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그린북은 천재 뮤지션 돈 셜리와 그의 운전사 토니 발렐롱가의 감동적인 실화를 담은 영화다.


돈 셜리는 천재 피아니스트로 교양, 우아함, 고상한 말투, 친절이 몸에 베어 있다. 반면 토니 발렐롱가는 뉴욕의 클럽에서 일하면서 허풍과 주먹으로 살아온 다혈질, 솔직, 직설적인 남자다. 코파바나의 내부수리로 잠시 문을 닫게 되면서 토니는 잠시 다른일을 찾는다. 지인의 소개로 돈 셜리의 운전사 면접을 받게 되고, 함께 8주간의 미국 남부 투어를 시작하게 된다. 서로를 보는 시각, 행동, 취향, 성격 등 모든것이 다른 두사람이 함께 여행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게된다. 너무나 다른 두사람이 8주간 함께하면서 타인을 보는 관점이 바뀌게 되고, 진정한 친구가 된다는 내용이다.


재미와 감동이 있는 영화로 차별과 편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여운이 남는 영화로 후회없이 적극 추천한다.

 

 

 

 

 

 

 

영화 그린북(Green Book,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9년 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917

 

 

 

 

 

 

 

 

 

 

 

 

그린북(Green Book)

 

 

- 2018 제작
- 미국, 드라마
- 2019.01.09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30분
- 감독 : 피터 패럴리
- 출연 : 비고 모텐슨, 마허샬라 알리, 린다 카델리니, 브라이언 스테파넥

 

 

비고 모텐슨(토니 발렐롱가, 토니 립 역)
마허샬라 알리(돈 셜리 박사 역)
린다 카델리니(돌로레스 역)
세바스찬 매니스캘코(조니 역)
디미터 D. 마리노프(올레그 역)
마이크 해튼(조지 역)
이크밸 테바(아미트 역)
브라이언 스테파넥(그레이엄 킨델 역)
조셉 코르테스(지오 로스쿠도 역)
P.J. 번(음반회사 직원 역)
돈 스타크(줄스 포델 역)

 

 

 

 

 

 

 

 

 

 

 

 

 

 

 

 

 

그린북(Green Book) 줄거리

 

 

- 1962년 뉴욕 -
토니 발렐롱가(비고 모텐슨)이 코파바나에서 일하고 있다. 바비 라이델이 무대에서 노래를 하고 있다. 지오 로스쿠도(조셉 코르테스)는 코트와 모자를 맡기면서 어머니가 선물한 모자니까 목숨처럼 지켜달라고 말한다. 토니는 그 모습을 지켜본뒤 로스쿠도가 들어가자 돈을 주면서 모자를 달라고 말한다. 코파 안에서 싸움이 일어나자 지배인은 토니 립을 부른다. 토니가 나서면서 남자를 때리고 코파 밖으로 쫓아버린다.

 

 

 

 

 

바비 라이델의 공연이 끝나고 로스쿠도는 자신의 모자가 없어진것을 알게 된다. 로스쿠도는 모자를 찾아오지 못하면 이곳을 불질러 버리겠다고 화를낸다.

 

 

코파직원은 11~12월 코파의 내부공사로 문들 닫는다는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토니는 안내문을 보면서 쓰레기차 운전이나 해야겠다고 말한다. 카마인은 로스쿠도가 완전히 미쳤다면서 밖으로 나온다. 토니는 같이 일하던 직원에게 그동안 무슨일을 할것인지 묻는다. 줄스 포텔(돈 스타크)는 토니에게 집까지 데려다 달라고 부탁한다.

 

 

 

 

 

토니는 로스쿠도가 있는 곳을 찾아가 모자를 돌려준다. 토니는 로스쿠도가 모자를 잃어버렸다고 해서 찾아보았다고 말한다. 로스쿠도는 고맙다면서 돈을 꺼내준다. 토니는 자신이 원해서 한거라며 사양한다. 로스쿠도는 받으라며 앞으로는 로스쿠도라 부르지 말고 지오라고 부르라고 말한다.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토니는 자동차를 주차하고 집으로 들어간다. 아이들이 잠든것을 확인하고 침대에 눕는다. 토니가 잠에서 깨어나 거실로 나온다. 거실에서는 아버지와 조니(세바스찬 매니스캘코)가 함께 야구를 보고 있다. 토니는 조니에게 여기서 뭐하냐고 묻는다. 조지는 주방을 보면서 돌로레스 이야기를 한다.

 

 

 

 

 

아버지는 토니에게 니그로가 왔는데 잠이나 자고 있었다고 말한다. 토니도 저사람들을 보낼줄 몰랐다고 말한다. 작업자들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려하자 돌로레스(린다 카델리니)는 음료수를 건네준다. 토니는 그들이 마신 유리잔을 바라보다 쓰레기통에 버린다.

 

 

식사를 하면서 돌로레스는 토니가 잠시 일할 곳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말한다. 코파 수리 때문에 몇달동안 문을 닫아서 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주방으로 왔던 돌로레스는 쓰레기통에 있는 유리잔을 발견하고 다시 꺼낸다.

 

 

조니는 토니에게 50달러를 벌 수 있다면서 근처 식당으로 간다. 폴리는 토니에게 화이트 캐슬 버거 48개를 정말 먹었는지 묻는다. 폴리는 못믿겠다고 말한다. 토니는 고먼에게 식당에서 핫도그 기록이 몇개인지 묻는다. 고먼은 폴리가 18개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조니는 대결할때 왜 토니를 안 불렀는지 묻는다. 폴리는 대결이 아니라 그냥 배고팠던것이라고 말한다. 고먼이 내기는 간단하다면서 1시간동안 많이 먹는 사람이 50달러를 갖는것이라고 설명한다. 토니는 폴리와 내기를 하겠다고 하고 핫도그를 먹는다.

 

 

 

 

 

집으로 돌아온 토니는 고먼 식당에서 뚱보 폴리와 50달러를 내고 핫도그 먹기 내기를 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폴리가 24개나 먹었다며 짐승같다고 말한다. 돌로레스는 내기에서 50달러를 잃은거냐고 묻는다. 토니가 자신은 26개를 먹었다면서 돈을 꺼내 보여준다. 돌로레스는 월요일 까지 월세 내야한다면서 돈을 챙긴다.

 

 

 

 

 

토니는 줄스 포델의 전화를 받는다. 줄스는 어떤 박사가 운전수를 구한다고 하는데 관심이 있는지 묻는다. 토니가 하겠다고 하자, 내일 오후에 면접이라고 알려준다. 토니는 면접이 있는 곳의 주소를 보고 오는데 카네기홀이다. 토니는 카네기홀에 들어가서 이곳이 맞는지 묻는다. 직원은 돈 셜리 박사가 윗층에서 살고 있다고 알려준다.

 

 

 

 

 

토니는 아마트에게 운전수때문에 찾아왔다고 말한다. 아마트(이크밸 테바)가 명단을 보면서 토니 립은 없다고 말한다. 아마트는 명단을 다시보고 토니 립은 없고, 토니 발랄라라는 있다고 말한다. 토니는 발렐롱가 라며 그게 자신이라고 말한다. 아마트는 기다리는 동안 쓰라면서 종이를 건네준다.

 

 

토니가 사무실 안으로 들어간다. 토니는 자리에 앉아서 집안에 있는 상아와 물건들을 살펴본다. 돈 셜리 박사(마허샬라 알리)가 나오면서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토니는 괭장한 곳이라며, 박사가 운전사 필요하다고 해서 사무실인줄 알았다고 말한다.

 

 

 

 

 

돈 셜리가 조금더 복잡하다면서, 토니에게 전문적으로 운전해본 적이 있는지 묻는다. 토니는 환경미화일을 하면서 쓰레기차를 운전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밤바다 코파사장을 집까지 데려다 주고 있다고 말하면서, 리무진, 견인차, 제설차 등 어떤것이든 운전할 줄 안다고 말한다.

 

 

 

 

 

돈 셜리는 또다른 경험이 있는지 묻는다. 토니는 여러가지 일을 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공공관계 일을 했다고 말한다. 돈 셜리가 자신은 의학박사는 아니고, 음악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곧 콘서트 투어를 떠날 예정인데 대부분이 남부쪽이라고 말한다. 중서부에서 시작해서 켄터키, 노스 캐롤라이나, 테네시, 델타까지 갈 예정이라고 말한다.

 

 

돈 셜리가 흑인을 위해 일하는 거에 대해 문제가 있는지 묻는다. 토니는 아니라며 전날에도 집에서 같이 음료를 마시면서 있었다고 말한다. 돈 셜리는 8주 연속으로 떠날일이라 유부남이 하기에 적당할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휴식없이 크리스마스 전까지 투어가 계획되어 있는데, 그렇게 오래떨어져 있어도 괜찮은지 묻는다.

 

 

 

 

 

토니는 얼마를 주느냐게 달렸다고 말한다. 돈 셜리가 일주일에 100달러씩 주고, 숙식제공해 주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단순한 운전수가 아니라 자신의 여행 일정을 관리해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개인 비서이면서 옷세탁, 구두닦이 등의 시중들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토니가 행운을 빈다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나간다. 돈 셜리가 자신의 레코드 회사에 사람을 추천해달라고 했을때 토니 발렐롱가의 이름이 한번이상 나왔다고 말한다. 토니의 문제거리를 다루는 능력이 좋았기 때문에 자신이 전화해서 일이 가능한지 물어본것이라고 말한다.

 

 

토니가 근무 조건을 이야기한다. 운전하는것은 문제가 안되지만, 자신은 집사가 아니라고 말한다. 셔츠 다리미질이나 구두를 닦을 마음은 없다고 말한다. 토니는 돈 셜리가 남쪽으로 내려가면 문제거리가 생길거라고 말한다. 자신이 운전하기를 원한다면 일주일에 125달러를 줘야한다고 말한다. 돈셜리는 방문해줘서 고맙다고 말하고 돌려보낸다.

 

 

 

 

 

토니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바에 들어가 라인골드 한잔을 마신다. 바비는 오기가 토니에 대해서 물었다고 말한다. 바비는 오기가 저기 안쪽에 있다고 알려준다. 토니는 한잔마시고 오기가 있는곳으로 찾아간다. 오기는 코파에서 토니가 때린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오기는 토니가 때린 사람이 마이키 써론으로 찰리 핸드 조직원이라고 말한다. 핸드가 자기에게 알아보라고 해서 줄스 포델과 이야기 했는데 여자때문이었다고 말한다. 오기는 클럽안에서는 그런일이 일어나면 안된다면서 계들이 선을 넘은것이라고 말한다. 오기가 코파 닫는동안 일을 주겠다고 하자 토니는 아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겠다며 괜찮다고 말한다. 토니는 찰리 전당포에 들러서 시계를 맞기고 60달러를 빌려간다.

 

 

 

 

 

 

집으로 돌아온 토니는 아내에게 의사가 아니라 음악하는 박사라면서, 카네기홀 꼭대기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집은 조각과 멋진것들로 가득했고 괴상한 옷을 입고 왕좌에 앉아있는데 흑인 왕인것 같았다고 말한다. 돌로레스는 토니가 일하지 못하겠다면서 일어난다.

 

 

 

 

 

 

다음날 아침 전화벨이 울린다. 토니가 전화를 받는데, 돈 셜리 박사가 아내를 바꿔달라고 한다면서 수화기를 건네준다. 돌로레스는 전화를 받고 돈 셜리가 두달간 가족을 떠니 있는게 괜찮으니 물어봤다고 말한다. 돌로레스는 괜찮다고 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레코드회사 직원을 만난다. 음반사 직원은 돈의 절반을 먼저 주고, 나머지는 투어가 끝나면 주겠다고 말한다. 직원은 자동차키를 주면서 모든 투어가 제시간에 이루어져야하고, 공연을 하나라도 못하게 되면 나머지 돈은 못 받는것이라고 말한다. 직원은 투어기간 동안에 필요할것이라며 그린북을 건네준다.

 

 

 

 

 

토니는 아들 프랭키와 니키에게 인사를 하고 떠날 준비를 한다. 토니는 돌로레스에게 일정표와 함께 받았다면서 그린북을 보여준다. 남부에서 유색인이 머물 수 있는 곳 리스트라면서, 흑인이 여행갈때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돌로레스는 시간날때마다 편지를 써달라고 붙탁한다. 토니는 절반 선금이라며 아내에게 건내준다. 아내는 박사와 함께 먹으라며 샌드위치를 건네준다. 돌로레스는 크리스마스때까지 돌아오는게 좋을거라고 말한다.

 

 

 

 

 

 

 

 

 

 

 

 

 

 

 

토니가 카네기홀에 도착한다. 토니는 올레그(디미터 D. 마리노프)와 조지(마이크 해튼)에게 다가가 인사를 한다. 올레크는 첼로, 조지는 베이스를 연주한다면서 우리는 밴드가 아니라 트리오라고 말한다.

 

 

 

 

 

돈 셜리가 집에서 짐을 가지고 내려와 차에 올라탄다. 아미트가 잘 다녀오라고 말한뒤에 토니를 바라본다. 토니는 아미트를 바라보면서 기싸움을 한다. 결국 아미트가 가방에 짐을 옮겨 싣는다.

 

 

 

 

 

 

돈 셜리가 토니에게 공연장에 도착하면 피아노를 확인해달라고 말한다. 계약에 따라 '스타인웨이' 피아노인지 확인하고, 매일밤 커티 사크 1명을 방에 갖다 놔 달라고 부탁한다. 토니가 한손으로 운전대를 잡고 돌아보자, 박사는 두손으로 운전대를 잡으라고 말한다.

 

 

 

 

 

토니는 일정표보고 알았다면서 12월 23일(버밍햄) 마지막 공연을 마치고, 크리스마스 이브에 맞춰 집에 도착할 수 있게 다음날 아침에 떠날수 있는지 묻는다. 돈 셜리는 그때 가서보자면서 담배 좀 꺼달라고 부탁한다. 토니는 아내가 박사를 위해 만들어준 샌드위치까지 자신이 먹어버린다.

 

 

 

 

 

올레그는 피츠버그 호텔에서 만나자며 러시아어로 말한뒤 다른곳으로 이동한다. 토니는 독일어 아니냐고 묻는다. 돈 셜리가 러시아어라고 말한다. 토니가 군에 있을때 독일에서 근무했다고 말하면서 조금 알아들었다고 말한다. 토니가 독일인들은 응큼하니까 조심해야한다고 말하면서, 우리를 뒤따라와야 하는거 아니냐고 묻는다.

 

 

돈 셜리가 일정이 따로 있아면서, 제 시간에 공연에 오기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토니가 계속 말을 하자, 돈 셜리가 조용한 시간을 갖는것은 어떠냐고 묻는다. 토니는 그러겟다면서, 돌로레스와 똑같은 말을 했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함께 식사를 한다. 돈 셜리는 피츠버그 저녁시간에 맞춰야 한다면서 빨라가자고 말한다. 토니는 돌로레스가 나가서 돈 셜리의 음반을 하나 사왔다면서 설명을한다. 돈 셜리는 오르페우스라고 설명하면서 프랑스 오페라에 기초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커버에 있는 것은 아이들이 아니라 지옥에 있는 악마들이라고 말한다.

 

 

 

 

 

 

이동하던중에 토니는 소변이 급하면서 도로에 차를 세우고 볼일을 본다. 토니가 그냥 내렸다가 다시 지갑을 챙거 나간다.

 

 

 

 

 

 

- 피츠버그(Pittsburgh) -
토니는 호텔에서 홀로 앉아 술을 마시는 돈 셜리를 바라보다 들어간다. 다음날 돈 셜리는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서 가지고 있으라면서 돈을 건네준다. 사고 싶은거 있으면 물어보지 말고 영수증만 보관하라고 말한다.

 

 

 

 

 

돈 셜리는 공연 전후로 다양한 행사에 참석하게 될거라면서 토니의 말투를 다음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억양하고 어조, 단어 조합만 바꿔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도움이 필요 없다면서 왜 자기를 힘들게 하는지 묻는다. 돈 셜리는 또 행사에 들어가게 되면 이름이 소개될 텐데 발렐롱가는 발음하기 어려우니까 '토니 발리'가 어떠냐고 묻는다. 토니는 싫다면서 '토니 발렐롱가' 아니면 '토니 립'이라고 말한다. 상류층의 똑똑한 사람들이 자기 이름하나 발음 못한다는 거냐고 물으면서 자신은 그냥 밖에 있겠다고 말한다. 돈 셜리는 좋은 절충안이라고 말하고 걸어간다.

 

 

 

 

 

행사장에 도착하고 사회자가 돈 셜리를 소개하면서 '버추오소'라고 말한다. 밖에서 듣고 있던 토니는 '버추오소'는 이탈리아 말인데 '진짜 잘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한다. 사회자가 돈 셜리 트리오를 소개하자 사람들은 박수를 친다. 돈 셜리의 피아노 연주가 시작되고, 토니는 그의 연주를 놀라워하며 지켜본다.

 

 

 

 

 

 

토니는 밖에서 다른 운전자들과 함께 내가 게임을 하고 있다. 돈 셜리는 토니를 부르면서 한참동안 찾았다고 말한다. 박사는 돈이 더 필요하면 자신에게 얘기하라고 말한다. 토니는 돈을 따는게 더 재미있다고 말한다. 박사는 주사위로 푼돈 버는게 승자로 만들어 주는지 묻는다. 그러자 토니는 자신에게 왜 그러는지 묻는다. 박사가 저사람들은 안에 있을 선택권이 없었지만, 토니는 있었다고 말하면서 차에 올라 탄다.

 

 

 

 

 


- OHIO -
토니는 숙소에서 돌로레스에게 편지를 쓴다. 토니는 잘지내고 있고, 잘먹고 있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쓴다. 셜리 박사가 피아노 치는거 봤는데 연주를 잘한다고 쓴다. 백미러로 그사람을 보면 무언가 생각하고 있는데 천재들은 그런것 같다고 쓴다. 그런데 똑똑한거에 비해 재미 있는 사람은 아니라고 쓴다.

 

 

 

 

 

 

셜리 박사는 라디오에 나오는 음악소리를 듣고 누구인지 묻는다. 토니는 리틀 리차드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에게 '토니 립'이라는 이름은 어디서 나온것인지 묻는다. 토니는 어릴때 친구가 붙여준 이름인데, 브롱스 최고의 허풍쟁이라는 뜻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거질말쟁이가 아니라 허풍쟁이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거짓말쟁이와 허풍쟁이의 차이가 뭐냐고 묻는다. 토니가 자신은 전혀 거짓말을 안한다고 말한다. 자신은 말을 잘해서 하고 싶지 않은거 허풍쳐서 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휴게소에 도착하고 토니는 담배를 사러간다. 토니는 기념품 진열대를 보다가 바닥에 떨어진 돌을 주워 주머니에 넣고 안으로 들어간다. 올레그는 셜리 박사에게 그 사실을 말한다. 토니가 상점에서 사과와 담배를 산뒤에 건네준다. 셜리박사는 가기전에 얘기 좀 하자고 말한다. 셜리박사는 토니가 가게에서 옥석을 훔쳤다고 말한다. 토니는 박스에서 훔진적이 없고, 땅에 있는 돌을 줏은거라고 말한다.

 

 

 

 

 

 

셜리박사는 그냥 돌을 왜 주워 주머니에 넣었는지 묻는다. 토니는 행운의 돌이라 가지고 있으려고 했다고 말한다. 셜리는 돌 좀 보여달라고 말한다. 셜리는 가서 돈을 지불하고 올라고 말한다. 그러자 토니는 내가 하지도 않은 일을 고자질 했다면서 화를 낸다. 토니는 일반 돌이고, 땅에서 찾은거라며 돈을 안낼 거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다시 가사 돌을 놓고 오라고 말한다. 토니는 차에서 내려 가판대에 놓고 돌아온다.

 

 

 

 

 

 

- Hanover, Indiana -
하노버에 도착하여 토니가 공연장을 확인한다. 토니가 공연장에 놓여 있는 피아노를 확인하는데 '스타인웨이'피아노가 아닌 다른 피아노가 놓여있다. 토니는 관계자에게 계약과 다른 것이 놓여져 있다면서 스타인웨이를 가져다 놓으라고 말한다.

 

 

 

 


토니는 아직 공연까지 시간이 있으니 스타인웨이를 가져다 놓을라고 말한다. 관계자는 캠퍼스에 스타인웨이가 없다면서, 인디애나주에 스타인웨이 두 대도 안나올 것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빨리 움직이라면서 얼굴을 때린다.

 

 

 

 

 

저녁에 돈 셜리 박사는 스타인웨이 피아노로 연주를 마친다.

 

 

 

 

 

 

- Cedar Rapids, IOWA -

토니가 아침을 먹으면서 돌로레스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토니는 아침 먹었던 이야기와 셜리 박사가 연주했던 이야기를 적는다. 토니는 나라가 이렇게 아름다운지 몰랐다고 적는다. 돈 셜리 박사는 토니가 편지쓰는 것을 슬쩍 바라본다.

 

 

 

 

 

 


- 켄터키(Kentucky) -
토니는 셜리 박사에게 가족이 있는지 묻는다. 셜리 박사는 사실상 가족이 없다고 말한다. 셜리는 얘기가 길다고 말한다. 그러자 토니는 이야기 해보라면서 라디오를 끈다. 셜리 박사는 형제가 있었는데, 이제는 서로 연락하기 힘들어졌다고 말한다. 음악인으로 항상 돌아다녀서 그런것 같다고 말한다. 결혼 생활도 했었는데 남편역할과 피아니스트 역할을 같이 할 수 없어서 헤어졌다고 말한다.

 

 

 

 

 

토니는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간판을 보고, 언제 또 먹을 수 있겠냐면서 자동차를 멈추고 들어간다. 토니는 치킨을 사온뒤 먹으면서 운전한다. 토니는 최고의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셜리 박사에게 먹어보라면서 닭다리를 건네준다. 토니는 그냥 손으로 잡고 먹으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이런것은 못먹겠다고 말하다가 닭다리를 잡고 먹기 시작한다. 토니는 한조각 더 먹으라며 닭가슴살을 건네준다.

 

 

 

 

 


셜리박사가 뼈는 어떻게 하는지 묻자, 토니는 창문을 내리고 밖으로 던져버린다. 셜리 박사도 창문을 내리고 밖으로 닭뼈를 던진다. 토니가 웃으면서 종이컵을 던져버리자, 셜리 박사가 종이컵을 주으라고 말한다.

 

 

 

 

 

 


- Louisville, Kentucky -
루이빌에 도착한 토니는 그린북에 나온곳이 맞는지 다시 확인한다. 셜리 박사는 이곳이 맞다면서 가방을 챙겨 숙소로 들어간다. 토니가 자신이 위쪽 이스턴 여관에 있을태니 필요한것이 있으면 얘기하라고 말한다. 숙소 밖에서 술을 마시던 셜리 박사는 사람들이 말을 걸자 친구만나러 가는길이라면서 일어난다.

 

 

 

 

 

토니가 이스턴 여관에서 피자를 먹으면서 쉬고 있다. 그때 조지가 여관문을 두드리면서 셜리박사에게 문제가 생겼다고 말한다. 조지는 술마시러 나왔다가 바에 들어 왔는데, 셜리 박사가 맞고 있었다고 말한다.

 

 

 

 


토니가 들어가 손떼고 남자를 보내라고 말한다. 그러면 그냥 가겠다고 말한다. 토니는 다치기 전에 돌려보내라면서 큰소리로 말한다. 남자가 칼을 꺼내자 토니는 등뒤로 손을 넣고, 정중앙에 총알을 박아주겠다고 말한다. 바의 주인이 내가게에서 일 벌어지는거 실다면서 총을 겨누고 남자를 보내라고 소리친다.

 

 

 

 

 

 

조지와 토니는 셜리박사를 데리고 바를 빠져나간다. 토니는 셜리 박사에게 왜 그랬는지 묻는다. 셜리는 바람 좀 쐬고 싶었다고 말한다. 토니가 자기없이는 어디도 가지말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에게 정말 총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다. 토니는 당연히 없다고 말하고 셜리 박사를 방으로 데려다 준다.

 

 

 

 

 

다음날 밤 돈 셜리 트리오는 무사히 공연을 마치고 기립박수를 받는다.

 

 

 

 

 

공연을 마치고 이동을 하면서, 셜리박사가 토니의 발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자동차의 과열로 멈춰서고, 토니는 냉각수를 다시 채워 넣는다. 셜리 박사가 차에서 내려 주위를 돌아보는데, 농장에서 흑인들이 일을 하다가 셜리 박사를 바라본다. 토니가 자동차 문을 열어주고, 셜리 박사는 조용히 차에 올라타고 농장을 바라본다.

 

 

 

 

 

 

 


- Raleigh, North Carolina -
연주회 주최가 멀리 북쪽에서 왔다면서, 돈 셜리, 올레그 말라코비치, 조지 다이어, 토니 발렐롱지아라고 소개를 한다.
저녁식사시간 주최자는 셜리가 어떤것을 좋아하는지 물어보고 스페셜 메뉴를 준비했다고 말하면서 가정식 프라이드 치킨을 가져온다. 살짝 당황한 돈 셜리는 어색한 미소를 짓는다.

 

 

 

 

 

 

저녁식사후 돈 셜리 트리오는 공연을 하고 박수갈채를 받는다. 셜리는 잠시 휴식후에 다시 연주를 하겠다고 말한다. 셜리가 화장실에 가려하자 주인은 건물밖 소나무 앞에 있는 곳을 이용하라고 말한다. 돈 셜리가 저곳은 사용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호텔에 가서 화장실을 이용하면 적어도 30분이 걸릴것이라고 말한다. 주인이 기다리겠다고 말하자, 셜리는 호텔로 돌아간다. 토니는 이동하면서 그냥 숲에서 볼일을 보면 금방일것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모텔까지 최소한 20분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이게 자신과 박사의 차이점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자신이 백인이라서 그들과 같다고 생각하는거냐고 묻는다. 토니는 아주 심한 편견이라면서 소리를 높여 말한다.

 

 

 

 

 

 

돈 셜리는 다시 돌아와 공연을 무사히 마친다. 토니는 그런 수모를 겪으면서 어떻게 미소지으면서 악수를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올레그가 아직 공연이 많이 남았다면서, 계약상 의무적으로 공연해야 한다고 말한다. 추한 상황은 또 생길거라며 토니에게 자제 좀하라고 말한다.

 

 

토니가 가르치려하지 말라며 화를 낸다. 올레그가 셜리 박사가 북부에서 파크 애버뉴 파티에서 연주를 하면 축하받으면서 돈은 3배로 더 받을 수 있었지만 이것을 요구했다고 말한다. 토니가 왜 그런지 묻지만 올레그와 조지는 대답하지 않고 가버린다.

 

 

 

 


다음날 토니는 돌로레스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돈 셜리 박사는 유괴범 협박편지 같다면서 편지를 봐도 되냐고 묻는다. 돈 셜리 박사는 틀린 부분과 틀린 철자를 알려준다. 셜리는 편지를 읽어보고 완전 한심하다고 말하면서 뭘 쓰고 싶은지 묻는다.

 

 

 

 


돈 셜리 박사는 편지에 쓸 내용을 얘기하면서 토니에게 받아 적으라고 말한다. 피터는 편지를 받아적으면서 로맨틱하다고 말한다. 편지를 받은 돌로레스는 감동을 받는다.

 

 

 

 

 

 

- Macon, Georgia -
길을 걷던 돈 셜리 박사는 양복점에 걸린 옷을 보고 잘만든것 같다고 말한다. 토니는 한번 입어보자면서 양복점 안으로 들어가 42사이즈를 달라고 말한다. 점원은 옷을 주면서 탈의실은 뒤쪽에 있다고 알려준다. 그런데 돈 셜리 박사가 옷을 가져가서 입어보려하자 먼저 구매해야한다며 옷을 빼앗는다. 셜리 박사는 알겠다면서 그냥 가게를 나온다.

 

 

 

 

 

 

돈 셜리 트리오는 공연을 마친다. 호텔에서 쉬고 있던 토니는 경찰의 전화를 받고 찾아간다. 토니는 셜리 박사가 잡혀 있는 것을 발견한다. 토니가 일단 수갑풀어주고 옷을 입혀달라고 말하자. 경찰은 그러지 않을것이라고 말한다. 토니는 좋게 해결할 방법이 있을거라면서 풀어준다면 감사의 의미로 옷 한벌씩 선물하겠다고 말한다.

 

 

 

 

 

 

풀려난 셜리 박사는 경찰이 자신을 대한 방식이 잘못되었는데 오히려 돈을 줬다고 말한다. 그러자 토니가 자신은 공연장까지 데려다 주기위해 고용되었으니 어떻게 일하는지는 상관이 없다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가 위선적이라고 말한다. 자신이 공연을 놓치면 토니가 돈을 못 벌기때문에 오직 자신만을 위해 한 행동이라고 말한다.

 


토니가 공연 놓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나를 위해서 이일을 하는것 같냐고 묻는다. 토니는 오늘밤에 셜리 박사를 구해준것이라고 말한다. 마음이 상한 토니는 더이상 말하지 않고 차에 올라탄다.

 

 

 

 

 


- Memphis, Tennessee -
멤피스에 도착하고 호텔에 도착한다. 토니는 셜리의 멍자국을 걱정하면서 화장품이 필요하냐고 묻는다. 셜리 박사는 괜찮다고 말한다.

 

 

 

 


토니가 호텔로 입구에서 도미니크와 매그즈를 만난다. 그들은 토니에게 이탈리아어로 여기서 뭐하는지 묻는다. 그들은 일자리 필요하면 자신에게 오라고 말한다. 토니는 이미 돈벌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두배로 줄테니 오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시간이 없다는 행동을 보이자 토니가 일해야 한다고 말한다. 도미니크와 매그즈는 저녁 8시 바에서 만나자고 말하고 들어간다.

 

 

 

 

 

그날 밤 셜리 박사는 방에서 술을 마시고 있다. 화장으로 얼굴의 멍자국을 가린다. 도미니크와 매그즈는 바에서 토니를 기다리고 있다. 토니가 전화를 받고 방을 나와 바로 내려 가려한다.

 

 

돈 셜리 박사는 문앞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토니에게 어디가냐고 묻는다. 토니는 바에 가서 술한잔 하려는 거라고 말한다. 돈 셜리 박사가 이탈리아어로 도미니크를 만나러 가냐고 묻는다. 셜리 박사가 그사람 제안을 받아들이기 전에 얘기좀 하자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가 일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면서, 토니에게 정식으로 로드 메니져를 제안한다고 말한다.

 

 

 

 


토니는 이미 1주일에 125달러와 경비에 대해 합의를 했다면서 그게 우리의 조건이라고 말한다. 토니가 자신은 아무데도 안간다면서, 안한다는 얘기하러 내려가는거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지난 밤에는 미안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신경쓰지 말라면서, 자신은 평생 뉴욕 나이트 클럽에서 일해서 복잡하다는거 알고 있다고 말한다.

 

 

 

 

 

셜리 박사와 토니는 함께 술을 마신다. 토니는 피아노를 어디서 배웠는지 묻는다. 셜리 박사는 어머니에게 배웠다고 말한다. 오래된 스피넷으로 가르쳐 주었고, 플로리다를 돌며 교회와 홀에서 작은 공연을 했다고 말한다. 운좋게 공연을 본 사람이 레닌그라드 고등 음악원에서 공부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브람스, 프란츠 리스트, 베토벤, 쇼팽의 곡을 배웠다고 말한다. 하지만 레코드 회사가 자신을 설득해서 대중음악을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레코드 회사에서 흔한 유색인 뮤지션(담배 피면서 피아노 위에 위시키 잔을 올려놓고 연주하는 사람)으로 바꾸고 싶어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셜리 박사가 클래식 음악에 묶여 있었다면 큰 실수였을것 같다고 말한다. 토니가 누구가 베토벤이나 쇼팽 처럼 연주할 수 있지만 당신음악, 당신이 하는거는 당신만이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음 도시로 이동하면서 셜리 박사는 토니가 편지 쓰는것을 도와준다. 돌로레스는 토니의 편지를 가른 가족에게 보여준다.

 

 

 

 

 

 


- Little Rock, Arkansas -
토니는 셜리박사와 대화를 나누면서 이동한다. 옆으로 지나가던 운전자들이 이상하게 바라보자 토니는 조용히 손으로 욕을하고 지나간다. 이후 Baton Rouge(Louisiana), Tupelo(Mississippi), Jackson(Mississippi)에서 공연을 한다.

 

 

 

 

 

 

 

- Jackson, Mississippi -

공연을 마치고 토니가 운전을 하고 있다. 그때 경찰이 싸이렌을 울리면서 다가온다. 경찰은 토니의 면허증과 등록증을 보여달라고 말한다. 토니는 면허증을 보여주면서 길을 잃었다고 말한다. 경찰은 밖으로 나오라고 말한다.

 

 

 

 

 

경찰은 왜 아직 길에 있는지 묻는다. 토니가 길을 잃었다고 말한다. 경찰은 뒷좌석에 있는 셜리 박사를 바라본다. 이곳은 썬다운 타운이라면서 신원확인을 하라고 시킨다. 경찰은 토니의 이름이 뭐냐고 묻는다. 토니가 발렐롱가라고 말하자, 무슨이름이 그러냐고 묻는다. 토니가 이탈리안이라고 말하자, 경찰은 토니도 반은 니그로라고 말한다. 화가난 토니는 경찰을 때려 쓰러뜨린다.

 

 

 

 

 

경찰은 토니와 셜리 박사를 함께 유치장에 가둔다. 셜리 박사는 이유없이 자신을 잡아둘수 없다면서, 자신의 변호사와 통화를 해야겠다고 말한다. 서장은 전화하게 해주라고 말하고 자리를 옮긴다. 셜리 박사가 수첩을 꺼내 전화를 하고 온다.

 

 

 

 


셜리 박사는 토니에게 바보냐고 묻는다. 셜리 박사는 토니가 경찰을 때린것 때문에 유치장에 갖혀있고, 버밍햄 공연까지 놓치게 될 사람은 자신이라고 말한다. 토니가 셜리 박사가 공연을 놓치면 자신도 손해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의 분노조절 실패가 가치가 있었는지 묻는다. 셜리 박사가 자신의 품위를 지켜야만 이길 수 있다면서, 품위가 항상 승리한다고 말한다. 오늘 밤은 토니 때문이 우리가 진것이라고 말한다.

 

 

 

 

 

그때 경찰서로 전화가 걸려온다. 경찰은 놀라면서 전화를 받고 서장을 바꿔준다. 서장은 주지사의 전화를 받고 셜리 박사가 누구와 통화를 했는지 듣는다. 경찰서장은 즉시 출어주겠다고 말하고 전화를 끊는다.

 

 

 

 

 

상황을 지켜보던 토니는 놀라면서 누구에게 전화를 했는지 묻는다. 토니는 바비 케네디가 우리를 구해줬다면서 좋아한다. 셜리 박사는 대단한것이 아니라 망신스러운것이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미국 법무장관을 엄청 곤란한 상황에 빠뜨린것이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그들이 자신을 폭행 혐의나 풀어달라고 부탁하는 그런 쓰레기라 생각할거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경찰을 때리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한다. 토니는 그 경찰이 비오는데 차에서 내리게 하고 막 대했다고 말한다. 셜리는 그자가 토니에게 한 말 때문이 아니냐고 묻는다. 자신은 그런말을 평생 참으며 살아왔지만 토니는 한번을 못참은 것이라고 말한다.

 

 

토니와 셜리 박사는 말싸움을 한다. 토니가 자신은 매일 밥 벌이 하느라 별짓거리 다하고 있고, 셜리는 성 꼭대기에 살면서 세계여행다니고 부자들 앞에서 콘서트하고 있다고 말한다. 자신은 길바닥에 있고, 셜리는 왕좌에 있다면서 자신의삶이 훨씬 더 흑인스럽다고 말한다.

 

 

화가난 셜리 박사는 차를 멈추라고 말하고 차에서 내린다. 셜리가 자신은 돈 많은 백인들이 피아노 쳐달라고 돈울 주지만, 무대에서 내려가만 그저 흑인으로 돌아간다며, 그게 진짜 문화라고 말한다. 자신은 보통 흑인과도 다르다고 말한다. 자신은 흑인도 아니고 백인도 아니고 남자도 아니라며 그럼 자기는 뭐냐고 묻는다. 토니는 대답을 하지 못하고 그저 셜리 박사를 바라본다.

 

 

 

 

 

 

셜리가 잠을 자고 싶다고 말한다. 셜리는 자신이 환영받지 못하는 시설에서 머물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토니는 그린북을 보고 함께 머물수 있는 곳으로 찾아간다.

 

 

숙소에 도착하고 토니가 아내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셜리는 우리가 편지보다 먼저 도착할것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토니는 우표값도 아낄겸 직접 갖다줄거라고 말한다. 셜리가 편지 고쳐주겠다면서 달라고 말한다. 토니가 이제는 감 잡은것 같다면서 괜찮다고 말한다.

 

 

 

 


셜리가 편지를 가져가서 읽어보고 감 잡은것 같다며 미소짓는다. 토니는 편지 쓰는거 도오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셜리는 자기도 즐거웠다고 말한다. 토니가 집에 돌아가면 형제에게 편지를 써 보라고 말한다. 토니가 다가가기 두려워서 외로운 사람들이 많다면서 자기는 기다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 Birmingham, Alabama -
마지막 공연장인 버밍햄에 도착한다. 지배인 그레이엄 킨들(브라이언 스페파넥)이 셜리 박사를 반갑게 맞이 한다. 지배인은 정문앞이 주빈 자리라며 차는 그대로 두라고 말한다. 지배인은 크리스마스 공연이 연내 최대 행사라며 뭐든 필요한것이 있으면 알려달라면서 탈의실을 안내해 준다. 토니가 연주시간 1시간이나 남았으니 밥먹자고 말한다. 셜리는 레스토랑에서 만나자며 먼저 가 있으라고 말한다. 셜리는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입는다.

 

 

 

 

 

토니가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고 있다. 올레그와 조지가 합석을 한다. 올레그는 마지막 공연이라면서 보드카 3잔을 주문한다. 조지는 셜리 박사가 탈의실에 있는지 묻는다. 토니가 탈의실이 청소도구실 같았다고 말하면서 어떻게 그런것을 참고 지내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올레그는 6년전 1956년에 냇 킹 콜이 초대를 받아서 버밍햄에 있는 뮤니서플 오디토리엄에서 공연을 했다고 말한다. 이 도시의 백인시설에서 공연을 한 최초의 흑인이었다고 말한다. 공연이 시작되자마자 남자들이 몰려와 공격을 했는데, 백인음악을 한다는 이유때문이었다고 말한다. 그를 무대에서 끌어내리기 위해 심하게 때렸다고 말한다.

 

 

올레그는 셜리 박사가 왜 이런것을 하는지 토니가 전에 물어본것에 대한 대답을 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는 천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웨이터가 보드카 3잔을 가져오자 건배를 하고 마신다.

 

 

 

 

 

잠시뒤 셜리 박사가 옷을 갈아입고 레스토랑안으로 들어온다. 토니가 일어나 셜리 박사를 데리러 간다. 그런데 레스토랑 직원이 셜리를 막고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지배인은 클럽의 오래된 전통이라며 이해해 달라고 말한다. 토니는 셜리의 밴드 사람들과 공연을 보러온 사람들은 다 먹을 수 있는데, 쇼의 주인공은 못 먹는게 말이 되냐고 묻는다.

 

 

 

 


지배인은 음식을 탈의실로 가져다 주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셜리가 그 창고에서는 먹지 않겠다고 말한다. 지배인은 가까운 곳에 오렌지 버드라고 유명한 곳이 있다고 말한다. 토니는 박사에게 잠깐 이야기 좀 하자고 말한다. 토니는 여기 빵들 딱딱하기만 하고 별로라며 다른데 갔다오자고 말한다. 토니는 마지막 공연이라면서 이번일만 넘기고 돌아가자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지배인에게 이곳에서 못 먹으면 오늘밤 공연을 안하겠다고 말한다.

 

 

 

 

 

지배인은 토니와 얘기 좀 하자고 말한다. 지배인은 토니에게 설득시켜 달라고 말한다. 모욕 주려는게 아니라 이곳의 방식이라고 말한다. 400명의 손님이 기다리고 있다고 말한다. 지배인은 보스톤 셀틱스 농구팀 아냐고 묻는다. 몇년전에 리그 우승기념으로 이곳을 왔는데, 흑인선수들은 이곳에서 먹지 못햇다고 말하면서 토니에게 얼마면 되냐고 묻는다.

 

 

 

 

 

토니는 자신을 돈으로 살 수 있는것 같냐며 지배인의 멱살을 잡는다. 셜리 박사는 토니가 원하면 연주를 하겠다고 말한다. 토니는 당장 이곳에서 나가자고 말한다. 지배인은 셜리 박사를 뒤따라가면서 계약한데로 연주 하라고 말한다. 지배인은 공연때문에 스타인웨이를 애틀랜타에서 공수해왔다고 말한다.

 

 

 

 

 

 

셜리 박사는 토니와 함께 오렌지 버드로 찾아간다. 식당안에 있던 흑인들이 토니를 바라본다. 셜리는 술을 주문하고, 이곳에서 잘하는 것을 2개 달라고 말한다. 셜리가 주문을 하고 돈을 꺼내자 옆에 앉아 있는 자들이 유심히 바라본다.

토니는 아까 셜리 박사가 자존심 지킨것 마음에 들었다고 말한다. 오렌지 버드 직원이 셜리에게 무슨일을 하는지 묻는다. 토니가 세계에서 제일 피아노를 잘 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직원은 말하지 말고 보여달라고 말한다.

 

 

 

 

 

셜리 박사가 일어나 피아노 앞에 앉는다. 셜리는 피아노 위에 놓여 있는 술잔을 바닥에 내려놓고 건반을 두드린다. 사람들은 그의 연주를 듣고 박수를 보낸다. 잠시뒤 밴드 연주자들이 무대위로 올라와 연주를 시작하고 셜리도 맞춰서 연주를 시작한다. 사람들은 연주를 들으면서 춤을 춘다.

 

 

 

 

 

연주를 마치고 나온 셜리는 정말 좋은시간이었다면서, 한달에 한번씩 무료로도 할 수 있겠다고 말한다. 셜리는 시간을 보면서 지금 출발하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한다. 토니는 자동차 뒤에 숨어 있는 자들을 발견하고 권총을 꺼내 쏜다. 숨어있던 자들은 놀라서 도망을 친다. 토니가 바에서는 돈자랑 하지 말라고 말한다. 놀란 셜리는 진짜 총을 갖고 있을거 같았다고 말한다.

 

 

 

 

 

토니는 뉴욕을 향해 운전하기 시작한다. 북쪽으로 이동할수록 날씨는 점점 안좋아진다. 셜리 박사는 여행하는 동안 우리를 보호해줄 뭔가가 없엇다고 말한다. 셜리는 하나 있다면서 행운의 돌을 대시보드위에 올려두라고 말한다. 셜리가 무슨 도움이든 필요하니 얼른 올려놓으라고 말한다. 토니는 주머니에 있던 옥석을 꺼내 놓고 정말 짜증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셜리는 벌써 안전하게 느껴진다면서 미소짓는다.

 

 

 

 

 

 

길을 가는데 경찰이 싸이렌을 울리며 다가온다. 경찰은 여기에서 뭐하는지 묻는다. 토니는 뉴욕으로 가고 있다고 말한다. 경찰은 자동차가 왼쪽으로 기운것 봤다며 뒷바퀴가 터졌다고 말한다. 토니는 트렁크에서 예비타이어를 꺼내 교체하고 출발한다. 경찰은 운전조심히 하라고 말하고 돌아간다.

 

 

 

 

 


토니는 라디오를 들으면서 이동을 하고 있다. 토니가 더이상 못가겠다면서 포기하고 다음 모텔에서 쉬겠다고 말한다. 셜리는 할수 있는한 계속 운전하라고 말하는데, 토니가 눈을 못 뜨고 있겠다고 말한다. 토니는 그래도 시도해봤으니 됐다고 말한다.

 

 

 

 

 

크리스마스 이브 가족들이 모여 식사 준비하고 있다. 셜리 박사가 운전을 하고 있고, 토니는 뒷자석에서 잠을 자고 있다. 셜리가 집에 도착했다면서 토니를 깨운다. 토니가 같이 집에 가자고 하지만 셜리는 돌아간다. 토니가 집에 들어가자 식구들은 셰익스피어 왔다면서 반갑게 맞이한다.

 

 

 

 

 

 

집으로 돌아간 셜리는 아미트에게 집으로 돌아가서 가족과 함께하라고 말한다. 셜리는 앉아서 행운석을 보고 미소를 짓고 책상위에 올려둔다.

 

 

 

 

 

조니는 토니에게 시계를 주면서 75달러 빚졌다고 말한다. 토니는 찰리가 60달러라 했다고 말한다. 조니가 공짜로 해주는거 아니라고 말한다. 잠시뒤 누군가 노크를 한다. 찰리는 조니가 초대했다면서 아내 마리와 함께 찾아온다.

 

 

토니가 문을 닫으려는데 문앞에 셜리 박사가 서있다. 토니는 반갑게 안아주고 잘왔다고 말한다. 토니가 가족들에게 돈 셜리 박사라고 소개한다. 조니는 자리만들고 접시 가져오라고 말한다. 돌로레스는 셜리 박사에게 환영한다면서, 남편 편지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실제인물

 

 

다놀드 셜리 박사는 투어와 작곡을 계속 했고, 음반은 큰 찬사를 받았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는 "그의 기교는 신의 경지"라고 했다.

 

 

 

 

 

 

프랭크 '토니 립' 발렐롱가는 코파카바나의 직장으로 돌아갔고 결국 지배인이 되었다.

 

 

 

 

 

 

토니 립과 다놀드 셜리 박사는 친구로 계속 지냈고 2013년 몇 달 간격으로 각자 세상을 떠났다.

 

 

 

 

 

 

 

[사진 출처] 영화 그린북(Green Book)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그린북(Green Book)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