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아기, 어린이, 청년, 장년, 노년까지 살아가면서 생애주기별로 조심해야 하는 감염병이 있다.

 

감염병 중에서 어떤 질병은 어린이에게, 어떤 질병은 성인에게 전파되는 등 그 성질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생애주기별 감염병 등 2018년 중점관리대상 감염병을 선정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국민 행동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지금부터 생애주기별 감염병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행동수직에 대해 알아보자.

 

 

 

 

 

 

생애주기별 감염병과 감염병 예방 5대 행동수칙!

 

 

 

 

 

 

 

 

 

 

 

 

 

 

 

 

 

 

 

 

 

2018년 중점관리 대상 생애주기별 감염병

 

생애주기에 따라 감염병 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신생아기, 영ㆍ유아기, 학령기, 청ㆍ장년기, 노년기) 주의해야 할 감염병을 선정, 대상별 예방수칙을 안내하였다.

 

 

 

 

1. 신생아기(4주 이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감염증과 로타바이러스감염증은

 

산후조리원과 신생아실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해당 시설은 감염 관리를 강화해야 하며, 환자가 발생한 경우 환경소독을 철저히 하고, 의심환자는 격리해 추가 전파를 예방해야 한다.

 

 

 


2. 영·유아기(0~6세) 및 학령기(7~18세)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성홍열, 인플루엔자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단체생활을 하는 18세 이하의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영·유아기에서는 수족구병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을 받고 환자가 발생한 경우 놀이기구, 장난감, 젖병 등 환경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준수하고 환자는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 집단생활을 제한해야 한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은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3. 청·장년기 (19~64세)

 

A형간염은 항체 양성률이 낮은 20~40대에 많이 발생한다.

 

올바른 손 씻기, 음식 충분히 익혀 먹기, 물 끓여 마시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지켜야 하며 미접종자는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만약 2주 이상 기침을 하거나 결핵 환자와 접촉을 했다면 결핵 검진을 받고 기침 예절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4. 노년기(65세 이상)


진드기 매개 질환(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농작업이나 야외 활동 시 작업복 착용 등 피부 노출을 줄이고 야외활동 후에는 옷 세탁 및 목욕을 해야 한다.

 

2주 이상 기침을 하면 결핵 검진을 받고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매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행동수칙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것이 중요하다.

 

 

 

5대 행동수직

 

1.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2. 옷소매로 기침 예절 실천하기

3. 안전한 물과 익힌 음식 먹기
4. 예방접종 받기

5. 해외여행 전 현지 감염병 확인하기

 

 

 

 

 

 

 

 

 

1.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손씻기 6단계

 

손바닥 → 손등 → 손가락 사이 → 두 손 모아 → 엄지 손가락 → 손톱 밑

 

 

많은 감염병이 손을 통해 전파되며, 올바른 손씻기는 손에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대부분 없애주기 때문에 올바른 손 씻기는 감염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옷소매로 기침 예절 실천하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한다.

 

기침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주 손을 씻는다.

 

 

 

 

 


3. 안전한 물과 익힌 음식 먹기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고 물을 끓여먹는다.

 

채소와 과일은 깨끗이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먹고, 위생적으로 조리과정을 준수해야 한다.

 

 

 

 

 

 

 

 

 

 

 

4. 예방접종 받기

 

접종 일정에 따라 권고되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예방접종은 개인과 공동체의 면역력을 높여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며,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 사망률도 크게 낮출 수 있다.

 

12세 이하 어린이는 HPV 등 17종 백신, 65세 이상 어르신은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백신(보건소에서만 무료접종 지원)을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을 통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

 

 

 

※ HPV 등 17종 백신

 

BCG(피내용), B형간염,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IPV(폴리오), 수두,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일본뇌염(사백신, 생백신), Td(파상풍/디프테리아), DTaP-IPV/Hib(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Hib(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렴구균, A형간염,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인플루엔자

 

 

 

 

 


5. 해외여행 전 현지 감염병 확인하기

 

해외여행 전에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해외 감염병 발생 정보를 확인하고 여행지에서는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여행 후 발열, 기침 등 감염병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입국 시 검역관에게, 의료기관 진료 시 의사에게 여행한 국가와 여행기간을 알려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홈페이지

 

 

 

[출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질병관리본부 : http://www.cdc.go.kr

 

 

 

 

 

 

지금까지 생애주기별 감염병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행동수칙을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