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는 매주 월요일 0시에 출제가 된다. 퀴즈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주일간 풀 수 있고, 최대 30 포인트리를 받을 수 있다.

 

퀴즈의 정답을 맞추면 포인트리가 지급이 되는데, 틀릴 경우에는 지급이 안된다. 한번 밖에 기회가 없으니 정답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제출을 해야 한다.

 

적립된 포인트리는 유효기간은 5년으로, 유효기간이 지나면 소멸이 된다.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적립된 유효기간도 길고 활용할 방법이 많아서 유용한 포인트다.

 

포인트리는 현금화 할 수 있다데 KB국민은행의 본인계좌로 포인트리를 입금하는 것이다. 그밖에 KB국민은행 ATM을 통해 출금,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출금이 있다.

 

 

 

 

★ 리브메이트 추천코드 : JY6R1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182회차 문제 및 정답(21.03.01 ~ 21.03.07)

 

 

 

 

 

 

 

 

★ 신한 페이판 추천코드 : F64FBFA
▷ 신한 페이판 추천링크 : 》》》》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 182회차 일반상식퀴즈
- 기간 : 2021. 03. 01(월) ~ 2021. 03. 07(일)
- 최대 포인트리 30

 

 

 

◇ 문제1 :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 경제 구조의 변혁을 무엇이라 하나요?

 

 

▶ 보기/힌트 : 명예혁명, 산업혁명, 청교도혁명

 

 

=

 

 

 

 

▶ 정답 : 산업혁명

 

 

 

<해설>
★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 産業革命)
-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상의 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 경제 구조상의 변혁
- 농업과 수공업 위주의 경제에서 공업과 기계를 사용하는 제조업 위주의 경제로 변화하는 과정.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어 세계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산업혁명은 철과 같은 새로운 소재의 사용, 새로운 에너지원의 이용, 새로운 기계의 발명, 공장제 생산조직체의 발달 등을 통해 상품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으며, 도시화와 노동운동의 발달을 가져왔다.

★ 청교도혁명(Puritan Revolution)
- 국에서 의회세력과 군주정세력 간에 발생한 싸움(1642~51). 청교도혁명이라고도 함.

 

 

 

=

 

 

 

 

 

 

 

 

 

 

 

 

 

◇ 문제2 :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 왕수인이 이룩한 신유가철학은 무엇일까요?

 

 

▶ 보기/힌트 : 주자학, 성리학, 양명학

 

 

=

 

 

 

▶ 정답 : 양명학

 

 

 

<해설>
★ 양명학(陽明學)
-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명나라 초기 진헌장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법을 버리고 정좌를 통해 사색한 끝에 심학의 원리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헌장의 심학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으며, 심학은 왕수인에 의해 대성되었다. 왕수인은 "심은 곧 이이다. 천하에 심외의 일이 있고, 심외의 이가 있겠는가"라는 주체적인 자각에서 심즉리가 정립되었다고 했다. 그는 지행합일설을 주장하고, 저양 이후 정좌를 가르쳤으며, 강우 이래로 비로소 치양지 3글자를 제시하여 본체를 바로 지적했다. 흔히 왕수인의 교가 삼변했다고 하는데, 이는 지행합일설-정좌-치양지설로의 변화를 말한다. 양명학은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해 완성된다.

★ 성리학(性理學)
- 남송의 주희에 의해 성리학의 집대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성리학을 주자학이라고도 한다.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운동을 이와 기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것에 의해 우주 만물이 생성되며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기에 의해 구성되는 우주 만물은 차별성·등급성을 가지며, 결국 자연·인간·사회가 모두 위계질서를 갖는 것이다. 이의 개념은 인간과 사물의 원리적 보편성을 설명하는 범주이다. 성리학에서 강조하는 이의 내용은 삼강오상을 비롯한 유교적 윤리도덕이었으며, 관료제적 통치질서, 신분계급적 사회질서, 가부장제적·종법제적 가족질서를 포함하는 명분론적 질서였다. 성리학은 명분론적 질서를 합리화하는 사상체계였으며, 명분론적 질서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모든 인간의 도덕적 의무라고 했다.

 

 

 

=

 

 

 

 

 

 

 

 

 

 

◇ 문제3 : ◇ 문제3 : 영국의 경험론 철학자 베이컨이 구분한 4개의 우상 가운데 개인적인 취미,성격,환경에서 오는 편견을 가리키는 것은 무엇일까요?

 

 

▶ 보기/힌트 :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

 

 

=

 

 

 

 

정답 : 동굴의 우상

 

 

 

<해설>
★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 16~17세기 영국의 정치인. 연설가이자 제임스 1세의 대법관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사상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을 정당하게 지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저서인 <신 오르가논>에서 인간이 지식을 추구할 때 범할 수 있는 오류에 관한 심리적 요인으로 우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이것을 네 종류로 나누어 설명했다.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추론이 아닌 실질적인 관찰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학문을 분류하고 지식을 체계화하고자 했다.
- 프랜시스 베이컨은 4가지 우상을 구별했다. 첫째, 종족의 우상은 인류에게 공통적인 지적 결함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어떤 탐구 영역에는 실제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질서가 있다고 가정하는 지나친 단순화 경향이 있다.
- 둘째, 동굴의 우상은 개인의 지적 특성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사물들 사이의 유사점에 더 주목하고 또다른 사람은 차이점에 더 주목한다.
- 셋째, 시장의 우상은 언어와 관련된 오류이다. 예컨대 일상 언어에서 고래와 물고기처럼 기본적으로 다른 것이 비슷한 것으로 분류되는가 하면, 얼음·물·수증기같이 기본적으로 비슷한 것이 다른 것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 넷째, 극장의 우상이란 잘못된 철학체계를 가리킨다. 베이컨은 감각의 역할을 무시한다고 본 인문주의자들의 철학체계를 그 예로 들었다. 정통 스콜라 철학에 대한 베이컨의 공격은 매우 원색적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과학은 직관적으로 자명한 전제에서 결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프랜시스 베이컨은 그 전제들이 자명하지도 않고 반박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

 

 

 

 

 

[사진 출처] 리브메이트 캡쳐

 

 

 

 

Liiv Mate,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앱테크, 퀴즈정답, 추천코드, 순우리말, 사자성어, 신조어

 

 

 

 

 

 

 

 

 

 

 

앱테크, 용돈벌이 추천앱

 

 

〔 금융관련 앱 〕



〔 암호화폐 관련 앱 〕



〔 걷기, 퀴즈 관련 앱 〕



〔 설문 관련 앱 〕



〔 쇼핑 및 기타 〕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는 매주 새롭게 찾아갑니다. 퀴즈 풀고 30포인트 받아가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