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인 자원봉사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학(자원봉사론) 과제 #2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원봉사론 과제 주제

 

[주제] 우리나라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우리나라의 중고생의 봉사활동은 양적 성장을 거듭하여 매년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학교 또한 광범위하게하는 사회전체가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이란, 나라마다 그리고 학자,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자발성에 근거하여 금전적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원조를 제공하는 비교적 강제적이지 않은 활동을 말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적 틀에서 벗어나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위해 청소년기의 자원 봉사활동은 꼭 필요한 하나의 수행과제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그 개성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자.

 

 

 

 

 

 

 

 

 

 

 

 

 

 

본론

 

현재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첫째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입시위중의 틀을 극복하지 못했다는 것에 있다.

교육부의 교육개혁발표 이후 자원봉사활동이 입시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그 양적 성장을 거듭하였으나 단순히 입시를 위한 점수 따기 도구에 지나지 않았다.

그 예를 들어보자. 청소년의 봉사활동은 봉사시간의 획득에 유리한 일손 돕기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비교적 시간획득에 유리한 일손돕기 봉사활동이 점수를 따기 위한 하나의 도구적 구실만을 했음을 의미한다.

 

 

둘째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일회성 봉사활동이라는 데에 문제점이 있다.

청소년이 진정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워야 할 것은 민주시민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이다. 하지만 그 교육 목표와 동기는 결여된 채 상급학교의 진학을 위하거나 취업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속적이지 않고 부분적으로 필요한 하나의 구실 일 뿐이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 아무런 역할도 수행하지 못한다.

 

 

셋째로 자원봉사활동의 의미가 너무 제한적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원봉사라 하면 요보호 대상자에게 도움을 주거나 공공기관의 일손돕기와 같은 경우로 국한적 의미로 인식된 경우가 많다. 보통의 주위사람들의 의견이 그러했고 대부분 그런 의식이 강하게 자리잡혀 있다. 하지만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는 그것보다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예를 들면 금연이나 절약 캠페인 또한 사회전반에 대한 봉사활동이 될수 있으며 환경시설의 보존활동과 같은 경우도 하나의 자원봉사활동으로서 의미를 가질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열러 영역과 방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의미가 확대대고 행해져야 할 것이다.

 

 

넷째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의 동기와 목적의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이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기에 앞서 왜 행해져야하고 필요한 것인지 하는 동기부야와 목적의식의 확립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작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시키는 교육은 미비한 상태이다. 이것은 청소년이 올바르게 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없게 하는 하나의 저해요소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의 질적 평가가 제대로 되었나 하는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시책에 따라 중 고등학교의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활동의 횟수와 시간에 따라 점수를 부가하는 양적 평가에만 그치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봉사활동을 위해서는 그에 따른 질적 평가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질적 평가의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 한 정소년의 봉사활동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지 않고 단순히 봉사시간을 획득하기 쉬운 일손 돕기와 같은 영역에만 맴돌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것처럼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앞에서 제시한 문제점들이 전부가 아닐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개선되지 않는 한 더 큰문제를 가지고 올 것이 분명하다.

 

 

 

 

 

 

 

 

 

 

 

그럼 이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촉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 대부분은 봉사활동이 자발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강제적으로 행해져서는 안될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이 하나의 필수 수행과정임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함에 있어서 도구적 역할이 아닌 목적으로 이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둘째로 자원봉사활동의 관리가 제대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생의 평가는 학기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봉사활동이 일회적으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체계를 보다 강화하여 계속적으로 관리할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셋째로 청소년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동기와 목적의식을 심어주는 교육 또한 심어주어야 한다.

이것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기에 앞서 학교에서나 기타 사회기관에 꼭 행해져야 한다. 그래야만 자원봉사활동을 할때 좀더 주인의식을 가지고 할수 있을 것이다.

 

 

넷째로 봉사활동의 포함 영역이 단지 사회과에만 속하지 않고, 타 미술교과나 음악교과와 같은 영역까지 확산되었으면 한다.

미술교과에서 포스터를 그린다면 금연, 절약과 같은 캠페인 활동으로 확산시킨다는지 음악교과에서 배운노래를 위문 공연에서 그 실력을 발휘하도록 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각개별 교과와 좀더 연계시켰으면 한다. 아직은 어렵겠지만 언젠가는 이루어 질 것이다.

 

 

다섯째로 자원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단순히 일손돕기에만 봉사활동하는 청소년이 집중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자원봉사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이 가진 흥미나 특기, 관련 지식들을 동원하여 자원봉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특별히 컴퓨터 분야에 뛰어난 학생은 어렵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무료강습을 한다거나 미술에 뛰어난 학생은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한다던지 하는 벙밥으로 그 프로그램부분에 있어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원봉사활동에 있어 더 흥미를 가지고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계속적인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을 평가함에 있어서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병행해야 할 것이다.

양적 평가만을 주요시 함으로써 뒤따르는 병폐들이 있으므로 이를 좀더 보완하기 위해서는 질적 평가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그 뒤 반성을 통해 스스로를 점검하게 하고 소감이나 심경의 변화를 스스로 체크하게 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의 진성한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결론

 

이상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은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오랜 관습에 의한 봉사활동의 문제점들도 있으므로 쉽사리 문제점들이 개선되지는 않으리라 본다.

 

봉사 점수에 대한 터무니없이 높은 욕심으로 본래위 취지는 망각한 채 봉사활동의 시간만을 늘리려드는 학생들도 있으며 또 여럿이서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분명 무임승차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봉사활동에 대한 의식이 제대로 서지 않아서 일 것이다. 다른 모든 문제들을 제쳐두고서라도 시급하게 개선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의식이 바로 섰을때 비로서 진심에서 우라나온 봉사가 되는 것이고 참된 봉사로서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아직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문제나 사회복지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므로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현재 내가 생각하는 자원봉사활동의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도 그 질적인 면에서 보다 성숙하고 개선 발전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자원봉사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