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보통은 통신사 대리점에서 핸드폰 구입하면 바로 확정기변(전산기변)으로 단말기 정보가 전산에 등록이 된다. 이렇게 스마트폰 단말기를 확실한 나의 소유로 전산에 등록하는 절차를 SKT에서는 확정기변(전산기변)이라고 하고, KT에서는 일반기변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SKT는 공기계가 있으면 티월드에 접속해서 혼자서로 간편하게 확정기변(전산기변)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KT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일반기변(확정기변)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집에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급제단말기나 공기계를 일반기변 하기위해서는 KT대리점이나 KT플라자에 방문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리고 중고단말기라면 핸드폰 보험 없이 그냥 사용하겠지만 고가의 자급제단말기를 구입했다면 분실과 파손에 대비해서 핸드폰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안심이되는데, 반드시 일반기변이 되어야 자급제단말기 핸드폰 보험이 가입이 된다.

 

지금부터 KT 공기계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방법과 자급제단말기 핸드폰 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KT 공기계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하는 방법
① 준비물 3가지(사용중인 스마트폰, 신분증, 공기계)
② KT 공식 대리점 또는 KT플라자에 방문한다.
※ 방문해야만 일반기변 가능

 

 

 

 

 

 

 

 

 

 

 

 

KT 공기계 유심기변,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방법

 

 

 

 

▷ SKT 공기계 유심기변, 확정기변(전산기변) 방법 및 후기 : https://barista7.tistory.com/3640
▷ LG 스마트폰 최초개통일 확인방법, 배터리 사이클 확인방법 : https://barista7.tistory.com/3520
▷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 분실도난 조회, 25% 요금할인 대상단말기조회 확인방법 : https://barista7.tistory.com/3578
▷ 세티즌(cetizen) 중고 스마트폰 안전거래 구입 후기 : https://barista7.tistory.com/3574
▷ 분실도난 단말기 확인 서비스 : http://checkimei.kr/
▷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 : https://www.imei.kr/

 

 

 

 

=

 

 

 

 

 

 

 

 

 

 

 

 

 

유심기변(EIR자동기변)과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 유심기변(EIR자동기변)
- 유심을 이용해서 기기변경을 하는것. 새로 구입한 자급제단말기 또는 중고단말기에 유심만 바꿔 끼우면 유심기변이 된다. 유심기변은 기기에 대해 전산등록을 하는 것이 아니고 단말기만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고 선택약정 요금제 25% 할인도 승계된다.
- EIR자동기변은 유심기변을 했다는 기록이다.

 

 

 

 

▶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 KT 통신사 전산망에 새로 구입한 자급제단말기 또는 중고단말기에 대해 소유권을 확정하는 것이다. 일반기변(확정기변)은 단말기가 내것이라는 것을 전산망에 등록하는 절차이다. 일반기변을 하기 위해서는 핸드폰 기종에 맞는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 공시지원금 받은 단말기가 아니라면 선택약정 요금제 25% 할인은 위약금 없이 승계가 가능하다.

 

  



=

 

 

 

 

 

 

 

 

 

 

 

 

 

KT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하는 방법

 

 

KT는 자급제단말기나 공기계를 일반기변 하기위해서는 KT대리점이나 KT플라자에 방문해야 한다.

 

웬만하면 KT대리점 보다는 KT플라자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기변에 대해 대리점 직원들이 잘 모르거나, 대리점으로 돌아오는 이익이 없기때문에 귀찮아하며 불친절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마음편히 처리하고 싶다면 귀찮더라도 KT플라자로 바로 찾아가는게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KT플라자로 출발전에 준비물이 3가지를 챙겨야 한다. 준비물 3가지는 바로 사용중인 핸드폰, 공기계(변경할 핸드폰), 신분증 이다.

 

 

 

▶ KT 공기계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하는 방법
① 준비물 3가지(사용중인 핸드폰, 공기계(변경할 핸드폰), 신분증)
② KT플라자 또는 KT 공식 대리점 방문

 

 

 

만약 KT플라자가 멀리 있어서 가기 힘들고, 대리점에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기변(확정기변)하러 왔다.' 또는 기기변경 후에 기존 휴대폰을 중고로 판매할 것이다.' 라고 얘기한다. 대리점 직원이 일반기변에 대해 잘 모른다면, 114에 전화해서 상담사와 통화시켜주면 된다.

 

 

전산작업이 끝나면 기존 사용하던 핸드폰은 '25% 선택약정 요금제'가 가능한 공기계가 되고, 기기변경한 단말기에는 사용하던 선택약정이 승계가 된다.

 



 

전산처리과정에서 대리점 직원이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https://www.imei.kr/)에 접속해서 IMEI로 '25% 선택약정 가능 조회'를 해봐야 한다.

 

 

 

전산 시스템에서 '요금할인 스폰서 적용 단말 변경' 체크박스에 선택하지 않으면 선택약정 승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기존 사용하던 핸드폰의 IMEI를 조회결과 '25% 약정이 가능한 단말기'라고 조회되면 일반기변 및 약정승계가 잘 된것이다.

 

 

집에서 온라인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에 대면으로 일반기변을 할수 밖에 없다는것이 아쉽게 느껴진다.

 

 




 

 


 

 

 

KT 자급제단말기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및 핸드폰 분실&파손 보험 가입 방법

 


중고단말기라면 핸드폰 보험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겠지만 고가의 자급제단말기를 구입했다면 분실과 파손에 대비해서 핸드폰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안심이된다.

 

 

▶ KT 자급제단말기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및 핸드폰보험 가입 하는 방법
① KT 보험가입전담센터(1899-9421, 유료)에 핸드폰 보험가입신청서 접수
② 구비서류 제출(자급제단말기 구입 영수증 등)
③ 준비물 3가지(사용중인 핸드폰, 공기계(변경할 핸드폰), 신분증)
④ KT플라자 또는 KT 공식 대리점 방문
⑤ 보험센터직원과 대리점직원 통화연결






 

자급제단말기를 핸드폰 분실파손 보험은 일반기변이 되어야 가입이 가능하다. 자급제단말기 핸드폰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자급제 단말기 구입후 30일(D+29일) 이내에 신청해야 하고, KT에서 취급하고 있는 모델의 자급제단말기만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자급제단말기 구매 영수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럴때는 보험가입과 일반기변을 동시에 처리하는게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KT 보험가입전담센터에 핸드폰보험 가입신청서 접수부터 하는 것이다.

 

 

 




 

 

 

 

KT 자주하는 질문

 

 


 

 

Q. 유심 이동성이란?

 

 

대리점이나 KT플라자에 방문하여 기기변경할 필요 없이 휴대폰에 다른 유심을 장착하거나, 본인의 유심을 다른 휴대폰에 장착하면 자동으로 기기변경이 되는 제도입니다.

 

 




 

Q.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 카드를 다른 휴대폰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매장 방문을 통한 기기변경 절차 없이 핸드폰에 다른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거나 본인의 유심을 다른 핸드폰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와 같은 단말기로는 유심 이동 불가합니다.

※ 유심이동 불가 단말기
2G핸드폰, '08년 7월 이전에 출시한 단말기, 휴대폰 보호서비스에 가입된 단말기,
분실/도난 접수된 단말기, A/S접수된 단말기, 임대폰(A/S, 분실 임대), 개통이력이 없는 신규 단말기,
모젠단말기(텔레매틱스), 일부 알뜰폰(MVNO)사업자의 약정에 따라 유심 이동을 차단한 단말기,
해외에서 구매한 단말기 중 해외사업자의 컨트리락(Country lock)이 걸려 있는 단말기, 정지 상태의 단말기

 

 




 

Q. 유심이동을 통한 기기변경(KT 유심을 다른 kt기기로 이동)이 제한되는 것은 어떤 경우인가요?

 


단말기에 문제가 없을 경우 최소 전원을 2~3회 이상 ON/OFF(1분 정도 여유)하실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단말기는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 카드 이동이 불가합니다.

※ 유심이동 불가 단말기
2G핸드폰, '08년 7월 이전에 출시한 단말기, 휴대폰 보호서비스에 가입된 단말기, 미납으로 이용정지된 단말기,
분실/도난 접수된 단말기, A/S접수된 단말기, 임대폰(A/S, 분실 임대), 개통이력이 없는 신규 단말기,
모젠단말기(텔레매틱스), 일부 알뜰폰(MVNO)사업자의 약정에 따라 유심 이동을 차단한 단말기,
해외에서 구매한 단말기 중 해외사업자의 컨트리락(Country lock)이 걸려 있는 단말기, 정지 상태의 단말기

 

 




 

Q. 유심 이동으로 기기변경 하면 할인혜택이나 요금제 등이 유지 되나요?

 

 

네, 유지됩니다.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 카드 이동을 하더라도 가입한 요금제 ,할인/결합혜택, 약정은 모두 유지됩니다.
단, 유심이동한 단말기에 현재 등록된 부가서비스가 이용 불가할 경우에는 90일 후에 자동해지됩니다.

 

 





Q. 휴대폰 기기변경(중고 휴대폰 기기변경)은 어떻게 하고 구비서류는 무엇인가요?휴대폰 기기변경(중고 휴대폰 기기변경)은 어떻게 하고 구비서류는 무엇인가요?

 

 

휴대폰을 지참 후 가까운 KT플라자 또는 대리점 방문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 미납 및 분실 휴대폰으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구비서류
 ㅇ 개인 : 본인 방문 시 명의자 신분증
     (대리인 방문 시 명의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ㅇ 법인 : 사업자등록증(사본) 또는 법인등기부등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중 택1, 대표자 신분증
     (대리인 방문 시 사업자등록증(사본) ,대리인 신분증)
 ㅇ 개인사업자 : 대표자 방문 시 대표자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리인 방문 시 대리인 신분증 추가)
 ㅇ 미성년자 : 명의자 신분증 (법정대리인 방문 시 명의자 신분증 가족증명서류, 법정대리인 신분증)
 ㅇ 외국인 : 외국인 등록증 또는 여권(대리인 방문 시 대리인 신분증 추가)

 

■ 서류 유효기간
 ㅇ 기본증명서/주민등록등본/위임장/인감증명서 : 발급일로부터 3개월
 ㅇ 사업자 등록증/사업자 등록 증명원 : 유효기간 없습니다.
 ※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 인정되지 않아 업무처리가 어렵습니다.

 

 



 


Q. 중고, 해외구입, 제조사 매장에서 구입한 단말기가 생겼어요. KT에서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 카드 이동이 가능한 단말기일 경우 현재 사용하고 계신 KT 유심을 장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KT에 가입한 유심이 없거나,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유심이 아닌 새로운 유심으로 사용하기 원하신다면 가까운 대리점 방문하여 개통하여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 가까운 KT플라자/대리점 위치 찾기
https://help.kt.com/store/KtStoreSearch.do

 

 



 

 

[ 출처 ] KT 캡쳐

 

 

 

 

 

 

지금까지 KT 공기계 유심기변, 일반기변(확정기변, 전산기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