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아웃을 보고 작성해야할 과제가 있어 애니메이션 영화를 다시 보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사람의 머리속에서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다섯캐릭터를 통해 재미있게 표현하였다.
2015년에 개봉한 영화지만 다시봐도 재미있는 영화로,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가족과 함께 봐도 좋은 영화이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2015)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 미국, 애니메이션 외
- 2015.07.09 개봉, 전체관람가, 102분
- 감독 : 피트 닥터
- 출연 :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리차드 카인드, 빌 하더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우리가 행복하게 만들어 줄게”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라일리의 머리속에는 기쁨, 슬픔, 소심, 까칠이, 버럭 이라는 것들이 존재하고, 태어나면서 부터 지금까지 격고 있는 모든것들은 기억으로 저장이 된다.
그중에 핵심기억은 라일리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라일리에게는 엉뚱섬, 우정섬, 하키섬, 정직섬, 가족섬이 존재한다.
잠들기 전까지의 기억들은 저장되었다가 잠들게 되면 장기기억으로 저장이 된다.
행복하게 지내던 어느날 라일리 가족은 샌프란시스코로 이사를 가게 된다.
새로 전학을간 학교에서 자기소개를 하게 되었다.기쁨이는 미네소타에서의 좋았던 기억을 찾아내어 설명을 하는데, 슬픔이가 나타나 기억을 만져버린다.
그러자 슬픔에 빠지게 된 라일리는 슬픈 장기기억이 생성되고 만다.
기쁨이는 슬픈 핵심기억을 빼내어 배출시키려는데, 슬픔이가 막는다, 그러다가 핵심기억과 함께 기쁨이와 슬픔이는 본부밖으로 배출되어버린다.
그 순간 라일리의 머리속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면서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라일리가 집으로 돌아와 아빠 엄마와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데,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물어보는데, 까칠, 소심, 버럭이 감정 컨트롤을 하다보니 라일리는 까칠하게 화내면서 대답을 한다.
아빠는 라일리를 혼내면서 방으로 가라고 한다. 아빠는 방으로 찾아와 라일리의 기분을 풀어주려고 하는데 라일리는 무심한 반응이다.
기쁨과 슬픔은 엉뚱섬을 통해서 본부로 가려는데, 엉둥썸이 무너진다. 서둘러 본부로 가려고 장기기억 저장소를 통해 이동하기로 한다.
라일리는 고향친구와 화상통화를 하고 있다. 버럭이 컨트롤을 하면서 먼저 끊어버린다. 그런 후에 우정섬 무너지는 것을 기쁨과 슬픔이 보게 된다. 다른 섬으로 가려던 기쁨과 슬픔은 빙봉이라는 상상친구를 만나게 된다.
빙봉이 눈물을 흘리면 사탕이나 카라멜을 흘린다. 빙봉과 함께 생각열차가 정차역을 찾아 이동을 하게 된다. 빙봉은 지름길을 알고 있다면서 기쁨과 슬픔을 안내한다.
라일리는 학교에서 혼자 점심 식사를 한다.
추상의 방을 지나 생각 기차역에 도착하지만 기차는 떠나버린다. 기쁨, 슬픔, 빙봉은 다른 기차역으로 가기 위해 상상의 나라를 지난다.
라일리는 경기장에서 하기 경기를 하는데, 컨트롤리 제대로 안되고 골대 앞에서 넘어진다. 결국 버럭이 컨트롤하면서 라일리는 스틱을 던지고 경기장 밖으로 나와 버린다.
기쁨과 슬픔은 유치원의 나라를 지나 기차역으로 이동하는데 하키섬이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된다. 그곳에서 빙봉의 로켓마저 기억쓰레기장으로 버려지게 된다.
빙봉은 기차가 도착해있다면서 기쁨과 슬픔에게 알려준다. 셋은 함께 기차에 올라탄다.
라일리는 집으로 돌아와 하키가방을 던져버린다. 이모습을 보고 있던 까칠, 소심, 버럭은 라일리를 행복하게 해줄방법을 생각한다. 버럭은 모든 핵심기억이 미네소타에서 나왔으니 미네소타로 돌아가서 기억을 다시 만들자면서 행복한 핵심기억 개발 계획을 이야기 한다.
기차가 출발한지 얼마안되어, 라일리가 잠들면서 기차는 멈춘다. 기차를 다시 달리게 하기 위해서 꿈제작소로 들어간다. 기쁨은 라일리가 기쁜꿈을 꾸면 잠에서 깰꺼라면서, 빙봉에게 핵심기억을 맞기고 슬픔과 함께 개로 변장해서 꿈 제작현장에 뛰어든다. 하지만 빙봉은 경비에 잡쳐 어디론가 끌려가고, 기쁨과 슬픔도 빙봉을 찾아 무의식으로 찾아 들어간다.
빙봉은 사탕때문에 쟁글스에게 잡혀 있었다. 빙봉을 탈출시키고 기쁨은 라일리를 깨우기 위해 무의식에서 만난 사탕과 파티를 좋아하는 쟁글스를 이용해서 라일리를 깨우기로 한다.
꿈제작소에 난입한 쟁글스때문에 놀라서 라일리는 잠에서 째어난다. 다시 생각기차는 출발하고, 기쁨이와 슬픔이 빙봉은 기차를 타고 본부로 향한다.
본부에서는 라일리가 잠에서 깨자 까칠, 버럭도 잠에서 깨서 나온다. 더이상 못참겠다면서 버럭이가 다시 미네소타로 돌아가 핵심기억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조치(행복한 핵심기억 개발 계획)를 취해버린다.
라일리는 일어나 노트북으로 미네소타로 가는 버스를 알아본다. 라일리는 돌아가기 위해 버스비때문에 엄마의 카드를 몰래 훔친다. 정직섬이 무너지면서 본부로 향하던 기차도 같이 무너져 버린다.
정직섬이 무너지면서 기차의 다리도 같이 무너져버린다. 추락한 기차에서 가까스로 탈출한 기쁨이와 슬픔이 빙봉은 라일리가 가출하려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남아있는 가족섬을 통해서 돌아가려 하지만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
회상튜브를 통해서 돌아가려고하는데, 기쁨이 가까이오자 핵심기억이 슬픔의 색깔로 변하려한다. 그러자 기쁨은 미안하다면서 혼자 출발한다. 하지만 지반이 무너져내리면서 회상튜브까지 끊어져 버리고 기쁨이는 기억 쓰레기장에 떨어져 버린다.
라일리는 집을 나와 걷기시작한다.
기쁨은 그곳에서 슬픔의 핵심기억을 발견한다. 그리고 기쁨은 슬픔이 있기에 기쁨이 있다는것을 알게 되고, 다시 올라가기 위해 방법을 찾게 된다.
그러다 버려졌던 빙봉의 로켓을 떠올리고 둘은 힘을 합쳐서 시도를 한다. 무게때문에 번번히 실패를 하자 빙봉은 중간에 뛰어내리고, 마침대 기쁨이는 위로 올라가게 된다.
집으로 돌아온 아빠와 엄마는 라일리에게 전화를 걸지만, 라일리는 받지 않는다. 라일리는 버스정류장으로 향하고, 버스에 올라탄다.
기쁨은 슬픔이를 찾는데, 슬픔이는 라일이는 내가 없어져야 행복해진다고 말하면서 달아나 버린다. 가족섬은 붕괴되기 시작하고, 계기판에서 행복한 핵심기억 개발 계획을 빼내려하지만 빠지지 않는다.
기쁨이는 슬픔이를 찾아 본부로 돌아갈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에 옮긴다. 힘들게 본부로 돌아간 기쁨이는 라일리가 슬픔이가 필요했던거라고 말하면서 슬픔이가 계기판을 조작하도록 한다.
라일리는 정신을 차리고 버스에서 내려 집으로 향한다. 라일리는 집이 그리웠다면서 아빠 엄마 품에 안긴다. 슬픔과 기쁨이 함께하는 핵심기억이 만들어지고, 더 큰 가족섬이 생기게 된다.
다양한 기분이 포함된 핵심기억이 만들어지면서 다양한 섬들이 생겨나게 된다. 본부에는 새로운 확장계기판이 설치가 되고, 다양한 버튼이 있다.
라일리는 다시 하키 경기를 하면서 일상을 보낸다.
아뻐와 엄마, 하키장에서 만난 소년, 학교 선생님, 피자가게 점원, 버스기사, 개와 고양이의 머리속 생각까지 표현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스틸컷
이상 영화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영화 > 영화, 드라마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탐정:리턴즈(The Accidental Detective 2: In Action, 2018) 관람 후기, 줄거리, 결말 (0) | 2018.06.19 |
---|---|
영화 오목소녀(Omok Girl,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06.12 |
영화 바람 바람 바람(What a Man Wants, 2018) 후기, 줄거리, 결말 (0) | 2018.06.07 |
영화 레슬러(LOVE+SLING, 2018) 후기, 결말 (0) | 2018.06.05 |
영화 챔피언(Champion,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