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인 청소년복지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학(청소년복지론) 과제 #20 약물남용청소년
청소년복지론 과제 주제
12주차 2차시에서 약물남용청소년에 대하여 학습할 예정입니다. 약물남용청소년 상담사례를 찾은 후 상담과정별로 기록하여 주세요.
1. 약물남용이란?
1) 약물남용의 정의
일반적으로 약물남용이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을 의미한다. 향정신성 약물은 정신을 향해서 작용하는 약물을 말하며, 정신은 뇌에서 나오고 뇌는 중추신경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향정신성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말한다. 비의학적 사용이란 의학적 목적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2) 약물남용의 종류 및 약리작용
남용되고 있는 약물을 중추신경 흥분제와 중추신경 억제제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중추신경 흥분제에 속하는 약물로는 카페인(커피 등), 니코틴(담배), 암페타민(히로뽕 등), 코카인 등이 있으며, 중추신경 억제제에 속하는 약물에는 아편, 코데인, 수면제, 진정제, 신경안정제, 흡입제(본드, 가스 등), 알콜(술)등이 있다. 대개 흥분제는 습관성이 있고 억제제는 중독성이 있다.
2.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에 관한 연구로는 1991년 10월에 체육청소년부가 전국 중·고등학생 3307명, 근로청소년 740명, 소년원청소년 6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연구와 1992년 3월에 현대사회연구소가 학교청소년 2천명, 근로청소년 8백명, 소년원청소년 8백명 등 총 3천 6백명을 전국적으로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한 연구결과가 있다.
3.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점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정신질환중 하나인 청소년기 약물남용은 최근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 약물남용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세계적으로 연령의 하향화 현상과 함께 그 숫자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둘째, 일단 약물남용을 시작하게 되면 급속도로 중독에 이르게 되며,
셋째, 약한 약물에서 시작하지만 차츰 더 강한 약물로 빠르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쉽사리 여러 약물을 복합적으로 남용하게 된다.
넷째, 발달과정에 있는 미숙한 청소년들이 약물남용 상태에서 쉽게 현실판단 능력이나 자제력을 상실하여 난폭한 행위나 공격행위뿐 아니라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섯째, 청소년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약물남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그 시작 단계에서 대단하지 않은 것 처럼 보이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성인병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치명적일 수도 있다.
여섯째, 내성이 생김에 따라 약물의 용량을 증가시켜 나가다가 치사량에 이르러 사망할 수도 있으며 중독된 상태에서 교통사고, 치명적인 사고, 자살 등을 유발시켜 청소년 사망의 주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일곱째, 청소년기에 약물남용을 시작한 사람의 대부분은 성인이 되어서 폐인이 된다는 점 이다.
이처럼 심각한 사회문제인 약물남용 문제는 비행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 청소년이 약물남용을 시작한다는 것은 비행에 속하는 행위를 시작하는 것과 동시에, 그가 속한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에 심각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이 된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약물이라는 작은 분자에 중독되어 극심한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특히 약물남용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그 정확한 액수를 산출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직접 약물남용에 소요되는 경비, 그리고 약물남용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질환의 치료비, 청소년 약물남용자의 채활 및 재교육비, 앞날의 원동력인 청소년의 노동력 및 생산력 상실 또는 위축이라는 관점에서 볼때 그 손해는 막대하다.
4. 약물남용의 대책
1) 사회조사
약물남용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어떤 약물이 어떤 집단에서 어느 정도로 남용되고 있는가를 주기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이 조사결과는 한편으로 약물남용을 막기 위한 다른 활동을-교육 및 예방활동, 관련법규의 제정 및 개정, 치료 및 재활 등-위한 기초자료가 되며, 다른 한편으로 약물남용을 막기 위한 활동들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가를 평가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2) 교육 및 계몽활동
약물남용 억제를 위한 교육·계몽활동을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 있어서는 별도의 약물교육 프로그램을 두어 예방교육을 실시하거나 정규 교과목의 내용 속에 약물에 관한 사항을 포함시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교육 및 계몽활동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대상에 따라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관련법규의 제정 및 개정
우리나라의 약물관련 법규로는 <대마관리법>, <향정신성의학약품관리법>, <마약법>, <유해화학물질관리법> 등이 있으며 약물남용 및 약물의 제조·유통·판매를 통제하고 있다.
약물을 남용한 청소년에 대한 처벌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약물남용을 자제하도록 하고, 약물남용 사실이 밝혀진 청소년에 대해서는 처벌기간을 통해 약물남용을 중단하도록 하며, 약물을 남용하는 청소년을 일반 청소년들과 격리시킴으로써 약물남용의 확산을 막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4) 약물남용 대책 전문기구의 구성
외국의 경우와 같이, 약물남용 대책기구를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으로 설치하고, 또한 지방자치단체 단위에도 자치단체장 직속으로 약물남용 대책기구를 설치하여 약물남용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출 필요가 절실하다.
5) 치료 및 재활
일단 약물을 남용했던 청소년들이 더이상 약물을 남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및 재활대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 상담, 약물교육 및 진로지도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6) 청소년 유해환경 정비
청소년들이 약물로부터 유혹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사전에 제거함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터전과 수련거리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5. 결론
청소년상담자들은 청소년 약물남용이 개인과 가정, 사회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약물남용 청소년들을 조기 발견, 치료하여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청소년복지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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