럽사이 어딘가에 충돌할 것으로 예상되고, 지구를 멸망시킬 수준이라고 예측한다. 선택된 일부 전문가들만 그린랜드에서 살아남을 기회가 주어졌다. 그린랜드는 방사능 낙진에 대비해 냉전시대에 정교하게 만들어진 5개의 벙커가 있다.

 


존은 TV를 보며 콜린이 해줬던 얘기를 떠올린다. 존은 그린랜드로 갈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거라며 경로를 확인한다. 존은 캐나다에서 출발하는 조종사가 있는데 군인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존은 오스구다까지 12시간 정도 걸리는데, 우리는 9시까지 가면 비행기로 6~8시간 걸려서 갈 수 있을거라고 얘기한다. 존이 우리는 가면 벙커에 들어가 수 있다고 앨리슨을 설득한다.

 

 

 

 

 

존과 앨리슨은 떠날 준비를 한다. 존은 데일에게 시간이 없다며 같이 떠나자고 얘기한다. 데일은 아내와 추억이 있는 이곳에 남겠다고 얘기한다. 앨리슨도 다가와 아빠에게 같이 떠나자고 얘기한다. 데일은 여기서 죽을 거라며 가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그때 집 근처에 혜성이 떨어지고 충격파가 집까지 전파된다. 존과 앨리슨은 집안에 있는 네이선에게 달려가 괜찮은지 확인한다. 존은 네이선이 괜찮은 것을 확인하고 당장 떠냐야 겠다고 얘기한다.

 

 

데일은 트럭에 기름이 가득채웠으니 타고 가라고 얘기한다. 데일은 존에게 총을 건네주며 잘 지켜달라고 얘기한다. 데일은 손자와 딸과 작별인사를 하고 집에 남는다.

 

 

 

 

 

 

존은 앨리슨과 얘기를 나누며 이동한다. 존은 자신의 잘못에 대해 사과한다. 잠시뒤 열차가 고속도로 쪽으로 탈선하는 사고로 고속도로가 정체되어 움직이지 못한다.

 

 

 

 

 


그때 혜성 파편 조각들이 뉴욕 북부에 떨어질거라는 재난경보가 울린다. 뒤이어 바로 혜성 파편이 떨어지고, 존은 반대편 차선으로 빠져나온뒤 피할곳을 찾아 이동한다. 존은 다리를 발견하고 앨리슨과 네이선을 피신시킨다. 다급히 피신하던 다른 자동차들이 파편조각에 맞에 불이 옮겨붙는다. 존은 자동차에 갇힌 사람을 구하려다 화상을 입는다.

 

 

 

 

 

 

 


밤이되고 존은 산속에서 빠져나와 도로를 따라 비행장으로 이동한다. 존과 앨리슨은 생방송 라디오를 들으며 이동한다. 나사에서는 오전 8시 47분에 클라크 혜성의 가장 큰 파편이 충돌할 것이라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존에게 그 시간전에 도착할 수 있는지 묻는다. 존은 모르겠다면, 시간이 넘을 것 같다고 얘기한다.

 


나사에서는 공룡을 죽인것보다 9마일이나 더 크고, 지구와 충돌하면 유렵 대부분은 파괴될것이고, 지진과 쓰나미가 일어나고 900도의 바람이 음속보다 빠르게 불어올것이라고 얘기한다. 몇 시간안에 모든 대륙은 불에 탈것이고 지구 생명체의 75% 이상이 죽게 될것이라고 얘기한다.

 


캐나다 국경을 지나 공항에 도착하고, 이륙하는 비행기를 발견한 존은 철조망을 뚫고 활주로로 진입힌다. 존은 비행기를 발견하고 이륙하지 못하게 비행기 앞으로 질주한다.

 

 

 

 

 

비행기가 멈추고 조종사가 내려와 뭐하는 짓이냐며 화낸다. 존은 아내와 아들을 그랜랜드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다. 조종사는 이미 인원초과라 안된고, 다른사람을 위험에 빠뜨릴수 없다고 얘기한다.

 

 

 

 

 

존은 아내와 아들을 데려가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조종사는 어쩔수 없이 앨리슨과 네이선을 데려가겠다고 얘기한다. 앨리슨은 남편 없이는 안가겠다고 얘기한다. 조종사는 존의 몸무가게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뒤 그린랜드로 데려가겠지만 짐은 안된다고 얘기한다. 존과 앨리슨은 네이선을 데리고 비행기에 올라탄다.

 


조종사는 의료키트를 존에게 건네주고 비행기를 출발한다. 비행기는 무사히 이륙하고, 존과 앨리슨은 안도하며 서로를 바라본다.

 

 

 


 

 

- 그린랜드 -

날이 밝아오고 비행기는 그린랜드 상공을 날아간다. 그때 인근에 혜성파편이 떨어지고, 충격파가 비행기를 덮친다.

비행기 시동이 꺼지고, 조종사가 엔진 재점화를 시도하지만 엔전점화가 안된다. 조종사는 엔진점화를 포기하고 비상착륙을 하고 빙산에 충돌한다.

 

 

 

 


사람들이 비행기에서 모두 내리고, 존이 조종사를 확인하러 간다. 존이 조종사를 구하려고 하지만 이내 죽어 버린다. 존은 근처에 군용기가 착륙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근처 비행장까지 가야한다고 얘기한다.

 

 

 

 


사람들은 입과 코를 막고 공항으로 걸어간다. 공항에 있던 군인들은 사람들을 발견하고 트럭에 태우고 벙커로 이동한다.

 

 

 

 


자동차가 벙커입구에 도착하고 사람들이 다급히 차에서 내린다. 그때 혜성이 불빛을 뿜으며 대기권으로 진입한다. 사람들은 서둘러 벙커 안으로 대피한다.

 

 

 

 


군인들은 대피하는 사람들을 안내하며 소리친다. 상황실에서는 충격파가 20분안에 도달한다는 방송이 나온다. 군인들은 사람들에게 충격에 대비하라는 소리친다.

 

 

 

 

 


존은 네이선에게 사랑한다며, 무슨일이 생겨도 옆에 있을거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존과 앨리슨은 서로를 껴안는다. 잠시뒤 땅이 흔들리기 시작하고, 존과 앨리슨은 결혼하고, 네이선이 태어나고 행복했던 때를 떠올린다.

 

 

 

 

 

 

[ 9개월후 ]
혜성 충돌후 전세계는 폐허가 된다. 그린랜드에서 전파를 보내는데, 헬싱키91, 시드니에서 응답신호를 보낸다.

 

 

 

 

 

 

 


그린랜드 대피호의 문이 9달만에 열리고, 모든것이 잿더미가 되어 있다. 사람들은 새가 날아다니는 것을 보고 기뻐한다.

 

 

 

 

 

 

 

 

 

 

 

 

 

[사진 출처] 영화 그린랜드(Greenland)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그린랜드(Greenland)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