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윈도우즈10을 사용중인데 지난달에 1803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업데이트 하면서 홈그룹이 삭제되었다는 메시지를 보았는데, 지난 주말까지 잘 사용했던 파일공유가 갑자기 안되기 시작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던 데스트탑과 노트북 PC가 사라져 보이지도 않고, 파일 프린트 공유 설정을 아무리 확인하여도 되지 않게 된 것이다. 어쩔수 없이 USB를 사용해서 파일을 복사하여 옆에 있는 PC로 옮겨서 작업을 하게 되었다.

 

 

윈도우즈10 업데이트 이후 갑자기 파일공유가 안되니 불편하여 방법을 찾아 적용시키고, 파일공유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럴때는 나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이들이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해보면 답이 보이는 경우도 있다. 지금부터 파일공유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윈도우10(1803 버전) 업데이트 후 파일공유 문제 해결방법

 

 

 

 

 

 

 

현재 업데이트 되면서 적용된 윈도우10 버전이다. 이것때문에 파일공유 문제가 생겼다.

 

 

 

 

PC 2대가 켜져있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인데 자신의 컴퓨터 목록만 보인다.

 

 

 

 

 

 

 

 

 

 

 

 

 

 

 

 

1. 파일 프린트 공유 설정 확인

 

먼저 파일 프린트 공유 설정을 확인해 보자.

 

'제어판>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고급 공유 설정 변경' 으로 클릭하여 이동한다.

 

 

 

 

 

 

다른 네트워크 프로필에 대한 공유 옵션 변경이 보일것이다.

 

 

먼저 개인(현재 프로필)에서 네트워크 검색과 파일 및 프린터 공유는 켜기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안되어 있다면 켜기로 설정한다.

 

 

 

 

 

 

다음은 모든 네트워크로 이동해서 '공용 폴더 공유' 항목에서 첫번째인 공유 켜기를 선택하고 맨 아래에 있는 '암호로 보호된 공유'는 끄기를 선택한다. 이것이 켜기로 되어 있으면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게 된다.

 

 

 

 

 

 

 

 

 

 

 

 

 

2. 'SMB 1.0/ CIFS 파일 공유 지원' 설정하기

 

다음은 'SMB 1.0/ CIFS 파일 공유 지원'을 설정해야 한다.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 Windows 기능 켜기/끄기> SMB 1.0/ CIFS 파일 공유 지원' 으로 이동한다.

 

 

 

 

 

 

 

아래 그림처럼 체크박스에 일부만 설정되어 있다면 모두 체크를 해준다.

 

 

 

 

 

 

 

확인을 클릭하면 변경된 사항을 적용시키는데 설치를 마치려면 PC를 다시 부팅해야 한다.

 

 

 

 

 

 

 

 

 

 

 

 

 

3. PC목록 표시하기

 

지금 나타난 현상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에 다른것들은 나오는데 공유할 컴퓨터가 안나오고 있다. 네트워크 장치에서 PC목록을 나타나도록 해보자.

 

 

 

 

'제어판> 관리도구> 서비스' 또는

 

 

 

 

 

 

'시작> Windows 관리도구> 서비스' 로 이동해야하는데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서비스 목록에서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ion'을  찾는다.

 

 

 

 

 

시작유형이 수동으로 되어 있고, 실행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것을 자동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시작을 눌러준다.

 

 

 

 

 

 

 

 

 

 

4. 공유폴더 권한 설정하기

 

이제 다음은 공유폴더 권한 설정해야 한다. 공유하고자하는 폴더의 '속성> 공유'탭으로 이동한다.

 


공유 목록에 보면 소유자와 현PC계정만 등록되어 있을것이다. 여기에서 Everyone를 추가해주고 사용 권한 수준을 선택해 준다. 나는 읽기/쓰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이것을 선택하였다. 폴더에 대한 공유설정이 끝이 났다.

 

 

 

 

 

 

 

순서는 상관없이 이렇게 4가지 설정항목을 확인하고 변경하였다면 이제 PC를 다시 시작한다. 이제는 홈그룹이 있을때처럼 네트워크에 PC목록이 보이고 공유폴더들도 보일 것이다. 그리고 이작업은 네트워크 및 공유 폴더를 하고자하는 PC별로 각각 설정해주어야 한다.

 

 

 

 

 

 

 

 

 

 

5. 오류 코드(0x80070035) 해결 방법

 

2대의 PC모두 컴퓨터 목록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한쪽PC에서  "0x80070035"  오류코드가 뜨면서 네트워크 경로를 찾지 못했다는 메시지가 뜬다.

 

 

 

 

 

 

이럴때는 '제어판> 관리도구> 서비스' 또는 '시작> Windows 관리도구> 서비스' 로 이동해서 아래의 프로그램 중에 실행이 되지 않은것이 있다면 바로 실행 해주면된다.

 

 

 

 

 

 

 

 

명령 프롬프트(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을 한줄씩 입력하고 실행하면 비활성화 처리가 된다. 실행이 끝났으면 PC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

 

 

 

sc config lanmanworkstation depend= bowser/mrxsmb10/nsi

sc config mrxsmb20 start= disabled

 

 

 

 

 

 

재부팅후 오류 메시지도 사라졌고, 공유폴더도 정상적으로 잘 된다.

 

 

 

 

 

 

지금까지 윈도우10(1803 버전) 업데이트 후 발생한 파일공유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