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평생교육경영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경영론) 학습정리

 

 

 

 

 

 

 

평생교육경영론 학습정리(중간)

 

1-1주차 평생교육 경영의 의미

 

1. 평생교육 경영이란 평생교육 시설이나 단체가 보다 질 높은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2.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에는 평생교육기관간의 경쟁 심화, 온라인 교육 시장 확대,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과 다양성의 추구, 탈분업화와 지식 노동의 보편화, 다원주의 사회로의 이행, 글로벌 사회로의 진전,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 등 여러 복합 요인에 의해 유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주요 용어

- 경영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자의 전략, 관리, 운영 활동.
- 평생교육 경영 : 평생교육 시설이나 단체가 보다 질 높은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

 

 

 

 

 

1-2주차 평생교육 경영 원리

 

1. 평생교육 기관 경영은 법치 경영, 학습권 보장, 기회균등이라는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타당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균형성의 원리, 지역성의 원리에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요 용어

- 평생교육 경영의 원리 : 평생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지침이 되는 이념적 준거.

 

 

 

 

 

2-1주차 평생교육 기관 경영의 법적 기반


1. 헌법 상에는 평생교육 진흥 의무가 명시되어 있다.


2. 교육기본법은 모든 국민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모든 교육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한 교육에 관한 기본법이다.

 

 

주요 용어

- 헌법상에 명시된 평생교육 진흥 의무, 교육기본법, 교육기본법 제정 의의, 교육기본법 주요 내용

 

 

 

 


2-2주차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법적 기반


1. 평생교육법은 2007년 개정되었으며, 2008년 2월 시행되었다. 평생교육법은 총 8장 46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전 법에 비해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평생교육진흥원 등이 포함되었으며, 평생교육사 자격 조건 및 배치기준이 강화되었고, 평생교육 시설 설치자의 책무 및 조건을 명시하였다. 그리고 문자해득교육과 평생학습결과의 관리 ․ 인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주요 용어

- 평생교육법

 

 

 

 

 

3-1주차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이해

1. 평생교육 정책은 평생교육 행정을 통해서 구체화되며, 여러 성격을 지님.


2. 우리나라의 교육 행정조직은 중앙집권적 조직과 지방분권적 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중앙 차원의 교육 행정은 교육부를 중심으로, 지방의 평생교육 행정 조직은 지방의 여건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남. 

 

 

주요 용어

- 평생교육 정책
- 평생교육 행정조직 : 2012년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의 행정조직은 4실, 3국, 13관, 2단, 66과 체제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평생학습정책과는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주무부서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3-2주차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이해


1.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 ․ 도 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관이 운영되고 있음.


2. 평생학습 결과에 대한 국가 인증시스템 구축이 점차적으로 확대됨.

 

 

 

주요 용어

- 평생교육 전담 ․ 지원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 ․ 도 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관, 평생학습 결과 인증 체제

 

 

 

 

 

 

 

 

 

 

 


4-1주차 평생교육 기관

 

1. 평생교육 기관은 평생교육 시설과 평생교육 단체(조직)를 합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평생교육 시설이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을 말하며, 평생교육 단체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된 법인이나 단체를 말함.

 

 

주요 용어

- 평생교육법, 평생교육 기관

 

 

 

 



4-2주차 평생교육 기관


1. 평생교육 시설은 ① 학교 형태 평생교육시설, ② 사내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 ③ 원격 평생교육시설, ④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시설, ⑤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⑥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⑦ 지식 ․ 인력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시설, ⑧ 학교 부설 평생교육시설 8가지로 분류됨.

 

 

 

주요 용어

- 평생교육시설

 

 

 

 

 


5-1주차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요건과 과제

 

1. 모든 조직에는 지도자가 있다. 그 조직의 성패는 곧 지도자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생교육기관에도 경영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지식, 경영기술, 태도라 할 수 있다.

 

 

 

주요 용어
- 경영자, 경영자의 자질

 

 

 

 


 

5-2주차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요건과 과제


1. 평생교육 기관의 사회적 책임이란 각종 이해 집단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해 지니고 있는 기대수준을 가능한 충족시켜야 할 책임인 동시에 평생교육 기관을 유지 ․ 발전시켜야 할 의무라고 할 수 있으며, 필수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주요 용어

- 사회적 책임, 평생교육 기관의 윤리 경영

 

 

 

 

 

 

6-1주차 평생교육 기관 목적론

1. 평생교육 기관의 비전은 '평생교육 기관이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기관상'이며 특정 시기 사회 속에서 기관의 위상과 미래를 향한 기관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기관이 갖추어야 할 자기 역할과 발전의 기본 방향을 구체화시킨 것을 의미한다.

2.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 이념에는 평생교육 기관의 존재 이유, 조직 구성원은 물론 학습자들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 그리고 그 구성원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주요 용어

- 비전, 경영 이념

 

 

 

 

 


6-2주차 평생교육 기관 목적론


1. 평생교육 기관은 교육목적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의해 체제유지형, 적응지향형, 의식 함양형, 사회 변혁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주요 용어

- 평생교육 기관의 4가지 목적 유형

 

 

 

 

 


7-1주차 평생교육 조직론

 

1. 조직이란 두 사람이 이상의 구성원이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일정한 협동 체제를 이루는 하나의 사회적 단위이다.


2. 조직 원리는 ① 계층의 원리, ② 통솔범위의 원리, ③ 분업의 원리, ④ 조정의 원리, ⑤ 명령통일의 원리, ⑥ 적도집권의 원리를 들 수 있다.


3. 교육조직은 일반 조직과의 공통점을 갖고 있는 반면, 독자성도 지니고 있다.

 

 

 

주요 용어

- 조직, 조직 원리, 교육조직의 특수성

 

 

 

 

 

 


7-2주차 평생교육조직론

 

1. 조직을 분류하는 유형으로는 ① 조직의 기능이나 목적에 의한 분류, ② 조직의 수혜자에 의한 분류, ③ 조직에의 복종에 의한 분류, ④ 조직이 처한 상황에 의한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2. 평생교육 조직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하는 사회적 기관'으로 정의한다.

 

 

 

주요 용어

- 평생교육 조직, 분류 준거

 

 

 

 

 

 

 

 

 

 

 

 

 

 

평생교육경영론 학습정리(기말)


9-1주차 평생교육의 리더십론


1.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리더십에 관한 접근 방법은 리더의 특성에 착안한 특성론적 접근 방법, 리더의 행동에 착안한 행동론적 접근 방법 및 상황에 착안한 상황론적 접근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주요 용어
- 리더십, 특성 이론, 상황 이론, 행동 이론

 

 

 

 

 


9-2주차 평생교육의 리더십론

 

1. 평생교육 기관 경영자는 평생교육 현장에 대한 전체적인 틀과 그림을 제공하고, 민주적 이상에 기초하여 선도적이며 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하고, 교 ․ 강사, 멘토, 촉진자, 역할 모델로서 서비스하고, 경영적인 기능을 기술적으로 수행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강하고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음.

 

 

 

주요 용어

- 변혁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 콜린스의 효율적 리더십

 

 

 

 

 


10-1주차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1.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 환경은 크게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으로 나뉜다. 거시적 환경에는 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정치적법률적 환경, 기술적 환경, 자연적 환경 등이 포함됨. 다음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환경에는 잠재적 학습자 집단 환경, 유관집단 환경, 경쟁 환경 등이 포함됨. 환경을 올바르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평생교육기관에 미치는 위협적인 요소와 기회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위협적인 요소가 적고, 기회적인 요소가 강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함.

 

 

 

 

주요 용어

- 경영 전략, 거시적 환경, 미시적 환경, SWOT 분석

 

 

 

 


10-2주차 평생교육 경영전략론


1. 경쟁 전략은 비용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차별화 전략은 서비스 차별화 전략과 이미지 차별화 전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요 용어

- 경쟁 전략, 비용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전략, 서비스 차별화 전략, 이미지 차별화 전략

 

 

 

 

 

 

11-1주차 평생교육기관 마케팅 관리의 이해

 

1. 평생교육기관을 둘러싼 환경 및 평생교육기관 자체의 성격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평생교육기관에서도 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이란 교육 프로그램을 (잠재적) 학습자들에게 더 좋은 이미지로 인식시키고 더 많이 과정에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2. 마케팅의 개념은 생산지향개념, 제품지향, 판매지향, 마케팅지향, 고객지향, 사회지향 마케팅 개념으로 변화한다.


3. 마케팅은 강조되는 요소에 따라 전통적 모형, 교환모형, 적응모형으로 구분된다. 전통적 모형은 고객보다는 평생교육기관의 요구와 필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교환모형에서는 평생교육기관들이 앞으로 개발할 프로그램의 가치를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의 교환을 통해 획득하는 것을 강조한다. 적응모형은 고객의 요구와 흥미를 충족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주요 용어

- 마케팅
- 마케팅 변화 과정 : 생산지향, 제품지향, 판매지향, 마케팅지향, 고객지향, 사회지향

 

 

 

 

 

 


11-2주차 마케팅 관리론

 

1. 평생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학습자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마케팅 경영 관리가 일반화되고 있다.


2. 평생교육기관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STP 전략을 사용한다. 이는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으로 이루어진다. 시장세분화는 전체 시장을 일정 기준에 따라 여러 세부시장으로 나누고 각 시장의 특성과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고, 표적시장 선정은 각 세부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여 표적시장을 선택하는 것, 포지셔닝은 표적시장에 적절한 포지셔닝과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주요 용어

- 마케팅
- STP 전략 : 시장세분화, 목표 설정,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12-1주차 평생교육기관의 재무관리


1. 평생교육기관의 재무 관리는 재무와 관련된 제반 활동으로 '수입'에 해당하는 자금의 조달과 '지출'에 해당하는 자금의 운용으로 구분된다. 수입은 수강료, 정부보조금, 후원금, 수익 사업 등으로 구성되며, 지출은 인건비, 여비, 프로그램 운영비, 협의회 운영비, 일반관리비, 홍보비 등으로 구성된다.

 

 

 

주요 용어

- 재무 관리(수입, 지출)
- 정부 보조금

 

 

 

 

 



12-2주차 평생교육기관의 재무관리

 

1. 비영리적 성격이 강한 평생교육기관들은 기금 개발 활동을 실시한다. 기금 개발은 평생교육기관과 기부자 간에 가치의 교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기금 개발을 위해서는 마케팅 차원의 접근의 필요하다. 기금 개발의 대상은 개인 기부자, 각종 재단, 기업, 정부 등이며 각 대상별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적절한 접근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주요 용어

- 기금, 기부자

 

 

 

 

 

 

 

 

 

 

 


13-1주차 평생교육서비스 질 관리론


1. 프로그램 관리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경영자가 수행하는 체계적 개입과정을 의미하며, 계획단계, 실천단계, 평가단계로 구성된다.


2. 평생교육기관을 포함한 교육기관도 하나의 서비스 기관, 즉 유형적 제품을 판매하기보다는 무형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대가를 보상받는 서비스 조직에 해당하며, 서비스 품질은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결과의 질에 따라 평가된다.

 

 

 

주요 용어

-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 교육서비스, 서비스 품질

 

 

 

 

 

 


13-2주차 평생교육 서비스 질 관리론


1. 최근 질 관리에 대한 개념의 하나로 TQM 개념이 널리 쓰이고 있다. TQM은 고객, 과정, 참여를 중시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주요 이념을 실현시킬 수 있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평생교육 기관에서의 고객 만족은 교육 프로그램 만족, 무형적인 교육서비스 만족, 기관이미지 만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주요 용어

- TQM, CS, 평가 / 환류

 

 

 

 

 

 


14-1주차 평생교육 조직 관리론


1. 인적자원관리란 조직경영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유지, 동기 부여를 위한 일련의 관리활동을 의미한다.


2. 평생교육 기관의 구성원들의 역할로서는 일반적으로 전문가 • 계획자 • 교수자, 조력자 • 자원인사 • 관리자 모델로서의 역할, 멘토 • 공동학습자 • 개혁자 • 연구자로서의 역할이 있다.


3. 직무만족도와 조직 관리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주요 용어

- 인적자원관리, 직무만족도, 평생교육사, 몰입

 

 

 

 

 

 


14-2주차 평생교육 조직 관리론

 

1. 조직변화란 조직의 적응수준을 변화시키고, 구성원의 내부적 행동을 변화  시켜서 존속 내지는 성장 ․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 조직변화는 해빙단계, 변화단계, 재동결의 3단계로 구성된다.


3. 조직내부에서 개별적 학습활동이 조직학습으로 승화, 발전되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이 추구하는 전체맥락과 맥을 같이 해야 하며, 다른 구성원과의   공유과정이 존재해야 함.

 

 

 

주요 용어

- 조직변화, 조직개발, 학습조직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경영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