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인 건강가정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는 해당 교육기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당 자료는 참고만하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지역별 건겅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을 참고 하였다.

 

건강가정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핵심과목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건강가정론) 과제 #27 신혼기 가족의 기능과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만들기

 

 

 

 

사회복지학(건강가정론) 과제 #26 현대사회에서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 : http://barista7.tistory.com/588

 

 

 

 

 

 

 

 

 

 

 

 

 

 

건강가정론 과제 주제

 

가족생활주기 단계에서 신혼기 가족의 기능과 역량을 강화시켜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운영내용을 작성해보세요.

 

 

 

 

 

 

 

결혼준비교육

 

1. 결혼준비교육

 

1)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를 위하여 결혼준비교육을 실시하고, 배우자에 대한 이해, 부부관계 및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 경제생활 및 주거 등에 대한 계획, 결혼으로 인해 확장되는 가족 관계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결혼생활의 적응을 돕고 생활만족도를 높일수 있다.

 

2) 결혼에 관심이 있는 사람,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 예비부부 등이 교육을 들으면 보다 건설적인 가족을 이루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상대 배우자와 나를 이해하고 결혼 후 가족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에 대한 도움을 받을수 있다.

 

3) 결혼을 한 부부는 신혼기 부부교육을 들으면서 초기 가족생활을 설계해볼수 있다. 결혼생활을 하면서 나의 생각과 다른 부분들, 그리고 배우자와의 갈등이나 생각지 않았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될 수 있다.

 

 

 

 

2. 교육프로그램


1) 예비 부부 및 신혼기 부부 프로그램

 

- 결혼과 가족, 양성 평등한 부부관계 만들기, 의사소통 다루기, 부부갈등에 대처하기, 분노조절하기, 사랑을 만들어가기 등

 


2) 결혼준비교육

 

- 좋은 파트너, 아름다운 결혼,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일도 가족도 행복하게, 좋은 부모되기, 자녀사랑, 우리준비됐어요 등

 

 

 

 

 

 

 

 

 

 

 

부부관계증진교육

 

 

1. 부부관계증진교육

 

1) 부부는 신혼기이든 중년기이든 어느 시기의 부부라도 부부관계증진교육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배우자와의 대화가 원만하지 못할 때, 감정과 의사표현을 적절히 하지 못할 때, 또는 부부관계의 변화를 꾀하고 싶을때 부부관계 증진교육을 통해 배우자를 더 잘 이해하고 관계향상을 이룰 수 있다.

 

 

 

 

2. 교육프로그램

 

- 함께 배우는 사랑의 레시피, 좋은 파트너,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좋은 부모되기 등

 

 

 

 

 

 

 

 

 

 

 

교육프로그램 만들기

 

 

1. 건강가징지원센터에서 결혼준비중인 예비부부와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을 참고해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1) 함께 배우는 사랑의 레시피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예비부부, 신혼기부부 교육으로 인생에 한번뿐인 결혼, 결혼생활은 많은 난관과 갈등을 극복해야 할 긴 삶의 여정이므로 결혼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논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건강한 부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예비부부, 신혼기부부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진행기간 : 6월(매주 목요일) 19:00~20:30
- 진행장소 : 건강가정지원센터 교육장
- 참가비 : 전액무료
- 대상 : 예비부부 및 3년 미만의 신혼기부부 5커플(10명)
- 모집기간 : 5.19(목) ~ 충원시
- 접수 : 전화접수
- 문의 : 건강가징지원센터 가족교육팀
- 내용

 

 

 

 

 

 

2) 우리결혼할까요?


결혼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결혼관정립을 지원하고 지혜로운 의사소통 방법과 결혼초기의 갈등 극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양성평등하고 건강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예비부부 및 신혼기 부부를 위한 결혼생활준비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진행기간 : 9월(매주 금요일)
- 교육시간 : 오후7시~8시30분(90분)
- 교육장소 : 건강가정지원센터 교육장
- 교육대상 : 예비부부 및 신호기부부 10쌍(20명) - 선착순 마감
- 강사 : 박OO 교수

- 교육내용

 

 

 

 

 

 

3)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결혼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결혼관을 정립하고 지혜로운 의사소통 방법과 결혼초기의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양성평등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고자 예비부부 및 신혼기 부부을 위한 결혼생활준비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 교육일정 : 1차 - 9월(매주 금요일 총3회), 2차 - 10월(매주 금요일 총3회)
- 교육시간 : 오후7시~8시30분(90분)
- 교육장소 : 건강가정지원센터 교육장
- 교육대상 : 예비부부 및 신호기부부 20쌍(40명) - 선착순 마감
- 주최 : 건강가정지원센터
- 강사 : 박OO 교수, 배OO 강사

- 신청문의 : 교육팀
- 참가비 무료
- 교육내용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건강가정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