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사무원으로 위촉되어 개표에 참여하였다. 코로나 때문에 내심 걱정이 되었지만, 다행히 아무런 문제 없이 업무를 마쳤다.

투표당일 조금 일찍 도착해서 어느 부서로 배치되었는지 확인하고 사전교육을 받았다. 지난 선거에서는 개함부에 배치되었었는데, 이번에는 심사/집계부로 배치되었다.

투표용지는 「개함부 → 투표지분류기운영부 → 심사/집계부 → 위원/위원장」 순으로 거쳐서 집계가 되는데, 심사집계부는 미분류된 투표지의 유효 또는 무효 투표를 가리고, 분류기로 부터 나온 투표수를 집계한다.

조금 더 신경쓰이고, 개함부보다 늦게 끝나지만 일하기는 편하였다. 역시 개표사무원은 단기 꿀알바다. 다음 선거에서도 기회가 되면 개표사무원 신청을 해야 겠다. 개표사무원을 하면서 했던 업무와 받은 수당 등을 후기로 남긴다.

 

 

 

 

 

▶ 개표사무원
- 개표사무원 등록
- 개표사무원 업무 분류
- 심사/집계부 후기
- 개표사무원 수당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사무원(심사/집계부) 업무 후기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권자 개표참관인 신청방법, 수당 : https://barista7.tistory.com/2323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사무 및 교육 안내문, 개표사무원 수당 : https://barista7.tistory.com/2409

 

 

=

 

 

 

 

 

 

 

 

 

 

 

 

 

개표사무원 등록

 

 

- 개표장소에 도착하면 등록을 하고, 자신이 맡은 업무를 확인해야 한다. 개표는 개함부, 투표지분류기운영부, 심사/집계부로 나뉘는데 이번에 맡은 업무는 심사/집계부 였다.

-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장갑, 얼굴가리개를 개인별로 지급받았다. 개표가 끝날때까지 마스크, 장갑, 얼굴가리개를 착용하고 있어야 해서 조금 불편하고 답답했다.

 

 

 

▶ 개표장소 도착

 

 

 

 

 

▶ 개표사무원 지급품목

 

 

 

 

 

▶ 개표사무원 부서별 명단 확인

 

 

 

=

 

 

 

 

 

 

 

 

 

 

 

 

 

개표사무원 업무 분류

 

 

- 많은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부서별 명단을 확인하고 자신의 자리 찾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개표사무원 교육이 끝나고 난후 저녁식사는 개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대신 식사제공이 없기 때문에 식비는 별도 지급된다.

 

 

1) 개함부
- 개함부는 사전투표소나 일반투표소의 투표지를 종류별로 가지런히 정리하는 업무를 한다. 이렇게 정리된 투표지는 투표지분류기운영부로 보낸다.

 

 

 

 

 

2) 투표지분류기운영부
- 투표지분류기운영부는 개함부로부터 받은 투표용지를 투표지 분류기에 넣고 각 기호에 따라 분류를 한다. 분류되지 못한 미분류 투표용지는 심사/집계부로 보낸다.

 

 

3) 심사/집계부
- 심사집계부는 미분류된 투표지의 유효 또는 무효 투표로 가리는일, 분류기로 부터 나온 투표수를 집계하는 부서이다.

 

 

 

 

 

4) 개표참관인
- 개표참관인들은 개표가 잘이루어지는지, 미분류된 투표지를 잘 분류하는지 지켜보고 관찰한다.

 

 

5) 위원/위원장
- 각 단계를 거치 투표지의 집계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위원들과 위원장의 검토를 받고 팩스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보내게 된다.

 

 

 

 

 

 

 

 

심사/집계부 후기

 

 

- 투표용지는 「개함부 → 투표지분류기운영부 → 심사/집계부 → 위원/위원장」 순으로 거쳐서 집계되는데, 심사/집계부에서는 아래의 순서로 일을 한다.

 

 

① 분류된 정당/후보자 투표지(100매 단위)를 투표지심사계수기 위에 올려놓는다.
② 수동계수로 설정한 경우, '시작' 버튼을 눌러 투표지를 통과시킨다.
③ 타 정당/후보자 투표지 및 무효투표지 혼입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한다.
④ 100매 묶음의 매수를 재확인한다.
⑤ 이상이 없는 경우, 100매 단위로 고무밴딩한다.
※ 위 ① ~ ⑤의 동일한 절차를 반복하여 분류된 모든 정당, 후보자 투표지를 육안으로 심사, 확인한다.
※ 투표지분류기에서 100매 단위로 고무밴딩되지 않은 투표지는 투표지심사계수기를 이용하여 100매 단위로 고무밴딩한다.

⑥ 심사, 확인이 끝나면 투표구 단위로 정당/후보자별 득표수를 집계하여 유효투표집계선을 작성하고 해당 정당, 후보자의 투표지 맨 위에 올려 놓는다.
⑦ 정당, 후보자별로 구분되게 투표지 운반용기에 담아 책임사무원에게 인계한다.

 

 

 

 

 

- 투표지분류기에서 넘어온 투표지에 타 정당 및 후보자 투표지가 잘못 들어간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계수기로 100장 단위로 확인한뒤 고무밴딩하고 득표수를 집계한다. 그리고 무효투표지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예상보다 다양한 형태로 많이 나왔다.

 

 

 

 

 

- 하는일은 개함부로 배치되었을때 보다 한결 편하였지만, 심사/집계부가 개표의 후반부 일을 하다보니 개함부, 투표지분류기운영부 보다 일이 늦게 끝이 났다. 개표결과가 나올때 끝난다고 보면된다.

 

 

 

- 하는일은 개함부로 배치되었을때 보다 한결 편하였지만, 심사/집계부가 개표의 후반부 일을 하다보니 개함부, 투표지분류기운영부 보다 일이 늦게 끝이 났다. 개표결과가 나올때 끝난다고 보면된다.

 

 

 

 

 

 

 

 

 

개표사무원 수당

 

 

- 이번 개표사무원 수당은 4월 20일에 신청시에 기재하였던 계좌로 입금되었다. 수당 126000원 입금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132000원이 입금되었다. 어째서일까 계산해보았는데 아마도 식비 6000원이 추가된것 같다.(56000원 x 2일 = 112000원)

 

 

 

※ 선거관리위원회법 시행규칙 [별표 4] 수당기준표(제12조 제1항 제2호 관련)

 

 

 

 

- 수당/식비 : (50,000원+6000원)×2일(24:00를 넘길경우 2일치 수당 지급)
- 귀가여비 : 20,000원
- 총계 : 132,000원

 

 

 

▶ 개표사무원 수당 입금 내역

 

 

 

 

 

 

 

 

이상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사무원 심사/집계부 업무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