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소철은 소철과의 상록 관목이다. 소철은 양지바르고 건조한 땅에서 잘 자라며, 파종, 삽목, 분주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킨다.

 

소철의 키는 1~4m로 자라며 가지가 없다. 수그루와 암그루가 따로 있다. 여름철에 수꽃은 줄기의 끝에 솔방울 모양으로 피고, 암꽃은 줄기 끝에 둥글게 모여 핀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씨는 4cm쯤 되는 편평한 달걀모양 이다.

 

소철은 밝은 빛을 좋아하므로 실내에서는 빛이 많이 들어오는 곳에서 키울 수 있다. 진흙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토양에서 잘자란다. 소철은 건조한 공기, 고온, 가벼운 서리까지도 견뎌낼 수 있지만 좋은 환경을 맞춰주는 것이 성장에 유리하다.

 

소철 씨앗을 파종 및 재배에 도전하기 위해 관련 내용들을 정리해본다.

 

 

 

▶ 소철(cycad)
- 분류 : 소철과
- 학명 : Cycas revoluta THUNB.
- 크기 : 높이 1∼4m
- 향기 : 거의 없음
- 번식방법 : 파종, 삽목, 분주

 

https://link.coupang.com/a/rtcw0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소철(cycad) 생육 조건, 씨앗 파종 및 재배 방법

 

 

 

 

▷ 쿠팡 파트너스( 추천코드 : AF5353454 ) : https://barista7.tistory.com/4428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tY5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hg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xG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Kg

 

https://link.coupang.com/a/WqtY5

 

소철 소형 반려식물

COUPANG

www.coupang.com

 

https://barista7.tistory.com/6555

 

로즈마리(rosemary) 물꽂이 및 삽목 방법

지인집에 방문했다가 정원에서 풍성하게 자라고있는 로즈마리를 발견하였다. 은은하게 퍼지는 허브향이 너무 좋아서, 삽목해 보기 위해 한줄기를 얻어왔다. 로즈마리는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

barista7.tistory.com

=

 

 

 

 

 

 

 

 

 

 

 

 

 

소철(蘇鐵, cycad)

 

 

▣ 소철(蘇鐵, cycad)

- 소철은 소철과에 딸린 상록 관목이다. 키는 1~4m쯤 자라며, 가지가 없다. 줄기는 굵고 원기둥 모양이며, 하나로 자라거나 밑부분에서 작은 것이 돋는다. 잎이 붙어 있던 자국이 무늬 모양으로 남아 있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줄기의 위쪽에 모여 달린다. 소철은 수그루와 암그루가 따로 있다. 여름철에 수꽃은 줄기의 끝에 솔방울 모양으로 피고, 암꽃은 줄기 끝에 둥글게 모여 핀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씨는 달걀 모양인데 한약재로 쓰인다.

 

- 소철은 양지바르고 건조한 땅에서 잘 자라며, 새끼그루 긁어떼기 · 꺾꽂이 · 실생 등으로 번식시킨다. 소철은 철분을 좋아하며, 쇠약할 때 철분을 주면 회복이 된다는 전설 때문에 소철이라고 한다. 동남 아시아와 중국 남부 지방 및 일본이 원산지이며 우리 나라의 제주도와 중국 남부 및 일본의 규슈 남부 이남에 분포한다. 잎이 아름다워서 관상수로 많이 재배된다.

 

 

 

 

▶ 소철
- 원산지 : 한국, 일본, 중국남부, 인도네시아(자바 섬)
- 학명 : Cycas revoluta
- 잎의 색 : 녹색, 연두색
- 향기 : 거의 없음
- 번식방법 : 분주, 꺾꽂이, 씨

 

 

 

1) 소철 잎
- 원줄기 끝에서 크고 기다란 깃 모양의 겹잎이 더부룩하게 무리 지어 돌려나와 사방으로 젖혀지면서 우아한 외관을 이룬다. 잎은 1회 깃꼴겹잎인데 가늘고 긴 작은 잎은 길이 8~20cm, 너비 10~13cm의 선형으로서 짙은 초록색에 윤기가 나며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린다.

 

 

2) 소철 꽃
- 8월에 암수딴그루로 피는데 수꽃과 암꽃이 모두 원줄기 끝에 황갈색으로 달린다. 수꽃이삭은 길이 50~60cm, 너비 10~13cm의 긴 타원형으로서 수많은 비늘 조각으로 되어 있는 모양이 마치 기다란 솔방울처럼 보인다. 암꽃은 잎처럼 생긴 수많은 심피(心皮)가 모여 큰 반구형을 이루는데 원줄기의 양쪽에 3~5개의 밑씨가 달린다.

 

 

3) 소철 열매
- 10~11월에 길이 4cm쯤 되는 편평한 달걀꼴의 각질과(角質果)가 달려 짙은 적색으로 익는다.
- 종자는 식용하며 한방에서는 통경·지사·중풍·늑막염·임질 등에 약재로 쓰기도 한다.

 

=

 

 

 

 

 

 

 

 

 

 

 

 

 

소철 파종 및 재배 방법

 

 

▣ 소철 파종 및 재배 방법

▶ 소철 생육 조건
- 빛 요구도 : 중간 광도(800~1,500 Lux)~높은 광도(1,500~10,000 Lux)
- 생육온도 : 21~25℃
- 겨울최저온도 : 5℃
- 생육습도 : 40~70%
- 비료 : 비료를 보통 요구함
- 병충해 : 응애, 깍지벌레
- 생장높이 : 150cm
- 생장너비 : 100cm

 

 

 

▶ 소철 관리 정보
- 관리수준 : 초보자
- 관리요구도 : 낮음 (잘 견딤)
- 물주기 (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여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가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겨울) : 화분 흙 대부분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배치장소 : 거실 내측 (실내깊이 300~500cm), 거실 창측 (실내깊이 150~300cm), 발코니 내측 (실내깊이 50~150cm), 발코니 창측 (실내깊이 0~50cm)

 

 

▶ 소철 씨앗 파종 방법

1) 물에 담그기
- 흙에 파종하기 전, 따뜻한 물에 약 24 ~ 48 시간 동안 씨앗을 담그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씨앗 껍질(종피)이 부드러워지고 발아 속도도 빨라진다. 컵에 따듯한 물을 부은 다음 씨앗을 넣고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알루미늄 호일로 덮어주면 좋다.

 

2) 파종
- 작은 파종용 포트나 슬릿분, 혹은 작은 플라스틱분에 배수가 잘되는 흙을 채운뒤 씨앗을 올려놓는다. 올려 놓을 때는 씨앗을 수평으로 놓아서 뾰족한 부분과 평평한 부분이 수평이 되도록 한다.
- 전체적으로 습도는 높이고, 통풍은 잘 되어야 한다. 흙에 물을 계속 주면 씨앗에 곰팡이가 발생하고 뿌리도 썩을 수 있다. 흙이 촉촉한 정도로 유지해 주면 좋다. 밀폐된 플라스틱 용기에 놓아두면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발아
- 따듯한 날씨라면 문제가 없지만 온도가 낮다면 최저 25도에서 최고 35도 사이의 온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 씨앗 발아 단계에서 빛은 필요하지 않다. 씨앗이 발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4) 정식
- 씨앗이 발아되고 뿌리가 내리면 바로 정식해야 한다. 최소 18cm 높이의 화분에 정식해 주면 좋다. 최적의 배수를 위해 펄라이트 또는 다육이볼을 50%가량 배합한 배양토를 사용하면 좋다.
- 뿌리 모양이 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처음에는 비료를 사용하면 안된다. 따듯하게 관리하여 뿌리가 배수구 밖으로 튀어나오면 그때는 다시 분갈이를 해 주면된다.

 

 

 

 

▶ 소철 재배 방법
- 배수가 되지 않는 진흙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토양에서 잘자란다. 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고 건조한 시기에는 물을 자주 준다. 보통 모래가 많이 섞인 흙이나 산야초, 녹소토 등을 많이 섞은 다육식물용 흙을 사용할 수 있다.

 

- 적절한 성장을 위해서는 배수가 잘되고 촉촉한 토양이 좋다. 일반적으로 표면에서 5cm정도까지 마른 것을 확인하고 물을 주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과습에 의한 잎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매우 중요하다. 겨울에 휴식을 시킨다면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만 물을 주어야 한다.

 

- 소철은 자연적으로는 많은 영양분을 요구하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비료를 주면 비료에 잘 반응하여 성장한다. 천천히 비료가 빠져나오는 알비료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 소철은 빠르게 자라는 식물이 아니기 때문에 동일한 화분에서 수년간 자랄 수 있다. 다만 뿌리가 많이 성장하여 화분에 가득차면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좋다.

 

- 소철은 밝은 빛을 좋아하므로 실내에서는 빛이 많이 들어오는 곳에서 키울 수 있다.

 

- 소철은 건조한 공기, 고온, 가벼운 서리까지도 견딜 수 있다. 하지만 좋은 환경을 맞춰주는 것이 성장에 유리하다.

 

 

 

 

▶ 쿠팡 소철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tY5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hg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xG
▷ 소철 보러가기 : https://link.coupang.com/a/WquKg

 

 

소철 소형 반려식물[용이네 화원] 이국적인 정취 복고소철 소품 129 농원 소철, 소철나무 (기본 플라스틱 포트) 식물사랑꽃농원 소철 중소품 최신상 공기정화식물 반려식물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https://link.coupang.com/a/sQ39c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 사진 출처 ] 인터넷 / 쿠팡 캡쳐

 

 

 

 

 

 

지금까지 소철 생육 조건, 씨앗 파종 및 재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