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는 인생 중 가장 특별한 사춘기 시절에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을 소재로 하고 있다.

 

네이딘은 어린시절부터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공부 잘 하고 잘 생기고 인기도 많은 오빠 데리언(블레이크 제너), 그런 오빠만 좋아하는 엄마가 있다. 유일하게 네이딘의 편이었던 아빠는 네이딘이 13살때 돌아가셨다. 17살이 된 네이딘은 자신의 존재도 모르는 닉을 짝사랑하고 있다. 엄마가 여행을 떠난날 네이딘은 크리스타와 함께 술을 마시고 지금 자신의 얼굴로 평생을 살아가야한다는 것이 끔찍하다고 생각한다. 오빠 데리언와 크리스타가 사귄다는 사실을 알고 절망하게 되고, 네이딘은 불안한 상황속에서 방황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한다. 모든 상황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을때 네이딘은 브루너 선생님에게 자살할거라며 상담을 하지만 선생님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결국 네이딘은 오빠도 힘들다는 것을 깨닫는다. 어릴때부터 힘든 사람은 언제나 나뿐이었고, 그런 자신의 모든것이 싫었다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네이딘은 진짜 자신을 찾으며 성장해나간다.

 

10대의 불안한 심리묘사가 잘 나타나 있는 한편의 성장드라마 영화다. 특히 헤일리 스테인펠드와 헤일리 루 리차드슨의 매력이 돋보이고 귀엽고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17세 네이딘, 어느 날 갑자기 깨닫다!
이번 생은 완전히 망했다!

 

 

 

 

 

 

 

 

 

 

 

 

영화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2016) 후기, 결말, 줄거리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 2016 제작
- 미국, 코미디/드라마
- 2017.06.28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2분
- 감독 : 켈리 프리몬
- 출연 : 헤일리 스테인펠드, 우디 해럴슨, 헤일리 루 리차드슨, 블레이크 제너

 

 

헤일리 스테인펠드(네이딘 역)
블레이크 제너(데리언 역)
헤일리 루 리차드슨(크리스타 역)
우디 해럴슨(브루너 역)
카이라 세드윅(모나 역)
헤이든 제토(어윈 역)
알렉산더 캘버트(닉 역)
에릭 킨리사이드(톰 역)
네스타 쿠퍼(샤넌 역)
리나 레나(어린 네이딘 역)
크리스티안 마이클 쿠퍼(어린 데리언 역)
케이티 스튜어트(지니 역)
레인 맥닐(TCBY 소녀 역)
다니엘 베이컨(M.C. 역)
케이티 스튜어트(지니 역)
카이라 세드윅(모나 역)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줄거리

 

 

- 현재 -

네이딘(헤일리 스테인펠드)가 학교에 도착해서 브루너(우디 해럴슨) 선생님을 찾아간다. 네이딘은 선생님에게 자살하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누군가 어른에게 말해야 할것 같아서 얘기하는거라고 말한다. 선생님은 뭐라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면서 유서를 쓰던 참이었다고 말한다. 브루너 선생님은 '하루에 32분 밖에 안되는 꿀같은 점심시간을 패션감각 꽝인 학생 때문에 낭비하고 있다. 이럴바에는 죽는게 낫겠다' 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자기가 자살하면 선생님은 해고될거라고 하지만 브루너는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기대된다고 말하면서 점심을 먹는다.

 

 

 

 

 

 

 

- 네이딘 7살때 -
네이딘(리나 레나)은 초등학교 2학년때 세상에 두종류의 사람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뭐든 자신감 넘치고 잘난 사람과 세상이 폭발해서 멸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다고 말한다.

 

 

 

 

 

오빠 데리언(크리스티안 마이클 쿠퍼)은 태어날 때부터 팬을 끌고 다니는 스타였고, 가장 큰 팬은 엄마라고 말한다.

아빠와 엄마가 아이들을 학교까지 데려다 준다. 데리언은 학교에 도착하자 차에서 내린다. 네이딘은 내리지 않고 비티고 앉아 있는다. 엄마 모나(카이라 세드윅)가 네이딘을 끌어내려하자 네이딘은 문을 잠근다. 엄마가 반대편으로 돌아가서 문을 열자 네이딘은 차에서 먼저 내려버린다. 아빠 톰(에릭 킨리사이드)은 네이딘에게 기회를 노렸다가 괴롭히는 친구 가방속에 방귀를 뀌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아빠가 친구였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을 괴롭히는 친구는 3명이 있다. 네이딘이 점심을 들고가는데 뒤에서 밀어버린다. 네이딘이 우산으로 운동장 철망을 치고  있다. 그때 크리스타가 네이딘에게 다가와 말을 건다. 크리스타는 송충이를 함께 키우자고 말한다. 하지만 송충이는 2시간 뒤에 필동에서 질식해버린다. 그렇게 네이딘과 크리스타는 친구가 된다.

 

 

 

 

 

둘은 남에게 못할 얘기도 서로에게 털어놓는 사이가 된다. 톰은 네이딘이 방에서 크리스타와 웃으면서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흐뭇해한다. 크리스타의 삶도 그리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둘이 함께라면 견딜수 있다. 크리스타의 부모는 부부싸움을 한다. 네이딘이 몇년 동안은 꿈만 같은 시간이었지만, 정말 거지 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말한다.

 

 

 

 

 


- 네이딘 13살 -
네이딘은 자신의 머리를 보면서 이럴줄 알았다고 말한다. 크리스타(헤일리 루 리차드슨)는 머리때문에 그렇다며 좀 기르면 된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그사이 오빠 데리언(블레이크 제너)은 더 사이 더 잘생겨졌고 본인도 알고 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아빠와 함께 치즈버거를 사러간다. 네이딘이 아빠에게 좋은일 하나도 없으면 어떻게 하냐고 묻는다. 아빠는 아빠한테 사랑도 받고 치즈버거도 곧 나올거라며 좋은일은 많이 있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빠는 통증을 느끼면서 쓰러지고, 네이딘은 놀라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러 달려간다. 병원에 도착한 엄마와 오빠는 슬퍼한다.

 

 

 

 

 

 


- 네이딘 17살 -
네이딘이 그 후 몇년간은 거지 같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그나마 크리스타가 옆에 있었고, 지난주 금요일에는 행복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스포일러가 좋다고 말한다. 끝까지 안봐도 되고 결만만 확인하고 신경 꺼도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크리스타는 힌트를 주겠다며 흥얼거린다.

 

 

 

 

 

네이딘은 닉(알렉산더 캘버트)가 지나가는 것을 바라본다. 네이딘은 닉이 소년원에 다녀온뒤로 더 섹시해진것 같다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닉이 펫랜드에서 일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네이딘은 닉이 일하는데로 찾아가서 하자고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크리스타가 그러더 펫랜드에서 첫경험하게 되면 어쩌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열대어가 지켜보고 경건한 느낌이라며 멋질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의 옷을 보고, 젖꼭지가 다 보인다며 대놓고 광고하는거 같다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데리언이 운동을 얼마나 하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오빠가 강박증이라며, 엄마가 크레아틴 안 사준다고 난리 쳤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브루너 선생님을 찾아간다. 네이딘은 어제 선생님에 수업중에 실수를 했다고 말한다. 브루너 선생님은 네이딘에게 이런 사소한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을 생각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선생님 실수에 정신이 팔렸다고 마랗ㄴ다. 브루너는 아직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알았다면서 자리로 돌아간다.

 

 

 

 

 

네이딘의 옆자리에 있는 어윈 김(헤이든 제토)이 네이딘에게 인사를 한다. 어윈은 오늘 네이딘이 입은 옷(후드티)이 이쁘다고 말한다. 어윈은 후드티를 어디서 샀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기억이 안난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크리스타에게 어윈이 애처로워서 귀엽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을 아기띠에 넣고 안고 다니고 싶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크리스타와 함께 집으로 들어온다. 그때 엄마 모나는 여행가방을 들고 2층에서 내려오고 있다. 엄마는 치과의사 브렌트와 주말에 만자니타에 놀러 가기로 했다고 말한다. 엄마는 일요일에 돌아오겠다며 얌전히 있으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 데리언에게 전화해서 자신이 집을 찜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크리스타와 함께 집에서 술마시며 놀고 있다. 네이딘이 소리를 듣고 창밖을 바라보는데 오빠 친구들이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 네이딘은 오빠를 부르면서 1층으로 내려간다.

 

 

 

 

 

네이딘은 오빠에게 당장 친구들을 내보내라고 말한다. 데리언은 여기서 네이딘 말 들을 사람 아무도 없다며 얼마나 마신것인지 묻는다. 네이딘은 한잔 마셨다면서 안나가면 경찰을 부르겠다고 말한다. 오빠는 그래도 싫다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네이딘에게 그만 마시고 올라가자며 2층으로 데리고 올라간다.

 

 

 

 

 

네이딘이 마신 술을 토하면서 자기는 왜 이모양인지 모르겠다면서 크리스타에게 왜 자기를 좋아하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자기 자신이 너무 싫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이 얼굴로 평생 살아야 한다는게 가장 끔찍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화장실 바닥에 누워 잠을 잔다. 크리스타는 네이든에게 타울을 덮어주고 거실로 내려온다.

 

 

 

 

 

거실에서는 데리언에 뒷정리를 하고 있다. 크리스타는 아스피린이 있는지 묻는다. 데리언은 저기 있을거라며 찾아보라고 말한다. 크리스타가 둘이 하면 더 빠르다며 쓰레기를 치운다. 네이딘은 누가 백스터를 들여보냈는데 거실에서 오줌을 쌌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크리스타에게 화장지 가지고 개 오줌 도 치워달라고 말하며 웃는다.

 

 

 

 

 

다음날 일어난 네이딘은 물을 마시고 화장실에서 나온다. 네이딘은 소리를 듣고 오빠방의 문을 열어본다. 데리안과 크리스타가 침대위에서 서로 키스를 하며 뒹굴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다. 네이딘은 놀라 소리를 지른다.

 

 

 

 

 

 

네이딘과 크리스타가 머리를 움켜잡고 앉아 있다. 크리스타는 네이딘에게 어쩌다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그저 생각중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크리스타의 잘못이 아니라며 나중에 보자고 말하고 다시 집으로 들어간다. 네이딘은 오빠에게 내친구를 건드렸다며 화를 낸다.

 

 

 

 

 

 

 

 

 

 

 

 

 

 

 

네이딘이 학교로 와서 브루너 선생님에게 어제 숙제할 시간이 없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아빠가 돌아가셨는데 뭘해도 집중이 안된다고 말한다. 브루너는 아빠가 언제 돌아가셨는지 묻는다. 네이딘이 2011년이라고 말하자, 선생님은 달력을 돌아보고 고인 변명권은 최대 1년이라고 말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어윈은 네이딘에게 주말을 어떻게 보냈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평균이하였다고 말하고, 어윈에게 어떻게 지냈는지 묻는다. 어윈은 미니 골프를 쳤다며 팀 놀이동산에 갔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거기 좋아한다고 말하자 어윈이 언제 같이 가자고 말한다. 네이딘은 여럿이서 같이 가자고 말한다. 어윈은 사람들이 많으면 재미있을거라고 말한다.

 

 

 

 

 

쉬는시간 복도에서 데리언과 크리스타가 만나서 얘길르 나눈다. 데리언은 크리스타에게 어제 있었던 일은 자기가 잘못한거라고 말한다. 데리언은 그날 정말 즐거웠다고 말한다. 크리스타도 그렇다고 말한다.

 

 

 

 

 

 

 

네이딘과 크리스타가 베이커스 버거스에서 만나고 있다. 크리스타는 네이딘에게 정말 미안하다고 말한다. 화가난 네이딘은 신발을 벗어서 던져버린다. 네이딘은 크리스타를 보며 얘기해보라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어색하고 이상한 일이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입장바꿔서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디가 마음에 들었는지 묻자, 그리스타는 모르겠다고 대답한다. 네이딘이 한번 몸 섞고 나니까 저절로 마음이 간거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나에게 화나서 복수하는 거냐고 묻는다. 크리스타는 네이딘 때문에 미치겠다면서 얘기 좀 그만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미안하다며 조용히 한다. 크리스타는 오빠가 금요일 파티에 초대를 했다며 네이딘도 같이 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두사람 데이트에 깍두기로 끼란 말이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시간되는지 보겠다고 말한다.

 

 

 

 

 

금요일 네이딘은 함께 파티에 간다. 크리스타는 와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벤치에 앉아서 키스하는 커플을 보면서 이따가 잔디밭에서 해도 되겠다고 말한다. 오빠는 네이딘에게 철좀 들라고 말한다. 오빠는 크리스타에게 사람들을 소개해주겠다며 데리고 간다. 크리스타는 섀넌(네스타 쿠퍼)와 인사를 한다. 섀넌은 크리스타에게 같이 비어퐁 게임을 하자며 데리고 간다.

 

 

 

 

 

네이딘은 화장실에서 어색하게 굴지말고 긴장풀고 즐기라며 혼잣말을 한다. 네이딘은 주위를 둘러보다 밖으로 나온다. 밖에 앉아 있는 여자가 네이딘에게 데리언의 여동생 아니냐고 묻는다. 그녀는 영화 트윈스 얘기를 하면서 두사람을 보면 그 영화가 떠오른다고 말한다. 결국 네이딘은 엄마에게 전화해서 좀 데리러 오라고 말한다. 엄마는 네이딘에게 파티는 어땠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인생 최악의 날 중에 하나였다고 말한다.

 

 

 

 

 

엄마는 치과의사와 여행갔던 이야기를 한다. 엄마는 그 치과의사에게 부인이 있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엄마는 아주 예쁘고 꾸미기도 잘한다며 위로한다.

 

 

 

 

 

네이딘은 닉의 페이스북을 보고 있다. 네이딘은 닉에게 메시지를 보내려다가 정말 한심하다면 노트북을 덮는다. 네이딘은 어윈에게 전화해서 팀놀이공원 야간개장하는데 같이 가자고 말한다. 네이딘과 어윈은 함께 놀이공원에 간다. 네이딘이 자기는 시험에 떨어져서 운전면허가 없다고 말한다. 네딘은 크리스타의 전화가 오지만 받지 않고 끊어버린다. 네이닌과 어윈은 관람차를 함께 탄다. 네이딘은 자신이 어윈에 대해 모르는 것을 얘기해 보라고 말한다. 어윈이 자신은 평범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의 부모님이 어떤지 맞혀보겠다며 얘기한다.

 

 

 

 

 

어윈이 키스 하려는데 네이딘이 막는다. 어윈은 관람차도 탔고 우울해 보였다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함게 미니 골프를 친다. 네이딘은 어윈에게 관람차에서 과민반응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어윈은 타이밍이 이상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늘 너무 많은 일이 있었다고 말한다. 어윈은 힘들었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은 정말 좋은애 같다고 말한다. 보고 있으면 아주 친절하고 현명한 노신사가 떠오른다고 말한다.

 

 

 

 

 

다음날 크리스타가 네이딘에게 인사를 한다. 크리스타는 네이딘이 화난것 알고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자기를 무시했다면서 오빠가 더 예쁜 여자를 만나 크리스타를 차버릴거라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오빠가 고백하면서 졸업파티에 같이 가자고 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둘다 가질수 없다면서 자신과 오빠중에 하나만 고르라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고르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네이딘이 우리는 끝이라고 말한다. 크리스타는 좋다면서 돌아가버린다. 네이딘은 충격을 받고 교실로 돌아온다. 네이딘은 수업이 끝났는데도 교실에서 자고 있다. 브루너는 수업 끝났으니 가라고 말한다.

 

 

 

 

 

 

데리언은 크리스타와 통화를 하면서 네이딘은 그냥 무시하라고 말한다. 데리언은 자기를 끌어들이지 말고 둘이서 해결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아무말 하지 않고 빵을 챙긴다. 네이딘은 2주후면 아빠 돌아가신지 4년이라고 말한다. 집에 오는길에 옛날 일이 떠올랐다고 말하면서 그날 화장실에 가다가 오빠가 우는것을 봤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그날밤 자기도 울었다면서 오빠가 그만큼 자기를 사랑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지금 그얘기를 꺼내면 안된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는 자기밖에 모른다고 말한다. 데리언이 인생은 항상 공평하지 않다며 인정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에게 달려들어 싸운다. 그때 엄마가 들어와 둘을 떼어놓고 그만하라고 말한다. 엄마는 왜 싸우는지 안다면서 크리스타랑 오빠가 사귀는거 알고 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집을 나가버린다.

 

 

 

 

 

엄마는 데리언에게 연애문제로 집안에 전쟁까지 일으켜야 겠냐고 묻는다. 데리언은 네이딘이 그런거라며 네이딘과 얘기하라고 말한다. 엄마는 데리언에게 옳은 선택을 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펫랜드가 보이는 곳에 앉아서 바라보고 있다. 네이딘은 잠시 생각을 하다 펫랜드 매장으로 들어간다. 네이딘은 매장 안을 돌아다니면서 닉을 찾는다. 네이딘은 닉을 발견하고 다가가서 고양이 화장실용 모래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레이크우드 학생이 맞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고양이를 키우지 않는다며 나도 모르게 그랬다고 말한다. 닉은 신발이 마음에 든다고 말하고 돌아간다.

 

 

 

 

 

 

다음날 엄마는 네이딘에게 좋은점을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오빠가 크리스타랑 결혼하면 가장 친한 친구랑 가족이 되는거라고 말한다. 엄마는 크리스타가 차를 안태워주니까 불편하다며 엄마가 매일 태워줄수 없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엄마가 그러면 엄마한테 똑같은 짓을 하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네이딘이 듣고싶은 대답을 뭔지 말해주면 그대로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모르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기분이 안좋을때 조용히 앉아서 '이 세상 사람도 다 나처럼 비참하고 공허해'라고 혼잣말한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수업 마치는 종이 울리자 재빨리 교실을 나간다. 네이딘은 닉이 친구들과 차를 타고 떠나는것을 보고 허탈하고 돌아선다. 네이딘은 친구들에게 어윈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친구들은 어윈에 학생영화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네이딘은 학교를 돌아다니다 브루너 선생님이 교실에 있는것을 보고 들어간다. 네이딘은 숙제에 관해서 물어볼게 있다며 자리에 앉는다. 네이딘은 점심을 꺼내 먹으면서 사실 할얘기 없는데 거짓말 했다고 말한다. 브루너는 네이딘을 보고 웃는다.

 

 

 

 

 

 

네이딘은 선생님 아내 얘기를 못들어봤다면서 자신의 엄마를 만나보라고 말한다. 사람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하지만 결국에는 더 중요한 살맘이 있기 마련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선생님과 점심을 먹고 있는 진짜 이유를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지금 친구가 없고, 친구를 사귈마음도 없다고 말한다. 자기 또래 애들은 머리가 비었고 휴대전화와 잠깐만 떨어져도 발작을 한다고 말한다. 이모티콘 없으면 대화도 못한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자기는 옛날 사람이라며 옛날 음악과 영화가 좋고, 나이든 사람도 좋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또래 애들이랑은 공통점이 없다고 말한다. 브루너 선생님이 어쩌면 다들 네이딘을 싫어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선생님은 밥맛이라며, 항상 우울모드로 가르칠 의욕도 없고, 자긍심도 없다며 선생님 자격도 없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선생님이 왜 노총각인줄 아냐면서, 대머리 남자는 역겹고, 연봉도 적은 남자는 특히 별로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화를 내면서 가방을 챙긴다. 브루너는 점심을 먹으면서 웃는다. 23년간 교사 생활하면서 연봉이 적다고 말한 사람은 처음이라며 그부분만 기분이 좋다고 말한다.

 

 

 

 

 

브루너는 네이딘의 기분이 좋아지라고 쿠키 반쪽을 나눠준다. 부르너는 가장 좋아하는 학생이 네이딘 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정말 가장 좋아하는 학생이냐고 묻는다. 브루너는 그렇게 말해야 할것 같았다고 대답한다. 네이딘은 완전히 대머리라고 생각한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브루너에게 머리에 멋좀 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쇼파에 누워 TV를 보고 있다. 데리언과 크리스타가 집으로 들어와 2층으로 올라간다. 방으로 돌아온 네이딘은 닉의 사진을 보고 있다. 그때 어윈이 네이딘에게 전화를 한다. 어윈은 점심때 자기를 찾았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지금 통화 못한다면서 전화를 끊어 버린다.

 

 

 

 

 

네이딘은 다시 전화해서 미안하다며 나중에 전화하겠다고 말한다. 어윈은 무슨일이냐며, 어디 아픈거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항우울제 같은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나를 불쌍하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어윈은 아니라며 네이딘은 완전히 정상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 집에 수영장이 있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집에 있는 수영장에 들어가기 싫다며 어윈집에서 수영해도 되는지 묻는다. 어윈은 와도 된다고 말한다. 어윈은 전화를 끊고 좋아한다.

 

 

 

 

 

 

네이딘은 어윈의 집으로 찾아간다. 네이딘은 왜 부자라고 말 안했냐고 묻는다. 어윈은 항상 자랑하고 다닌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이 영화제에 나가는 것도 얘기 안해줬다면서 아무것도 말안해 줬다고 말한다. 어윈은 끼어들 틈이 없어서 그랬을 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집에 초대해 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에게 자기와 자고 싶은지 묻는다. 어윈이 좋다고 말하자 네이딘은 분수도 있고, 낭만적이라 영화 흉내를 냈다고 말한다. 어윈은 남자에게 그런말 하면 안된다면서 수영장 밖으로 나간다.

 

 

 

 

 

 

네이딘은 어윈에게 영화가 무슨 내용인지 묻는다. 어윈은 아직 생각중이라며 미술 선생님은 애니메이션을 권유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이 그리는 그림은 어떤 그림인지 묻는다. 네이딘은 어윈의 그림을 보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그림을 찾았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에게 정말 대단하다고 말한다.

 

 

 

 

 

 

어윈은 영화제 하는 토요일에 올수 있냐며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당연히 가겠다며 어윈의 부모님도 오는지 묻는다. 어윈이 부모님은 석달째 한국에 있어서 못온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윈에 이런 큰집에 있으면 지루하겠다면서, 영화 '나 홀로 집에' 처럼 도둑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어윈은 맞는말이라며 고맙다고 말한다.

 

 

 

 

 

 

네이딘이 엄마차를 타고 학교에 도착한다. 네이딘은 주차장에서 크리스타를 보고 지금 못내리겠다며 한바퀴 돌고 오자고 말한다. 엄마는 8시 30분까지 출근해야 한다면서 안됀다고 말한다. 엄마는 미치겠다면서 같이 출근하자고 말한다. 엄마는 네이딘을 회사로 데리고가서 숙제할거 업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펀치로 종이를 뚫으면서 가져가도 되는지 묻는다. 엄마는 아무것도 하지말고 조용히 앉아 있으라고 말한다. 엄마는 네이딘과 말다툼하면서 아빠가 네 모습을 봤으면 실망했을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자동차 열쇠를 가지고 사무실 밖으로 나간다. 네이딘은 엄마차를 운전해서 도망친다. 네이딘은 닉의 페이스북에 메시지를 남긴다. 몇달동안 좋아했고, 언제나 닉 생각 뿐이다. 둘 사이에 뭔가 특별한게 있다며 함께 하고 싶다. 닉에게 펠라티오를 해주고 싶고, 닉을 내 안에서 느끼고 싶다. 펫랜드 창고에서 해도 좋다 남긴다. 네이딘은 글을 다시 읽어보면서 미친 정신병자 같다면서 이글은 보내면 안된다라고 말하면서 실수로 보내버린다.

 

 

 

 

 

 

네이딘은 자동차를 타고 학교로 찾아와 브루너 선생님을 찾아간다. 네이딘은 자살할거라고 말하고, 자신이 보낸 메세지를 보여준다. 브루너 선생님은 메시지를 읽으면서 과장되긴 햇지만 괜찮은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아래쪽 글을 읽으면서 표정이 변한다. 네이딘은 뭐라도 좋으니까 말좀해보라고 말한다.

 

 

 

 

 

 

브루너는 문장을 짧게 쓰는게 좋겠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선생님이 뭔가를 좀 해달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선생님이 닉의 휴대전화를 압수해달라고 말한다. 아니면 주소를 알려주면 자신이 가사 지우겠다고 말한다. 브루너 선생님은 5교시는 그냥 쉬면서 마음을 가라앉히라고 말한다. 상황이 복잡해지면 연락하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생각을 하고있다. 네이딘은 엄마 전화가 오자 끊어버린다. 네이딘은 엄마가 남긴 음성메시지를 듣는다. 엄마는 네이딘이 집에오면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네이딘을 이해할 생각은 하지도 않을 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면서 기도를 한다. 네이딘은 자기 소원은 한번도 들어준 적이 없다며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말한다. 게다가 화장실에 화장지도 없다.

 

 

 

 

 

 

네이딘은 닉의 연락을 받는다. 닉은 마음에 든다며 오늘 같이 놀자고 말한다. 네이딘은 좋다고 답장을 보내고 좋아한다. 네이딘은 집으로 돌아와 입을 옷을 고르고 샤워를 한다. 네이딘은 엄마가 온것을 보고 서둘러 집을 빠져나간다. 엄마는 네이딘이 어지럽혀 놓은 집을 보고 놀란다.

 

 

 

 

 

데리언과 크리스타는 함께 파티에 와 있다. 데리언은 엄마 전화를 받는다. 데리언은 친구들에게 일이있어서 먼저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그리스타는 무슨일이지 묻는다.

 

 

 

 

 

네이딘은 닉과 약속한 장소에서 기다리고 있다. 닉은 네이딘을 태우고 이동한다.

 

 

 

 

 

데리언은 집으로 돌아와 엄마를 찾는다. 엄마는 바닥에 떨어진 옷을을 모조리 기부해 버릴거라고 말하면서 봉투에 담고 있다. 데리언은 엄마에게 진정하라고 말한다. 엄마는 화를 내면서 이집에서 어른는 나라고 말한다. 그러자 데리언이 왜 일만 생기면 아들에게 전화하냐고 묻는다. 엄마는 생각나는 사람이 너 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자신이 해결하겠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네이딘에게 전화를 하지만 받지 않는다.

 

 

 

 

 

닉은 네이딘을 데리고 주차장에 도착한다. 두사람은 노래를 함께 듣는다. 닉은 네이딘에게 키스를 한다. 네이딘은 진짜라는게 안믿긴다면서 하고 싶은 얘기가 엄청 많다고 말한다. 닉은 네이딘의 의자를 뒤로 눕히고, 네이딘 위로 올라간다. 키스를 하면서 가슴을 만진다. 네이딘은 지금 꼭 해야겠냐면서 떨어지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아까 나온 노래가 좋았다면서 제목이 뭔지 묻는다. 네이딘은 산책이나 영화를 보거나, 차에서 밤새 조용히 있어도 좋다고 말한다. 닉은 지금 놀리는 거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제발 같이 있자면서 닉에게 키스를 한다. 닉은 키스를 하면서 네이딘의 다리를 만진다. 네이딘이 손을 밀어내자 닉은 도대체 원하는게 뭐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얘기하면서 서로를 알아가자고 말한다. 닉은 먼저 하자고 한거는 너였다며 자기는 알아가려고 온거 아니라고 말한다. 닉은 메시지 보낸것은 너였다며 왜 나만 나쁜놈 만드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나무에 차 갖다박고, 전신마비 걸려버리라고 말하고 차에서 내린다. 네이딘은 주차장을 빠져나와 눈물을 흘린다. 네이딘은 도넛가게에 앉아서 브루너 선생님을 기다린다.

 

 

 

 

 

 

브루너는 네이딘을 자신의 집으로 데리고 온다. 네이딘은 선생님이 결혼을 했고 애기가 있다는 것을 보고 놀란다. 브루너는 아내(그리어)와 애기(토비)를 소개한다. 브루너는 네이딘의 엄마 전화번호가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브루너 선생님과 애기와 놀고 있는 모습을 웃으면서 바라본다. 그리어는 무슨일이든 다 지나간다면서 자기도 얼마전까지는 힘들었다고 말한다.

 

 

 

 

 

 

브루너는 밖에 손님이 온것 같다고 말한다. 네이딘 창문밖을 확인하는데 오빠와 크리스타가 와 있다. 네이딘은 엄마 아니라며 문열지말라고 말한다. 브루너는 문을 열고 여기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에게 왜 여기에 왔는지 물으면서 엄마가 올거라고 말한다. 오빠가 엄마는 안올거라며 차에 타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오빠하고 크리스타와 같이 타기 싫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밤새 뭐했는지 아냐며 전화 한번을 못 받냐고 묻는다. 네이딘은 자기를 데려가서 영웅행세하려는거 아니냐면서 브루너 선생님 집으로 들어가 버린다. 데리언은 못참겠다며 집으로 들어간다. 데리언은 네이딘의 말이 모두 맞다고 말한다. 자신은 아무도 신경안쓰고, 자기 만족을 위해 여기까지 왔고, 엄마 진정시키느라 진땀 빼는 것도 좋고, 집에 무슨일 있으면 달려와야하니까 집 근처 학교에만 지원하는 것도 좋다고 말한다. 그리고 유일하게 숨통 트이게 해주는 사람을 만나느라 동생 기분 망치는 것도 좋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엄청 행복하다면서 선생님에게 동생을 집까지 데려다 달라고 부탁한다.

 

 

 

 

 

 

브루너는 네이딘을 집까지 바래다 준다. 선생님은 네이딘에게 차에서 내리라고 말한다. 네이딘이 집으로 들어와 잠든 엄마를 바라보고 오빠방으로 찾아간다. 네이딘은 오빠에게 진상처럼 굴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오빠도 힘든거 안다고 말한다. 그런데 힘든 사람은 나뿐이라고 생각되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릴때 부터 이런 기분이었고, 자신의 행동과 말투 모든게 싫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어떻게 하면 바뀔수 있을지 모르겠고, 평생 이런기분을 느끼며 살까봐 무섭다고 말한다. 데리언은 네이딘을 꼭 안아준다.

 

 

 

 

 

 

아침 일찍 일어난 네이딘이 일어나 외출 준비를 한다. 네이딘은 두사람도 재미있게 놀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자전거를 타고 영화제가 열리는 곳을 찾아간다.

 

 

 

 

 

 

엄마는 일어나 네이딘을 찾다가 보이지 않자 전화를 한다. 상영회장 안으로 들어간 네이딘은 엄자 전화를 끊고 괜찮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엄마는 네이딘의 문자를 받고 어떤말을 쓸지 고민을 하다가 OK라고 보낸다.

 

 

 

 

 

영화제 MC(다니엘 베이컨)는 레이크 우드 고등학교의 어윈 김을 소개한다. MC는 어윈에게 영화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말한다. 어윈은 재미있게 봐달라고 말하고 들어간다. 네이딘은 어윈의 애니메이션을 즐겁게 감상한다.

 

 

 

 

 

 

네이딘이 어윈에게 대단했다면서 꽃을 건네준다. 네이딘은 무슨 뜻인지 알았다며, 어윈이 얼마나 멋진 애인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자신이 아는 사람중에는 최고라고 말한다. 어윈은 난처한 표정을 지으면서 네이딘이 아니었다고 말한다. 네이딘은 머리도 비슷하고 멋진 신발도 신었길래 나인줄 알았다고 말한다. 어윈은 놀리려고 아닌척 장난친거라고 말한다. 네이딘은 속은 것을 알고 웃는다. 어윈은 상황이 바뀌니까 기분이 좋다고 말한다.

 

 

 

 

 

 

어윈은 오늘 시간 있는지 묻는다. 네이딘은 어윈때문에 모두 비워두었다고 말한다. 어윈이 친구들에게 네이딘을 소개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