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2018년도 벌써 1월 말에 들어서고 있는데 또 다시 몰아치는 한파가 매섭다. 갑가지 추워지는 날씨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이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자동차 배터리 상태 확인방법

 

 

 

 

▷ 자동차 배터리 상태 확인 방법, 배터리 충전시간 : https://barista7.tistory.com/173
▷ 다용도 자동차 점프 스타터(EPS K24), 긴급시동/대용량 보조배터리 구입 후기(해외배송) : https://barista7.tistory.com/3520

 

 

 

 

 

 

자동차 배터리 상태 확인방법

 

 

아침 출근길에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난감했던 기억이 한번쯤은 있을것이다. 어제도 새벽 출근길에 한파때문에 자동차 시동이 걸리 않아서 애를 먹었다. 긴급출동서비스를 받아서 해결했지만 이렇게 추운날에는 다른곳에서도 서비스요청이 많아서 시간도 오래 걸리기도 한다.

 

자동차의 배터리 수명은 차량의 운행 환경이나 관리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3년에 50,000km라고 한다. 영업용 자동차의 경우 운행하면서 배터리 충전을 하기 때문에 단거리 출퇴근용으로 주행시간이 많지 않고, 주차된 시간이 많은 차량이 방전 자주 된다. 그리고 여름이나 초가을에는 오랜기간 주차 된 자동차도 시동은 쉽게 걸 수 있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져서 배터리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될때에는 몇번 시동을 하다보면 완전히 멈추어 버리게 된다.

 

3년이상 사용했거나, 방전 경험이 있는 배터리의 경우에는 특히 추운 겨울철에 방전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그렇다고 배터리를 무작정 교체하기에는 돈이 들기때문에 배터리 상태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운전석쪽에 보면 본네트를 열수 있는 레버가 있을 것이다. 레버를 당겨서 본네트를 열어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면된다.

 

 

 

 

 

 

 

 

 

가끔씩 본네트를 열어보긴하지만 청소를 하지 않아서 엔진룸 내부에는 먼지가 많이 쌓여있다. 배터리 상태는 사진에서처럼 전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녹색이면 전지상태가 정상이고, 검정이면 충전부족이다, 흰색이면 점검하거나 교체를 해야 한다.

 

 

 

 

 

 

 

 

 

 

 

 

 


아래사진은 현재 검정색으로 충전이 부족한 상태이다. 최근차량들은 대부분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어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면 검정색으로 나올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배터리 상태 확인을 잘해야 한다. 만약에 흰색이 경우에는 정비를 받거나 교체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비상시를 대비해서 트렁크에는 항상 점프선을 준비해 두는것이 좋다.

 

 

 

 

 

 

 

 

 

자동차 배터리의 충전시간


자동차 배터리의 충전시간은 방전이 얼마나 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시간예측은 어렵다. 보통은 방전된 차량에 점프를 한후 20~30분이나 1시간 정도 운행을 해서 충전이 다 된 경우에는 10% 미만의 아주 조금 방전이 된 경우이다.

 

심한 경우에는 점프를 한 후 2~3시간을 운행을 해도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 방전이 심하게 된 경우인데, 이럴때에는 배터리를 탈거해서 자동차 배터리 전용 충전기로 충전을 해야 한다.

 

 

 

 

충전시간은 충전전류 용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좀 여유 있게 충전하면 2~3시간에서 길게는 2~3일 정도 하는 경우도 있다. 요즘은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용 배터리 충전기들이 많이 있으니 구매해서 집에서 사용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방전이 되지 않도록 블랙박스의 상시전원을 꺼두는것도 한가지의 방법이다.

 

 

 

 

배터리 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긴급한 상황에 방전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자.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