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내용이 많아서 중간고사 범위(1~7주차), 기말고사 범위(9~14주차)로 나누어 정리한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9~14주차) 학습정리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습정리(9~14주차, 기말고사 범위)
9-1 교재 및 학습자료 개발
Ⅰ. 학습자용 교재
1. 워크북(workbook) : 학습자용 기본교재
2. 핸드아웃(handout)
1) 교수자가 준비하여 교육시간에 교육생들에게 나누어 주는 간단한 인쇄자료.
① 교육생들이 교육을 실시하는 동안이나 후에 정보를 사용해야 할 경우
② 교육생들이 자신의 학습속도로 교육정보를 학습하게 할 경우
③ 교육생들이 암기하거나 필기할 필요가 없을 경우
Ⅱ. 교수자용 매뉴얼
* 교수자용 매뉴얼 : 교수자가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 전달 포인트, 교육방법 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것.
* 교수자용 매뉴얼 작성의 목적 : 매뉴얼을 통해 교수의 질을 일정하게 맞추고 학습자에게 동일한 정보가 전달되도록 하는 것.
* 교수자용 매뉴얼의 구성요소 : 교과목 명, 과정 교육체계도, 교과 주제의 흐름도, 과목 교육 운영 일정, 교과의 목적, 개요, 소요시간, 각 단원별 교안 등이 포함됨.
* 단원별 교안의 구성요소 : 단원명, 교육목표, 소요시간, 교육방법, 교보재, 내용 흐름도, 사전 준비물(교수자 준비사항, 교육생 준비사항, 강의 시 준비사항, 교보재), 교수·학습 활동안, TP 자료, 핸드아웃 등이 포함된다.
1. 교안 작성법 및 유의점
1) 교안의 의의
(1) 교안은 집을 짓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좋은 집을 짓기 위해 좋은 설계도가 필요한 것처럼,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교안이 필요하다.
(2)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활동의 기반이 되는 학습지도안으로 교수활동의 단계 및 내용을 자세히 기록하여 놓은 것이다.
(3) 교수자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빠짐없이 교수할 수 있고 교수활동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교안 작성법
(1) 구체성: 교안은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2) 명확성; 교안은 명확하고 깔끔하게 기록해야 한다.
(3) 실용성: 교안은 교수활동에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4) 평이성: 교안은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5) 논리성: 교안은 이론족이고 체계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2. 교안의 구성요소
3. 교안의 형태
* 교안은 정해진 형식이 없다.
* 어떤 형태라도 사용할 사람이 활용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교안의 종류
(1) 백지식 교안
① 문제해결에 적합하다.
(2) 이란식 교안
① 강연식 교안에 적합하다.
(3) 삼란식 교안
① 유도토론식에 적합하다.
(4) 사란식 교안
① 시범실습식에 좋다
2) 교안에 포함해야 할 항목
(1) 목표: 무엇을 이해 또는 습득시킬 것인가?
(2) 내용: 도입, 전개, 종결의 3부로 나누어진다.
(3) 판서: 무엇을 판서할 것인가? 주제와 대·중·소 항목 및 내용.
(4) 요약: 강조점이 무엇이며 요약은 어떻게 하나?
(5) 시간 배분: 5분 또는 10분 단위로 표시한다. 그 이하가 되면 실제 사용이 어렵다.
(6) 시청각 자료: 자료명과 활용방법 등
(7) 기타 교수활동: 질문, 예화를 비롯해 통계, 인용, 유머 등은 별도로 표시해둔다.
Ⅲ. 학습매체
1. PPT 작성법
1)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가급적 짧은 문장을 사용하라.
2) 교육내용은 6줄 이하로 하고, 1줄당 6단어를 넘기지 마라.
3) 한 장의 슬라이드에 하나의 중요한 개념과 세 개의 하위 내용 이상을 다루지 마라.
4) 그림, 형, 그래프, 색을 사용하여 내용을 강조하라.(한 장의 슬라이드에 3색 이상 사용금지)
5) 직선과 내용 작성을 위하여 격자(Grid)를 사용하라.
9-2 자원확보 및 배분 (1)
1.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1)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1) 운영 담당자의 중요성
(2) 교육운영자 기본자세 : 수준 높은 가치관과 뚜렷한 행동규범이 필요.
① 교육운영자의 조건
* 지식 : 교육훈련 전반에 대한 이론과 지식 소유
* 경험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경험 소유
* 열정 : 교육에 미쳐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열정 소유
* 인내 : 어떠한 역경에도 좌절하지 않는 불굴의 인내심
* 매너 : 교육자의 품위를 유지하고 교육생에게 본을 보일 수 있는 자세
* 목소리 : 교육생에게 밝고 호소력 있는 목소리
* 자기계발 : 변화에 대처하여 앞서가는 지속적인 자기계발
② 임무
③ 외모
④ 표정
⑤ 말과 행동
⑥ 태도
⑦ 지참물
⑧ 자기계발
2) 교수자
좋은 교수자의 선정이 좋은 프로그램을 결정한다고 할 만큼 프로그램의 성공에서 교수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다.
(1) 유능한 교수자의 조건
① 전문지식
② 가르치는 기술
③ 변화에의 적응
④ 교수자의 정열
⑤ 좋은 인간관계
⑥ 평가의 척도
⑦ 표정
(2) 교수자의 능력
잘 알고 있는 것과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머리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구체적인 말로 표현되기까지에는 많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① 통찰력
② 추리력
③ 기획력
④ 창조력
⑤ 표현력
(3)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
① 수업방법에 대해
* 늘 한결같이
* 철저한 교재중심
* 짜임새 없는 구성
② 학습자를 대하는 태도
* 학습자를 무시하는 태도
* 특정인만을 차별하는 태도
* 유연하지 못한 사고
③ 수업 시간의 태도
* 너무 편한 자세로 수업 금지
* 수업 중에 핸드폰 수신금지
* 자신의 잘못이나 실수 인정
(4) 교수자 선정
① 교수자 선정 개요
* 교수자 선정 기준
* 교수자 뱅크 확보
* 교수자 인선위원회
② 교수자 선정 시 고려사항
③ 교수자 선정의 절차
④ 기관 내 교수자에 대한 배려
⑤ 교수자 확정 및 사전 협의
⑥ 교수자가 열의를 갖게 되는 경우
* 프로그램 담당자가 교육에 대한 열의와 자신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때
* 자신의 지식, 경험, 기능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담당자의 배려와 관심을 느낄 때
* 교육내용과 그 수단에 대한 담당자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지원 자세를 느낄 때
(5) 교수자 오리엔테이션
① 프로그램 개발자는 교수자에게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학습자에 대한 정보, 기관의 교육 이념, 방침 등에 대하여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②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에 대한 귀속감 및 자긍심을 갖게 되고, 프로그램 개발자의 개발 취지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3) 자원봉사자
(1) 자원봉사자의 선정
①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전문분야에 대한 재능기부
② 사회봉사와 자아성취를 위한 봉사활동
③ 현장체험을 통한 경력관리
(2) 자원봉사자의 역할
① 특수분야에 대한 교수자의 역할
② 주 강사에 대한 보조강사 역할
③ 프로그램 운영팀에 대한 업무보조
10-1 자원확보 및 배분 (2)
1. 물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1) 교육장소 및 기자재 선정
(1) 교육 장소 선정의 원칙
① 교육 장소는 학습분위기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교육 장소는 학습자 규모에 적합한 크기와 용도에 적합하여야 한다.
③ 교육인원이 소규모일 경우에는 가급적 기관 내 교육 장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④ 연수와 같이 합숙교육일 때는 대상자의 인원과 연령, 환경, 시설, 거리, 비용(예산 범위 내) 등을 감안하여 외부 장소를 선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⑤ 교육장소는 반드시 사전 답사한다.
⑥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복합휴양시설은 특별한 목적이 없는 한 피한다.
⑦ 교육장소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적절한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교육훈련 담당자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2) 교육 장소 선정의 기준
① 참석인원 수: 정원을 초과하지 말 것.
② 다양한 크기의 유동적인 배치가 가능한 학습장소
③ 교육장의 크기: 책걸상 일체형(1인당 2-2.5㎡), 책걸상 분리형(1인당 2.5-3.5㎡)
④ 적합한 의자와 책상: 폭 0.5m, 길이 1.8m 정도
⑤ 온도; 교육장 온도는 섭씨 20~ 25도 정도가 적당
⑥ 소음: 작업장 근처 등 소음이 심한 곳은 피한다.
⑦ 교육장 배열: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게 학습자 전원이 정확하게 보고 들을 수 있도록
⑧ 교육용 기자재: 필수 기자재 구비 여부, 작동상태, 대여 가능성 등 점검
⑨ 접근성 및 대중교통 이용 등
(3) 교육 장소 선정의 과정
① 교육 참여 인원수를 결정한다.
② 교육 장소 후보 시설을 선정한다.
③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에 대한 정보(비용, 위치, 연락처, 환경 등)를 요청한다.
④ 수집된 정보를 가지고 준비한 체크리스트에 따라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한다.
⑤ 체크리스트 점검 결과에 따라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의 순위를 매긴다.
⑥ 1순위 후보 시설부터 연락한다.
⑦ 사전 답사를 실시한다.
(4) 지역 내 대여 가능한 교육시설
① 시민회관, 여성회관, 주민자치센터, 지역사회복지관, 기업, 대학, 문화원, 기업, 종교시설의 교육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운동장 등
2) 기자재 배치 및 운용
(1) 기자재 배치
① 적절한 주차공간의 확보
② 의자와 책상의 배치: 학습자들의 특성에 맞게 효율성과 외관을 고려하여 배치
③ 적절한 조명과 음향시설
④ 의자와 책상, 칠판, 화이트보드 등 교실 내 설비
⑤ 부대시설(휴게실, 자동판매기, 공중전화, 화장실, 비상구, 숙박시설 등)
⑥ 전기: 전기설비 사용여부 및 전원코드 확인 준비
⑦ 교육용 기자재: 필수 기자재 구비 여부, 작동상태, 대여 가능성 등 점검
⑧ 비품 준비 및 보관: 여분의 비품(전구, 수업용 펜, 종이 등)을 구비하고, 교육용 장비, 배포 자료, 기자재 등을 보관할 공간 확보 및 사전확인.
(2) 운용
① 조명: 조명은 필기에 지장이 없도록
② 음향시설: 교육담당자와 교수자의 목소리 중심으로 조정
③ 실내장식: 벽의 색깔과 조명, 교실의 가구는 편리하고 쾌적하게
④ 학습분위기: 주의 산만, 교육과 무관한 포스터나 그림 등은 제거
⑤ 대중교통 이용방법, 주차공간, 장애인 시설 등을 고려하여 확보 및 사전 안내
3) 각종 시설점검 및 지원서비스
(1) 각종 시설점검
① 적절한 주차공간의 확보
② 다양한 크기의 유동적인 배치가 가능한 학습장소
③ 적절한 조명과 음향시설
④ 의자와 책상, 칠판, 화이트보드 등 교실 내 설비
⑤ 휴게실과 음료시설 등
⑥ 실내장식, 벽의 색깔과 조명, 교실의 가구는 편리하고 쾌적한가?
⑦ 좌석의 배치는 학습대상자에 맞게 효율성과 외관을 고려하여 배치하였는가?
⑧ 학습자들에게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놓여져 있는가?
⑨ 책상과 걸상은 충분한가?
(2) 지원서비스
① 프로그램안내 및 상담서비스
② 각종 학습관리(L·M·S)서비스
③ 각종 학습자료 및 인쇄물
④ 학습자료 복사 서비스
⑤ 공용 교통수단 지원서비스
⑥ 경력관리 및 취업지원서비스
⑦ 각종 정보제공 서비스 등
[교육장소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10-2 자원확보 및 배분 (3)
1. 재정자원의 확보 및 관리
프로그램 예산은 일반적으로 개발비용, 전달비용, 평가비용 등으로 구분.
* 개발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자체 개발이나 아웃소싱에 의한 개발에 지급되는 비용이며, 일반적으로 요구분석, 설계, 개발에 소요된다.
* 전달비용: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으로 직원 월급,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수업자료비 등이 포함된다. 준비비용, 직접비용, 기타 행정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평가비용: 프로그램 결과를 사후에 평가하는 데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프로그램 결과를 평가하여 다음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책정되어야 한다.
1) 적정예산 수립방법
프로그램 담당자는 원가의식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야 하며, 항상 비용에 대한 수익의 결과를 생각하는 투자수익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1) 예산 수립의 원리
① 예산 승인과 재정 담당자
② 교육 참가자들의 기회비용
③ 시설물의 감가상각비
④ 재정의 충당금과 보조금
⑤ 교육개발비용과 평가비용
⑥ 수업료 이외의 수입원
이상을 고려하여 수업료 부담 정도를 정한다.
(2) 프로그램 비용 감소를 위한 전략
* 프로그램 운영비용을 감소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비용 축소만을 생각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필요.
① 프로그램 계획, 운영, 평가하는 데 필요한 담당인원 감소
② 저렴한 학습 형태와 테크닉 사용
③ 프로그램을 줄이고 구성을 타이트하게
④ 참가자들의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야간 수업 고려
⑤ 참가자들에게 모든 자료를 제공하기보다는 도서관에서 대여하게 함
⑥ 기관 내의 교수자를 활용
⑦ 프로그램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통해 불필요하게 제공되고 있는 행동, 지원 등을 삭제
⑧ 교육의 본질에 관계없는 비용 감소
⑨ 합숙교육 외에 자기주도학습, 원격교육 등을 고려
(3) 재정 확보 방법
* 재정의 출처는 기관의 성격, 운영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다르다.
① 수익자 부담이 원칙
② 기관의 비전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에 기관의 일반재정에서 충당하기도 한다.
③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기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하여 선정될 수도 있다.
④ 개인이나 기업체로부터 기부금을 획득한다. 지역의 기업에서 지역 발전을 위한 기금을 출연할 경우, 이와 관련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4) 프로그램 재정의 적정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원리
① 프로그램에 필요한 비용과 수입을 고려하여 재정운영 목적을 수립한다.
②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운다.
③ 비용은 공인을 받아 사용되어야 한다.
④ 모든 재정상의 거래는 정확하게 기록되어야 한다.
⑤ 모든 회계사항은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관계자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이러한 기록은 실제비용과 수입의 항목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⑥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하는 것보다는 교육의 참여를 위해서는 일부 수익자 부담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5) 예산 편성의 절차
예산편성 지침 → 00년도 교육 중점사업 → 00년도 교육계획 → 교육예산 편성 → 교육예산 확정(승인) → 승인예산의 재편성
(6) 경비 산정
* 소요경비에 따른 산정방법 : 교수자료, 숙식비, 간담회비, 교재비 등 소요 경비별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
* 과정 기능적 분류에 따른 산정방법: 분석비용, 개발비용, 실시비용 등과 같이 과정기능적으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
2) 학습비 결정방법
* 기관의 성격, 운영철학, 보조금 지원관계, 기관의 시장점유율 등 다양한 요소들이 수강료 결정에 영향을 준다.
* 수강료 결정에 따라 교육생의 수가 달라질 있기 때문에 수강료는 경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1) 학습비 결정의 접근방법
① 전체 비용가격에 기초한 가격 결정
② 시중의 현재 가격에 의한 가격 결정
③ 이윤주의에 의한 가격 결정.
※ 한 가지 접근방법으로 학습비를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세 가지 방법을 함께 고려한다.
(2) 프로그램 수강료 책정방법
총 예상수입과 총 지출예상 금액을 토대로 하는 일반적인 수강료 책정방법.
① 손익분기점 분석방법
- 총 수입액과 총 지출액이 같은 금액이 되도록 수강료를 책정하는 방법
- 총 경비내역: 교수자료, 시설사용료, 광고비, 교재비, 숙식비 등
- 총 수입내역: 기관내부지원금, 기관 외부지원금 등
[수강료 결정공식]
A: 총 수입내역(기관내부지원금, 기관외부지원금)
B: 총 경비내역(강사료, 시설사용료, 광고비, 교재비, 숙식비 등)
C: 최소참가 예상인원
D: 수강료
D = [(B-A)/C]
② 최소 참가자 수 결정방법
프로그램 참가자 수는 수강료에 의한 손익분기점이 된다.
*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최소 참가자 결정방법 :
☞ 최소 참여자 수(손익분기점)= 프로그램 운영 고정비용 / 프로그램의 수강료-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
11-1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1.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은 생잔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재화와 용역의 흐름을 지휘하는 기업활동이다.
(2) “마케팅은 개인 및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상호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용역의 개념, 가격,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미국마케팅회)
*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마케팅 개념을 교환(Exchange)으로 보는 시각에서 관계(Relationship)로 보는 시각으로 확장되고 있음.
(3) 결론적으로 마케팅이란?
① 기업이나 조직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연구하고,
②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③ 그것에 효과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④ 고객이 쉽게 구매하도록 유통시키면서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
(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의 마케팅
① 평생교육기관에서 학습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연구
② 학습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
③ 합리적인 수강료 책정
④ 학습자들이 쉽게 등록하도록 시간과 장소를 배정
⑤ 학습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
(5)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의 마케팅의 특징
① 목표지향성 :
② 서비스 마케팅 :
③ 다수집단 대상
④ 판매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⑤ 프로그램개발 의 전체 과정을 포괄한다.
2) 마케팅 개념의 변천과정
기관중심 → 고객중심 → 사회중심
(1) 기관중심 마케팅
① 생산지향적 개념 단계 :
② 제품지향적 개념 단계
③ 판매지향적 개념 단계
④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
⑤ 사회중심 마케팅 개념
⑥ 마케팅모형의 비교
3) 마케팅의 절차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마케팅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 다섯 단계를 걸친다.
① 정보수집 및 학습자 행동분석=> ②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③ 기관 및 프로그램 포지셔닝 => ④마케팅 전략수립 => ⑤마케팅 실행 및 조절 단계로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피드백과정을 거치면서 순환하며 진행됨.
2. 교육시장 분석
1) 정보수집 및 학습자 행동분석
학습자와 직원, 경쟁자, 회원, 자원봉사자 등의 욕구와 인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1) 지역분석 자료의 분석
(2) 인구통계 자료의 분석
(3) 잠재적 학습자 분석
2)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1) 시장세분화는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지리적 조건, 인구통계 조건, 생활양식, 행동양식 등이 비슷한 학습자들끼리 집단으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
(2) 시장세분화의 준거는 지리적 조건, 인구통계 조건, 학습자들의 생활양식이나 행동양식 등을 이용.
(3) 시장 세분화는 분(E.Boone)이 제안한 학습집단매핑과 유사하며, 평생교육기관이 앞으로 개발할 교육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잠재적 학습자집단의 윤곽을 정하는 것임.
(4) 교육시장을 세분화한 후 특정 기관이나 프로그램에 적절한 표적 집단과 시장을 선정.
(5) 표적시장 선정은 세분 시장을 평가하여 가장 유리한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3) 기관 및 프로그램 포지셔닝
(1) 포지셔닝(Positioning)
- 표적집단의 마음속에 의미 있고 경쟁기관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행동.
- 교육시장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느끼는 상대적 위치를 의미함.
(2) 평생교육기관은 세분화된 시장의 모든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포지셔닝을 파악하여, 우리 프로그램의 어떠한 특성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포지셔닝 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
11-2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2)
1.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의 핵심적인 네 가지 구성요소[4P: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를 결합하여 수립한다.
1) 제품(Product) 전략
(1) 제품은 평생교육기관에서 산출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마케팅 전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유형적・무형적인 것을 모두 포괄한다.
(2) 프로그램 자체, 브랜드 네임, 활용도, 보상 서비스, 인간관계 등이 포함된다.
2) 가격(Price) 전략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지불하는 비용인 수강료를 결정하는 것이다.
(1) 지출중심형
전체 지출비용(고정비용, 가변비용)에 기초한 가격 결정 방식
(2) 수요중심형
① 이윤주의에 입각한 가격결정 방법
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에 따라 가격을 달리 책정하는 방법.
(3) 가격경쟁형
① 시중의 경쟁가격에 의한 가격 결정 방식이다.
② 경쟁력이 높은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결정된다.
3) 유통경로(Place) 전략
*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전달경로를 구축하는 것.
*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시간, 시설 조건을 구축하는 것은 장소효용과 시간효용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다.
(1) 장소 선정 방식
최상의 유통경로 전략은 가능하면 학습자 집단과 가까운 위치의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다.
(2) 시간 선정 방식
* 대상학습자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함.
(3) 시설 및 교육여건
주위 환경, 소음 여부, 대중교통과의 연계, 주차 가능 여부, 노약자나 장애인, 소외계층 등을 고려.
4) 촉진(Promotion)전략
(1) 개발한 프로그램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알리는 것이다.
(2) 촉진 전략으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에는 광고(Advertising), 홍보(Public Relation), 판매촉진(Sales Promotion), 인적판매(Personal Selling) 등이 있다
(3) 커뮤니케이션 기법별 마케팅 효과
① 광고와 판매촉진 기법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시키고 관심을 끄는 효과가 홍보나 인적판매 기법보다 크다.
② 홍보와 인적판매 기법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시키고 관심을 끄는 효과는 광고나 판매촉진 기법보다 약하지만 제품을 사용해 보고 구매(수용)하는 행위로 이어지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다.
2. 프로그램 홍보전략
1) 홍보의 개념
(1) 홍보(Public Relation)란 기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습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행위
(2) 학습자들이 경쟁기관에 비해서 호의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학습의욕을 불러일으켜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촉진시키는 활동
2) 홍보의 목적과 원칙
(1) 잠재적 학습자들에게 프로그램의 정보를 알려서 이들의 신념과 태도를 변화시키고, 프로그램 등록을 유도하는데 있다.
(2) 프로그램을 도와줄 수 있는 재정적 후원자나 자원봉사자를 확보한다.
(3) 잠재적 학습자들에게 기관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를 조성하여 기관의 지지기반을 확보한다.
(4) 홍보활동의 원칙
① 진실성의 원칙
② 상호작용의 원칙
③ 공공이익 합치의 원칙
④ 인간적 접촉의 원칙
3) 홍보의 과정(5단계)
(1) 1단계: 잠재적 학습자 파악. 프로그램 참여 예상 학습자 집단의 정보 수집
(2) 2단계: 잠재적 학습자가 인식하고 있는 기관의 이미지나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를 분석・평가
(3) 3단계: 잠재적 학습자 중에서 프로그램 등록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학습자를 확인하고 이들에게 기대되는 기관의 이미지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를 정립
(4) 4단계: 프로그램의 특성과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홍보전략을 개발
(5) 5단계: 홍보전략에 따라 계획을 실행하고, 홍보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6) 효과적인 홍보 5단계(AIDMA)
① 주의(Attention)
② 관심(Interest)
③ 요구(Desire)
④ 기억(Memory)
⑤ 행동(Action)
4) 홍보내용 구성과 가피(Copy) 작성원칙
(1) 정확하고 명확한 내용 전달
(2) 최소한의 내용만을 전달
(3) 쉬운 표현 사용
(4) 친숙한 내용으로 구성
(5) 홍보 카피 작성 8원칙
① 목표시장을 명확하게 정의하라
② 잠재적 학습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작성하라.
③ 교육에 참가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라.
④ 처음 3-4초 내에 독자의 관심을 끌어라.
⑤ 독자를 사로잡아 참여시켜라.
⑥ 독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강력한 메시지와 단어를 사용하라.
⑦ 메시지를 통해서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독자가 취하도록 홍보 카피를 배열하라.
⑧ 바라는 결과를 만들어 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홍보카피 전체를 시험하라.
5) 홍보기법
- 홍보매체의 특성을 감안하여 주 매체를 선정하고 그 매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보조매체를 다각적으로 활용한다.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한다.
(1) 광고(신문, 방송, 지역소식지, 생활정보지)
① 프로그램의 성격이 공공성을 띠거나 전문적인 교육내용일 때 적합하다.
②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홍보할 수 있다.
③ 광고문안이나 화면을 제작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제작비와 광고비가 많이 소요된다.
④ 지역소식지나 생활정보지는 지역사회기관의 동정을 무료로 게재하는 경우가 많아서
홍보예산이 넉넉지 못하고 지역주민이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적합하다.
(2) 인쇄물 : 팜플렛, 전단지, 포스터
(3) 우편물
(4) 전화
(5) 개인적 접촉 : 가장 홍보 효과가 크고 고객의 반응에 맞추어 홍보할 수 있다. 시간과 1인당 홍보비용이 많이 든다.
(6) 인터넷 : 접근이 편리하며 젊은 층이 주된 학습자인 프로그램에 적합하다. 비용이 소요되고 홈페이지 관리자가 필요하다.
(7) 현수막 : 비용이 저렴하여 주된 홍보매체를 보조한다.
6) 홍보요소 평가
(1) 일 년 동안 지역주민들에게 프로그램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고, 잘 만들어진 소책자나 팜플렛이 있는가?
(2) 신문, TV와 라디오 같은 대중매체에 대한 활용이 최대한 이루어지고 있는가?
(3) 독특한 주위 환경이나 행사를 촉진하고 선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그리고 특별한 경우에 프로그램에 관계된 정보가 퍼뜨려지고 있는가?
(4) 영화, 슬라이드, 연설, 오픈하우스와 현장방문과 같은 방법의 사용 시에 필요한 사항은 고려되고 있는가?
(5) 홍보에 대한 책임이 경쟁적 관계에 있는 시설이나 기관에 국한되어 있는가, 아니면 모든 사람의 업무인가?
(6)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절한 예산이 공급되는가?
12-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
1.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방향
1)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2) 학습자 입장에서 진행
3) 솔선수범하는 교육 진행자
2. 프로그램 실행
*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 교수자 => 배우, 프로그램 운영자 => 연출자
* 감동적인 연극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연출자의 역량이 절대적이다.
* 같은 배우라도 연출자의 역량에 따라 다른 연기가 나올 수 있다.
1) 프로그램 실행 준비 단계
2) 과정 도입 단계
(1) 교육생 도착 시 행동요령
① 협조사항 및 스케줄을 간결하게 설명.
② 교육생의 도착이 지연될 경우, 지연상황을 확인하여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스케줄을 조정한 후에 개강식 준비.
(2) 개강식 진행 요령
* 개강식은 시작 전에 교육생의 집합여부와 기타 준비상황을 확인하고 상사에게 보고한 후 진행한다.
(3) 자기소개
① 과정에 따라서 자기소개 시간이 필요할 경우, 적절한 자기소개법을 익혀서 활용.
② 대상과 인원, 시간에 따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
(4) 개강 시 체크포인트
① 처음 인사는 밝고 명랑하고 크게 한다
② 사회자는 내용을 분류 정리해서 시계열적으로 설명한다.
3) 과정 전개 단계
(1) 교수자 응대
* 교수자에 대한 예의는 직간접적으로 수업의 질과 열의에 영향을 미친다.
(2) 교수자 지연 결강 시의 요령
① 교수자 지연 시 적절한 예비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직접 실행(대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설계 당시부터 미리 구상되어야 함)
(3) 교수자 소개
① 교수자에 대한 충분하고 적합한 소개는 교육생들로 하여금 교수자에 대한 신뢰를 가지게 할 수 있다.
② 교수자가 해당 분야의 권위자이거나 오랜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임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4) 수업 관찰 및 교육 지원
① 교육장 정리정돈
② 기자재 및 교구의 비치
③ 칠판 및 보드마커, 지우게 확인
④ 기타 교육 자료 배포
⑤ 그룹편성 및 좌석 배치
4) 과정 마무리 단계
(1) 과정 정리
① 동기를 부여하여 참가자에게 새로운 감명과 자기계발의 의욕을 북돋아 주고 격려한다.
② 설문지, 시험 및 테스트, 수료증, 기념사진, 차량 확인, 기타 전달사항 등을 체크한다.
(2) 수료식 순서
개회 선언 - 수료증, 상품 수여 - 격려사 - 교육생들 간의 인사 - 폐회 선언
(3) 마무리
① 수료식 후 명찰 수거, 설문지, 시험지 취합, 교육장 정리, 기자재와 교구 정리 및 보관
② 교육 종료 시 교육생의 원활한 귀가를 위해 사무처의 업무처리를 신속하게 한다.
③ 교육 관리 메뉴얼 작성
5) 프로그램 진행자의 역할과 진행요령
(1) 프로그램 진행자의 기본자세
* 프로그램 진행자는 많은 직원 중에서 선택받은 자로서 수준높은 가치관과 행동규범이 뚜렷해야 한다.
(2) 교육 진행 역할 분담
* 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혼자, 또는 2~3인 1조가 되어 진행하는 것이 원칙.
(3) 프로그램 진행 능력 개발
* 교육생은 진행자의 말하는 모습이나 태도에서 그 진행자의 지식수준과 경력을 민감하게 간파하게 된다.
① 마이크 사용법:
- 얼굴이나 입을 가리지 않고
- 입에서 10-15cm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잡는다.
② 바람직한 의자 배치: 교육장 특징에 따라 의자 간격을 달리하여 적정 공간을 마련.
③ 위치:
- 대규모일 경우(100명 이상): 단상 중앙, 교탁 앞이나 옆에 서서 진행.
- 소규모일 경우(30명~50명) : 교육생 중앙 앞에 다가서서 진행.
- 회합식일 때(20명~30명) : 교육생 앞에 다가서서 진행
④ 행동(동작)지시 및 전개:
- 모든 행동(동작)지시에는 예령과 동령이 있어야 한다.
- 동작은 크게, 구분동작으로 시범
- 교육생과 진행자의 동작은 반대
⑤ 문제 교육생의 처리
- 진행자의 요구에 따라하지 않을 때 : 무시, 의도적인 박수로 격려, 주의 환기
- 잘난 척 하는 사람: 무시, 의도적인 박수와 칭찬
⑥ 진행 중 동작이나 방법이 틀렸을 때:
- 그냥 통과
- 정중히 사과
12-2 프로그램 평가 (1)
1. 프로그램평가의 의미
1) 평가의 개념 및 종류
* 평가는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검사나 측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의 특성을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여 평가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란 프로그램이 설정한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학습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학습자들의 학습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확인하고 가치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평가 결과는 이후의 정책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원래의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학습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확보할 수 있고, 피드백을 통해서 후속프로그램에 대한 개선 및 학습자들에게 학습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 평생교육정책이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학교교육에서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의 반응이나 소감을 분석해서 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1) 평가수준 및 범위에 따른 구분
① 교육평가
② 교육기관 평가
③ 교육과정 평가.
④ 수업평가
(2) 평가목적에 따른 구분
① 목표중심평가
② 의사결정중심평가
③ 가치판단중심평가
(3) 평가시기에 따른 구분
① 진단평가
② 형성평가
③ 총괄평가
(4) 평가대상에 따른 구분
①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②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③ 교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5)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① 상대평가
② 절대평가
(6) 양(정량)적 평가와 질(정성)적 평가
① 양적 평가:
- 평가결과를 수량화하는 방법.
-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가설을 설정하고 객관도, 타당도를 활용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증명한다.
② 질적 평가:
-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참여관찰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자의 주관적인 해석으로 의미를 파악한다.
- 평가자의 겸손한 자세와 피평가자의 논리와 상황 위주로 평가를 실시하지만(장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소량만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결과를 객관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7) 인지적 특성 평가와 정의적 특성 평가
① 인지적 특성 평가
② 정의적 특성 평가
2) 평가의 중요성
* 교육평가는 교육기관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합목적적인 활동인 동시에 교육기관 생존을 위하여 필요불가결한 활동.
(1)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2) 교육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고 명료화할 수 있다.
(3) 교육의 효과 증대와 질적 수준 향상을 기할 수 있다.
3) 교육평가활동 시 고려할 사항
(1) 측정 대상의 불명확성에 따른 어려움
(2) 측정방법이나 도구의 불안전성에 따른 어려움
(3) 측정의 간접성에 따른 어려움
(4) 결과의 수량화에 따른 어려움
(5) 효과의 지연에 따른 어려움
(6) 상황의 가변성에 따른 어려움
2. 프로그램 평가모형
1) 목표중심 평가모형(Tyler)
(1)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2) 교육목표는 수업계획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3) 교육목표는 평가기준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4) 교육의 성공 여부는 목표의 성취 정도에 따라 판정되어야 한다.
2) 결과중심 평가모형(D. Kirkpatrick, 4수준 평가모형)
* 커크패트릭(D. Kirkpatrick)의 결과중심 평가모형은 평가절차와 정보분석상의 편의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1) 반응평가
(2) 학습평가
(3) 행동평가
(4) 결과평가
(5) 결과중심 평가모형의 장단점
① 평가절차와 정보분석상의 편의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어렵다.
③ 평가모형의 준거(반응-학습-행동-결과) 간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다.
3) 의사결정중심 평가모형(D. Stufflebeam, 1968. CIPP모형)
* 평가는 개선목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스터플빔, 1968).
* 의사결정자에게 계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초기 결정에 대한 재검증, 프로그램의 여러 상황에 대한 평가, 의사결정과 평가 간의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
(1) 상황평가(Context Evaluation)
(2)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3)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4)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5) 의사결정중심 평가모형의 장단점
① 의사결정권자에게 계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초기 결정에 대한 재검증을 가능하게 해준다.
② 기존의 평가모형에 비해 평가대상의 폭이 넓고, 프로그램의 여러 상황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의사결정과 평가간의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③ 평가자가 주요한 가치판단을 의사결정자에게 위임함으로써 가치판단을 회피한다.
④ 평가가 너무 복잡하며 완벽하게 실천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4) 가치판단중심 평가모형(R. Stake,1967)
(1) 평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술과 판단으로 규정.
(2) 평가는 의뢰인의 요구에 답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선행조건, 진행과정, 산출결과를 기술해야 한다.
(3) 의도한 결과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효과나 우발적인 결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평가자는 최종 결론을 독자적으로 내리지 말고 관련자들의 판단을 반영하여야 한다.
(5) 일상생활을 통해서 수시로 인과관계를 관찰하고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을 통한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 강조.
5) 가치판단중심 평가모형의 장단점
① 평가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기술적 자료와 판단자료를 구분하고 그 관계를 중시하며, 평가에서 판단의 역할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
② 지나치게 이상적이며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을 개발하기 어렵고, 충분하게 기술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복잡한 과정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
13-1 프로그램 평가 (2)
1.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 및 절차
1) 평가과정 설계
(1) 평가과정 설계 시 고려할 점
- 어떤 목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가?
- 평가 요구자와 핵심 관련자는 누구인가?
- 어떤 접근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는가?
- 특별히 고려할 점은 무엇인가?
- 중요한 평가준거와 기준은 무엇인가?
- 평가자원은 무엇인가?
2) 평가방법 선정 및 평가도구 개발
(1) 평가방법 선정
평가방법은 프로그램의 목표, 학습내용과 수준(인지적, 정의적, 심리 운동적 기능), 집단의 규모나 시설 여건, 학습자 특성(언어, 연령 등), 평가비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논평, 녹음과 녹화에 의한 방법이 있다.
(2) 평가도구 개발
- 타당성
- 신뢰성
- 객관성
- 실용성
(3) 평가도구의 예
① 학습자의 반응 및 태도면
- 학습자 반응조사 질문지(평정형)
- 학습자 반응조사 질문지(개방형)
- 학습자 반응조사 질문지(양자선택 및 부분적 개방형)
② 지식 및 기능의 이해면
* 학습자 능력수준 평정척도 : 교수자나 평가자가 프로그램 도중에 관찰한 결과를 주어진 문항에 따라 반응하도록 구조화한 것으로, 이는 학습내용의 이해 및 성취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학습결과의 적응면
* 학습결과 적용 평가 질문지 : 질문내용은 학습내용이 자신들의 업무수행에 어느 정도 유용한 것이었나를 파악하기 위한 것인데, 업무수행결과와 생산실적 등을 바탕으로 평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3)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
(1) 자료수집 시기 및 장소
① 프로그램 시작 전
② 프로그램 진행 중
③ 프로그램 종료 후:
④ 종료 후 시일이 경과한 후
(2) 자료수집 지침
① 질문지나 논평은 익명으로 한다.
② 분명하고 정확한 안내문을 제시한다.
③ 면접, 토론, 관찰은 평가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어야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④ 자료수집 형식이나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적절한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⑤ 시험이나 휴일 직전이나 직후에 정보가 수집되어서는 안 된다.
⑥ 학습자들이 교수자와 학습내용에 익숙해질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 후에 자료가 수집되어야 한다.
⑦ 남을 의식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정보가 수집되어야 한다.
(3) 자료분석
- 질문지 분석
- 면접결과 분석
- 관찰결과 분석
- 논평결과 분석
- 녹음과 녹화결과 분석
4)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1) 평가결과 보고의 목적 설정
- 프로그램 관련자 및 평가자의 책임감을 보여주기 위하여
- 프로그램의 정당화 및 타당화를 위하여
- 프로그램 관련자의 교육과 계몽을 위하여
- 업적 보존 및 기록을 위하여
- 대중의 지지나 후원을 얻기 위하여
- 관련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위하여
-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 평가 목적, 보고 시기, 보고 대상에 따라 보고의 내용, 형태, 보고서 양식, 내용 제시 방식 등이 달라진다.
(2) 보고서의 형태 및 내용
① 평가결과보고서의 구성요소
- 평가의 근거와 목적
-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목적, 대상, 내용, 활동 안내
- 평가대상의 내용 및 강조점
- 평가자료 수집방법 및 절차
- 평가결과의 제시
- 평가적 판단 결과, 강점과 약점, 제한점 등
- 권고 및 제언
② 평가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 평가목적에 적절한 내용의 선정
- 특정한 편견 없이 공정하고 균형있는 내용의 선정
- 다양한 평가관련자의 다양한 관점 수용
- 결과보고 대상자가 이해하기에 용이한 간편하고 쉬운 용어의 사용
- 애매모호한 점이 없는 명료한 진술
- 보고서 독자의 반응(피드백)을 유발 시킬 수 있는 전략의 사용
- 전반적인 개요를 제시하여 평가결과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
- 주요내용의 간략한 요약을 제시
- 독자에게 필요한 안내의 제시
(3) 보고시기 및 보고 대상자 결정
- 평가 담당자가 직접 브리핑 형식으로 보고할 대상, 보고서만을 제출할 대상, 보고서 내용 중 일부만을 발췌하거나 요약해서 공고 형식 혹은 기사화해서 보고할 대상을 사전에 결정.
- 평가요구자가 요청하는 시기에 적절하게 보고할 수 있는가?
- 필요한 경우에만 경제적으로 보고할 수 있는가?
- 예상치 않은 특별보고 요청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가? 등을 고려한다.
(4) 효과적인 결과보고 전략
- 서면보고,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를 이용
- 보고서 우송, 소책자, 뉴스레터 등의 배포
- 회의나 집단토의 또는 간담회를 이용
- 청문회,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
(5) 보고서 활용방안
- 평가결과 보고 후 관련자들의 근무 태도나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 평가결과를 자신의 업무 수행에 적용하고 있는가?
-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에 변화가 있는가?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조사하여 활용하면 프로그램 개선과 평가활동의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13-2 프로그램 실습 및 사례 (1)
1. 프로그램개발 워크시트
* 프로그램개발 ADDIE모형 전개과정
2.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1단계 : 프로그램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1. 프로그램의 주제: 영아기 첫 자녀를 둔 부모교육
2. 프로그램개발을 요청한 사람의 의도
3. 프로그램 필요성
4.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
5. 기존 유사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와 차이점
6. 유사 프로그램의 효과
7. 유사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해결 가능성 검토 및 수정 보완
8. 프로그램의 예상효과와 장애요인
2단계 : 기관 내부 / 외부 환경분석
1. 프로그램 실시 기관의 조직 분석
1) 기관: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2)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의 운영방침
3) 기관의 상징
4) 기관구성
5) 직원현황
6) 기관 위치
7) 인구적 특성
3단계 : 잠재적 학습자 분석
1. 잠재적 학습자 집단의 개인적 특성
2. 잠재적 학습자 집단의 유사점
3. 잠재적 학습자 집단의 차이점
4단계 :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1. 요구 진단 목적
2. 요구조사 대상
3. 요구조사 방법 선정 및 실시
4. 요구조사 결과 정리
5.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5단계 :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
1. 확정된 요구에 대한 교육목표(최종목표, 중간목표, 하위목표) 진술
6단계 : 프로그램 내용, 교육방법, 매체 선정
1. 각각의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내용, 활동, 소요시간
2. 선정된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
3. 선정된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을 실현하기 위한 학습매체
4. 학습시간
7단계 : 자원 배분
1. 인적 자원 : 교수자, 자원봉사자, 운영관리 스텝 등
2. 물적 자원 :
1) 프로그램 실시 요건
2) 필요한 교수매체 : 기자재, 프로젝터, 노트북, 책상/의자, 강의에 나눠줄 프린트물, 팜플렛 등
3) 장소의 요건
4) 좌석의 배열
3. 재정자원
1) 프로그램 진행 예산안
2) 수입원 조사
① 정부의 지원
② 수강료
3) 수강료 결정
8단계 : 마케팅과 홍보
1. 홍보 대상
2. 홍보 목적
3. 목표집단의 학력 수준
4. 목표집단의 거주지역 분석
5. 홍보 예산
6. 홍보 방법
14-1 프로그램개발 실습 및 사례 (2)
1. 프로그램의 개요
1) “영아기 첫 자녀를 둔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내용
2)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를 통하여 나타난 프로그램 개발자의 의도
3) 프로그램 구성
4) 궁극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
2. 프로그램의 분석 방향 및 관점
1) 프로그램의 구성적인 측면
(1) 기존 유사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결과
(2) 기관 내·외부 환경 분석 결과
(3) 잠재적 학습자 분석 결과
(4) 잠재적 학습자집단에 대한 요구진단 및 조사도구의 적합성 검토
(5) 요구조사·분석 결과 및 요구 우선순위 선정 과정의 합리성
* 요구조사·분석 결과 정리
- 영아의 발달단계 알기
- 부모역할의 중요성 알아가기
- 부부의 관계와 역할 향상하기
-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보
(6) 확정된 요구에 대한 교육목표 설정과 진술의 적합성
(7) 설정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학습매체, 교육시간의 적합성
* 분석결과
- 확정된 교육목표와 설정된 교육목표를 일치시킬 필요 있음.
- 자녀양육 정보습득을 위한 교육시간 및 교육내용 추가 필요.
- 각 차시별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법 보완 필요.
- 학습매체 및 보조자료 보완 필요
2) 프로그램의 운영적인 측면
(1) 자원배분의 적절성
* 인적자원 확보 및 배분
* 물적자원 확보 및 배분
* 재정자원 확보 및 배분
(2)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의 적합성
* 홍보 대상 : 목표집단, 잠재적 학습자 집단
* 홍보 방법 : 현수막, 포스터, 팜플렛
* 홍보 매체 : SNS, 지역신문, 자치단체 게시판 등
(3) 유사(경쟁)프로그램과의 관계성 및 대상자집단의 경제수준을 고려한 수강료 전략의 적절성
(4)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평가시기의 적절성
* 평가방법
* 평가도구
* 평가시기
(5) 보고방법 및 내용의 적절성
* 보고방법
* 보고내용
* 보고시기
3. 분석관점 및 분석결과(세부항목별 5점 만점)
14-2 프로그램개발의 전망과 과제
1.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 전망과 과제
* 1999년 제정된 평생교육법에서 ‘사회교육전문요원’의 명칭을 ‘평생교육사’로 변경하고
* 평생교육사 양성관련 교과목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을 독립 과목으로 설치.
* 2007년 개정된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이 평생교육사 양성의 필수과목으로 더욱 강화됨.
1) 사회교육법 체제에서의 연구 동향 및 과제
*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야는 1982년 사회교육법 제정을 위한 논의과정인 1970년 후반부터 관련 저서와 논문이 본격적으로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2) 평생교육법 체제에서의 연구 동향 및 과제
(1) 문민정부의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제안한 교육관계법령 개편작업으로 종전의 교육법을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으로 분리 제정하고, 사회교육법을 평생학습법으로 대폭 강화.
(2) 평생학습법 제정 작업은 1999년 8월에야 평생교육법으로 새 체제를 갖추게 됨.
(3) 평생교육사 자격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2학점에서 3학점으로 강화되었으나, 2008년에 최초로 시행한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의 교육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론’ 관련 과목은 제외되어 있다. 추후 시정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체제 전망과 과제
1) 사회교육법 체제에서의 지원체제 동향과 과제
* 문민정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신 직업교육체제 확립을 위한 전담 추진기구로서 1997년 10월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설립되어 직업교육과 자격제도 등과 관련된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업무를 수행.
2) 평생교육법 체제에서의 지원체제 변천과 과제
(1) 1999년 제정 평생교육법 체제
① 1999년 교육부는 사회교육법을 평생교육법으로 전면 개편하는 과정에서 ‘중앙평생교육원’을 신설하고 전국의 평생교육을 총괄하는 기능과 함께 범국가적 종합평생교육프로그램기획, 평생교육연수, 평생교육 종합연구, 평생교육 학술자료 정보센터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함.
② 지방의 평생교육 전담 지원기구 설치 및 운영은 위의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정보센터와 지역 평생학습관 설치 운영을 명문화함으로써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 [평생교육 전담·지원기구 및 역할]
* 2000년 평생교육센터 개설 이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이전까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련 추진사업 내용.
[평생교육센터의 프로그램 관련 추진사업 현황]
(2) 2007년 개정 평생교육법 체제
①) 2007년 평생교육법 개정의 특징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전담하는 평생교육진흥원,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관으로 이어지는 평생학습 추진기구를 강화한 점.
② 2008년 2월 15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개원 : 한국교육개발원의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의 업무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수행해 오던 독학학위 검정센터 업무를 통합·수행하는 기관으로 발족.
③ 시·도지사로 하여금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을 설치 또는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시·도교육감보다 시·도지사에게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활성화를 요청. [평생교육 추진전담기구별 역할]
3.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1)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양성체제 강구
2) 우수 프로그램 발굴 및 포상 강화
3) 평생학습계좌제 추진과 연계방안 모색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주차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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