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맨은 역사적인 사살을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닐 암스트롱이 어떤계기로 우주조종사가 되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 최초로 달까지 가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사실감 있게 보여주었다.
로켓이 발사되고 우주로 날아가 달에 착륙하는 장면에서는 몰입도 최고였다. 특히 라라랜드 제작진이 참여한 영화라서인지 퍼스트맨의 OST는 정말 최고였다.
극장에서 웅장한 사운드와 영상으로 보길 추천한다.
영화 퍼스트맨(First Man,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퍼스트맨(First Man)
- 미국, SF 외
- 2018.10.18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41분
- 감독 : 다미엔 차젤레
- 출연 : 라이언 고슬링, 클레어 포이, 제이슨 클락, 카일 챈들러
퍼스트맨(First Man) 줄거리
<1961년 캘리포니아>
닐 암스트롱(라이언 고슬링)은 X-15 비행선을 타고 대기권 관측을 한다. 지상 43Km 상공에서 다시 하강하려 하지만 조종간은 말을 듣지 않고 비행선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여 대기권을 벗어나려한다. 닐은 침착하게 대응하여 다시 하강하여 모하비 사막에 착륙을 한다. 이번달에만 벌서 3번재 대기권을 벗어났다면서 더 다치기전에 근신처분을 내리라고 지시한다.
닐을 자넷 암스트롱(클레어 포이)와 함께 병원을 찾아 딸의 치료를 하고 돌아온다. 집으로 돌아온 닐은 방사선 치료후 나타나는 무기력, 구토 증상을 걱정하면서 유능한 의사를 찾으려고 한다. 닐은 유능한 조종사를 모집하고 있다는 말을 듣지만, 딸의 상태가 좋아지면 가겠다고 말한다.
딸아이가 죽고 장례식을 치른뒤에 닐은 딸의 팔찌를 서랍에 넣고 홀로 앉아 슬퍼한다. 닐은 슬픔을 뒤로하고 회사에 출근하여 삼각날개 기술을 연구하는데 비행이 취소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지난번 비행할때 대기권을 벗어났던것에 대한 보고서를 자세히 쓰라는 지시를 받는다.
나사에세 제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주비행사를 모집한다는 광고를 보고 지원하게 된다. 면접당일 대기하면서 민인인 지원자인 엘리엇(패트릭 후짓)을 만나 인사를 나눈다. 닐 암스트롱의 면접이 시작되고 면접관은 우주비행에 대한 질문을 한다. 우주비행을 하는데 딸아이의 죽음이 영향이 있겠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닐은 거짓말하지 않고 답변을 한다. 집에서 아내와 함께 식사를 하던 닐은 합격했다는 전화를 받고 기뻐한다.
<휴스턴>
디크 슬레이튼(카일 챈들러)은 선발된 우주비행사들에게 나사의 계획을 말해준다. 나사에서는 제미니 프로젝트가 성공해야 달로 가는 아폴로 프로젝트가 진행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넷은 일주일 먼저 이사온 에드워드의 아내 패트(올리비아 해밀턴)를 만나 인사를 나눈다.
첫번째 훈련이 시작이 되는데 돌아가는 회전체에서 기절하기 전에 균형을 잡아야 한다. 닐은 훈련도중 정신을 잃지만 다시할 수 있다고 말하고 훈련을 이어간다. 훈련을 마친 닐은 화장실에서 구토를 한다.
다음은 로켓 물리학에 대한 이론 수업이 진행되는 1장이 624쪽이나 된다.
집으로 돌아온 닐은 새로 태어난 아이를 바라본뒤 아내와 함께 달의 노래를 들고 춤을 춘다.
<1965년>
조종사들은 함께모여 술을 마시고 있다. 에드워드 히긴스 화이트(제이슨 클락)은 전화를 받고 TV를 켜본다. 소련이 우주조종사의 우주유영을 성공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엘리엇은 제미니5호에 탑승하게 된다. 로켓발사 준비 현장을 찾아 둘러본다. 디크는 닐을 불러 첫번째로 도킹을 하는 제미니 8호의 선정이 되어달라고 하고 닐은 하겠다고 말한다.
비오는밤 에드워드는 비를 맞으며 닐에게 달려와 엘리엇의 비행선이 짖은 안개로 추락하여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해준다. 엘리엇의 장례식을 치른뒤 조종사들은 함께모여 이야기를 나눈다. 버즈 올드린(코리 스톨)은 엘리엇이 실수했을 것이라 말한다. 닐은 버즈에게 사고조사를 하고 직접 본것이 아니면 100%확신할 수 없다고 말한뒤 나가버린다.
닐은 자넷에게 집으로 가자고 하지만 그녀는 메를린 혼자 뒷정리하기 힘들것이라며 도와주고 가야한다고 말한다. 닐은 아내를 두고 먼저 집으로 돌아가 버리고, 자넷은 에드워드의 차를 얻어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자넷은 닐이 공군기지에서 근무할때 조종사가 4명이나 죽었던 적이 있었다며 이야기를 한다.
닐은 혼자 뒷뜰에 나와 달을 쳐다보고 있다. 에드워드는 닐을 찾아와 자넷이 힘들어한다고 말한다. 닐은 대화가 필요해서 뒷뜰에 나와있는것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혼자 있고 싶다고 말한다.
<1966년>
닐은 제미니 8호에 탑승하여 출발준비를 한다. 우주선의 발사 카운트 다운이 되고 발사가 된다. 우주선은 삐걱삐걱 소리 내면서 우주로 발사가 된다.
닐은 대기권 밖에서 2단 엔진 연소 정지를 하고 지구를 바라본다. 제미니 8호는 에이지나 무인우주선을 향해 날아가 도킹을 시도한다. 무인우주선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지만 앞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닐은 현재 제미니 8호의 위치를 다시 계산한뒤 위치를 조정하여 에이지나의 위치를 확인하고 접근한다.
자넷은 집에서 기자들과 함께 제미니 8호와 휴스턴과의 교신내용을 듣고 있다. 제미니 8호는 에이지나 우주선과 도킹에 성공하고, 다음 교신시간까지 기다리면서 음식을 먹는다. 그런데 선체가 기울어진것을 발견하고 조정하려는데 갑자기 회전하기 시작한다. 닐은 에이지나와의 도킹을 해제하지만 제미니 8호의 회전은 멈추지 않는다.
선체는 더욱 빠른 속도로 돌아간다. 휴스턴에서는 한계치인 270을 넘기면 조종사들이 기절할 것이라 걱정하고 있다. 지상에서 도와줄수가 없다고 말한다. 회전속도는 더욱 빨라져 360을 넘긴다. 닐은 간신히 정신을 차리면서 선체를 조종해서 균형을 바로 잡는다.
상황이 심상치않게 돌아가자 디크는 제미니 8호와 휴스턴과의 교신 내용이 방송되는 것을 중단시킨다. 자넷이 휴스턴 지상통제센터를 찾아와 당장 다시 방송을 켜라는 말을하고 돌아간다.
닐은 지구로 귀환하라는 명령을 받고, 출발이후 놓친게 무엇인지 고민을 한다.
<1966년>
에이지나와의 도킹과 해제에 대한 기자회견이 열린다. 닐은 기자회견 이후 잡지에 난 기사에 화를 내면서 전화를 한다. 자넷은 그런 닐의 모습을 보면서 걱정을 한다.
자넷은 패트 화이트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평범하게 살고싶어 닐과 결혼했지만 평범하지 않다고 말한다.
에드워드는 닐을 찾아와 데이브 스콧(크리스토퍼 애봇) 집에 가서 맥주를 마시자고 말한다. 닐은 에드워드를 따라 데이브 집으로 간다.
디크는 닐의 침착한 대응으로 도킹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아폴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닐은 에드워드와 길을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다 조셉 워커(브라이언 다아시 제임스)의 집에 걸린 그네를 보게 된다. 닐은 죽은 딸이 그네를 타는것을 좋아했다고 말한뒤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1967년 1월 27일>
아폴로 프로젝트가 진행이 되고, 에드워드는 거스 팀에 합류하게 되어 아폴로 우주선에 탑승하게 된다. 우주선이 발사되는날 3명의 조종사는 탑승하고 카운드다운 준비를 한다. 그러나 발사는 지연이 되고 조종사들은 비행선 안에서 기다린다. 그런데 비행선 안에서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불이나고 조종사 3명은 비행선 안에서 죽게된다. 닐은 다른 조종사들과 함께 연회에 참석하고 있다가 디크의 전화를 받고 호텔로 이동해서 상황을 지켜본다.
<1968년>
계획되어 있던 아폴로 계획은 연기되고, 닐은 달 탐사선 비행훈련을 한다. 균형을 잡지 못한 탐사선은 추락하고 닐은 간신히 탈출한다.
로버트 길루스(이아란 힌즈)는 실패를 하면 안된다고 말하지만, 닐은 이곳에서 실패를 하고 보완하지 않으면 우주로 가서 실패를 할것이라며 기체를 더 견고하게 만들어 달라고 말한다. 닐은 다신얼굴을 하고 집으로 돌아왔다가 바로 집을 떠나 나와버린다.
국민들은 우주탐사가 세금낭비라면서 우주탐사 반대운동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디크는 닐 암스트롱에게 아폴로 11호의 선장이 되어달라고 말한다. 닐은 그러겠다고 말한다. 닐은 아폴로 10호가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하는 것을 지켜본다.
<1969년 7월 15일>
아폴로 11호 발사전 기자회견이 열린다. 기자회견을 마친 닐은 집으로 돌아와 짐을 꾸린다.
자넷은 달에 갔다가 돌아오지 못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묻는다. 자넷은 못돌아올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직접 말하라고 한다.
닐은 아이들을 불러 앉히고 우주비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못돌아올수도 있다고 말한다. 아이들은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방으로 돌아간다.
<1969년 7월 16일>
조종사들은 식사를 마치고 우주복으로 갈아입고 출발준비를 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와 아폴로 11호 우준선에 탑승을 하고 기다린다. 카운트다운이 되어 발사가 되고 지구궤도를 벗어나 달을 향해 날아간다.
아폴로 11호는 달 궤도에 진입하고 달착륙 준비를 한다. 닐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코리 스톨)은 달 착륙선으로 옮겨타고 해치를 닫는다. 모선과 착륙선을 분리하고 점화를 시키고 출발한다.
달을 향해 이동하던 착륙선은 1202경고, 1201경고 알람이 울리지만, 휴스턴에서는 그대로 진행하라고 말한다. 달과 점점가까워지자 닐은 수동조정을 하여 계곡을 지나 착륙선을 착륙시킨다. 니은 고요의 바다에 착륙하였다고 무전으로 보고를 한다.
착륙선의 문은 열리고, 닐은 달의 표면으로 내려와 첫발을 내딛는다. 이어서 버즈도 착륙선에서 나와 달로 내려온다.
달 표면의 흙을 채취하고, 지구보다 약한 중력 때문에 점프를 하면서 이동한다.
닐은 달의 계곡에서 죽을 딸을 생각하면서 딸의 팔지를 떨어트린다.
<1969년 7월 29일>
닐은 지구로 무사히 귀환하고 감염의 우려때문에 격리된다. 자넷은 집을나와 닐 암스트롱을 만나기 위해 나사로 찾아온다. 두사람은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앉아 서로를 바라보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퍼스트맨(First Man) 스틸컷
이상 영화 퍼스트맨(First Man)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영화 > 영화, 드라마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슈퍼플라이(SuperFly,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10.20 |
---|---|
영화 체실 비치에서(On Chesil Beach,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10.19 |
영화 배드 사마리안(Bad Samaritan,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10.18 |
영화 언덕길의 아폴론(Kids on the Slope,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10.17 |
영화 린 온 피트(Lean on Pete,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0) | 2018.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