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인 가족복지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가족복지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핵심과목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가족복지론) 과제 #21 가족복지의 필요성

 

 

 

 

 

 

 

 

가족복지론 과제 주제

 

가족복지가 왜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논하세요.

 

 

 

 

 

 

 

 

 

 

 

서론

 

오늘날의 가족은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하다. 급속한 사회변동과 외적 환경의 변화로 말미암아 가족의 구조나 형태뿐 아니라 개인의 가족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로 끊임없이 변화해왔고, 또 한 사람의 생애를 통해서도 생활주기에 따라 다양한 가족형태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론

 

가족과 관련된 용어로는 가정, 가구, 세대, 가문, 집안, 가족 등이 있다. 가정은 결혼과 공간적 성격을 의미하며, 가문은 혈연관계에 기반을 둔 집단이며, 가족은 혈연, 입양, 결혼을 기반으로 한 관계는 그 공동체적 상호유대와 정서적 융합의 성격을 띠고 있다.

 

가족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서 이들은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 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며, 양육과 사회화를 통하여 인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임과 동시에, 사회변동과 함께 의도적인 정치적 개입에 의해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에 대하여 역동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가족복지는 가족의 욕구와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다. 가족문제는 가족의 내․외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가족 내부에서 일단 발생한 것이며 가족성원에 의해서는 문제의 해결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가족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 외부에서의 사회적 대응책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가족복지란 건강한 가족의 전 생애에 걸쳐서 행복하고, 안정된 바람직한 삶을 추구하는 사회구성원 전체의 노력을 말한다. 가족생활을 보호하고 가족 구성원들의 사회적 기능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 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 뿐만 아니라 가족정책의 수립 및 수정해야 한다. 가족복지는 가족해체, 가족붕괴, 가족구성원의 사회적 역기능 수행 등의 문제에 대하여 의도적이며 제도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에 대해서 생각할 경우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가족구성원 각 개인이다. 그것은 남편, 처, 자녀 또는 다른 친척들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개개의 구성원이 한 단위로서의 가족집단을 형성하고 독자적인 역하구조를 지니고 있다.

 

가족의 생활주기를 중시하고 각 단계의 일반적 상황을 명확하게 하여 가족주기를 결혼의 성립기, 육아기, 노후기 등 3단계로 나누어 각 시점에 해당하는 가족복지 대상역역을 설정하고 있다.

 

부부 결혼의 성립기에서는 건전하지 않은 결혼형태가 가족의 성립을 곤란하게 하고,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불균형 상황을 낳게 되어, 당영히 가족복지의 대상영역으로 설정된다.

 

육아기에서의 가족복지의 대상영역은 건전한 육아기능 수행과 관련된다. 육아기능의 주된 목표는 건전한 신뢰감 육성, 자기통제, 사랑하고 사랑받는 능력의 조장, 훈련, 학습능력의 습등 등을 도와주는 것이다.

 

노후기에서의 가족복지의 대상영역은 노후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인생생활주기 속에서 가족주기의 최후 단계인 노년기를 60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노후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노인 단독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문제로서의 노인문제가 주요 대상영역이 된다.

 

 

 

 

 

 

 

 

 

 

 

가족복지의 접근방법으로는 정책적 접근과 가족복지서비스적 접근방법이 있다. 족복지의 접근방법 중에서 가족복지서비스 접근방법은 문제가족에 대하여 개별적, 심리적, 미시적으로 처리, 치료하는 서비스인데 비해서, 가족정책은 문제가족에 대하여 사후복귀적 처우라기보다는 예방적 처우라는 관점을 갖고서 사회의 구저적인 문제에 대하여 제도적, 환경적, 거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족정책은 정부가 가족을 위해 시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가족복지정책들로는 소득유지 정책에 관한 것(사회보장, 금전부조, 물품부조, 각종 세금공제혜택 등)과, 인구정책에 관한 것(가족계획 등), 고용 및 노동시장의 촉진정책에 관한 것, 주택정책에 관란 것, 아동양육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관한 것(가정탁아, 가정 탁아센터 등), 보건 및 의료보호정책에 관한 것, 대인복지서비스에 관한 것(카운셀링, 가정원조서비스, 급식서비스, 보육서비스 등)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족복지서비스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가족구성원들의 특별한 문제를 취급하는 가족복지기관의 서비스 활동으로 다분히 가족복지의 제도적 개념을 보완하는 잔여적 성격을 띠고 있다.

 

가족복지기관의 목표는 가족내의 개인 및 그 구성원들로 하여금 가족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게 하는데 있다. 가족에 대한 직접적 서비스는 부부불화, 부모-자녀관계의 문제, 세대간 갈등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 특별히 전문가가 개입하는 방법이다. 직접적 면담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담으로는 경우에 따라서 개인, 집단, 가족 전체에 적용될 수 있다.

 

가족보호는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장애문제에 대해 보호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가족의 역할수행과 능력고취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발달장애아동을 가진 가족, 치매노인 가족, 만성질환자를 가진 가족 등에 대한 서비스이다.

 

가정생활교육은 가족구성원들의 관계, 가족간의 애정 및 협동심을 강화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가정생활교육은 집단역학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가족 및 개인들의 사회적 기능을 영양,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의 대표적인 것은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이다.

 

가족계획사업은 재생산적 건강보호 서비스의 일종으로 임신전 위험 사정, 임신중절, 성병에 대한 보호, 영양, 자녀수이 대한 계획, 임신을 위한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가족생활을 하도록 한다. 가족보존과 가정기반 서비스는 다양한 가족의 욕구 충족과 가족보존을 위하여 여러 가지 가족보전과 가정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들 중에는 홈헬퍼 서비스, 형제 자매결연 서비스, 가정법률상담, 가정유애방문, 여행자 보조, 학력전 아동, 노인 및 정신질활자를 위한 주간보호, 집단가정서비스, 재정상담, 캠핑, 청소년 노인장애인을 위한 상황적 보호프로그램, 빈민을 위한 치과진료 및 보건유지 프로그램, 개별학습, 직업안내, 학력전 아동의 인지기술과 사회성 및 정서적 발달을 도모키 위한 모자 프로그램, 공공부조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가족의 특수한 욕구 및 공공부조의 수혜대상이 되지 못하면서 빈곤한 가족을 위한 경제적 원조제공 등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가정위탁보호, 입양, 소수인종집단, 빈민, 노인, 알코올중독자, 미혼모 가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등이 있다.

 

가족치료는 가족진단을 기초로 가족문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전문적인 개입활동이다. 가족치료자는 개입의 초점을 문제가 있는 가족원에게 가족 전체로 옮겨 가족이 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가족옹호는 지역과 사회에 필요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기술의 적용 및 사회행동의 사명을 가지고 가족 욕구에 대한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이용하게 함으로써 가족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도록 계획된 전문적 서비스이다. 또한 가족옹호는 지역사회내의 많은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정신지체 및 인권의 남용과 같은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협동적 사회행동을 하기도 하다.

 

 

 

 

 

 

 

 

 

 

 

가족복지의 필요성을 점점 강조되고 있다. 가족과 사회관계에 대한 시간은 변화하고 있다. 가족의 개인과 사회의 존속 유지에 중요한 기능에 따른 가족과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성이 필요하고,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에 따른 가족 보호 기능의 약화, 가족주의에서 개인주의로의 가치 관의 변화에 따른 가족 결속력 약화, 가족해체 용이로 인해서 사회복지제도가 가족의 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반면에 취업모의 증가, 평균수명의 연장, 심심장애인의 증가, 소가족화, 탈시설화, 사회복지 서비스 비용 절약으로 인해 가족의 전반적인 기능 약화보다는 가족성원의 보호와 복지에 대한 가족의 책임에 예전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시각변화로 가족 기능은 약화되면서 책임은 증가되는 변화에 맞춘 다양한 가족복지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게 되었다.

 

가족에 대한 개입의 관점도 변화하고 있다. 1980년 이전까지 자유주의 국가에서 가족성원의 보호는 가족의 책임으로 간주하여, 국가가 가족에 개입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를 일으킨다는 입장이었으나, 기혼여성의 사회활동의 증가로 보수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자유주의국가에서도 가족에 대해서 적극적인 개입을 하게 되었다. 신자유주의자들도 사회복지 축소를 위한 가족제도를 강화하는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집중 지원하게 되었다.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욕구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맞벌이 가족, 독신가구, 1세대 부부가족, 이혼과 재혼가족 증가와 소년소녀가장 가족, 동거가족, 동성애가구, 공동체가족, 위탁가족등 다양안 가족 욕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런 문제가족으로 접근하던 기존의 가족복지 정책으로는 가족의 문제를 심화시키고 가족을 해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다양한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족복지 대책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

 

현대사회의 가족문제는 가족이 증가함으로써 더욱 증가하게 된다. 가족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자원의 결여는 가족의 생존 자체를 위협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족생활의 곤란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빈곤은 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이 사망, 질병, 실업, 장애, 노령에 의해 발생하며, 빈곤으로 인한 가족문제는 다양하고도 심각하며, 심한 경우에 가족의 해체도 가져오기도 한다. 한편,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주택문제도 가족의 문제와 연결된다.

 

가족구성원이 각기 모순된 욕구와 의지를 가짐으로써 가족 내의 인간관계가 왜곡되어 가족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할 때 가족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즉 가족간 가치관의 차이, 역할갈등, 가족구성원의 특수한 성격, 습관 등이 원인이 되어 가족생활을 유지하기에 곤란하게 되는 경우이다. 물론 어느 가족이나 어느 정도의 간장과 갈등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심한 경우 이혼, 별거, 가출 등이 일어나며, 가족이 해체되거나 가족의 안정성을 상실하게 된다. 최근에는 특히 아동학대, 존속 폭행과 같은 가정폭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비행, 미혼모, 성폭행, 혼수문제로 인한 가정파탄 등의 병리적 가족문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 가족의 가장 큰 특징은, 소위 불안정한 혹은 비전통적인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문제를 가지는 가구가 증가한 것이다. 최근에는 이혼율의 증가로 인한 편부모가족, 여성가구주 가족의 증가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결혼 후 1,2명의 어린 자녀를 둔 상황에서 이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혼은 곧바로 아동의 보호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부의 사망으로 인해 모가 부의 역할까지 감당해야 하는 경우 모는 이중 역할로 지속적인 긴장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긴장의 장기화가 부정적 감정을 축적하게 되며, 결국 가족의 해체화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가족내의 한 가지 문제가 여타 가족 전체에 역동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인이 갖는 사회적 기능의 장애나 결여의 원인이 가족에게만 있다고 할 수 없다. 그것은 지역사회, 경제체제, 사회적, 문화적 요인 등과 관련해서 가족문제를 파악해야 하며, 가족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대한 조사, 평가와 더불어 현존 조건에 대처하는 가족의 능력을 이해해야 한다. 많은 가족들이 빈곤, 질병, 실업, 비행, 범죄 등의 사회경제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이 가족의 관계면이나 기능면에서 많은 문제를 파생시키고 있다.

 

가족의 기능은 생물학적으로 종족을 유지하며, 심리학적으로 상호 의존하여 애정적 욕구를 충족하고, 경제적으로 물질적 욕구를 해결하고, 사회 문화적으로 도덕이나 관습에 적용하는 일이다. 그러나 가족의 기능적 장애는 가족의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결손가족이나 가족구성원상의 문제가 있는 가족분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족에도 문제의 근원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구조적 가족문제는 가족 구성원간의 문제이다. 즉 가족 구성원간 연령의 차이가 심한 경우, 남녀 및 형제자매가 불균형적으로 구성된 경우, 과잉가족의 중심인 경우, 고령자나 장애인의 구성원이 있는 경우이다. 따라서 결손가정이나 가족구성원상의 문제가 가족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에 따라 가족문제의 접근으로서 문제상황에 적합한 고차원의 가족복지서비스가 수반되어야 한다.

 

 

 

 

 

 

 

 

 

 

 

결론

 

이처럼 다양한 가족문제로 인해서 가족복지는 반드시 필요한다. 더욱이 요즘처럼 이혼이나 별거, 독신자가 증가하고, 노인끼리만 살거나 혹은 노인 혼자만 사는 가구가 늘어나며, 그러면서도 3대나 4대가 함께 사는 가구도 병존하는 상황에서는 가족을 획일적으로 단순하게 정의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중요성을 부인할 사람은 많지 않고 있다. 가족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주 거론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중요성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가족복지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