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건강가정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는 해당 교육기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당 자료는 참고만하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건강가정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핵심과목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건강가정론) 과제 #26 현대사회에서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

 

 

 

 

 

 

 

 

 

기술경영론 과제 주제

 

[주제] 현대사회에서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서론

 

 

가족과 관련된 용어로는 가정, 가구, 세대, 가문, 집안, 가족 등이 있다. 가정은 결혼과 공간적 성격을 의미하며, 가문은 혈연관계에 기반을 둔 집단이며, 가족은 혈연, 입양, 결혼을 기반으로 한 관계는 그 공동체적 상호유대와 정서적 융합의 성격을 띠고 있다.

 

가족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서 이들은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 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며, 양육과 사회화를 통하여 인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임과 동시에, 사회변동과 함께 의도적인 정치적 개입에 의해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에 대하여 역동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건강가정은 무엇인가? 건강자정은 경계적 안정, 열린대화, 안정적인 의식주생활, 민주적 평등가족, 건강한 시민의식, 휴가 및 여가 공유, 자원봉사 참여, 가족 역할 공유, 일과 가정의 조화, 자녀의 성장 지원, 가정문화 창조 유지, 합리적 자원관리 등의 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된 상태의 가정을 건강가정이라고 한다.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 시대로 과거의 농경사회에서 급격한 발전을 하였으며, 가정은 다양한 변화에 의하여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론

 

 

현대사회는 개인에게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을 강요하고 있다. 개인은 여러 가지 분야에 집중하고 분주하며, 생활은 긴장과 스트레스의 연속이다. 여성의 경제활동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녀의 양육과 보호와 교육 기능이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자녀들을 방치하게 되어 통제하는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개인적인 사생활의 중시와 개인적인 친밀한 유대관계를 중시하게 되어 욕구충족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서 채워지지 않으면 이혼으로 갈 우려가 높아지게 된다.

 

개인적인 성적 욕구나 충족을 중요시 여기게 되어 개인 욕구를 정당시하며 과도하게 표출하는 경향이 과거보다는 강하며, 부부의 외도문제, 아동, 청소년의 성범죄 등이 증가하게 된다. 현대사회는 산업기술이 발전하고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물질적인 부를 누리는 부유층과 빈곤층으로 양극화 되고, 빈곤층의 사회의 부적응과 소외, 범죄발생의 증가와 자살, 가정폭력, 아동이나 노인학대, 방임 등의 가족문제등을 초래하게 된다.

 

또 정보화 사회로 인터넷이나 휴대폰의 사용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하나 가족들과는 소통이 단절되며 고립과 소외를 초래하여 세대간의 갈등이 생기게 된다. 남녀의 평등을 강조하는 양성평등의 가치관을 지향함으로써 남녀의 성역할과 구분을 재저의 하며, 민주적이고 파트너십의 가정을 지향하게 되었다. 개인은 현대사회, 경계, 문화, 세계경제상황에 따라서 결혼과 가족관계에 영향을 지대하게 받고 있으며, 세계정제의 환율위기나, IMF, 고유가등은 개인의 실업을 유발하여 가정경제 파단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특성 때문에 건강가정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건강가정을 통해서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친밀한 인간관계인 가족관계를 통해서 심리적, 정서적 안정과 기쁨으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가족의 변화와 가족문제는 증가하고 있으며,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 증가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었으나, 가족의 기능은 사회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인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건강한 가정은 필수적이다. 개인문제와 가족문제의 예방차원에서 개인의 심리적 정신적인 문제들은 가족들과 연관이 있고, 개인의 문제와 가족의 문제를 줄이는 예방차원에서 필요하다.

 

 

 

 

 

 

 

 

 

 

 

건강가정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가족의 예방적 프로그램의 영역을 강화해야 한다.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증신,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처능력향상, 부부관계 향상기술, 가족의 스트레스 대처기술 증신, 가족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 정보지지망 발달의 촉진 등의 영역을 강화해야 한다.

 

건강가정을 위해서는 강화기술 프로그램을 활성화 해야한다. 자기표현과 주장의 기술과 긍정적인 사과와 행동에 대한 의사소통의 기술 등 커뮤니케이션의 학습이 필요하다. 가족들 간에 서로 인정과 지지를 보내며 긍정적인 감정을 나누고 칭찬하므로 자기 존재의 가치감을 느끼도록 긍정성의 강조가 필요하다.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인 감정을 알아차리고 표현하는 방법인 감정표현의 기술도 필요하며, 협동적인 훈육방식과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협동의 학습도 필요하다. 갈등의 해결방식이 더 중요하고 부모는 자녀들과 타협과 협상을 잘하도록 한계에 대하여 결정의 이유에 대하여 분명한 설명이 필요하다. 자녀들이 자신의 삶에 대하여 책임감 있게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원조하여야 한다.

 

 

 

 

 

 

결론

 

 

이처럼 현대사회에서는 건강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건강가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강화기술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는 다양한 학습을 통해서 건강가정 확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건강가정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