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평생교육방법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

 

 

 

 

 

 

 

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중간)

 

 

1-1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1.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며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이다.


2. 평생교육방법은 평생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등을 동원하는 일련의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평생교육의 활동

 

 

주요용어

- 평생교육, 교육방법, 평생교육방법, 교수-학습방법

 

 

 

 

1-2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완고한 태도와 걱정거리가 많으며 독립적이고 강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


2. 성인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유동성 지능이 약화되지만 결정성 지능은 유지되거나 발달한다.


3. 연령이 증가할수록 성인은 신체적 변화를 경험한다. 일반적으로 중년기까지 커다란 변화를 느끼지 못하지만 노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는다.

 

 

주요용어

- 유동성 지능 : 타고난 지능(native intelligence)으로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며 경험이나 학습과는 무관하다. 이 지능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으로서 공간지각, 추상적 추론, 지각속도와 같은 검사로써 측정된다.


- 결정성 지능 : 학교교육과 일상생활에서의 학습경험에 의존하는 정신능력을 반영하는 것으로 교육이나 문화적 배경 또는 기억에 의존한다. 어휘력, 일반상식, 단어연상, 사회적 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반응을 측정한다.


- 동기 :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는 어떤 욕구에 반응해서 나오는 갈망

 

 

 

 


2-1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는 목표지향적, 활동지향적, 학습지향적으로 나뉘어진다(Houle, 1961).


2. 성인의 학습참여 장애요인은 상황적 장애, 성향적 장애, 구조적 장애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Cross, 1981).

 

 

주요용어

- 동기 :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는 어떤 욕구에 반응해서 나오는 갈망


- 전이 :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다른 상황에 활용하는 것


유추 : 어떤 문제를 풀 때 이미 알고 있는 문제를 생각해 내어 그 해법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것


- 즉응 : 학습한 내용의 즉각적 활용

 

 

 


2-2 전통적 학습이론


1. 전통적 학습이론에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그리고 구성주의가 있다.


2. 전통적 학습이론이 평생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직업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학습, 모듈학습, 컴퓨터보조학습에 적용되고 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법의 학습과 발견학습은 성인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도록 성인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 자아실현, 자기주도성, 촉진자와 안내자로서의 교육자 등은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사회학습이론은 평생교육에서의 사회적 역할, 멘토링 그리고 성인의 학습 참여 동기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자기 주도적학습, 전환학습, 반성적 실천 등 평생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주요용어

- 통찰 :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중요한 요인들을 숙고하여 해결책을찾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각 작용으로 ‘아하경험’이라고 한다.


- 욕구위계설 : 인간이 가지는 욕구는 일정한 위계가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욕구가 일어난다.


- 자기규제(self-regulation) : 행동의 결과를 숙고하여 그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자아효능감(self-efficacy) : 노력을 통하여 환경을 극복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

 

 

 

 

 

3-1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 이론과 성인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의미한다.


2. 안드라고지는 페다고지와 다른 원리를 가진다.


3. 안드라고지는 이론적 관점에서, 페다고지와의 이분법적 구분에서 그리고 사회적 맥락의 무시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주요용어

- 페다고지 : 아동교육


- 안드라고지 : 성인의 학습을 도와주는 기예와 과학,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실천 원리와 방법(협의의 개념)


- 내재적 동기 : 자아실현이나 만족감과 같은 학습자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


- 외재적 동기 : 승진이나 경제적 부 또는 명예와 같이 학습자의 외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

 

 

 

 


3-2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타인의 조력과 관계없이 학습목표, 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책임을 지는 학습이다.


2. 자기주도학습의 목표
①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 수행 능력의 향상
② 자기주도학습의 과정에서 성찰과 대화를 통한 관점의 변화
③ 해방학습과 사회운동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부분이 되도록 함

 

 

주요용어

- PRO(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 개인책임 지향 모형

 

 

 

 

 

 

 

 

 



4-1 전환학습과 경험학습


1. 전환학습 :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보는 방식을 근본적이고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서의 학습으로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추구한다.


2. 경험학습: 학습은 일종의 경험을 획득하고 조직하고 폐기하는 과정이다.

 

 

주요용어

- 반성적 관찰 :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를 보는 방식을 근본적이고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경험학습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

 

 

 



4-2 평생교육에서 교수자의 역할

 

1. 평생교육에서 성인교육자는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타인주도적 학습자에게 교수자는 전문가, 기획자, 강의자로, 자기주도적 학습자에게 격려자, 자원인, 관리자로, 상호주도적 학습자에게 멘토, 학습동반자, 개혁자, 반추적 실천가, 역할모델, 연구조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2. 교수자의 수업 관점은 교수자의 신념, 의동, 세부적 활동에 따라 전달형, 도제형, 개발형, 양육형 그리고 사회개혁형으로 구분한다.

 

 

주요용어

- 신념 : 진리를 수용하는 것으로 실질적인 정보에 근거한 것이 아니어서 부정확하고 부적절한 것일 수 있다. 이는 개인이 성장해 온 문화와 학습경험이 신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감수성 : 교수자가 학습자 집단의 특성을 지각할 수 있는 능력


- 포용성 : 학습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수자의 의지와 능력

 

 

 



5-1 학습자 분석

1. 학습자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메시지 전달을 잘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를 분석함으로써 강의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학습자 분석의 지표는 인구학적 특성, 사회경제적 요인, 지적 수준, 인지스타일, 정의적 특성 등이 있다.


2. 학습스타일은 학습자가 정보를 효율적, 경제적,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Kolb와 McCarthy는 두 개의 축을 기본으로 하여 학습스타일을 4가지로 구분하였으며 Endorf‧McNeff는 정서적 및 사회적 속성으로 학습자를 분류하였다.

 

 

주요용어

- 사전지식 : 학습하기 전에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지식으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상태임


- 각성 : 생리적, 심리적으로 깨어 있는 상태로 의식, 주의집중, 정보처리를 조절하는 데 중요함

 

 

 

 


5-2 교수설계


1. 교수설계는 교수자, 교육내용, 학습자 등 수업에 필요한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의도한 학습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환적 과정으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것


2. 교수설계의 기본적 모형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 이루어진다.

 

 

주요용어

- 교수설계, 수업모형, ASSURE 모형

 

 

 

 

 

 

6-1 수업지도안

 

1. 수업지도안은 교수자가 수업목표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교수‧학습활동의 전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수업설계도


2. 수업지도안의 내용에는 주제, 시간 및 장소, 수업목표, 수업단계 및 시간, 수업내용, 수업자료 그리고 수업기법이 들어감

 

 

주요용어

- 수업목표 :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에게 기대되는 성취에 대한 진술

 

 

 

 



6-2 집단의 형성 및 집단학습의 원리

 

1. 집단을 구성하는 데  교육 시간, 교육 공간, 교육목적에 따라, 학습자간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라 이질적인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규모 집단은 4-6명이, 대규모 집단은 통제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

 

2. 집단학습의 원리에는 자발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현실성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참여성의 원리 그리고 유희성의 원리가 있다.

 

 

주요용어

- 통제의 범위 : 통제가 미치는 계통의 길이를 말하며, 한 책임자 밑에 하위부서의 수를 얼마나 두며, 이들 간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의 부분임.

 

 

 

 



7-1 교수자 중심 평생교육방법(1)


1. 강의법이란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지도방법이며 구두 언어를 사용하는 교수방식으로 인지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데 가장 효과적이고 대집단 교육방법에 가장 적합하다.


2. 강의의 자질로 내용에 대한 전문가이면서 언어구사력과 매너가 좋아야 한다.


3. 강의의 기본 기술로 언어적 기술과 비언어적 기술이 있다. 언어적 기술에는 발음, 목소리, 말의 강약과 속도가 있으며 비언어적 기술에는 제스처, 자세, 얼굴표정, 눈맞춤과 이동이 있다.

 

 

주요용어

- Ice-breaking : 다양한 학습자들이 처음 만났을 때 어색함을 누그러뜨리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말이나 활동


- 공감대 : 무의식적 인간 상호작용의 가장 중요한 특성의 하나이며,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와 똑같은 관점을 공유하는 것.

 

 

 

 

 


7-2 교수자 중심 평생교육방법(2)


1. 시범은 학습내용과 관련된 행위나 절차 등에 대해서 실행과정을 보여주고 학습자들의 실습을 수반하는 교수법으로 학습자의 실습과 그에 따른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수적인 교수방법으로 소규모 집단에 적합한 교수자 주도의 체험학습 방식이다.


2. 문답법은 교수자의 질문과 학습자의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으로 질문을 통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수준의 사고를 자극하고 이끌어낼 수 있으며 소규모 집단에 적합하고 다른 학습방법과 병행하면 효과적이다.


3. 토의법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나 의견 등을 이야기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학습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주요용어
- 시범 : 학습내용과 관련된 행위나 절차 등에 대해서 실행과정을 보여주고 학습자  들의 실습을 수반하는 교수법, 학습자의 실습과 그에 따른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수적, 소규모 집단에 적합한 교수자 주도의 체험학습 방식


- 문답법 : 교수자의 질문과 학습자의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 소크라테스 산파법, 플라톤 대화법, 교수자의 질문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일으켜 관심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임, 질문을 통해 학습내용의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고 성찰을 촉진하며 적극적 학습을 증진함


- 토의법 :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나 의견 등을 이야기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학습 과정, 문답법을 개선,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

 

 

 

 

 

 

 

 

 

 

 

 

 

 

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기말)

 


9-1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1)

 

1. 버즈집단토의는 소집단에서부터 점차 집단의 크기를 확장하면서 아이디어나 의견을 찾아가는 토의법으로 학습자들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브레인스토밍은 일정한 주제에 관하여 구성원에게 아무런 제약을 가하지 않고 자유발언을 하게 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학습방법으로 창의성을 최대한 허용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며 역동적인 아이디어를 찾고자 할 때 활용한다.

 

 

주요용어

- 수용적 태도 : 외부 세계 또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승인하는 태도

 

 

 

 


9-2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2)


1. 감수성 훈련 : 소집단 내에서 상호 간의 직접적이고 개방적인 경험을 통하여 나와 타인 및 상호관계에 대한 정서적 민감성을 계발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인간관계의 협동적 발전을 돕는 체험학습

 

2. 퍼실리테이션 : 불어의 Facile(쉽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

 

 

주요용어

- 조해리의 창(The Johari Window) : 자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인간관계의 협동적 발전을 돕는 양방향 체험학습

 

 

 



10-1 경험 중심 평생교육방법(1)


1. 현장견학은 학습자가 연구대상이나 장소를 방문하여 직접적인 관찰과 탐구를 통한 학습으로 자연적인 상태에서 관심주제를 관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자신과 다른 학습자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집단을 통해 활동하는 학습으로 모든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의 노력을 통해 상호이익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3. 직소우(Jigsaw) 수업은 한 팀의 학습자들이 교재를 분할하여 한 부분씩 깊이 있게 공부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다.

 

 

주요용어

- 촉진적 상호작용 : 집단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촉진하는 것

 

 

 

 


10-2 경험 중심 평생교육방법(2)


1. 역할극은 소집단원에게 개인별로 서로 다른 역할을 주고 가상적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다른 역할을 맡은 사람들과 원만한 타협을 보도록 하는 기법으로 인간관계의 일반적 영역에서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이다.


2. 사례연구는 특정 개체를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특성이나 문제를 종합적이며 심층적으로 기술, 분석하는 연구로 실제적인 상황이나 경우를 이용하여 만든 사례를 가지고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수방법이다.

 

 

주요용어

- 문제해결학습 : 이전에 배운 규칙을 조합하는 방식을 발견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Ausubel, 1976)


- 비판적 성찰 : 문제(예를 들면, 사회정의, 환경, 정치 등과 관련된)에 대한 광범위한 맥락에서 경험을 분석, 재고찰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과정

 

 

 



11-1 경험 중심 평생교육방법(3)


1. OJT(On the job training)는 직무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조직문화를 습득시키는 계획적인 관리활동이다.


2. 코칭은 학습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지혜와 기회를 주는 것이며, 일 대 일 의사소통과정 진행을 통해 학습자의 능력 계발을 도모하고 학습자와 교육자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


3.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으로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 한다.

 

 

주요용어

- 멘토 : 경험이나 경륜이 많은 사람이 상대방의 잠재력을 보고 꿈과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 지혜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

 

 

 



11-2 개인학습방법(1)


1. 개인학습방법은 집단이 아닌 개인을 대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1:1 교수과정으로 학습자 개인중심의 교수기법이다.  개인학습방법은 학습자 욕구와 특성의 다양성, 현대사회의 다양화와 복잡화 그리고 정보와 지식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더욱 필요성이 증가한다.


2. 도제식 학습방법은 가장 초기의 교육 형태로 고용주와 고용인 사이의 계약에 의한 것으로 고용주는 숙련된 전문가로 실제적인 실습을 통해 정해진 작업과정을 훈련하게 되는 1:1 형식의 학습이다.


3. 계약학습법은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평가 기준 등을 상세화한 공식적인 합의서를 작성하여 학습을 실시하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주요용어

- 도제 : 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배우기 위하여 스승의 밑에서 일하는 직공.

 

 

 

 

 

 

12-1 개인학습방법(2)


1. 프로그램 학습법은 과학적 절차를 거쳐 제작된 교재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프로그램 학습은 자기활동의 원리, 자기 속도의 원리 그리고 자기검증의 원리가 있다.


2. 스스로학습법은 구조적으로 만든 학습 질문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개인, 집단, 전체 조직과 관련되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스스로 학습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며 주로 대인관계 및 인생경험과 관련되어 활용된다.


3. 문제해결학습법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던져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한다. 이 학습법의 목표는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주요용어

- 개별화 :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업방법을 적용하는 일.

 

 

 

 


12-2 대상에 따른 평생교육방법(1) - 노인학습자


1. 노인학습자의 특징
- 강의에서 다루는 과제의 성격이나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
- 심리적이고 비인지적인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 노인학습자들은 1차 기억에서는 젊은 학습자만큼 능력을 유지하고 또 재인할 수 있지만 1차 기억의 한계를 넘어설 경우에는 연령에 따른 장애가 크게 드러남
- 빠른 속도의 제시나 재인은 노인학습자에게 불리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가 원하는 속도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기보조(self-pacing)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좋음
- 기억에서 효과적인 부호화 기술에 대한 훈련은 노인학습자의 기억능력을 향상시켜줌
- 습관이나 과거의 지식으로 인한 방해 때문에 친숙하지 않은 것을 학습하는 데 노인학습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2. 노년 교육방법의 원리에는 자발성의 원리, 경로의 원리, 사제동행의 원리, 생활화의 원리, 다양화의 원리, 직관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경험의 원리, 사회화의 원리가 있다.

 

 

주요용어

- 1차 기억 : 지금 의식에 잡혀 있어 쉽게 쓸 수 있는 내용의 지식들


- 재인 : 한 항목을 제시하고 그것이 전에 경험했던 것인지의 여부를 지적하게 하는 방법으로 인출단서가 주어질 때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끄집어내는 과정

 

 

 

 

 

 

 

 

 


13-1 대상에 따른 평생교육방법(2) - 여성학습자


1. 성인여성에게 평생교육은 여성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켜 여성의 개별적인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및 국가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2. 벨렝키와 그의 동료들은 여성의 앎의 방식을 침묵, 수용적 지식, 주관적 지식, 과정적 지식, 구성적 지식 등 5가지로 제시하였다.

 

 

주요용어

- 자아정체감 :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관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개념이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성 고정관념 : 사회에서 성별에 따라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

 


 

 


13-2 대상에 따른 평생교육방법(3) - 이주민 학습자


1. 다문화교육은 사회 정의를 촉진함으로써 사회의 모든 형태의 차별에 도전하는 것


2. 다문화적 시민성 : 다양성 및 차이를 인정하고 소수집단의 권리와 요구를 존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수집단의 배제와 구조적 차별에 대한 비판적 인식까지 포함

 

 

주요용어

- 반편견교육 :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편견을 갖지 않고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것

 

 

 

 

 

14-1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1. 프레젠테이션은 사전적 의미로 증정, 수여, 표현, 발표 등의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프레젠테이션의 개념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2. 프레젠테이션 보조자료를 활용하는 목적은 언어적 메시지의 명료화, 다양성 제공, 강의 시 불안 감소, 학습자의 기억 증진, 간명한 정보 전달 그리고 설득력과 호소력 증대이다.


3. 프레젠테이션 보조자료 유형에는 실물, 모형, 사진, 그림, 그래프, 도표, 오디오 자료 그리고 오디오 비주얼 자료가 있다.


4. 파워포인트 제작 시 강의실 뒤에서도 볼 수 있는 크기로, 시각적으로 단순하게 제작하고 신중하게 색깔을 활용해야 한다.

 

 

주요용어

- 파지 :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인지한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재인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외부 세계의 ‘의미 있는 학습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 ‧ 병합된 것을 의미함

 

 

 

 

14-2 평생교육방법의 선정 및 평생교육방법의 평가기법

 

1. 평생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교육내용, 학습자, 교수‧학습자원 및 환경 그리고 조직의 기대에 따라 적절한 교육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교수‧학습상황과 집단의 크기에 따라 교육방법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학습공간과 교육내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주요용어

- 수용학습 : 학습해야 할 내용의 전체적인 것이 최종적인 형태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제시되고 학습자는 그 내용을 자기의 인지체계와 관련해 나가면서 수용해 나가는 학습형태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방법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