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더 와이프(The Wife)는 여성작가가 성공하기 힘든시대 자신의 재능을 숨기고 남편을 성공시킨다는 소재의 영화다. 제작기간만 14년이 걸렸고, 2년여의 촬영기간이 걸린 영화라고 한다.

 

조안(글렌 클로즈)은 남편이 작가로 성공하기 위해서 평생을 바친다. 남편 조셉(조나단 프라이스)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이 전해지고 스톡홀름으로 떠난다. 스톡홀름에 도착한 조안과 조셉은 시상식전 여러 행사에 참석한다. 시상식후 스웨덴 국왕과의 식사자리에서 국왕은 조안의 직업을 물어보는데 조안은 킹메이커라고 소개한다. 조셉은 연단에서 조안을 만나 안정을 찾고 작품을 쓸수 있었다고 발표한다. 조안은 조셉의 말에 기분이 상하여 호텔로 돌아가게 되고, 호텔에서 부부싸움을 하면서 그동안 작품을 아내 조안이 썼다는 것이 밝혀진다. 하지만 조안은 남편을 끝까지 지켜준다는 내용이다.

 

배우들의 연기도 좋고, 잔잔한 스토리지만 볼만한 영화였다.

 

 

 

 

 

세계 최고의 영예,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그리고 헌신적인 아내의 놀라운 비밀!
메그 울리처 베스트셀러 원작
14년 만에 영화로 완성!

 

 

 

 

 

 

 

 

 

 

 

 

영화 더 와이프(The Wife,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9년 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998

 

 

 

 

 

 

 

더 와이프(The Wife)

 

 

- 2017 제작
- 영국 외, 드라마
- 2019.02.27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0분
- 감독 : 비욘 룬게
- 출연 : 글렌 클로즈, 조나단 프라이스, 맥스 아이언스, 해리 로이드

 

 

글렌 클로즈(조안 캐슬먼 역)
조나단 프라이스(조셉 캐슬먼 역)
크리스찬 슬레이터(나다니엘 본 역)
맥스 아이언스(데이빈 캐슬먼 역)
애니 스털크(어린 조안 역)
해리 로이드(어린 조 역)
카린 프라즈 콜로프(리네아 역)
알릭스 월턴 레건(수잔나 캐슬먼 역)
엘리자베스 맥거번(일레인 모젤 역)

 

 

 

 

 

 

 

 

 

 

 

 

 

 

 

 

더 와이프(The Wife) 줄거리

 

 

조셉(조나단 프라이스)이 배고프다며 초콜릿을 먹는다. 조안(글렌 클로즈)은 단거 먹으면 잠을 설친다며 먹지말라고 말한다. 조셉은 그일이 잘 안되면 동네를 떠나 시골에서 조용히 살자고 말한다. 조십은 초콜릿을 먹은뒤 아내를 껴안으며 짧게 빨리 끝내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과 함께 잠을 잔다.

 

 

 

 


다음날 조셉은 노벨 재단 소속의 아르비드 엥달의 전화를 받는다. 조안도 거실에 있는 전화기로 아르비드의 말을 듣는다. 아르비드는 조셉 캐슬먼이 올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이 되었다고 알려준다. 아르비드는 조셉이 노벨상에 걸맞는 작품 세계를 구축했고, 친근함과 제치가 담긴 작품으로 젊은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고 말한다. 조안과 조셉은 노벨상 수상소식을 듣고 침대위에서 뛰면서 기뻐한다.

 

 

 

 


집에서는 축하파티가 열린다. 친구는 스톡홀롬에 언제 가는지 묻는다. 조안은 12월에 갈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을 불러 뉴욕타임즈 기자도 왔다고 말한다. 할은 선데이 매거진 표지에 조의 사진이 나올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실감이 안난다면서 조안에게 농담이 아니라고 말해달라고 말한다. 조안은 모든게 현실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키스를 하고 밖으로 나간다.

 

 

 

 

 

 

조안은 딸 수잔나(알릭스 윌턴 레건)과 얘기를 나눈다. 조안은 뱃속의 아기에게 잠 좀 자야겠다고 말한다. 데이빗(맥스 아이언스)는 아버지에게 줄 시가를 사오느라 늦었다고 말한다. 수잔나는 데이빗에게 오랜만이라며 껴안는다. 조안은 데이빗이 쓴 단편을 아빠가 보여줬는데 훌륭하게 잘 썼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아빠가 뭐라고 했는지 묻는다. 조안은 아직 얘기 나눠보지 못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표지사진을 찍고 아들에게 다가간다. 데이빗은 축하한다면서 마두로 시가를 선물한다. 조셉은 멋진 선물 고맙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아빠에게 단편을 읽었는지 묻는다. 조셉이 단편을 읽었는데 나중에 얘기하자고 말한다. 데이빗은 아빠가 대화를 피하는것 같다며 형편없었는지 묻는다. 조셉이 지금은 신경쓸게 많아서 그렇다며 다음에 다시 얘기 하자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에게 엄마를 도와주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과 수잔나, 데이빗을 부른다. 조안나는 임신해서 삼페인을 안마신다고 하자 조셉은 한잔정도는 괜찮다고 말한다. 파티 참석자는 조셉에게 한마디 해달라고 말한다. 조셉은 돈키호테 성찰에 나온 말이라며 '나는 나와 주변인들의 합이다. 내 주변인들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나 자신을 지켜낼 수 없다' 라고 말한다. 조셉은 오늘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조셉이 아내 조안 없이는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조셉은 자신이 인생에서 이룬 가장 큰 성취는 조안에게 결혼 승낙 받은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을 말려달라고 말한다. 파티 참석자들은 조셉을 위해 건배를 한다. 조셉은 모두 고맙다고 말한다.

 

 

 

 

 


- 스톡홀롬행 비행기 -
승무원은 조셉에게 비스켓을 나눠준다. 조셉은 승무원에게 어디 출신인지 묻는다. 승무원은 케임브리지라고 말한다. 조셉은 비스켓을 먹으며 아내에게 글좀 봐달라고 말한다. 조안은 낱말 퍼즐에 집중하고 싶다고 말한다. 승무원은 조셉에게 한 승객이 인사를 하고 싶어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뒤돌아보고 나다니엘 본(크리스찬 슬레이터)라는 것을 알고 고개를 돌린다. 나다니엘은 축하인사를 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나다니엘이 스톡홀롬에 놀러가는거는 아닌거 같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셉의 시상식을 놓칠수는 없다고 말한다. 조셉이 상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고, 새 작품을 쓸 용기를 갖는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거장다운 말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대부분이 부인들의 공로를 잊는다고 말한다. 조셉이 자신의 아내는 자신이 챙긴다며 충분히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그런 뜻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셉은 나다니엘에게 자신의 전기를 쓸 권리를 절대로 주지 않겠다면서 돌아가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축하드리고 싶었을 뿐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와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무례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이렇게 해야 포기할 거라고 말한다. 조안이 저런 사람을 적으로 만들면 손해라고 말한다. 조안은 상처받은 작가만큼 무서운 사람은 없다고 말한다. 조셉은 웃으면서 거절하면 포기할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조안은 자기 의견을 말한 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알았다고 말한다. 조안은 의사가 다리 스트레칭을 하라고 했다는 말을 한다.

 

 


- 스톡홀롬 -
아르비드 엥달은 조셉에게 스톡홀롬에 온것을 환영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코트와 목도리를 벗어서 아내에게 건네주고 걸어간다. 나다니엘이 조안에게 아까전에는 미안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남편이 무례하게 대한것을 사과한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조셉은 어디를 가나 사랑받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을 불러 아르비드에게 소개한다. 아르비드가 자신이 전화를 했었다면서 늦은시간에 잠을 깨워서 미안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남편 수명이 10년은 늘었다고 말한다. 아르비드는 기자들에게 조셉의 아내 조안을 소개한다. 아르비드는 조셉이 스톡홀롬에 머무는 동안 도와줄 월터 바크를 소개한다. 월터 바크는 필요한게 있으면 뭐든지 말하라고 말한다. 아르비드가 린델뢰프는 조안을 수행할거라고 소개한다. 린델뢰프는 쇼핑이나 피부관리를 준비해주겠다고 말한다.

 

 

아르비드는 출판사에서 나온 전담 사진작가 린네아 엥발(카린 프라즈 콜로프)을 소개한다. 린네아가 조셉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린네아는 자신이 조셉을 따라다녀도 투명 인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와 아들 데이빗을 소개한다.

 

 

아르비드는 데이빗과 악수를 하면서 와줘서 고맙다면서 수상자의 자녀는 언제나 환영한다고 말한다. 아르비드는 조셉을 모시듯이 깍듯이 대할 거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알았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들이 시차때문에 피곤한것 같다고 말한다. 월터는 객실로 안내하겠다고 말한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은 샴페인을 보면서 변호사가 항상 싸구려를 보낸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에게 안경을 가져왔는지 묻는다. 조안은 가방에서 안경을 꺼내 건네준다. 조셉은 아들에게 가져가라고 말한다. 조안은 거실한쪽에 놓여진 책들을 발견하고 바라본다.

 

 

조셉은 편지를 발견하고 읽어본다. 편지에는 '즐기고, 또 즐겨라 - 실비아 프라이'라고 적혀있다. 조셉은 실비아 프라이가 누구냐고 묻는다. 데이빗은 아빠 작품속 인물이라며 너무하다고 말한다. 조안은 피곤해서 그런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에게 담배를 안끊으면 더 빨리 온다고 말한다.

 

 

 

 

 

조셉은 초콜릿을 먹으면서 침실로 온다. 조안은 그만 먹으라고 말한다. 조셉은 책상에 모든 착품이 다 있다며 좋아한다. 조셉은 '호두'의 아랍어판까지 갖다왔다며 웃는다. 조셉은 조안에게 아랍어판이 나온거 아냐고 묻는다. 조안은 덕분에 냉장고를 장만했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도자기를 공중으로 던진다. 조셉은 그러지 말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자기방으로 가겠다며 돌아간다. 조안은 데이빗의 기분이 안좋은것 같다고 말한다. 조셉은 여자와 뒹굴면 기분이 좋아질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그런말 하지 말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을 보며 신경쓰이는 일이라고 있는지 묻는다. 조안은 없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에게 그여자한테 관심없다고 말한다. 조안은 입냄새 나니까 양치질하라고 말한다. 조셉은 정말이냐며 냄새를 맡아본다. 조셉은 격한 환영을 받았더니 속이 안좋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에게 심장박동 좀 들어보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의 가슴에 귀를 기울여 듣는다.

 

 

조셉은 가슴을 만지며 자신은 너무 늙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우리 둘다 늙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약을 먹고 이제 뭐할거냐고 묻는다. 조안은 잠을 자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좀 즐기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의 얼굴을 만지고 침대로 간다. 조안은 손목시계를 풀고 뒷면에 적힌 글을 읽는다. 시계 뒷면에는 '존경하는 J에게, J가' 라고 적혀있다.

 

 

 

 

 

 

 

 

 

 

 

 

 

 


- 1958년 스미스 칼리지 -
조안 아처(애니 스털크)는 조셉 캐슬먼(해리 로이드) 교수의 사무실을 찾아간다. 조는 조안에게 안으로 들어오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의 작품을 두번이나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무척 좋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손볼 데가 많이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고쳐 나갈 생각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고치라는게 아니라 더 깊데 들어가라고 말한다. 지성이 넘치는 작품이지만 감정이 메말랐다고 말한다. 조안은 등장인물들의 감정이 메말라서 그렇다고 말한다. 조안은 특히 어머니가 그렇다고 말한다. 조셉은 어머니도 한때는 아이였고, 누군가의 연인이었다고 말한다. 욕구, 두려움, 비밀스러운 욕망도 있다고 말한다. 조안이 하지만 어머니는 새로온 하녀를 탓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한방먹었다면서 앞으로는 아처를 조심해야겠다고 말한다. 조안이 쉽지는 않을 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자리에서 일어나 조안에게 다가간다. 조셉은 쓸데없이 꾸밀필요 없다면서 조안은 있는 그대로도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호두를 깨주면서 궁금한게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토요일 밤에 시간이 있는지 묻는다. 조안은 조셉을 보면서 시간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패니가 태어난 뒤로 아내와 밖에 못나갔다면서, 조안에게 아이를 봐달라고 말한다. 조안은 아기 좋아한다면서 그러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한손에는 호두를 들고 수업을 하고 있다. 조셉이 진정한 작가는 책을 내려고 쓰는게 아니라 꼭 말해야만 하는 사적인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호두를 깨 먹으면서 작가는 숨을 쉬듯이 글을 계속 써나가야만 한다고 말한다.  외로움이 밀려오고 가난에 허덕이고 부모와 아내가 잔소리를 해도 글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글을 쓰지 않으면 영혼이 굶주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제임스 조이스의 글을 인용하면서 말이 필요없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을 바라보며 미소짓는다.

 

 

 

 


 

 

- 조셉 캐슬먼의 집 -
조안이 조셉 교수의 집으로 찾아간다. 조셉은 조안에게 집이 엉망이라고 말한다. 캐롤이 조안에게 인사를 하고 아기는 윗층에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의 코트를 받아주면서 자신의 넥타이를 갖다 달라고 말한다. 캐롤은 침대위에 있던 넥타이를 2층에서 던져준다. 조안은 떨어진 넥타이를 주워준다. 조셉은 조안에게 이게 자신의 삶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옷장에 있는 와이셔츠의 냄새를 맡고, 서랍에 있는 호두를 꺼내본다. 호두에는 '캐롤, 진심으로 사랑해, J가'라고 적혀있다. 조안은 테이블에 놓여진 율리시스(제임스 조이스) 책을 펼쳐본다. 조안은 아기를 돌보면서 너의 아빠를 사랑하게 될 것 같다고 말한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과 조안이 잠들어 있다. 월터 바크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을 이끌고 방으로 찾아온다. 린네아는 두사람이 놀라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는다. 월터 바크는 산타 루치아가 조셉에게 존경을 표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당황하면서 기뻐한다. 조안은 씻고 오겠다며 나간다.

 

 

 

 

 

 

- 호텔 -
조셉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인채 얘기를 하고 있다. 조안은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아르비드는 조셉에게 물리학상 수상자 제임스 핀치를 소개해주겠다고 말한다. 제임스 핀치는 조셉에게 인사를 하면서 책을 읽어보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러자 핀치 부인은 책을 읽어본 적이 있는데 남편이 끄적거린 것보다 훨씬 훌륭했다고 말한다. 제임스가 자신의 아이도 과학자인데 자신의 연구에 회의적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가 글을 안써서 다행이라며, 아내가 글을 썼다면 평생 슬럼프에 빠졌을거라고 말한다. 제임스는 자시의 아들과 딸을 소개한다. 조셉은 아들 데이빗도 작가라고 소개하면서 정체성을 찾고 있다고 말한다. 순간 데이빗의 표정은 안좋아진다.

 

 

 

 

 

제임스가 자신의 아들 샘은 전도성 고분자를 연구하고 피터는 소인수에 관심이 많고, 체스터는 끈 이론을 반박하려 한다고 말한다. 아르비드는 조셉에게 강연에 가야할 시간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먼저 자리를 떠나 린네아와 얘기한다. 조셉은 린네아게에 괜찮은지 묻는다. 린네아는 조셉의 사진을 찍는다. 조셉은 나중에 또 보자는 말을 하고 강연하러 간다.

 

 

 

 

 

 

 

- 자동차 -

조셉은 데이빗에게 다음에 소개할때는 사람 눈을 쳐다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알았다면서 다음번에 자신을 덜떨어진 작가 취급하지 말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정체성을 찾고 있다는게 무슨 뜻이냐고 묻는다. 조셉은 사실이라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라며 아빠도 오래 걸렸다고 말한다.

 

 

 

 

 

데이빗이 아빠는 데뷔작부터 히트를 쳤다고 말한다. 조셉은 자신도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좀 더 살아보라고 말한다. 데이빗이 담배를 피우려 하자 담배를 끊으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아빠에게 그딴거나 먹지말라고 말한다. 조안은 둘다 그만하라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의 글을 평가 안해서 성질 부리는 거냐고 묻는다. 데이빗은 아빠가 피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의 글을 읽었다면서 시작이 탄탄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엄청난 걸작이라는 말을 듣고 싶은거 아니냐고 묻는다. 데이빗은 그런 소리 듣고 싶은게 아니라고 말한다. 조안은 그만하라고 말한다. 조안은 데이빗에게 오늘은 따로 시간을 보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그렇게 하겠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차에서 내리고 조안은 아들을 바라본다.

 

 

 

 

 

조안은 데이빗이 아들 노릇하는게 힘들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누구나 아들 노릇은 힘들다고 말한다. 조안은 치켜세워줄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칭찬만 한다고 애가 잘될것 같냐며 본인이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안이 데이빗은 재능이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얘기하라고 말한다. 조안이 자신이 말해봤자 의미없다면서 조셉이 해야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글 쓰는데 자신이 왜 인정해줘야 하는지 묻는다. 조안이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한다고 말한다. 조안은 발이 아프다며 신발을 벗는다. 조셉은 조안의 발을 주물러 준다. 조안은 수상소감에서 자기 얘기는 빼달라고 말한다. 조안은 평생 고생한 아내로 취급받기는 싫다고 말한다.

 

 

조셉은 모두 아내에게 감사 인사를 한다면서 잘못하면 자뻑 작가로 오해받는다고 말한다. 조안은 사실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짧게 얘기하고 넘어가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싫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조안은 조셉에게 마음대로 하라고 말한다.

 

 

 

 

 

 


- 1958년 스미스 칼리지 -
조셉은 조안의 글 '교수의 아내' 를 읽고 있다. 조셉은 상당히 흥미로운 관점에서 캐슬먼 부인을 묘사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의 아내가 아니라 캐릭터를 연구한 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키스를 하면서 작품이 좋다고 말한다. 조셉이 내말을 알아들은 것인지 모르겠다며 키스를 한다. 조안은 들고 있던 원고를 바닥에 떨어뜨린다.

 

 

 

 

 


조셉과 조안은 일레인 모젤(엘리자베스 맥거번)의 행사에 참석한다. 일레인은 자신의 소설 '잠자는 개들'은 천부밖에 못 팔았다면서 그것도 진천들이 구입한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일레인에게 학생 한명을 소개하겠다고 말한다. 조셉이 아처는 촉망받는 작가라고 소개한다. 조안은 작가의 강렬하고 대담한 문체에 반했다고 말한다.

 

 

 

 

 

일레인은 고맙다면서 여성의 대담한 문체를 대중은 못 견딘다고 말한다. 일레인은 재능이 있다고 들었다고 말한다. 조안이 글쓰는것은 자신의 삶이라고 말한다. 일레인은 조안에게 글 쓰지 말라고 말한다. 일레인은 조안의 책은 졸업생 작품 코너에 꽃힐거라고 말한다. 일레인은 책을 하나 꺼내 열어보라고 말한다. 일레인은 아무도 펼친 적 없는 책이 내는 소리를 들었는지 묻는다.

 

 

 

 

 

일레인은 남자들에게 주목 받을 거라는 기대는 일찌감치 버리라고 말한다. 일레인은 서평을 쓰고 출판사를 운영하고 문예지를 펴내는 사람들, 대중이 어떤 작가에게 주목하게 만들지 결정하는 사람들은 남자들이라 말한다. 조안은 작가라면 글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일레인은 작가라면 글이 읽혀야 한다고 말한다.

 

 

 

 

 


- 호텔 -
조안은 호텔방에 누워있다. 잠든 조안은 옆에 조셉이 없는 것을 보고 찾는다. 조셉은 식당에서 린네아에게 같이 먹자고 말한다. 린네아는 집에 가야한다며 잘자라고 말한다. 조셉은 아직 밖에 눈이 내리는지 묻는다. 린네아가 아직 눈이 내린다고 말한다.

 

 

조셉 시를 들려줘야 겠다면서 말한다. '그의 영혼이 천천히 쓰러진다. 이 세상에 힘없이 내리는 눈 소리를 들으며, 눈은 힘없이 마치 지금이 마지막 하강인 듯 산자와 죽은자 위로 떨어진다.'

 

 

조안은 두사람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린네아는 아름답다면서 조셉이 쓴 시인지 묻는다. 조셉은 아니라고 말한다. 조안은 계단을 내려와 가까이 다가온다. 린네아는 이제 가야겠다며 가방을 챙겨 나간다.

 

 

 

 

 

조셉은 조안이 무슨말하려는지 안다고 말한다. 조셉은 이런 거 먹으면 죽는다고 말하려는 거 맞냐고 묻는다. 조안은 그러다 죽는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뭐하는 것인지 묻는다. 조셉은 이런 요란한 짓을 관두고, 피오르의 오두막에서 취하도록 마시면서 오로라를 보면서 환호하는게 어떠냐고 묻는다. 조안은 할수 있으면 그러고 싶다고 말한다.

 

 

 

 

 

 

- 호텔 스위트룸 -

다음날 조안은 앉아서 생각하고 있다. 조안은 룸서비스가 온 소리를 듣고 문을 연다. 조안은 점심을 방에서 먹을거라며 조셉에게 일어나라고 말한다. 조안은 40분후에 데리러 올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의 안경과 약을 챙겨준다.

 

 

조셉은 조안에게 같이 안걸것인지 묻는다. 조안은 혼자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뭐할건지 묻는다. 조안은 시내 관광이라도 하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나갔다오면 기분이 나아질것 같다고 말한다. 조셉은 같이 다니기로 한거 아니었냐고 묻는다. 조안은 조셉에게 3시에 한알씩 먹으라고 말하고 나가버린다.

 

 

 

 

 


- 호텔 로비 -
조안이 계단을 내려온다. 로비에 앉아 있던 나다니엘은 조안을 부른다. 나다니엘은 리셉션에 맡기고 가려 했다면서 봉투를 건네준다. 나다니엘은 조셉에 대해 조사를 하다고 대학 서점에서 찾았다고 말한다. 조안은 봉투를 열어 확인한다. 봉투안에는 '노스롭 하우스' 엽서가 있다. 조안은 노스룹 하우스는 자신이 살던 기숙사였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더 예전 사진이지만 좋아할것 같아서 가져왔다고 말한다. 조안이 나다니엘은 자상한것 같다며 고맙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자신이 조를 괴롭히는데도 조안은 자신을 잘 대해준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안에게 19세기풍의 멋진 술집에 있는데 한잔 사겠다고 말한다.

 

 

 

 

 


- 스웨덴 술집 -
조안과 나다니엘은 함께 술을 마신다. 나다니엘은 고백할게 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에 대한 책을 써달라는 제안을 받았다며 몰래 수작 부렸다고 할까봐 고백하는 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문학과 관련 있는 내용인지 묻는다. 나다니엘은 그렇기도 하가 아니기도 하다고 말한다. 조안은 무슨뜻인지 묻는다.

 

 

 

 

 

나다니엘은 조가 저지른 부정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모르는게 이상하다고 말한다. 조안은 전기 작가들이 열광하는 소재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너무 뻔한 소재라며 잘나가는 천재들은 성욕도 꽤 활발하다고 말한다. 다른 전기 작가들은 매력이나 실수로 덮어 버리지만 자신은 다르다고 말한다.

 

 

조안은 자신을 피해자로 묘사할 생각은 접으라고 말한다. 조안이 자신은 그것보다 복잡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알고 있다며 두사람의 관계를 왜곡할 생각은 없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지금 진실을 밝힐 기회를 주는 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술을 마시면서 웃는다. 조안은 속이 뻔히 보이는 사람에게 낚인 거였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나가는 것은 부인 자유라며  박물관에서 해괴한 작품 감상하든지 여기서 술을 한잔 하라고 말한다.

 

 

 

 

 

 


- 시상식 리허설 -
월터버그 조셉에게 다른 노벨상 수상자들을 소개한다. 월터버그는 라거펠트가 시상 절차를 알려줄거라고 말한다. 라거펠트는 각자 자신의 이름이 있는 의자를 찾아 앉으면 된다고 말한다. 라거펠트는 메달을 받을 차례가 되면 걸어나오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면 국왕이 메달을 수여할 것이고, 고개 숙여 인사를 세번 하면된다고 말한다. 라거페트는 캐슬먼 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상받는 연습을 한뒤 잠깐 쉬고싶다고 말한다.

 

 

 

 

 

 

조셉은 혼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린네아는 아무것도 안가져왔다고 말한다. 린네아는 눈 앞에서 사진 찍는게 불편했던것 같다고 말한다. 조셉은 그게 린네아의 일 아니냐고 묻는다. 린네아는 조십이 원하면 오늘은 쉬어도 된다 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그러고 싶다며 어느문으로 나가는게 가장 빠른지 묻는다. 린네아는 한번 같이 찾아보자고 말한다.

 

 

 

 

 

 

 

- 스웨덴 술집 -
나다니엘은 조안에게 담배를 건네준다. 나다니엘은 조안에게 질문을 한다. 나다니엘은 노벨상이 조셉에게 어떤 의미인지 묻는다. 나다니엘은 자신이 아니라 출판사가 쓴 질문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비행기에서 조셉이 했던 말 '상 같은 건 중요하지 않다. 새 작품을 쓸 용기를 갖는게 중요하다'을 얘기하면서 인용하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좋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인 조안은 글쓸때 어디서 용기를 얻냐고 묻는다. 조안은 글을 안쓴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스미스 칼리지에 갔을때 대학 신문에 실린 부인의 글을 봤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교수의 아내'도 읽었다면서 대단한 작품이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고맙다며 자신도 한때는 재능이 있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관둔것을 후회하지 않는지 묻는다. 조안은 그렇다며 여성 작가로 성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그시절에도 성공한 여성작가들은 많았다고 말한다. 조안은 자신이 그걸 감당할 깜냥이 안되었다고 말한다. 조안이 자신은 수줍음이 많고 주목 받는 것을 싫어한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가 글을 쓰라고 격려해줬는지 묻는다. 조안은 그랬지만 자기가 관둔거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가문의 작가는 조로도 충분해서 그만둔것인지 묻는다. 조안은 헛수고하지 말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의 전부인 캐롤을 만났다고 말한다. 조안은 어떻게 지내는지 묻는다. 나다니엘은 캐롤이 정신과 의사가 됐고 잘지낸다고 말한다. 조안이 두사람이 낳은 딸 패니는 잘지내는지 묻는다. 나다니엘이 패니는 치과의사로 성공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캐롤은 조안을 용서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고맙다면서 조는 캐롤과 연락하면서 지내려고 했다고 말한다. 자신도 그렇게 하라고 권유했는데, 그 시절에는 미안한 마음이 컸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캐롤이 조를 처리해줘서 고맙다고 꼭 전해달라 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그말을 듣고 웃는다.

 

 

나다니엘은 조가 바람을 피우는 것은 부인 탓이 아니라 강박 때문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자신 생각으로는 뿌리깊은 자격지심에서 기인한 것 같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조안에게 비밀을 털어놓을 사람은 있는지 묻는다. 조안은 없지만 그러고 싶지도 않다고 말한다. 나다니엘는 조안이 신비한데가 있어서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지금 나한테 작업거는 거냐고 묻는다. 나다니엘은 못할 이유도 없다고 말한다. 조안이 나다니엘은 못믿겠다고 말한다.

 

 

 

 


 

- 시상식장 -
린네아는 조셉의 얼굴을 만진다. 조셉은 린네아의 손을 잡고 키스를 하려한다. 그때 알람이 울리고, 조셉은 약먹을 시간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혈압때문에 호텔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펜을 찾아서 호두에 글을 적어주려 한다. 린네아는 이름에 N이 두개라고 말한다. 린네아는 괜찮다면서 그만 가보겠다고 말하고 나간다.

 

 

 

 

 

 

 

 

- 스웨덴 술집 -
나다니엘은 조셉의 초기작을 몇 편 읽어봤다고 말한다. 단편도 두편 찾았고, 애매모호한 문예지도 있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썩 좋지 않았다고 말한다. 조안이 원래 초기작이라는게 읽을 만한 글은 아니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거장이 될 싹수조차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부인이 쓴 '교수의 아내'가 캐슬먼의 작품들과 느낌이 비슷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가 업격하게 가르쳤으니까 그럴수도 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그렇다치자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캐롤에게 들은 얘기를 한다. 조셉이 조안을 만난 뒤로 이상할 만큼 글솜씨가 늘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칭찬이 후하다며 웃는다. 나다니엘은 조셉, 조셉이 저지르는 불륜, 숨어서 글을 쓰면서 부인의 재능을 갈아넣어 개슬먼 신화를 만드는 것도 지긋지긋하지 않는지 묻는다.

 

 

 

 

 

나다니엘은 가정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거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데이빗은 불행해 보인다고 말한다. 조안은 자식에 대해 떠들지 말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정보의 출처는 절대로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자신이 악역을 맡겠다며, 진실을 알릴수 있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부인 이름으로 글을 쓸수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대단한 스토리를 상상했다면서 소설을 쓰면 성공하겠다고 말한뒤 일어난다. 나다니엘은 언제든지 찾아오라고 말한다. 조안은 술집을 나와 호텔로 돌아간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은 호텔방에서 조안을 기다리고 있다. 조셉은 조안에게 어디 갔었냐면서 걱정했다고 말한다. 조셉이 다시는 아무말없이 사라지지 말라고 말한다. 조안은 사라진게 아니라 잠깐 외출한 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하루종일 뭐했는지 묻는다. 조안은 걸어다니면서 가게도 가고 구경도 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담배냄새가 난다면서 피웠는지 묻는다. 조안은 카페에 갔는데 담매 연기가 많았다고 말한다. 조셉은 술도 마셨는지 묻는다. 조안은 보드카 마셨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술냄새를 풍기고 다닌다고 말한다. 조안이 주인공은 조셉이라며 누가 자신을 알아보겠냐고 묻는다. 조셉은 제정신이냐고 묻는다.

 

 

 

 

 

조안은 옷을 벗어서 바닥에 두지 말라면서 옷을 집어든다. 바지 주머니에서 호두가 떨어지자 조셉은 배고파서 호두를 샀다고 말한다. 조안은 호두좀 보자고 말한다. 조셉은 그냥 호두라며 숨긴다. 조안은 호두를 빼앗고 호두에 적힌 이름을 본다.

 

 

 

 

 

조안은 자신 나가서 술 마시는 동안 젊은 여자를 꼬신 거냐고 묻는다. 조셉은 아무일 없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호두를 조셉에게 던진다. 조안은 속일 생각 하지 말라면서 화를 낸다. 조셉은 아무일 없었다며 중간에 멈췄다고 말한다. 조안은 잘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이 걱정되어 멈췄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인과 같이 있어 주려고 왔는데 자기를 기다리게 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여자와 실컷 할수있게 늦는다고 말할걸 그랬다고 말한다. 조셉은 여자와 안잤다면서 관심도 없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 걱정 뿐이었다면서 자기는 그런짓 하기에는 너무 늙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 뿐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퍽이나 고맙다가 방을 나간다.

 

 

 

 

 

그때 전화가 걸려오고 조안은 전화를 받는다. 수잔나는 아기를 낳았다고 말한다. 수잔나는 2시간 전에 아기를 낳았다고 말한다. 조안은 기뻐하면서 몸은 괜찮은지 묻는다. 조셉은 아들이냐며 이름은 지었는지 묻는다. 수잔나는 '맥스'라고 말한다.

 

 

 

 

 

 

조셉은 아기를 바꿔달라고 말한다. 조셉은 맥스에게 나는 할아버지라고 말한다. 조안은 할머니도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지금 옆에 있다면 수잔나를 안아주고 싶다고 말한다. 조셉은 대신 키스를 해 달라고 말하고 전화를 끊는다. 조셉과 조안은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며 끌어안고 키스를 한다. 조셉은 서로 힘들게 할때도 있지만 이렇게 멋진 인생을 살고 있다고 말한다.

 

 

 

 

 


- 호텔 -
조셉은 데이빗에게 재능 있는 작가라고 말한다. 조셉은 스토리와 구성도 좋다면서, 초고에는 항상 손 볼때가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이 묘사한 부부는 매력이 없었고, 허세 많은 남편과 인내심 많은 아내, 억눌린 분노는 진부하다고 말한다. 조셉이 데이빗이라면 더 잘 쓸 수 있을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누구나 겪는 과정으로 글을 쓴다느것은 엄청난 고통이라고 말한다. 조셉과 조안은 잘 시간이라며 돌아간다.

 

 

 

 

 

데이빗은 직원에게 담배 좀 달라고 말한다. 그러자 나다니엘이 다가와 담배를 건네준다. 나다니엘은 뒤를 돌아보면서 관찰하던 중이었다고 말한다. 여자는 계속 머리카락을 씹고 남자는 얼굴에 묘한 경련이 있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뭔가 문제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은 안 그런 사람은 없다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자신의 아버지는 예일대 교수였는데 저녁식사때마다 그리스어로 일리아드를 낭독시켰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완전히 미친 짓이라고 말한다. 나다니엘이 아버지는 그게 무슨말인지 하나도 못알아 들었다고 말한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과 조안은 음악을 들으며 춤을 추고 잠을 잔다. 조안은 서재에서 호두 책을 읽는다. 조안은 그때 일을 떠올린다.

 

 

 

 

 

 

- 1960년 뉴욕 -
출판사에서 새로운 작가를 찾고 있다. 사장은 직원에게 젊고 똑똑한 유대인 작가는 없는지 묻는다. 조안은 사장에게 커피를 주면서 딱 맞는 사람이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을 찾아간다. 조셉은 글을 쓰면서 조안에게 키스를 한다.

 

 

 

 


조안은 조셉이 쓴 호두의 원고를 읽은뒤 앉아 있다. 집으로 돌아온 조셉은 할렘까지 갔다왔다고 말한다. 조안은 솔직하게 얘기하겠다면서 이걸로는 안되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생생함이라고는 없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과 연관된 주제라 객관적으로 못 보는 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등장인물들이 뻣뻣하고 진실성이 전혀 없다고 말한다. 조셉이 구체적으로 얘기하라고 말한다. 조안은 대사가 부자연스럽다고 말한다. 조셉은 잘될리가 없다면서 그만두자고 말한다. 조안은 소설이 별로라고 해서 조셉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조셉은 자신을 삼류 취급하면서 사랑한다는 거냐고 웃는다. 조셉은 자신을 무시하는 여자와 함께할 생각은 없다고 말한다. 조안은 모든면에서 조셉을 존중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웃기지 말라고 말한다. 조안이 이것은 초고라고 말한다.

조셉이 우리 관계는 끝났다면서 어쩌라는 거냐고 묻는다. 조셉은 학생 하나 꼬셨더니 아이비리그에 가기는 글렀다고 말한다.

 

 

조안이 자신은 학생 하나가 아니라고 말한다. 조셉이 조안은 재능 있는 여자라며, 자신이 집안일을 하는 동안 문학계의 샛별이 될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절대로 문학계의 샛별이 될 일은 없다고 말한다. 조안은 출간되지고 않을거고, 아무도 안 읽을 거라고 말한다. 자신은 조셉과 달리 신념이 부족하다며 자신보다는 조셉이 작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자신을 떠니지 말라며 눈물을 흘린다. 조안은 조셉 없이는 살기 싫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무데도 안간다면서 조안 없이는 살기 싫다고 말한다. 조셉은 인생이 너무 불공평하다고 말한다. 조안과 조셉은 키스를 한다. 조셉이 우리는 괜찮을 거라며 진정하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이제 어떻게 할것인지 묻는다. 조셉은 생각해보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글이 형편없는지 묻는다. 조안은 그렇지 않다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말한다. 조안이 필요한것은 이미 다 있다면서 고쳐보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에게 자신이 고쳐도 되는지 묻는다.

 

 

 

 

 

조셉은 집에서 저녁 준비를 하고 있다. 조안이 돌아오자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조안은 사장이 마음에 들어했고 출간하기로 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과 함께 침대위에서 '우리 책이 나온다'라고 말하면서 기뻐한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은 시계를 보면서 서성인다. 조안은 진정하라며 올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데이빗에게 멋지다고 말한다. 조셉은 늦었으니 어서 출발하자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의 넥테이를 고쳐주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에게서 냄새가 난다면서 약에 완전히 취했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거울을 보면서 넥타이를 고친다. 데이빗은 자신이 그렇게 창피한지 묻는다. 조셉은 무슨 헛소리냐고 묻는다.

 

 

 

 

 

조안은 데이빗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데이빗은 쭉 생각해봤는데 그동안 엉뚱한 사람을 존경해 왔다고 말한다. 조셉은 무슨 소리냐고 묻는다. 데이빗은 아빠 전기를 쓸 작가한데 들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그 사람이 뭐라했는지 묻는다. 데이빗은 그 사람이 들려준 얘기로는 엄마가 천재 작가라고 말한다.

 

 

 

 

 

조안은 말도 안됀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뭐하러 그런 얘기를 만들어 내겠냐고 묻는다. 조셉이 자신이 전기를 못쓰게 했기때문에 나다니엘은 자신을 골탕 먹이려는 거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그사람의 말이 사실이라면 자신은 정말 멍청한 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이 약에 취해서 망상에 빠진거라고 말한다. 조안이 나다니엘은 교활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엄마도 그사람과 한잔 한것이 맞는지 묻는다. 조안은 로비에서 마주쳤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그사람이 엄마가 대필 작가였다고 고백했다고 말한다. 조안은 그런 말 한 적이 없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엄마에게 대필을 했는지 묻는다. 조안은 그런적 없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못믿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누구 말을 들을지는 알아서 결정하라고 말한다. 조셉은 다 거짓말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왜 자신을 서재에 못 들어가게 했냐면서 엄마는 그 안에서 뭘 한거냐고 묻는다. 조셉은 무슨 말이냐고 묻는다. 데이빗이 엄마는 서재에 있는데 자긴는 못들어가게 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이 자신의 글을 교정했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그소리를 믿으라는 거냐며 아빠는 실비아 프라이가 누군지도 몰랐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등장인물을 어떻게 모를 수 있냐며 소리를 지른다. 데이빗은 엄마를 노예처럼 부려먹었다며 소리를 지른다. 조안은 아니라 말하면서 데이빗을 말린다. 조셉은 괜찮다며 데이빗을 안아준다. 조셉은 데이빗에게 쉬면서 뭐라도 시켜 먹으라고 말한다.

 

 

 

 

 

 


- 시상식장으로 이동 -
조셉과 조안은 행사장으로 이동한다. 조셉은 조안의 손을 잡으며 우리는 나쁜 사람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을 바라본다.

 

 

 

 

 

 

- 1968년 코네티컷 -
조안과 조셉은 서재에서 함께 글을 보고 있다. 조셉은 옷개는 부분이 너무 긴것 같다고 말한다. 조안은 일부러 그랬다면서 남자를 기다리는 지루함을 표현한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단조로운 일상을 반복해 리듬을 준거라고 말한다. 조셉은 좋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이 생각했던 대로 계속 하는게 좋겠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밖에서 엄마를 부르면서 보여줄게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데이빗을 데리고 밖으로 나간다. 조안은 앉아서 계속 글을 쓴다.

 

 

 

 

 

 

 

 


- 노벨상 시상식 -
사회자가 작가는 놀랍고 위대한 작품들을 선사했다고 말한다. 매 작품마다 소설의 형식에 도전했고, 스토리텔링과 문채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며 진정한 거장이라고 말한다. 등장인물들은 진한 생동감이 있었고, 그들의 여정은 감동적이었다고 말한다. 사회자는 캐슬먼을 부르고 스웨덴 국왕의 이름으로 노벨 문학상을 준다고 말한다. 조안은 객석에 앉아 사회자의 말을 듣는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시상식을 지켜본다. 국왕이 조셉에게 노벨상을 수여하자 사람들은 박수를 친다.

 

 

 

 

 

 

 

- 저녁만찬 -
시상식이 끝나고 국왕과 함께 저녁식사를 한다. 조셉은 어머니의 요리법에 대해 설명한다. 직원은 국왕에게 조셉을 연단으로 데리고 가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일어나 나간다. 국왕은 조안의 얘기도 궁금하다면서 직업이 있는지 묻는다. 국왕은 무슨일을 하는지 묻는다. 조안이 자신은 킹메이커라고 말한다. 국왕은 자신의 왕비와 같은 일을 한다면서 웃는다.

 

 

 

 

 

사회자는 노벨문학상 수상자 조셉 캐슬먼을 소개한다. 조셉은 영광스러운 상을 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조셉이 이 영광을 누릴 사람은 따로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바로 자신의 아내라고 말한다. 조셉은 아내가 있었기 때문에 안정을 찾았고, 내면의 소리를 듣고 작품 세계를 창조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조셉이 아내가 없었다면 자신은 이자리에 없었을 거라고 말한다. 집에 틀어박혀 빈종이를 보며 입벌리고 멍하게 있었을 거라고 말한다. 조셉이 아내는 자신의 정신이자, 의식이며, 모든 영감의 원천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자신의 뮤즈이고, 사랑이고, 영혼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영광을 조안과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일어나 박수를 친다. 당황한 조안은 긴장하면서 앉아있다 일어나 박수를 친다. 조셉은 조안에게 다가와 키스를 한다. 조안은 조셉을 밀어내며 가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얘기좀 하자고 말한다. 조안은 그냥 호텔로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조셉과 조안은 차를 타고 호텔로 돌아간다. 조셉은 운전사에게 칸막이를 올려달라고 말한다. 조셉은 옷갈아입고 잠깐 얼굴만 비추면 이짓거리도 끝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더이상은 못하겠다며 조셉을 떠나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안된다고 말한다. 조안은 다 거짓인거 아니까 놀란 척, 슬픈 척, 충격 받은 척 하지 말라고 말한다.

 

 

 

 

 

조셉은 수상소감에서 빼달라고 한 것은 알지만 자기가 한말이 가식으로 들렸는지 묻는다. 조셉은 전부 진심이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이 상을 받아야 한다면서 노벨상 메달을 꺼내 조안에게 준다. 조안은 필요없다고 말한다. 조셉은 자기도 이런거 필요없다며 창문을 열고 던져버린다. 조안은 무슨짓이냐고 묻는다. 결국 자동차를 멈춘뒤에 메달을 다시 찾고 호텔로 돌아간다.

 

 

 

 

 


- 호텔 스위트룸 -
조셉은 조안에게 얘기좀 하자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우리가 함께 작업한 것은 부끄럽거나 부도덕한 짓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셉이 우리는 파트너이고 둘이서 멋진 작품을 써낸 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이 한것은 편집뿐이고, 하루 8시간씩 글을 쓴 건 자신이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오랜 세월 동안 날 원망했던 거냐고 묻는다. 조셉은 조안의 어깨를 주물러 주고 식사를 차려주고, 글에 집중하라고 애들도 자신이 돌봤다고 말한다.

 

 

조셉이 자신은 조안과 같은 재능이 없어서 마음 고생을 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그것때문에 이혼하자고 하지도 않았고, 집을 나가지도 않았다고 말한다. 조안은 그 대신에 남편이 바람을 피웠다고 말한다. 조셉은 그일들을 후회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이 울면서 용서해달라고 해서 용서한거라고 말한다. 조안이 너무 화가나고 상처 받아서 글이 안써질때는 안마를 해주면서 글로 표현하라했다고 말한다. 조셉은 그런적 없다고 말한다. 조안이 다행히 평단에서는 실비아 프라이를 좋아했었다면서, 자식들이 말썽 피울때는 화내는게 아니라 그 모습을 어떻게 글로 담아낼지 고민한 사람은 자신이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전부 글로 썼다면서 책을 꺼내 보이며 캐슬먼의 걸작이 되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남편이 세번째 유모와 바람피운후에 쓴 책이라고 말하고 던진다. 조셉이 자신의 불륜과는 상관없는 책이라고 말한다. 조안은 페이지마다 다 있다고 말한다. 조셉이 이것은 자신의 아이디어 였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이 저지른 망나니 짓을 문학으로 승화시키며 홀로 보낸 시간들이라며 책을 집어 던진다.

 

 

조셉은 조안에게 아이디어를 낸것이 있는지 묻는다. 조셉은 조안이 혼자 제대로 쓴 것은 캐롤 얘기 뿐이라고 말한다. 조셉은 그것도 자신의 삶을 베껴 쓴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웃으면서 부끄러운줄 알라고 말한다.

 

 

 

 

 

조안은 가방에 옷을 챙겨넣는다. 조셉은 조안이 거물 유대인과 사는 것을 즐겼다며 원하는 것은 모두 가졌다고 말한다. 조안은 필요없으니 도로 가져가라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뭐하는 거냐고 묻는다. 조안이 오늘밤은 데이빗 방에서 자고 집에가면 변호사를 부르겠다고 말한다. 조셉은 자식과 손자가 있다며 말도 안됀다고 말한다. 조셉은 조안에게 가지 말라고 소리지른다.

 

 

조안은 자신에게 손대지 말라고 말한다. 조안은 더이상 이 수모를 못 견디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이 추종자들에게 아내는 글을 안쓴다고 했던 얘기를 하면서 화를 낸다. 조안은 조셉의 아내가 방금 노벨상을 받았다고 말한다. 조셉은 둔하고 재능없는 자신과 왜 결혼을 했는지 묻는다. 조셉은 정말로 이유가 궁금하다고 말한다.

 

 

조안은 모르겠다며 이제는 생각도 안난다며 눈물을 흘린다. 조셉이 조안의 어깨를 주물러주면서 키스를 하려하자 조안은 화장실로 가버린다.

 

 

조셉은 통증을 느끼며 고통스러워한다. 조안은 화장실에서 물건을 챙겨나온뒤 아파하는 남편을 발견한다. 조안은 전화해서 남편이 심장마비라며 빨리 오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셉을 진정시키면서 숨을 쉬라고 말한다. 조셉은 자기를 사랑하는지 묻는다. 조안은 조셉을 사랑한다면서 손을 꼭 잡는다. 조안은 조셉에게 정신차리라고 말한다.

 

 

응급요원이 스위트룸에 도착하고 심장마시지를 한다. 조안은 조셉의 모습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린다.

 

 

 

 

 

 

 


- 비행기 -
데이빗과 조안은 함께 비행기를 타고 돌아간다. 승무원은 지난번 여행때도 자신이 모셨다고 말한다. 조안은 기억한다고 말한다. 승무원은 비행하면서 수많은 부부를 봤다면서 두사람의 관계는 멋있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어떻게 아는지 묻는다. 승무원은 함께 있는 모습만 봐도 안다고 말한다.

 

 

 

 

 

다른 승무원이 나다니엘이 얘기하고 싶어한다는 말을 전달한다. 나다니엘은 조셉이 죽은것에 놀랐다면서 조안에게 어떤지 묻는다. 조안은 아직도 충격받은 상태라고 말한다.

 

 

 

 

 

조안은 나다니엘의 추축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안은 조의 쟁을 모함했다가는 법정에서 보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안은 나다니엘에게 멋진작품을 기대하겠다고 말한다.

 

 

 

 

 

잠을 자던 데이빗이 일어나 엄마를 바라본다. 조안은 데이빗에게 얘기를 들었는지 묻는다. 데이빗은 들었다고 말한다. 조안은 집에 돌아가면 수잔나와 데이빗에게 전부 다 얘기해주겠다고 말한다. 조안은 노트 페이지를 넘기며 생각을 한다.

 

 

 

 

 

 

 

[사진 출처] 영화 더 와이프(The Wife)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더 와이프(The Wife)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