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자원봉사는 자발, 자주, 자유의지라는 뜻의 라틴어(Voluntas)에서 유래되었고, 자원봉사활동(Voluntarism)이란 개인 및 단체의 자발적 참여와 대가없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사회에 시간과 재능을 제공하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는 사람을 자원봉사자(Volunteer)라고 한다.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할 경우 주어지는 혜택이 자원봉사 실적인증서 발급, 표창수여, 상해보험가입, 자원봉사자 배지 수여 등의 몇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자원봉사자 배지 수여에 대해 알아보겠다.

 

 

 

 

 

VMS 우수자원봉사자 배지 신청방법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게 되면 자원봉사 실적은 누적이 된다. 자신이 자원봉사를 실시한 기관의 유형에 따라 VMS 또는 1365에서 실적을 확인할 수 있고, 두 기관의 자원봉사 실적을 연계시켜서 확인할 수도 있다. 연계시켰을경우 봉사활동 누적 시간은 연동이 되어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다. 

 

 

 

 

 

 

 

 

 

 

 

 

 

VMS 

1365 

 

 

 

 

 

VMS에서는 일정시간 이상 봉사활동 참여 실적이 있는 대상자에 대해서 자원봉사자 배지를 준다. VMS 자원봉사자 배지는 6가지 종류가 있다. 배지는 자신이 소속된 센터에서 신청을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다.

 

 

VMS 자원봉사자 배지 종류

누적 봉사시간 200시간 - 그린배지

누적 봉사시간 500시간 - 실버

누적 봉사시간 1,000시간 - 골드 배지

누적 봉사시간 2,000시간 - 골드2 배지

누적 봉사시간 3,000시간 - 골드3 배지

누적 봉사시간 5,000시간 - 골드4 배지

 

 

 

 

 

 

자신의 소속센터가 어딘지 모를경우에는 VMS홈페이지에서 회원정보조회>소속센터정보 에서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또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한것 뿐만 아니라 헌혈을 통해서도 자원봉사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헌혈실적조회는 내정보>헌혈실적조회하기 에서 년도별로 조회하고, 실적인증 신청을 할 수 있다.

 

 

 

 

 

 

헌혈을 통한 자원봉사 인정시간은 1회 4시간으로, 헌혈의 자원봉사시간 인정은 2010년 7월 1일 이후부터의 헌혈에 대해서만 인정이 가능하다.

 

 

 

해당 내용은 대한적십자 혈액관리본부 일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필자도 한동안 헌혈을 통한 자원봉사 인정 신청을 모르고 지내다가 최근에서야 봉사활동시간으로 신청하여 인정을 받았다. 한번에 신청하고 인정을 받다보니 자원봉사자 배지 수여기준에 해당이 되어 배지를 신청하고 수령받았다.

 

 

200시간(그린배지) 

500시간(실버배지) 


 

 

헌혈로 봉사활동시간이 누적된 자원봉사자는 어디에서 배지 신청을 하면될까? 헌혈의 집에서는 배지를 신청할 수 없고 주지 않는다.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 연락해서 배지 요청을 해야 한다. 배지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번 보자.

 

 

 

 

VMS 홈페이지 Q&A 게시판에 보면 질문을 올리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을 보면, 대부분의 헌혈 봉사활동 누적 대상자들이 배지를 받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헌혈을 통한 자원봉사자들이 이 글을 통해 자원봉사자 배지를 수령받았으면 좋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