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아이오는 지구환경의 변화와 인간의 생존을 소재로 한 영화다. 비슷한 소재의 영화들이 일부 있었던것 같은데, 그중에서 떠오르는 영화로는 인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가 있다.


지구에서 살 수 없는 환경이 되자, 인간들은 새로운 터전을 찾아 이주를 하게 된다. 반면 월던 박사는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적응하게 될꺼라고 주장한다. 샘이 아버지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는데, 마지막 엑소더스 왕복선에 탑승하기 위해 길을 떠나던 미카가 샘의 거주지로 찾아온다. 샘과 미카는 하룻밤을 함께 보내게 되고, 함께 떠나기로 결정 한다. 위험지역에서 부족한 헬륨가스를 구하여 열기구를 띄우려는데, 샘이 떠나지 않겠다면서 마스크를 벗어버린다.

 

영화의 엔딩은 몽환적인 분위기로 연출되었다. 긍정적으로 해석을 한다면 샘이 대기에 적응을 했고, 함께 등장한 꼬마는 미카와 샘 사이의 아이인 듯한다.


넷플릭스 영화가 그렇듯이 특수효과는 잠깐 나오고, 출연배우들의 대사와 독백이 가득한다. 약간의 지루함이 있는 영화였다.

 

 

 

 

 

 

 

영화 아이오(IO,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영화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822

 

 

 

 

 

 

 

 

 

 

 

 

아이오(IO)

 

 

- 2018 제작 
- 미국, SF
- 2019.1.18 Netflix 공개, 12세이상관람가, 95분
- 감독 : 조나탕 엘페르
- 출연 : 마가렛 퀄리, 안소니 마키, 대니 휴스톤

 

 

마가렛 퀄리(샘 월던 역)
안소니 마키(미카 역)
대니 휴스턴(해리 월던 역)

 

 

 

 

 

 

 

 

 

 

 

 

 

 

 

 

아이오(IO) 줄거리

 

 

지구에서 사람들은 다른 행성에서 나오는 지열에너지를 얻기 위해 우주로 보낼수 있는 발전소를 만들고 있었다. 하지만 언젠가 부터 사람들이 자다가도 죽고, 길에서도 질식해서 죽는 일이 발생했다. 대기의 변화때문에 사람들은 살수가 없었고, 어느날부터 엑소더스 임무가 시작이 되어 100대의 우주선이 지구를 떠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발전소를 콜로니로 삼았고, 목성의 화산 위성 위에 띄운 구명보트 같았다. 이 위성의 이름은 IO이다.

 

 

 

 

 

샘은 건물지하에서 배관에서 쓸만한 벨브를 찾아 주머니에 넣는다. 샘은 바닥에 고인물에 생긴 벌레들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라이터의 불을 켜서 대기의 독성 수준을 측정하는데 심각한 상태이다. 샘은 표본 샘플을 채취하고 폐허가 된 도시를 바라본다. 샘은 공기가 없다는 알람이 울리자 바이크로 달려가 예비 공기으로 바꿔달고 거주지로 돌아간다.

 

 

 

 

 

 

샘은 일론에게 편지를 쓴다. 아침에 도시에서 발견한 벌레는 생존한 새로운 종이라고 말한다. 벌들이 곤총들 처럼 적응할 수 있다면 아빠가 옳다는게 증명이 되는거라고 말한다. 지구는 죽어가는게 아니라 다시 태어나는 거라고 말한다. IO 콜리니 생활이 힘들다는 것은 알지만 빨리 답장을 보내달라고 편지를 보낸다.

 

 

 

 

 

샘은 양봉중인 꿀벌을 연구실로 가져와 실험을 한다. 샘은 벌이 적응 하기를 바라지만 이내 죽어버린다. 샘은 물탱크의 벨브를 교체한다.

 

 

 

 

 

일론은 샘에게 편지를 보낸다. 일론은 샘의 과학적 발견은 언제나 나를 놀라게 하고, 죽어가는 세상에서 남은 생명의 조각을 발굴하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말한다. 완전히 새로운 은하계에서 얼마나 많은 새로운 것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한다. 일주일 후면 센세계 탐험 왕복선을 가동하기에 충분한 IO 화산 에너지를 채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론은 머지않아 지구의 공기도 사라질 거라며 다음 엑소더스 왕복선을 타고 이쪽으로 와야한다고 말한다.

 

 

 

 

 

샘은 찾아다녔던 지역을 확인하고, 미술관의 위치를 체크한다. 샘은 월던박사의 녹음 테이프로 방송을 한다. 월던 박사는 한때 집이라 불렸던 곳이 등을 돌린것 같다고 말한다. 상황이 아무리 암울해 보여도 죽음의 한 과정일 뿐이고, 자연의 근본 원친은 생존이라고 말한다. 식물은 이미 암모니아 독성에 저항하도록 진화했고, 벌과 다른 꽃가루 매개자들만 적응한다면 식물 성장으로 인한 공기 정화는 20년 이내로 이루어 질것이라 말한다. 박사는 아름다운 지구에서 적응하고 번영하자고 말한다. 안전히 여행하고 다시 지구에서 만나자는 말로 방송을 마친다.

 

 

 

 

 

 

샘은 온실에서 채소들을 따온뒤 연구실로 돌아와 음악을 틀고 망원으로 IO행성을 바라본다. 샘은 꿀벌에 대한 영상을 보다가 새편지가 도착했다는 알람을 듣고 컴퓨터 앞에 앉는다.

 

 

 

 


일론은 협의회에서 첫 신세계 탐험을 공식 발표했고, 프록시마 켄타우리로 가기로 했다고 말한다. 외계행성 프록시마 B는 지구와 거의 쌍둥이 같은 행성으로 거기 가려면 10년이 걸린다고 말한다. 엔지니어 친구들은 임무에 지원을 했다고 말한다. 일론은 엑소더스 프로그램에 중대한 영향이 있을거라 말한다. 그때 모니터에 문제가 생기면서 꺼져버린다.

 

 

샘은 장비를 챙겨서 도시의 위험지역으로 출발한다. 도서관에서 미술에 대한 책을 발견하고 챙긴다. 도서관 한쪽에 있던 모니터를 발견하고 가져갈 준비를 한다. 샘은 번개를 보고 폭풍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고 거주지로 되돌아온다. 대기의 독소때문에 불빛은 푸른빛으로 변하였고, 온실은 찢어져 바람에 날리고 있다. 샘은 방으로 들어가 창문과 출입문을 막고 공기통을 연결한다. 샘은 도서관에서 가져온 모니터로 교체하고, 다시 일론의 편지를 읽는다.

 

 

 

 

 

 

 

 

 

 

 

 

 

 


일론은 협의회의 결정에 따라 모든게 달라졌고 즉시 효력을 발휘한다고 말한다. 우주선 승무원 전원과 에너지 등 모든 자원이 센세계 탐험 임무에 쓰이게 됐다고 말한다. 지금 지구에 있는 엑소더스 왕복선들은 4일후 발사되는데, IO로 가는 마지막 우주선이라고 말한다. 일론은 샘과 박사가 우주선을 타고 IO로 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샘은 책을 읽다가 잠이 든다. 샘은 바닷가에 있는 꿈을 꾼다. 잠에서 깬 샘은 벌통으로 달려가 본다. 벌통에는 꿀벌들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샘은 절망하면서 소리를 지른다. 샘은 캠프를 둘러보고 절망하며 앉아 있는다.

 

 

 

 

 

 

샘은 일론에게 편지를 쓴다. 거대한 폭풍이 캠프를 덮졌고, 지금까지 연구한 것들이 모두 사라져버렸다. 샘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IO로 가는게 맞다고 하더라고 ATV에는 충분한 산소를 싫을 수가 없고, 발사장까지 못갈것 같다고 말한다.

 


밖으로 나와 둘러보던 중에 기구가 캠프로 날아온다. 미카는 월던 박사를 만나러 왔다고 말한다. 미카는 마실물 좀 달라고 말한다. 샘은 정수한 물을 건네면서 물이 탁해보여도 모래와 숯으로 정수한 것이니 마셔도 된다고 말한다. 샘은 자신이 월던 박사의 조수라며 물어볼 것이 있으면 자신에게 물어보면 된다고 말한다.

 

 

 

 

 

 


미카는 당신이 아니라 월던박사에게 물어볼것이 있다고 말한다. 건물 안으로 들어온 샘은 월던 박사를 만나러온 순례자는 오랜만이라고 말한다. 샘은 박사지 지금 연구에 쓸 표본을 구하기 위해 산에 있다고 말한다. 미카는 데려다 달라고 말한다. 샘은 정확한 위치를 몰라 데려다 줄 수 없다고 말한다.

 

 

 

 


미카가 다른 사람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샘은 아무도 없다고 말한다. 미카는 의자에 앉으면서 기다리겠다고 말한다. 샘은 미카를 보며 엑소더스에 가려는 거냐고 묻는다. 열기구 타고 IO행 마지막 엑소더스에 가려는 거냐고 묻는다. 미카는 그렇다고 말한다. 샘은 이제야 지구를 뜨기로 결정했냐고 물으면서 먹을것을 가져온다.

 

 

미카는 신선한 채소가 있냐고 묻는다. 샘은 온실에서 재배한다고 말한다. 샘은 곁들여 먹으면 좋다며 꿀을 건네준다. 미카는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 샘은 늘 바다에 가고 싶었다면서 동물이 남았는지 아냐고 묻는다. 미카는 바다에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샘은 새들도 다 죽었는데 이런 고지대에서는 살 수 있는지 물어본다. 그러자 미카는 새들도 땅을 밟아야 한다고 말한다. 샘은 백조 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미카는 어릴때 봤었다고 말한다. 샘은 다른 도시들도 똑 같냐고 묻는다. 미카는 하늘에서 본게 다라고 말한다.

 

 

 

 

 

미카는 월던 박사는 언제 오냐고 묻는다. 몇일씩 걸리기도 한다고 말한다. 미카가 내부를 둘러보면서 여기에는 전자장비가 많이 있다고 말한다. 샘은 위험구역을 뒤져서 쓸만한것들은 다 가져온다고 말한다. 미카는 뭐하냐고 묻는다. 샘은 유독성 대기에 저응 가능한 꿀벌의 변종을 만들려 한다고 말한다.

 

 

 

 

 

미카는 그것말고 지금 뭐하는거냐고 묻는다. 샘은 편지를 쓰고 있는거라고 말한다. 샘은 콜리니에 있는 사람한테 보낸다고 말한다. 샘은 친구 일론이 엔지니어인데 알파 켄타우리로 가려고 태양전지를 만든다고 말한다. 그래서 지구와 IO 사이 주 전송 링크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샘은 미카에게 오늘은 여기서 자고, 월던 박사의 연구는 중요하니까 방해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미카는 방을 가르키면서 저방이 월던 박사의 방이냐고 묻는다. 샘은 연구실겸 숙소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샘이 녹음된 테이프로 라디오 방송을 한다. 미카는 자기가 들었던거냐고 묻는다. 샘은 원래 자리에 없을때는 테이프를 튼다고 말한다. 미카는 이틀이나 자리를 비웠다고 말한다. 샘은 내일쯤이면 돌아올거라고 말한다. 샘은 미카의 이름이 뭔지 물어본다.

 

 

 

 

 

미카는 밖으로 나와 산을 바라보고 있다. 샘은 책을 읽다가 밖으로 나와 미카에게 도와달라고 말한다. 샘은 부서진 태양전지판도 고쳐야한다고 말한다. 미카는 부서진 장비를 보다가 이곳에는 할일이 많이 있는것 같다면서 밧줄을 달라고 말한다. 미카는 쓰러진 장비를 세워 고정시킨다.

 

 

 

 

 

 

샘은 미카에게 일론이 한말을 이야기한다. 샘은 일론과 자신은 수많은 편지와 외로움 때문에 친구가 되었다고 말한다. 샘은 미카에게 부인이 있는지 묻는다. 샘은 수백만킬로미터 떨어져 있는데 사랑한다는게 터무니 없지 않냐고 묻는다.

 

 

 

 

 

미카는 우리 안에 내재된 서로에 대한 욕망은 역사가 깊다고 말한다. 잃어버린 나의 짝을 찾는 인간의 본질이라고 말한다. 샘은 플라톤이 한 말이라고 말한다. 샘은 무슨 뜻이냐고 묻는다. 미카는 플라톤이 한말에 따르면 인간은 원래 두개의 얼굴이었는데 신에게 거역하면서 반으로 나뉘었다고 말한다. 미카는 샘에게 설명을 해준다. 완전한 전체를 추구하는것이 사랑이라고 말한다. 샘은 미카에게 잘아는 분야인지 묻는다. 미카는 원래 교사가 되려고 했었다고 말한다.

 

 

 

 

 

 

샘은 말하지 않은게 있다면서 해리 월던이 아버지라고 말한다. 미카는 진짜냐면서 놀란다. 샘은 미카를 온실로 데리고 간다. 벌들이 수분을 했었는데 지금은 일일이 손으로 한다고 말한다. 옥수수는 콩이 자라게 구조물이 되어주고, 호박의 뿌리는 흙으로 퍼져서 수분을 유지해주고, 콩은 질소를 공급한다며 모두 이득이라고 말한다.

 

 

 

 

 

미카는 샘의 팔에 있는 문신은 뭐냐고 묻는다. 샘은 오일러 방정식, 노왁의 진화력 방정식 이라고 말한다. 샘은 방정식에 대해 설명을 한다. 샘은 사람도 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카는 흉곽에 있는 상처는 뭔지 묻는다. 샘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연구목적으로 하는거라고 말한다.

 

 

 

 


샘은 미카에게 돼지를 실험했던 영상을 보여준다. 미카는 영상을 보고 놀라면서 돼지 루시는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돼지는 결국 죽었지만 희망은 있다고 말한다. 실험영상이 끝나고, 미카는 방송에 나왔던 영상을 계속 보고싶다고 말한다. 월던박사는 우리 세계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다시 공기를 마실수 있다면서 여기 남을 사람은 새로운 문명의 설계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샘은 새로운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새로운것이 없다. 샘은 미카에게 오랫동안 지구에 남는게 옳은일이라고 생각했던게 맞는지 묻는다. 미카는 오랫동안 바보처럼 그랬다고 말한다. 샘은 미카가 용감했던것 같다고 말한다. 미카는 다른 방으로 와서 사진을 바라본다. 샘은 이곳이 부모님의 침실이었다고 말한다. 미카는 사진을 보면서 어머니 이름이 준이 맞는지 묻는다. 샘은 어떻게 아냐고 묻는다.

 

 

미카는 샘의 엄마가 왜 죽었는지 아냐고 묻는다. 미카는 샘의 아빠가 엄마를 붙잡아서라고 죽은거라고 말한다. 샘은 그런게 아니라면서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겼다고 말한다. 미카는 박사의 연구실 문을 힘으로 밀치고 들어간다. 박사의 연구실안에는 먼지만 잔뜩 쌓여있다.

 

 

 

 

 

- 과거 -
월던 박사는 샘에게 실험을 계속하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월던 박사는 기적의 발견이 있었다면 자신이 찾았을 거라고 말한다. 샘이 루시는 어떻게 된거냐고 묻는다.

 

 

 

 


월던박사는 일론하고의 관계는 어떻냐고 묻는다. 월던 박사는 샘에게 인간관계가 가진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말한다. 인간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이곳을 떠나야 한다고 말한다. 월던 박사는 이제 혼자만 남게 될거라고 말한다.

 

 

 

 

 


- 현재 -
샘은 미카에게 아빠를 엄마 옆에 묻었다고 말한다. 미카는 샘을 엑소더스에 데리고 가야겠다고 말한다. 샘의 앞날이 창창하니까 여기 두고 못간다고 말한다. 미카는 IO에 가면 다시는 지구로 돌아올 생각하지말라고 말한다. 샘은 그러겠다고 말하면서 언제가냐고 묻는다.

 

 

 

 

 

미카는 항로 정하고 풍황을 보고 가야하지만 지금은 갈 길은 멀고 시간은 얼마 없으니 바로 출발해야한다고 말한다. 미카는 밖에서 풍향을 확인하고 모닥불을 피운다.

 

 

 

 

 

샘은 미카의 가방 안에 있는 물건들을 확인해본다. 샘은 컴퓨터 앞에 앉아 일론에게 편지를 보낸다. 오늘 거주지로 헬륨풍선을 타고 여행자가 찾아왔다고 말한다. 어디서 왔고, 지금껏 어떻게 살았는지 모른다고 말한다. 샘은 엑소더스로 떠나기로 했다고 말한다. 샘은 일론의 소식이 너무 궁금니 답장을 달라고 남긴다.

 

 

미카는 풍향이 바뀔때까지 기다렸다가 떠나야 한다고 말한다. 샘은 곧 풍향이 바뀔꺼라고 말한다. 미카는 혼자서 어떻게 하려고 했냐면서 사람은 혼자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샘은 그동안 꿀벌들이 모아둔 꿀을 채취한다. 미카는 나머지 벌통도 가져오겠다고 말한다. 미카는 벌집을 보고 놀라서 샘을 불러온다. 샘은 벌을 보더니 여왕벌이 갇혔다고 말한다. 샘은 교미전의 여왕벌이라며 손가락위에 올려 놓는다. 미카는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냐고 묻는다. 미카는 무슨 의미냐고 묻는다. 샘은 아무 의미 없다면서 여왕벌을 날려보낸다.

 

 

 

 

 

 

샘이 연구실에 앉아서 영상을 보고있다. 일론의 답장이 도착했다는 알람이 울린다. 일론은 샘이 엑소더스를 타기로 했다니 기쁘다고 말한다. 일론이 있는 곳의 상황에도 변화가 있었다고 말한다. 어제 지휘관이 최초의 신세계 탐험 왕복선에 합류 해달라고 했고, 아침에 가기로 했다고 말한다. 일론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말한다. 여러해가 지난후에 우리는 만날수 있다면서, 출발전에 답장을 보내달라고 말한다. 일론은 마지막 엑소더스 왕복선이 떠나면 지구와의 모든 링크가 끊기는데, 마지막 편지를 받고 떠나고 싶다고 말한다. 샘은 그의 편지를 받고 눈물을 흘린다.

 

 

 

 

 

미카는 열기구의 내부를 정리하고 풍향을 확인한다. 그런데 계속 반대쪽으로 바람이 불고 있다. 미카는 으깬 스파게티 먹어봤냐면서 스파게티 요리를 해준다. 샘은 미카에게 예전에는 어땠는지 묻는다. 미카는 월던 박사에게서 들었을것 같다며 말하지 않는다. 샘은 미카의 고향이 어딘지 묻는다. 미카는 어릴때 교외에서 자랐고, 좀 커서는 틈만 나면 도시로 다녔다고 말한다. 미카는 월던 박사 같은 사람이 아무리 경고를 해도 준비가 안돼있었다고 말한다. 아무도 이런 미래는 상상하지도 못했다고 말한다. 샘은 예상 못한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미카는 엑소더스 책을 읽고 있다. 샘은 샤워를 마치고 밖으로 나온다. 미카는 밖으로 나와 바람의 방향을 확인한다. 미카는 바람 방향이 바뀌지 않으면 절대로 이륙하지 못한다고 말하면서 들어온다. 샘이 일어나 미카에게 다가간다. 샘은 방향이 바뀔꺼라 말하고, 마음을 안정시킬수 있도록 음악을 튼다. 미카는 음악을 들으면서 기억이 난다고 말한다.

 

 

 

 

 

 

샘은 미카에게 다가가 키스를 하려한다. 미카가 미안하다면서 거부하지만 샘은 괜찮다며 키스를 한다. 미카는 샘을 밀어내면서 안된다고 말한다. 샘은 해야 된다면서 키스를 한다.

 

 

 

 

 

 

샘은 목성 왼쪽에 희미한 불빛이 보이는지 물어본다. 미카는 망원경으로 보면서 저게 콜리니냐고 묻는다. 샘은 공전하는 IO인데 콜로니가 너무 밝아서 IO는 눈에 안보인다고 말한다. 미카는 저걸 보게 될줄은 몰랐다고 말한다. 샘은 자신이 정말 보고싶었던 미술 전시회가 있었다고 말한다. 미술관에 있는데 예전 세상의 마지막 전시회 중 하나인 '현대신화'라고 말한다. 샘은 교사되면 신화도 가르치냐고 묻는다. 미카는 아마 그랬을거라고 말한다.

 

 

 

 

 

샘은 일론에게 편지를 쓴다. 4.36광년 거리로 우리 사이 공간이 건너기에는 너무 멀 정도로 벌어질 것이라 말한다. 샘은 자신이 거짓말을 했고, 아빠는 돌아가신지 한참 되었다고 말한다. 처음부터 지구에 남는것은 자기의 결정이었다고 말한다. 우리 둘다 자신의 세상을 찾고 있지만 다른 세상인것 같다면서 자신의 세상을 찾으라고 말한다. 샘은 잠든 미카를 바라보다 연구실 밖으로 나와 하늘을 올려다 본다.

 

 

 

 

 

 

엑소더스 관련 긴급공지 방송이 나온다. 방송에서는 기상참사로 엑소더스 왕복선 127호의 발사가 취소되었고, 왕복선 엑소더스 134호로 변경되었다고 말한다. 발사장소의 위도 경도 좌표를 불러주고, 엑소더스 왕복선은 26시간후에 승선을 시작한다고 말한다.

 

 

잠에서 깬 미카는 방송을 듣고 기구를 점검한다. 다시 거주지로 돌아온 미카는 발사장이 변경되었는데, 헬륨이 모자라서 거기까지 못 간다고 말한다. 미카가 우리는 갖혔다면서 테이블위에 있던 병을 깨버린다.

 

 

 

 

 

미카는 자신이 여기로온 진짜 이유가 뭔지 아냐고 묻는다. 지구에 남으라고 한 월던 박사때문에 수십 명이 굶어 죽는 것을 봤다고 말한다. 박사가 우리한테 희망을 주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미카의 아내는 아팠고, 음식을 줬다면 몇일은 더 살 수 있었을 거라 말한다. 미카는 살기위해서 음식을 숨겼고, 아내가 죽는 것을 지켜봤다고 말한다. 자신은 그렇게 살아 남았는데, 그 것을 견딜수가 없어서 박사를 찾아 왔다고 말한다. 그런데 박사는 없고 샘만 있었다고 말한다.

 

 

 

 

 

샘 마저 죽게 내버려 두는 것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거라고 말한다. 샘은 이야기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샘은 헬륨을 구할 곳을 알고 있는데 위험구역에 있다고 말한다. 아주 멀고 위험지역 안에서 하룻밤을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미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샘은 가능하다면서 적응하거나 죽는거라고 말한다.

 

 

 

 

 

샘은 월던 박사의 녹음 테이프로 방송을 하려다가 직접 마이크를 잡고 방송을 한다. 자신의 아버지이자 멘토 였고, 가장 좋은 친구였던 해리 월던 박사가 작년 10월 13일에 죽었다고 말한다. 샘은 오늘 오후에 거주지를 떠나 엑소더스 발사장으로 떠난다고 방송한다. 이 방송을 듣는 사람이 있다면 동참하라고 말한다. 인간이 지구에서 생존할 방법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없었다면서 우리가 틀렸다고 말한다.

 

 

 

 


미카는 지도를 보면서 샘에게 가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샘은 가본적이 있고 벌판이라고 말한다. 미카는 그곳에다 열기구를 두고 헬륨을 구하러 가자고 말한다. 샘은 지도에 표시해둔 곳을 가리키며 이곳이 미술관이라고 말한다. 미카는 헬륨 구하는 일에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샘과 미카는 바이크에 열기구를 싣고 위험지역으로 떠난다. 목적지를 향해 이동하던 샘이 멈춰서면서 놀랍지 않냐고 말한다. 미카는 이곳이 묘지라면서 유령밖에 안보인다고 말한다. 미카는 지도를 보고 발사장에서 가깝다면서 열기구를 내려놓고 움직이자고 말한다.

 

 

 

 

 

 

미카가 건물 안으로 들어가 헬륨을 확인한다. 미카는 이곳에 헬륨이 많이 있다면서 기뻐한다. 미카와 샘은 헬륨을 바이크에 옮겨 싫는다. 미카는 움직이기에는 너무 어두우니 밤은 여기서 보내자고 말한다.

 

 

 

 

 

샘은 지구에서 생명이 어떻게 시작했는지 아냐고 묻는다. 미카는 박테리아라고 말한다. 샘은 박테리아가 바다에서 나왔고 마지막에 우리가 나왔다고 말한다. 미카는 샘이 지구에 남은 마지막 여성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샘은 생존자거 더 있을거라고 말한다. 미카는 콜로니에는 더 있을거라면서, 콜로니에서는 방독면 안써도 된다고 말한다.

 

 

 

 

 

미카는 이 방독면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묻는다. 샘은 신선한 탱크로 교체하고 공기 밸브를 50%로 낮추면 된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신선한 공기탱크로 교체하고 자리에 눕는다.

 

 

 

 

 

 

아침이 되고 샘과 미카는 열기구가 있는곳으로 이동하여 헬륨가스를 주입한다. 샘은 금방 돌아오겠다면서 바이크에 올라탄다. 미카는 샘에게 1시간 후에 떠난다고 말한다. 샘은 알고 있다면서 바이크를 타고 미술관으로 이동한다.

 

 

 

 

 

 

샘은 미술관 안으로 들어간다. 샘은 미술관 한쪽의 문을 활짝열어 바라본다. 미카는 열기구에 헬륨가스를 주입하다가 공기탱크 교체 알람이 울리자 공기탱크를 챙긴다.

 

 

 

 

 

샘은 미술관에서 보고싶었던 그림을 바라보며 서있다. 미카는 샘에게 다가와 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샘은 그림의 설명을 읽고, 무슨 뜻인지 알려달라고 말한다.

 

 

 

 

 

미카는 레다가 트로이의 헬레네를 낳았다고 말한다.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가 헬레네를 납치하면서 트로이 전쟁(부서진 벽, 불타는 지붕과 탑, 아가멤논의 죽음)이 일어났다고 말한다. 레다는 신들과 연결이 되어 있었고, 백조는 변장한 제우스라고 말한다. 레다는 신의 자녀를 낳은거라고 말한다.

 

 

 

 

 

미카는 샘에게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고, 월던 박사가 자랑스러워 할꺼라고 말한다. 미카는 그만 돌아가자고 말한다. 샘은 미카를 바라보면서 자신은 안갈꺼라며 혼자 떠나라고 말한다. 공기가 다 되었다는 알람이 울린다. 미카는 이야기는 나중에 발사장에서 하자며 탱크를 교체하라고 말한다.

 

 

 

 


샘은 계속 꿈을 꾸었다고 말한다. 장소는 위험구역인데 방독면을 안쓰고 있었다고 말한다. 라이터를 켜보면 짙은 자주색이었지만, 자신은 멀쩡했다고 말한다. 샘은 모두들 여기에서 죽음만 보지만 자신은 생명을 본다고 말한다.

 

 

 

 


미카는 샘에게 탱크를 교체하라고 말한다. 샘은 약속하나 해달라면서 불을 켜본다. 샘 자신이 살아남으면 IO 사람들한테 지구에 미래가 있다고 전해달라고 말하면서 마스크를 벗어버린다. 미카가 달려가지만 손쓸 방법이 없다. 미카는 홀로 열기구를 타고 발사장으로 이동을 한다.

 

 

 

 

 

샘은 미카에게 편지를 남긴다. 아버지는 TS 엘리엇의 시를 좋아했다고 말한다.

 

 

 

 

 

 '우리는 탐험을 멈추지 않으리니, 모든 탐험의 끝은 출발했던 곳에 도착하여 비로소 그곳을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구가 두려워 새로운 세상을 찾아 다른 별로 떠났지만 다른 세상의 매력 때문에 지구의 아름다움을 외면할 수는 없었다. 파도가 해변에 부서지고, 바람이 머리를 날릴때 얼마나 기분 좋은지 전해달라고 말한다. 샘은 미카가 돌아오길 기다린다고 말한다.

 

 

 

 

 

샘은 해변에서 아이와 함께 바람을 맞으면서 서있다.

 

 

 

 

 

[사진 출처] 영화 아이오(IO) 스틸컷

 

 

 

 

 

 

 

이상 영화 아이오(IO)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