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내용이 많아서 1~7주차(중간고사 범위), 9~14주차(기말고사 범위)로 나누어 정리한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1~7주차) 학습정리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습정리(1~7주차, 중간고사 범위)

 

1-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습개요 및 학습목표 이해


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은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식, 기능, 태도, 방법 등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생성해 내기 위한 학문이다.

 

2. 이를 위해서는 시대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간파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그에 따른 사회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이러한 교과목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들에 대한 이해, 대상자 집단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낼 수 있는 조사·분석 능력, 그리고 파악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내용 구성과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선정 및 학습자료 개발능력 등이 갖추어 져야 한다.

 

 

 

 

 

 

1-2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1. 평생교육의 특성은 
1) 학습자 중심  2) 저렴한 비용  3) 단기의 학습기간  4) 요구에 기초  5) 취업과 연결  6) 수평적 관계  7)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8)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 등이 있다.

 

2. 평생교육의 역할은
1) 대안학습과정의 역할  (1) 보완교육  (2) 보충교육
2) 체제유지수단의 역할 : "평생교육의 확충은 그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체제유지를 강화한다.”시몬즈(J. Simons).
3) 사회변화 생성수단의 역할 (1) 점진적 변화 (2) 급진적 변화 등이 있다.

 

 

 

 

 

 

2-1 프로그램개발의 이해 Ⅰ


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
교육프로그램이란 특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활동계획 속에는 일반적으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교육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2. 교육프로그램의 일반적 의미와 개념
교육프로그램이란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결과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진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

☞ 결론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란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총체적인 학습내용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로 요약할 수 있다.

 

 

 

 

 

 

2-2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Ⅱ


1.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의 유형은 크게 개발주체, 개발목적, 개발용도, 구성범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과 실패 유형과 관련된 이론은 호율의 참여동기 유형분석과 몰스테인과 스마트의 유형이 있으며, 참여 장애요인에는 상황적 장애요인, 개인성향 장애요인, 기관 장애요인, 정보 장애요인이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패 유형은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프로그램의 기획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으나 실행되기 전에 종료되는 유형
2) 낮은 참여율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못하는 유형
3) 프로그램을 실행했지만 실패한 유형

 

 

 

 

 

 

 

 

 

 

 

 

 

 

 

3-1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방법


1. 프로그램 개발이론

이론이란 특정한 현상에 대해서 일관된 방법으로 기술하고 설명해 주는 논리적인 체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프로그램 개발이론이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서 일관된 방법으로 기술하고 설명해주는 논리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 이론은 크게 전통적 합리성이론과, 순환적 개발이론, 맥락적적 상호작용이론, 비판적 실천이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통적 합리성이론은 타일러(R, Tyler)의 이론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개발의 기술적 절차를 강조한다.


순환적 개발이론은 순환적 개발이론은 니콜스(Nicholls, 1978)부부가 1987년 “Developing a Curriculum: A Practical Guide"에서 상황분석을 강조함으로써 타일러(R, Tyler)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서, 전통적 합리성 이론과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의 절충적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있어서 순환적 프로세스와 상황분석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맥락적 상호작용이론은 월커(D. Walker), 스킬백(M. Skilbeck)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며, 실제 프로그램 개발에서 직선적인 절차나 단계를 따르지 않고 프로그램개발자와 현실 상황 사이에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유동적 상호작용을 중요시 한다.

 

비판적 실천이론은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은 정치적인 권력관계의 산물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비판적 실천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프레이리(P. Freire)와 뉴만(Newman,1980)이 있으며, 문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모델로서 문자습득을 통한 인간해방에 초점을 두고 있다.

 

 

 

 

 

 

3-2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방법(2)

 

1.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프로그램개발 접근법은 프로그램의 목적과 그 조직의 특성이나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들은 선형접근법, 비선형 접근법, 통합적 접근법, 비통합적 접근법, 체제분석 접근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선형적 접근방법
  선형적 접근법은 프로그램개발 과정을 단계적으로 세분화하여, 그 세분화 된 단계를 따라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도록 절차를 도식화하였다.

선형적 접근법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타일러(Tyler)의 전통적 합리성이론에 기초
② 단계와 방향성이 분명하고, 단순하고 합리적이다.
③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④ 경험이 없는 초보 개발자들도 단계별 절차에 따라 쉽게 프로그램개발이 가능하다.
⑤ 조직의 역동성을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2) 비선형적 접근방법

(1) 비선형 접근법은 선형접근법처럼 프로그램개발 과정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 상황이론에 기초하여 프로그램개발자의 판단에 따라 자율성을 발휘하여 융통성 있게 추진될 수 있다. 즉, 선형접근법처럼 프로그램개발 절차가 획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개발자의 경험을 배경으로 시간과 자원배분 등을 융통성 있게 조정하여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비선형 접근법은 다른 프로그램접근법에 비해 프로그램개발자의 전문성을 중시하며, 전문적인 프로그램개발능력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번문가나 초보자들은 쉽게 사용하기가 어렵다. 

비선형 접근법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역동적 상황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② 프로그램 개발자에 의해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추진된다.
③ 어떤 단계의 활동은 생략되기도 하고, 동시에 몇 개의 절차가 함께 수행되기도 한다.
④ 프로그램 평가’가 중심이 되어 각 단계마다 적절한 평가를 되풀이하며 진행된다.
⑤ 선형적 접근법보다 활용이 어렵고, 숙련된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적합하다.

 

3) 통합적 접근방법

통합적 접근법은 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 학습자의 요구, 동기, 환경적인요소와 조직의 목표, 자원, 정책적인 요소 등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하는 방법이다.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여 관련된 다양한 요인(학습자의 요구나 동기, 물리적 환경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관의 조직 목표와 자원, 제도, 정책 등도 함께 반영한다.
개발 과정이 종합적이고 분석적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며, 다른 접근방법에 비하여 개발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비통합적 접근방법

비통합적 접근법은 다른 유사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그대로 모방하여 활용하는 방법으로서 비전문가나 초보개발자라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램개발자는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없이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낼 수 있다.

비통합적 접근법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기보다는 유사기관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방하여 활용한다.
② 개발자의 특별한 능력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비전문가도 개발할 수 있다.
③ 개발 과정에 학습자들을 참여시키지 않고(학습자의 요구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기관에서 일방적으로 내용과 방법을 결정한다.
④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지역사회 여건이나 학습자들의 특성이 유사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결과가 예측 가능하다.
⑤ 반면, 참여자의 요구가 배제되므로 프로그램의 현장성과 실용성이 부족하여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를 장담할 수 없으며, 장기간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나 전문성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적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5) 체제분석적 접근방법

  체제분석접근법은 프로그램개발을 위하여 프로그램개발자가 학습자, 평생교육기관, 환경적인요소 등에 대한 체제분석 단계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체제분석접근법은 투입과 산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주요변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이나 공공 서비스 조직 등에서 많이 사용한다.

체제분석적 접근법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평생교육기관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간주한다.
② 투입-과정-산출이라는 체제로 구성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주요변인으로 작용한다.
③ 체제 내의 구성요소들(학습자, 조직, 환경의 가치와 욕구)은 서로 투입과 산출의 관계이며, 피드백에 의해 수정·보완된다.
④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관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다양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결정해야 된다.
⑤ 어떤 형태의 조직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과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때문에 비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프로그램보다 실패확률이 줄어들 수 있다.

 

 

 

 

 

 

4-1 프로그램개발 모형

1.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

프로그램개발 절차는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다양하게 접근되고 선택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개발 절치는 단계적인 여러 과정의 체계적인 접근 하에 이루어지며, 일관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분석하는 단계부터 평가단계에 이르기까지 상호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평가결과는 다시 프로그램개발 과정과 운영과정에 환류되는 통합적 시스템을 이루어야 한다.

 

 

분석(Analysis)
Step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Step 2. 기관내부/외부 환경 분석
Step 3. 잠재적 학습자 분석
Step 4.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설계(Design)
Step 5.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
Step 6.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Step 7. 교육방법 선정
Step 8. 매체 선정

 

개발(Development)
Step 9. 학습자용 교재 개발
Step 10.교수자용 매뉴얼 개발
Step 11.학습자료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Step 12.자원 확보 및 배분
Step 13.마케팅과 홍보
Step 14.프로그램 운영

 

평가(Evaluation)
Step 15. 평가 및 보고서 작성 평가(Evaluation)

 

 

 

 

 

 

 

4-2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상황분석

1. 프로그램기획이란?


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첫 번째 고정으로, 미래의 교육활동, 즉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활동이며,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체계화된 계획과정.

 

2) 프로그램 기획의 목적
 (1)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2)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무엇을 만들 것인가? 하는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①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② 팀워크 강화와 증진을 위하여
 ③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④ 보다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⑤ 매일 매일의 작업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하기 위한 실행 계획(Action Plan)을 세울 수 있기 때문

 

3) 프로그램 기획의 성격
 (1)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2)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위이다.
 (3)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성 증대 기능을 수행한다.
 (4) 질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요구 확인·사정·분석하는 연속적이고 단계적인 과정
 (5)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는, 바람직한 협동적인 활동이다.

 

4) 프로그램 기획의 원칙
 (1) 계획된 변화
 (2) 긴밀한 상호작용
 (3) 민주성
 (4) 전이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Q1.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Q2.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Q3. 기존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와 차이점은?
Q4.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은?

 

2) 프로그램 추진 여부 결정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검토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
(1) 기존 유사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2) 기존 프로그램의 전면개편
(3) 새 프로그램 개발
① 위탁을 줄 것인가
② 프로그램개발팀을 구성하여 직접 개발할 것인가

 

 

 

3. 프로그램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1) 프로그램개발팀 구성
 ① 프로그램개발팀은 과정전문가, 현장 전문가, 개발하고자 하는 내용전문가, 대외적 협상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
 ② 프로그램개발팀 구성원은 주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5~7인 정도가 가장 적당함
 ③ 프로그램개발팀이 결성되면 워크숍(Workshop),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등을 통하여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2) 자문위원회 구성
①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도움을 줄 위원회를 구성하여 프로그램개발팀이 접하지 못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자문들을 필요로 함.
② 자문위원은 지역의 자치단체장, 학교 교장 등 지역사회에서 유지로 일컫는 사람들로서 기관에 대해 열정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를 갖는 사람들로 구성.
③ 특히, 자문위원회 구성에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잠재적 학습자를 자문위원으로 참여시키는 것이 필요.

 

 

 

4. 상황분석


1) 기관 내부/외부 환경 분석
 * 프로그램 상황분석이란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기초작업으로서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주변 상황을 분석하는 작업이며, 프로그램 기획에서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 프로그램 개발에서 그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유형은 달라지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상황 즉, 기관환경 분석/ 외부 환경(지역사회) 분석이 필요함

 

2) SWOT 분석
* SWOT 분석을 통한 내부/외부 환경 파악 사례
(1) 조직 내부 분석
  강점(S:Strength)과 약점(W:Weakness) 분석 : 행정, 조직 특성, 재정 상태, 프로그램 운영 등
(2) 외부 환경분석
  기회요소(O:Opportunity)와 위협요소(T:Threat) 분석 : 지역적 요인, 환경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재정적 요인, 타 기관과의 연계성 등


3) 잠재적 학습자 분석
 (1)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참여고객은 전적인 참여를 보장할 수 없는 참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 고객으로서 프로그램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침.
  ① 앞으로 개발될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대상이 누구인가?
  ② 이들의 거주지는 어느 곳이고, 교육수준, 연령, 성별, 사회·문화·경제적 상태는 어떠한가? 등 목표집단의 특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사람들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확인과정.

 

 

 

 

 

 

 

 

 

 

 

 


5-1 프로그램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1. 요구분석의 개념 및 특성

 

1) 요구분석의 개념 및 필요성

(1) 요구분석의 개념
  ① 요구란 현재 상태와 미래의 원하는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
  ② 요구사정, 차이분석, 전단(前端, front-end)분석, 격차분석
  ③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문제를 확인하는 절차
  ④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

(2) 요구분석의 필요성
  ① 교육이 필요한 부분을 밝힘으로써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투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② 교육적 필요가 명확히 밝혀짐으로써 교육을 받은 학습자와 교육프로그램 자체의 평가준거를 세울 수 있다.
  ③ 요구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들은 설계나 개발 단계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④ 교육 대상자를 명확히 함으로써 대상자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⑥ 요구분석 과정은 조직 구성원과 조직이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일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2) 요구분석의 특성
  ‘요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요구분석의 모형과 범위, 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다.

  (1) 매슬로우(Maslow)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단계

  (2) 챠일드(Child)
      매슬로우의 욕구 + ‘학습의 욕구’

  (3) 놀스(Knowles)
   ① 인간 욕구
   ② 교육 욕구(교육을 통해 부족함을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③ 한 개인이 자신이나 조직 및 사회를 위해 학습해야 하는 일로서, 자신의 현재 능력 수준과 조직 및 사회가 요구하는 기대 능력 수준 간의 학습적 격차를 의미.

 

 

2. 요구분석의 유형

 1) 현존 자료 분석
 2) 요구분석

 

 

 

 

 


5-2 프로그램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1. 요구조사 도구 개발

 

1) 질문지법(Questionnaire)-질문지 개발


질문지법은 익명성이 보장되어 솔직한 응답이 가능하며, 응답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심리적 부담이 적은 상태에서 응답할 수 있으며, 큰 표본에도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고, 응답자의 편견이 비교적 개입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자의 독해능력이나 언어능력에 따른 제약이 있으며, 응답률과 회수율이 낮고, 응답자로부터 자유로운 의견을 수렴하는데 한계가 있다.


(1) 질문지 적용대상
  ① 자료가 간단할 때
  ② 많은 응답자가 필요할 때
  ③ 응답자가 협조적일 때
  ④ 교육을 받은 사람들 일 때

 

(2) 질문지 작성 방법
  ① 대답하기 쉽게
  ② 분명한 형식을 가지고
  ③ 분명한 설명을 곁들여서
  ④ 간단·명료한 질문
  ⑤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게
  ⑥ 논리적으로 구성
  ⑦ 적게 쓰도록

 


2) 면담법(Interview)-면담지 개발


면담은 응답자와의 직접적인 대면이나 전화를 통해 요구를 수집하는 방법으로서 심층적 자료수집이 가능하며, 융통성과 신축성을 발휘할 수 있고, 조사자와 응답자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조직차원의 요구조사 시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면접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객관성을 잃을 소지가 있으며, 면접기법이 부족할 경우 자료수집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많은 시간 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1) 면담법 적용대상
  ① 자세한 설명을 원할 때
  ② 복잡한 정보와 설명이 필요할 때
  ③ 면담자가 반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을 때
  ④ 응답자가 주어진 설문에 쓸 수 없을 때
  ⑤ 높은 응답률이 필요할 때

 

 (2) 면담지 작성 및 면담 요령
  ① 응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분명한 언어로
  ②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③ 응답자의 말에 집중해서
  ④ 응답자의 반응을 판단하지 말고
  ⑤ 응답자의 답변에 설득하려 하지 말고 경청

 

 

3) 관찰법(Observation)-관찰 가이드 작성


관찰법은 현장성 있는 자료수집이 가능하고, 집단역학, 조직문화, 분위기 파악에 유리하여 다른 조사방법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확인하는데 유리한 반면, 한 사람이 많은 수의 관찰이 불가능하고,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으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1) 관찰법 적용대상
  ① 현장에서 일어나는 학습자의 실질적인 행동과 현상을 이해하고자 할 때
  ② 질문지법이나 인터뷰법에서 얻지 못하는 질적으로 깊이 있는 자료를 얻고자 할 때
  ③ 학습자, 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 등을 직접 참여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할 때


 (2) 관찰 가이드 작성 및 관찰 요령
  ① 관찰 장소 선정
  ② 관찰 대상자 선정
  ③ 관찰자의 위치 선정
  ④ 관찰 기간 설정
  ⑤ 관찰 key word 작성

 


4) 체크리스트법(check-list method)-체크리스트 작성


체크리스트는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개선점을 찾고자 할 때 막연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생각 가능한 모든 요인들을 미리 조목별로 써 놓고, 그것을 하나씩 체크 하면서 대조하면 중요한 점을 빠트리지 않고 일도 쉬워 진다는데 착안한 것이다. 개선점을 찾기 위해 모든 질문을 설정하고 하나씩 체크하면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 체크리스트법이다.

 

 (1) 체크리스트의 구성방법
  ① 체크리스트는 프로그램의 요구를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점검할 수 있도록 사전에 만들어진 질문으로 구성.
  ② 체크리스트법에서 사용되는 평정표에는 평정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
  ③ 평정자가 피평정자의 특성에 대해 일일이 등급을 매기지 않고 단순히 긍정 또는 부정만을 파악.
  ④ 효과적인 평정표를 작성하는 데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

 

 (2) 체크리스트 작성
  ① 전문가에 의해 일반적인 점검항목으로 작성
  ② 프로그램개발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위해 직접 작성
  ③ 지역사회의 물리적 특성, 사업 유형을 포함하여 포괄적인 상황으로 편집
  ④ 자료분석 및 해석 시에 잠재적 고객과 지도자들을 반드시 포함시킴

 

 

 

 

 

 

 

6-1 프로그램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1. 요구분석의 결과


* 다양한 요구조사 분석을 통해 나온 교육내용과 요구들을 동일 내용끼리 분류한 후,
* 코스맵을 설계하고
* 각 교과목별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육방법, 교수매체, 교수전략 등을 수립한다.

 

 1) 요구목록 작성
① 설문지를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코딩과정을 거쳐서, 통계처리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거나, 빈도분석을 통하여 유형별로 요구목록을 작성한다.
② 면담지를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자료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한다.

③ 관찰법을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관찰 결과를 일화 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등의 방법을 통하여 일상적 용어를 사용하여 기록하고, 유형별로 분석한다.

④ 체크리스트는 어떤 행동이나 특성을 목록화 한 것으로 결과 처리는 표시된 항목의 합계를 수량화 시켜 비교하며, 자료분석 및 해석단계에서는 반드시 잠재적 고객과 지도자들을 포함시킨다.

 

 2) 요구조사 자료분석
  요구조사 분석 활동을 통한 자료수집이 끝나면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
① 최적, 실제, 느낌, 원인,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를 정리
②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해결방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
③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을 제공
④ 실제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실행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요구분석결과가 즉각 실천될 수 있도록 함
⑤ 조사된 내용 및 결과는 보고서로 작성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책임자 및 관련자에게 보고

 

 

2. 요구우선순위 결정


요구분석을 통해 얻게 된 많은 요구들을 기관의 한정된 자원(시간, 예산 등)과 여건을 고려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그 순위를 결정하는 것.

 

1) 요구우선순위 선정기법
* 요구는 조직의 교육목적, 철학, 실현가능성 등에 따라 프로그램 목표로 전이.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 환경, 시설, 비용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요구는 중요성, 긴급성, 파급효과의 정도에 따라 선정.

  (1) 요구선정 기준
① 인적자원
② 환경
③ 비용
④ 목표달성
⑤ 긴급성
⑥ 파급효과
⑦ 자원제공 가능성

 

 2) 우선순위 선정차트
* 다양한 요구가운데 중요성, 긴급성의 정도를 기준으로 우선 실시되어야 할 요구를 선정하는데 유용함.
* 각각의 요구를 이미 언급된 요구선정 기준에 따라 값을 매기고, 그 합으로 요구의 순위를 정하는 방법임.
* 어러 사람이 함께 요구의 순위를 결정할 때 유용함.

 

 

※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단계
 1) 1단계: 우선순위 결정에 참여할 사람을 누구로 할 것인지를 결정
 2) 2단계: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고 결정
  (1) 중요도
  (2) 난이도
  (3) 빈도
  (4) 교육필요도

 3) 3단계: 우선순위 차트에 평가준거에 따라 아이디어를 기록
 4) 4단계: 각각의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순위의 점수를 합산하여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대의 요구를 채택

 

 

 

 

 


6-2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1. 교육목표의 정의
  교육목표란 프로그램 종료 후에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말한다..

 


2. 목표의 역할
  ① 프로그램이 종료 되었을 때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기준
  ② 목표 다음에 나오는 내용, 방법, 매체 선정 등에 방향을 제시
  ③ 프로그램의 일관성이 확보
  ④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명료화하는데 도움
  ⑤ 프로그램의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과 합의를 용이하게 해줌
  ⑥ 프로그램이 의도한 결과가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게 해줌

 

 

3. 목적(goal)과 목표(objective)
  ① 목적(goal):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가장 장기적, 추상적, 일반적, 포괄적인 의미의 목적.
  ② 목표(objective): 최종적으로 기대되는 가장 구체적, 명시적, 최소한의 단위의 목적.

 

 

4. 프로그램 목표(program objective)
  ① 정해진 기간 동안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교육적 결과.
  ② 프로그램이 즉시 시행해야할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
  ③ 프로그램 개발을 지도·안내하고,
  ④ 전체 프로그램의 목적과 다양한 활동 간에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⑤ 프로그램 실시 이후의 평가기준을 제시하여야 한다.

 

 

5. 학습목표(learning objective, activity)
  ①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활동을 위한 세부적인 행동 결과.
  ② 행동목표와 같은 의미로서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진술이 되어야 한다.

 

 

6.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1) 요구분석결과를 철저히 반영
 (2) 교육대상자의 관심사를 정확히 파악하여 반영
 (3) 학습대상자와 조직에게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
 (4)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
 (5)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라 다르게 설계
 (6) 다른 프로그램과의 관계 고려

 

 

7. 목표 기술 방법
 (1) 교육목표란 교육이 이루어진 후에 교육대상자가 알아야 할 지식, 기능, 태도, 행동.
 (2) 그러므로 프로그램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교육 대상자의 입장에서 기술.
 (3) 행동목표로서 목표 안에 조건과 기준이 포함되고, 행위동사로서 구체적으로 기술.
 (4)목표는 이후에 열거되는 교육 내용이나 방법 선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 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명료하고 상세하게 진술.

 

 

8. 학습목표의 3가지 구성요소(행위, 조건, 기준)
  ① 조건: 학습자가 수행 시 존재하는 주위 여건이나 물리적 환경
  ② 기준: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준거를 말한다.
  ③ 행위: 학습자가 할 수 있거나 나타내야 하는 수행 행위
  행위동사 : 학습자들이 수행하거나 성취해야 할 행동들을 관찰 가능하고,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수행 여부를 눈으로 관찰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동사.

 

 

<학습목표 기술 예시>

조 건 : 4주간의 신병훈련을 마친 군인은 교관의 지시에 따라
기 준 : 10미터 거리의 표적을 향해 1분 이내에
행 위 : 엎드려 쏴, 앉아 쏴, 서서 쏴 를 할 수 있다.

 

 

 

 

 

 

 

 

 

 

 

 


7-1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선정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1)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방법
  (1)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및 타기관의 프로그램을 참조
  (2)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의 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
  (3) 교육내용의 개요를 작성
  (4) 자료가 수집되면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을 선정
  (5) 내용은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함

 

 2) 프로그램 내용선정 기준
  (1) 학습자의 사전경험을 고려하여 선정
  (2) 학습자의 학습내용 계획과 실행에 참여정도 고려
  (3) 학습자의 실행가능성을 고려하여 선정

 

 

2. 학습내용의 조직


 1) 학습내용 조직의 원리
  (1) 프로그램의 목적을 고려
  (2) 분석된 요구에 따라 핵심내용을 조직
  (3) 새로운 욕구를 드러낼 가능성이 있는 학습내용도 실험적으로 반영
  (4) 다양한 주제의 과목들을 균형을 맞추어 조직
  (5) 프로그램의 목표와 후원기관의 정책을 반영하여 조직.
  (6) 인근 다른 조직의 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도록 조직
  (7) 개설될 내용이 제한된 시간에 실행될 수 있도록 조직
  (8) 개설강좌 의 명칭을 고려하여 조직
  (9) 수익을 올리는 내용과 외부의 보조금을 지원받는 내용을 균형 있게 조직
  (10) 계절과 현재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조직

 

 2) 학습내용 조직 방법
  (1)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2)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3)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에서 전혀 생소한 것으로
  (4)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 것으로
  (5) 포괄적인 것에서 상세한 것으로
  (6) 시간적 순서(과-현재-미래)
  (7) 전체-부분 계열화(전체 개요(총론)-각론)
  (8) 단계적 계열화(일이 일어나는 순서대로 제시)
  (9) 일반적 내용에서 특수한 내용으로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1)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절차
  (1) 학습자 중심적인 학습목표 기술
  (2) 학습활동의 시각화와 목록화
  (3) 지식요건의 규정
  (4) 교육내용의 계열화

 

 

4. 학습시간 결정

 

  1) 학습시간 결정 원칙
  (1) 학습시간은 학습참여자들이 가장 편리한 시간으로
  (2) 학습자들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
  (3) 학습자들의 피로도를 고려
  (4) 학습내용의 유형을 고려
  (5) 프로그램 강좌 수와 시간을 고려
  (6) 앞 뒤 강좌의 내용을 고려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7-2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선정


1.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1)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법


  * 강의법의 장점
   - 경제성: 단시간 내에 많은 내용 전달 가능. 대단위 학습 시 경비 절감
   - 효과성: 낮은 수준의 인지적 목표 달성이 쉽다.
   - 친밀성: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

 

  * 강의법의 단점
   - 비표준성: 교수자 개인의 능력 및 기준에 전적으로 의존
   - 비능동성: 학습자가 수동적이고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음
   - 비교류성: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교류가 없음

 

  * 강의법이 유용한 경우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 교수자의 수는 적고 학습자 수는 많은 경우
   - 전반적인 내용을 평이하게 전달할 때
   - 비용절감이 필요할 때
   - 교수자와 학습자가 모두 익숙한 상황일 때

 

 

  (2) 토의법


  * 토의법의 장점
   - 학습자들의 적극적·자발적 참여 유도가 가능
   - 지속적 상호작용으로 창조적 사고능력, 협동적 기술·태도 함양 가능
   - 집단역할로 집단 시너지 효과
   -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 가능

 

  * 토의법의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됨
   - 적극적인 일부 학습자에 의해 주도되기 쉬움
   - 철저한 사전 준비와 규칙개발, 체계적 관리가 요구됨


  * 토의법이 유용한 경우
   -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고자 할 때
   - 집단의 소속감 유대감을 높이고자 할 때
   - 사고력과 의사전달 기술을 기르고자 할 때
   - 문제해결법+토의법의 결합, 강의법+토의법의 결합, 태도 변용 목적과의 결합을 통하여 자기반성, 계발, 수정, 자발적 활동, 창조적 태도 등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3) 시범실습식 교육방법


  * 시범실습식 교육방법의 장점
   -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기술교육 학습에 적합
   -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발
   - 교육성과가 확연함
   - 경험을 통한 산지식의 습득으로 균형화된 교육성과 기대 가능
   - 학습자체가 평가과정이며 측정기준이 된다
   - 개인차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평가와 함께 교육목표에 미달된 학습자들을 별도로 지도하여 완전학습이 가능.


  * 시범실습식 교육방법의 단점
   - 사고학습에 부적당
   - 학습자 수에 제한 받음
   - 시간조절 곤란 및 낭비 요소
   - 비경제적

 

 

  (4) 사례연구법


  * 사례연구법의 장점
   - 실제 문제이므로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 가능
   - 현실적인 문제의 학습이 가능
   - 생각하는 학습 교류가 가능

 

  * 사례연구법의 단점
   - 적절한 사례의 확보가 곤란함
   - 원칙과 법칙의 체계적 습득이 어려움
   - 학습의 진도를 측정하기 어려움

 

  * 사례연구법이 유용한 경우
   - 집단에 관련된 어떤 문제를 상세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 집단이 직면하게 될 문제와 유사한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연구하고 제시 할 때
   - 단기간의 실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고도의 판단력을 배양하고자 할 때
   - 개인 간의 관점, 견해 차이를 교환하는 폭넓은 안목 배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할 때

 


  (5) 역할연기법


  * 역할연기법의 목적
  - 원리, 원칙, 방법,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것
  - 돌발적인 문제나 처리가 곤란한 문제의 처리를 연습하기 위한 것
  - 심오한 심리적인 체험을 통해서 인간적인 통찰력, 감수성 등을 함양하여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


  * 역할연기법이 유용한 경우
  - 집단구성원들의 감정이나 의견의 표현이 원활하지 않을 때
  - 집단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욕구 및 장애요인 등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을 때
  - 연기자들의 대인관계가 원활하며 집단구성원들 앞에서 자기 노출을 개의치 않을 때
  - 집단구성원들의 감정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 집단의 이질성으로 인하여 공통적 상황을 발견하기 어려울 때

 


  (6) 게임법


  * 게임법의 장점
  -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자의 참여를 높일 수 있음
  - 학습자 전원이 게임에 참가하므로 협동심 증진과, 동료 간 상호학습이 이루어짐
  - 학습 속도가 빨라서 참여자의 순발력 개발에 도움
  - 학습자 간의 경쟁심을 유발시켜 학습의욕이 높아짐

 

  * 게임법의 단점
  - 지나치게 흥미만을 강조할 경우에 학습목표를 읽어버릴 수 있음
  - 강의식 수업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림
  - 학습내용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음
  - 원래의 목표를 상실하고 과도한 경쟁심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
  - 우수한 트레이너가 있어야 하며, 반드시 피드백이 있어야 함

 

  * 게임법이 효과적인 경우
  - 어린이의 사회화 훈련, 청소년들의 가치관 교육, 성인들에게 흥미로운 학습과정을 제공하고자 할 때
  -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기술, 참을성과 경쟁심, 호기심, 탐구력, 규율에 대한 존중감 등을 습득하고자 할 때

 

 

 

 2) 교육방법의 선정


  (1) 교육목적과 목표 : 교육목적과 목표에 따라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달라짐
 ① 지식전달 : 강의식, 발문식 교육방법이 효과적
 ② 사회적 상호작용 : 역할연기, 감수성 훈련, 게임식 교수방법
 ③ 과제 해결 : 액션러닝(action learning), 프로젝트 수업, 문제 해결법, 사례연구법
 ④ 잠재력 개발 : 코칭, 멘토링 등이 효과적

 

 

  (2) 학습자 : 학습자의 연령, 교육정도, 경험, 성숙도 등에 따라 달라짐
 ① 성인 : 토의식, 참여식, 문제해결 등의 교육방법이 효과적
 ② 신입사원, 신입생 : 강의식
 ③ 능동적 학습자 : 참여식
 ④ 신세대 –동화상, 플래시, 파워포인트
 ⑤ 연령이 있는 층에서는 과도한 매체는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음
 - 물리·경제적 욕구 : 지시적 교육방법(강의법, 관찰법, 패널토의 등)
 - 사회적 욕구 : 상호작용적 교육방법(토의식, 사례연구 등)
 - 자아실현 : 자기주도학습이 효과적

 

 

  (3) 교수자 : 교수자의 유형과 스타일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선정에 영향
 ① 권위자, 전문가, 전달자 스타일 :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는 강의법, 질문법
 ② 학습자의 능력을 인정하는 교수자 : 자기주도학습 선호
 ③ 촉진자, 조장자 스타일 : 탐구학습, 창의력 개발법 등
 ④ 관계형성자, 학습을 도와주는 교수자 :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토의법, 역할연기법

 

 

  (4) 내용 : 사용하는 교육과목이나 주제에 따라 달라짐
 ① 지식 전달 : 강의식 교육방법
 ② 기능 전달 : 시범실습법 교육방법
 ③ 태도의 변화 : 토의식 교육방법

 

 

  (5) 환경
 ① 미시적 환경 : 교육 지원 시설 및 장비 사용 가능성
 ② 거시적 환경 : 기관의 성격, 이념, 분위기, 업종 등
  - 경직된 분위기 : 지시적 학습, 강의식 학습 등의 구조화된 교육방법이 효과적
  - 개방된 분위기 : 토의식 교육, 역할연기, 자기주도학습 등이 효과적

 

 

 

2. 교수매체 선정

 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


  (1) 매체 선정 기준: 데일(Dale, 1969)
  ①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표현 정도
  ② 학습 내용에 도움성
  ③ 학습자의 연령, 지능, 경험 등 개인적 특성에 대한 적합성
  ④ 매체의 물리적 상태
  ⑤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안내서의 존재
  ⑥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조력 배양에 도움
  ⑦ 매체 이용에 드는 시간과 비용, 노력에 상응하는 가치 여부

 

 

  (2) 교수매체 활용 절차적 모형 : ASSURE 모형
   ① 학습자분석(Analyze Learners) :
   ② 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
   ③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④ 교수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Materials) :
   ⑤ 학습자의 참여 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⑥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1) Kornikau & McElroy(1975)의 연구
   ① 말로만 가르칠 때는 3시간 후에 70%를, 3일 후에는 10%를 기억하고
   ② 보여주기만 할 때는 3시간 후에 72%를, 3일 후에는 20%를 기억하고
   ③ 말을 하면서 보여줄 때는 3시간 후에 85%를, 3일 후에는 65%를 기억한다.
   ④ 미각을 통해서 1%
   ⑤ 촉각을 통해서 1.5%
   ⑥ 후각을 통해서 3.5%
   ⑦ 청각을 통해서 11%
   ⑧ 시각을 통해서 83% 학습

 

  (2) 주어진 주제에 대한 수업 진행을 위해서 어떤 매체가 가장 적절한지에 대한 판단 기준은 교수 상황과 교수이론에 근거하여 결정


  (3) 매체를 활용하는 목적과 관심분야 등 교수 상황에 따라 활용매체 결정


  (4) 각 매체의 제작비, 복제비, 학습 진단의 형태, 적합한 학습 영역 등을 비교한 작업 보조표를 활용


  (3) 교수 상황에 따라,
  - 정의적 영역의 학습 : TV나 동영상자료가 인쇄자료보다 더 우수, 하지만 비교적 높은 제작비를 부담
  - 인지적 영역의 학습 : 인쇄자료가 제작비와 복제비가 매우 저렴하여 효과적 활용됨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주차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