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토지나 건물(주택, 아파트) 등의 부동산을 매입하게 되면 취득세를 납부해야한다.


부동산에 대해서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 이번에는 취득세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포스팅 한다.

 

 

 

 

 

 

부동산 취득세, 롯데 L.Point(엘포인트)로 납부하는 방법

 

 

 

 

 

 

 

법무사를 통한 등기 대신에 셀프 등기를 하면서 법무사 수수료를 절감하고, 취득세를 롯데상품권을 할인받아서 구매하여 L.Point로 전환하여 납부한다면 좀 더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셀프등기 관련글

 

 

 

 

 

 

 

 

 

 

 

 

 

 

 

 

롯데상품권을 L.Point로 전환하는 방법

 

취득세 납부 방법은 은행, 신용카드 등의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가운데 L.Ppoint를 활용하는 방법이 핫 하다고 한다.

 

 

 

롯데상품권 구매 → L.Point로 전환 → 롯데카드(L.Point) 취득세 납부

 

 

 

 

 

 

롯데 상품권을 대량으로 현금 구매시 액면 금액보다 약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상품권 판매업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1.8%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서울에서 상품권 할인판매하는 곳으로 잘 알려진 곳은 명동에 위치한 '모두환전/모두티켓' 이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일산(상품권 뱅크), 안양(상품권가게) 등이 있는데, 지방에도 상품권 할인판매처들이 있을것이다.

 

상품권판매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1.7 ~ 1.9%라고 나와있지만, 대체로 1.8%에 할인 판매하고 있다.

 

 

 

 

 

 

 


1.8% 할인이 적다고 느껴질수도 있는데, 수도권지역 아파트나 주택 중 6억넘는 부동산을 거래하면 2%의 취득세를 내야한다.

 

2%의 취득세를 계산해보면 1200만원이나 되는데, 1200만원에서 1.8% 할인이면 216,000원이나 된다. 이 방법으로 납부하면 20만원이 넘는 돈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이렇게 절감을 할 수 있다보니 롯데상품권을 구매후에 엘포인트(L.Point)로 전환하게 되는 것이다.

 

구매한 상품권은 롯데백화점 상품권 센터로 이동하여 엘포인트(L.Point)로 전환해야 한다.

(L.Point 전환업무는 롯데카드에서 가능)

 

 

 

 

 

 

 

 

롯데상품권의 L.Point 전환은 1인당 월한도가 500만원까지 포인트로 전환을 할 수 있다.

 

 

취득세가 1000~2000만원 정도의 수준이라면 가족과 합산하는 방법도 있다.

가족과 포인트 합산시에는 L.Point 가족합산 등록, 해제 신청서를 작성하고,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포인트 가족합산이 되면 가족수대로 포인트 충전이 가능하다. (500만원X가족수)

 

 

그 밖에도 제휴사 상품권, 캐시, 포인트를 L.Point로 전환할 수 있다.

 

 

 

 

 

 

 

 

 

 

 

 

 

L.Point로 취득세 납부 방법

 

이렇게 적립된 L.Point 는 위택스(Wetax) 또는 서울은 이택스(Etax)를 통해서 취득세 납부에 사용하면 된다.

위택스 홈페이지 카드 납부 방법 선택시 신용카드와 포인트 납부가 가능하다.

 

 

 

위택스 홈페이지 : https://www.wetax.go.kr/main/

 

 

 

 

 

 

결제방법에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의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서울 ETAX 홈페이지 : https://etax.seoul.go.kr/

 

 

 

 

 

롯데카드에 보면 신용, 체크, GIFT, 포인트 납부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다.

 

 

 

 

 

상품권구매하고, 다시 L.Point로 전환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1.8%를 절감할수 있다면 해볼만한 방법이다.


지금당장은 아니더라도 부동산 거래를 할때 고액의 취득세 지출이 예상 된다면 가족명의로 매달 조금씩 전환해서 가족카드에 적립해두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다. 집 값이 많이 올라 취득세를 1천만원이 넘는 경우가 많은데, 엘포인트(L.Point)로 취득세 결제시에 카드결제 한도를 취득세 만큼 올려놓아야 한다.

 

 

취득세 결제는 일회성이고 취득세 납부라고 얘기하면 롯데카드에서 금방 한도를 올려줄 수 있지만, 막상 취득세 내는 순간 한도 초과가 되면 당황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취득세 납부전에 미리 카드한도를 확인하고 취득세 만큼 올려 놓는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시중에서 사용중인 다른 카드들 포인트 납부가 되지만 롯데카드가 롯데상품권의 포인트 전환 때문에 엘포인트 납부가 인기 있는것 같다.

 

 

 

 

 

 

 

 

 

 

 

신용카드 취득세납부 무이자할부

 

취득세 납부 시 무이자 할부 행사하고 있는 카드 종류들이다. 위택스와 이택스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2018.06 기준)


카드사 사정에 따라 무이자 할부 변경될 수 있으니 위택스,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혹시 카드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지방세를 카드납부를 선택 한다면 이점은 알아두길 바란다. 지방세는 카드결제를 해도 카드이용한도에는 누적되지만 카드포인트는 적립이 안된다.

 

 

1. 위택스 18년 6월 신용카드 할부행사 안내

 

 

 

 

 

2. 이택스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안내

 

 

 

 

 

 

 

지금까지 롯데상품권으로 L.Point(엘포인트) 전환하고, 롯데카드부동산 취득세를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