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다보면 이런저런 문제로 광고가 중단 또는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그 중에서도 DMCA(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정책위반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지금부터 구글 애드센스 DMCA 정책위반 발생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구글 애드센스 DMCA 정책위반 발생시 조치 방법

 

 

 

 

구글 애드센스 광고제한시 검토요청 방법(광고 안보이게 설정하기) : https://barista7.tistory.com/980

 

 

 

 

 

 

 

 

 

 

 

 

DMCA(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DMCA(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는 미국에서 1998년에 제정된 저작권법으로, 저작권 침해가 발생했을 경우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의 책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미국 저작권 법률입니다.

 

Google은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의 조항에 근거하여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콘텐츠를 Google 검색결과에서 삭제하게 된다. 만약 구글에서 삭제하지 않을 경우 신고의 타당 여부를 떠나서 구글이 저작권 침해 소송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경우 'DMCA 위반에 따라 Google 검색결과에서 URL 삭제 알림' 메일이 게시자에게 전송이 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DMCA 위반에 따라 Google 검색결과에서 URL 삭제 알림 메일

 

 

 

 

▲ Lumen 웹사이트(제3자 법적 신고 수집처)

 

 

 

만약에 문제가된 게시물이 저작권위반이 아니라는 것이 확실하다면 'DMCA 반론 통지'를 제출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해당 콘텐츠는 다시 검색결과에 표시되도록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게시자의 주장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에는 손해(비용 및 변호사 수임료 포함) 배상 책임이 부과될 수 있으니, 특정 자료가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면 먼저 법률 전문가와 상담하는것이 좋다.

 

 

 

▲ DMCA 반론 통지(counter notification) 양식

 

 


DMCA 반론통지서를 작성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된 게시물을 수정 또는 삭제하여야 한다. 애드센스에서 다른 광고제한 정책위반과 달리 DMCA 정책위반은 별도의 '검토요청' 버튼이 없기 때문이 구글에서 검토가 완료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 올바른 시정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계정수준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조치하는게 좋다.

 

 

 

 

 

 

 

 

 

 

 

 

애드센스 정책 센터

 

 

계정 > 정책센터 메뉴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게시글 중에 애드센스 정책에 문제가 발생했을경우에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MCA 정책위반의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광고게재가 중지되고, 검토요청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반사항 관련 세부정보 탭에는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에 대한 내용과 이의신청서 온라인 제출 양식이 링크되어 있다.

 

 

 

 

 

정책센터에서 문제가 되는 페이지가 너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고 나타났기 때문에 아래의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두가지 방법을 적용하고 문제가 되는 페이지가 정책센터에서 2주 넘게 남아있다가 사라졌다.

 

 

 

 

 

 

 

 

 

 

 

 

방법 #1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URL 삭제하기

 

 

정책센터에서 문제가 되는 페이지가 너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고 나타났기 때문에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구글 서치콘솔의 색인에서 URL을 삭제하는 것이다.

 

 

Google 색인 > URL 삭제 메뉴로 이동한다.

 

 

 

 

 

일시적으로 숨기기를 클릭해서 해당페이지의 URL을 입력한다.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하면 아래그림처럼 요쳥 유형을 선택하는 3가지 메뉴가 보일것이다. 여기에서 '캐시에서 URL을 지우고 검색에서 일시적으로 삭제'를 선택한다.

 

 

 

 

 

입력한 URL이 삭제할 목록에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면 URL삭제가 완료된 것이다.

 

 

 

 

 

 

 

 

 

방법 #2 자바스크립트 이용 URL주소 리디렉션 시키기

 

 

아래의 코드는 특정 URL로 접속하게 되면 location.href 로 자동 리디렉션 되게 해주는 자바스크립트이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페이지 최하단의 </body> 바로 위쪽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 window.location.pathname == '/위반 페이지 ' ) {
     location.href = '/없는 주소 또는 특수기호 입력';
}
</script>

 

 

 

 

 

티스토리에서 삭제된 주소 또는 없는 주소( /000 )를 입력하였을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나타난다. 반응형스킨의 사이드바에 광고가 개제되는 형태이다보니 계속해서 광고 요청이 되고 있다.

 

 

 

 

 

 

 

 

그래서 문제가 되는 주소에 특수기호( /000) )를 추가하였더니 아래그림처럼 '찾으시려는 웹페이지는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었다.

 

 

 

 

 

지금은 애드센스 정책센터에서 확인을 하면 위반사항이 없다는 아래그림이 보인다. 정책센터는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확인을 해봐야 한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DMCA 정책위반 발생시 조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