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는 ​가까운 미래에 지구를 4.2광년 밖의 새로은 곳으로 옮긴다는 설정의 영화다.

 

태양계의 소멸 위기를 맞은 지구는 이상 기후 변화로 영하 70도로 떨어진다. 연합정부는 지구에 위험을 조기에 경고하기 위해 우주정거장을 건립한다. 류페이창은 장인과 아들을 지하성에서 살게하기 위해 우주정거장으로 떠난다.

 

지구가 목성 주위를 지나면서 목성의 중력에 이끌리면서 지진이 발생하게 되고, 행성엔진과 조향엔진에 꺼져버린다. 구조팀이 출동하여 엔진을 다시 가동하지만 지구는 목성과 충돌할 위기에 놓인다. 류치는 목성을 발화시켜서 지구를 밀어낼 계획을 준비한다는 내용이다.

 

우주선처럼 지구를 직접 움직여서 태양계를 벗어난다는 설정이 독특하고, CG도 나름 볼만하였다.

 

 

 

 

 

37시간 뒤, 모든 것이 사라진다.
대재앙에 맞서 지구를 옮겨라!

 

 

 

 

 

 

 

 

 

 

 

 

영화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2019년 4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183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

 

 

- 2019 제작
- 중국, SF
- 2019.04.18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25분
- 감독 : 곽범
- 출연 : 굴초소, 오경, 조금맥, 이광결

 

 

굴초소(류치 역)
오경(류 페이창 역)
조금맥(한두두 역)
이광걸(왕 레이 역)
오맹달(한 지앙 역)
굴칭칭(조우키안 역)
Mike sui(팀 역)
뇌가음(이 게 역)
양 하오위(히리엔커 역)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 줄거리

 

 

류 페이창(오경)은 지구를 떠나기 전 아들 류치와 함께 야영을 한다. 류페이창은 아들에게 목성을 보여준다. 류치는 목성에 눈이 있다고 말한다. 류 페이창은 커다란 폭풍으로 90%가 수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해준다.

 

 

류페이창은 목성이 망원경없이 보일때 아빠는 집으로 돌아온다고 말한다. 아들이 아빠는 어디에 가는지 묻는다. 류페이창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때문에 떠난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장인 한지앙(오맹달)에게 아들을 맞기고 지하성에서 생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하면서 카드를 건네준다.

 

 


산불, 가문, 종의 멸종, 도시의 멸종 등 지구에 재앙이 닥쳐온다. 태양은 빠르게 노화되어 계속 팽창하여 100년 후에 태양이 지구 저체를 삼키게 되고 300년 후에 태양계는 사라질 것이다. 이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연합정부는 지구를 태양계로부터 멀리 이동 시키기로 결정한다. 4.2광년 밖의 새로은 곳으로 이민계획은 '유랑지구' 계획이다.

 

 

인간은 지구상에 구축된 10,000개 이상의 행성엔진의 충분한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써버린다. 행성엔진은 엔진당 최대 높이는 11,000미터이고, 지구에 총 150조 톤의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다.

 

 

영행원 국제우주정거장 출정식을 하고 류페이창은 우주로 떠난다. 연합정부는 지구의 항해 안전을 위해 힘을 모아 우주정거장을 건설한다. 우주정거장을 건설하는데 30년이 걸렸다. 국제 우주 정거장과 지구는 10만 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우주정거장은 지구에 위험을 조기에 경고하고 조종사와 통신 보안을 제공한다.

 

 

전세계적으로 해수면은 10년안에 300미터 상승하게 되고, 쓰나미로 생활환경은 악화된다. 중국은 각 엔진 하부에 연립정부 지하성을 건설하고, 지구가 새로운 곳에 도착하기 전까지 인류의 피난처가 된다. 지하성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제비뽑기를 하게 된다. 한지앙과 류치도 지하성에서 거주하게 된다. 1년 동안 지상의 표면 온도는 영하 70℃로 떨어진다. 행성엔진이 가동되고 지구는 태양계를 떠난다.

 

 


- 17년 후 -
류치(굴초소)는 필요한 장비를 챙기고, 할아버지에게 가기로 결정했다는 메모를 남기고 집을 출발한다. 한두두(조금맥)은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있다. 류치는 란두두가 있는 교실의 전원을 꺼버린다. 교실이 혼란한 틈에 한두두를 불러내어 데리고 간다. 류치는 장비를 구하지 못하면 어디도 못간다며 한두두를 데리고 간다.

 

 

류치는 거래상 한을 찾아가 중고물건과 양고치를 건네준다. 거래상 한은 옷과 신분증을 만들어 준다. 거래상은 내일 옷을 가져오라고 말하는데 류치는 고맙다며 빨리 나가려 한다. 한은 류치와 한두두를 못가게 막는다. 류치는 나중에 다시 돌려줄거라고 말한다. 한은 오랜 세월 거래를 하면서 외상은 없다고 말한다. 류치는 오늘 정말 나가야 한다며 가지고 있던 에어캡슐을 쏜다.

 

 

류치와 캡슐을 터트리고 탑승장으로 달려가 줄을 선다. 한두두는 그들이 신고하면 어떻게 하냐고 묻는다. 류치는 옷의 출처문제 때문에 신고 못한다고 말한다. 류치와 한두두는 검사를 마치고 통로를 지나간다. 관리자가 자동차의 통신시스템은 계속 켜자 있어야 하고 언제든지 재난 회피 명령을 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한두두는 지상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묻는다. 류치는 5km로 15분 정도 걸릴거라고 말한다. 류치는 한두두에게 통신채널에 대해 설명해준다. 류치는 밖으로 나간후에는 자기를 따라다니라고 말한다. 지상의 출입문이 열리자 -84℃로 순식간에 얼어붇는다.

 

 

류치는 373호 차를 찾아 이동한다. 차를 찾은뒤에 카드를 삽입한다. 시스템은 시니어 드라이버 한지앙에게 안전운전하라고 충고 한다. 류치는 자동차 시동을 걸고 출발 출발한다. 한두두는 행성엔진을 보고 감탄한다. 류치는 적도에 있는 조향엔진이 가장 크다고 설명해준다.

 

 

 

 

 

 

- 국제 우주 정거장 -
우주정거장에 있는 류페이창은 창문으로 보이는 목성의 크기를 그린뒤에 일어난다. 러시아 마카로프는 은퇴를 축하한다며 술을 건네준다. 류페이창은 집에 갈때까지 문제가 있으면 안된다며 마시지 않겠다고 말한다. 마카로프는 술을 안전한 곳에 보관하겟다며 집에 돌아갈때 마시라고 말한다. 마카로프는 류페이창의 우주복에 술을 집어 넣는다.

 

 

류페이창은 마카로프와 함께 이동하며 목성궤도 진입에 대해 이야기한다. 류페이창은 안좋게 느껴진다고 말한다. 동료는 목성 중력을 이용해야 지구가 태양계 밖으로 날아갈수 있다면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일상 점검을 마치고 모스AI에 접속한다. 모스AI는 류페이창이 17년 동안 열심히 노력해줘서 고맙다 내일이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동료들은 박수를 쳐준다. 마카로프는 3년후 지구에서 보자면서 그동안 아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라고 말한다.

 

 

모스AI는 목성의 중력 파동이 감지되었고, 지구의 궤도는 목성의 중력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한다. AI는 지구와 목성의 충돌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한 결과를 연합정부에 업로드한다. AI 재난 경고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지구 -

류치와 한두두는 지상을 이동중인다. 류치는 50km앞에 휴게소가 있다고 말한다. 휴게소에 도착하면 한두두는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동중에 경찰에 붙잡히고 만다. 팀(Mike Sui)은 유치장안에서 랜턴으로 장난을 친다. 팀은 장난이었다며 악수를 하자고 말한다. 한지앙이 류치를 만나기위해 경찰서를 찾아온다.

 

 

 

 

 

한지앙은 손자를 풀어달라며 경찰에게 뇌물을 건네준다. 경찰은 뇌물수수하지 말라며 한지앙도 유치장에 가둬버린다.
한지앙이 밖은 얼마나 위험한지 아냐면서 류치와 한두두를 혼낸다. 옆 칸에서 듣고 있던 팀이 말을한다. 류치가 너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며 벽을 주먹으로 친다. 순간 벽이 갈라지기 시작하고, 지진으로 건물이 무너진다.

 

 

 

- 국제 우주 정거장 -

우주 정거장의 AI는 지구의 행성 엔진이 고장이 났다고 보고한다. 우주인들은 지구를 바라본다. AI는 목성의 중력에 영향을 받았다고, 지구의 추력이 반으로 줄었다고 말한다. 조향력이 손실되어 37시간 4분 12초후에 목성과 충돌하게 된다고 경고한다.

 

 

 

- 지구 -

감옥을 빠져나가던 류치는 팀을 꺼내주고 자동차가 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한지앙은 류치, 한두두, 팀을 차에 태우고 자동차를 출발한다. 장애물을 피해 이동하는데 지진으로 떨어진 바위가 화물칸을 덮친다. 류치가 재빨리 자동차를 분리하고 지진이 일어난 곳에서 빠져나온다.

 

 

무전기에서 연합정부의 방송이 들려온다. 연합정부는 전세계적으로 총 4771대의 엔진이 가동 중단 되었다고 말한다. 지구와 목성의 충돌을 막기 위해 3번 비상계획이 즉시 진행된다고 말한다. 36시간 이내에 모든 결함 엔진을 가동해야한다고 지시한다.

 

 

 

- 우주 정거장 -
AI는 자원집중을 위해 우주정거장은 저전력 작동 모드가 시작되고 정기연락이 끊어질것이라 말한다. 류페이창은 모스에게 류치와 연결시켜달라고 말한다. 모스는 류치가 통화가능지역에 없어서 연결할수 없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한지앙에게 연결해달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아 류치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한지앙이 류치는 지금 옆에 있고, 밖인데 지진을 피해 이동중이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AI에게 피난처 네비게이션 정보를 보내라고 말한다. AI는 제남 5호 피난소로 가라고 알려준다. AI는 우주 정거장의 비행 상태를 조정하고, 상주 직원들은 저전력 수면실로 이동한다.

 

 

 

- 지구 -

한두두는 한지앙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보고 무엇인지 묻는다. 한지앙은 류치 아버지의 비상통신코드로 우주 정거장에 직접 전화를 걸 수 있다고 말한다.

 

 

구조팀이 373호의 진행 방향 앞을 막으며 지시를 기다리라고 말한다. 한지앙은 구조팀의 차량을 피해 지나간다. 그러자 구조팀은 수송차를 앞질러간뒤 조준을한다. 한지앙은 바로 멈춰선다. 왕 레이(이광결)는 항주의 1번 엔진에 파견되는 CN171-11구조팀이라고 말하고, 방랑지구법 제 32조 1항의 규정에 따라 차량 및 차량탑승자를 징집한다고 말한다.

 

 

구조팀의 화물차 운전자는 화물칸을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를 분리시켰다고 말한다. 구조팀은 화물칸을 회수하여 373호에 연결시키고, 차에 실린 '부싯돌'의 상태를 확인한다. 부싯돌은 행성엔진의 시동기다. 한지앙이 행성엔진은 30년간 소멸된적이 없었다면서 단순한 구조 임무가 아니라고 말한다.

 

 

 

 


조우키안(굴칭칭)이 373호에 타승한뒤 부싯돌을 운반한뒤 항저우 엔진을 재가동해야 한다고 말한다. CN171-11 구조팀은 출발을 하고 상해지역을 통과한다. 한지앙은 변한 상해의 모습을 보고 놀란다. 구조팀은 차에서 내려 다른 구조팀의 위치를 확인한다.

 

 

구조대원은 드론을 띄워 주변 지형을 확인한다. 80km전방에 중대가 있고, 갈라진 틈을 따라가면 1시간만에 따라 잡을 수 있다고 보고한다. 왕래는 이곳이 안전하지 않은것 같다며 가능한 빨리 통과하자고 말한다. 모두 차량에 탑승하고 출발하면서 상해지역을 통과한다고 보고한다. 조난신호를 받았으니 주의하라고 알려준다. 차량에 타고 있는 사람들은 상해의 모습을 창밖으로 바라본다. 한지앙은 한두두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한다. 한지앙은 오래전 상해에 살때 이야기를 하면서 웃는다.

 

 

 

 

 

 

- 우주 정거장과 지구 -
AI는 류페이창과 마카로프에게 빨리 수면실로 가서 잠을 자라고 말한다. 마카로프가 류페이창의 아들은 안전할거라며 안심하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수면실 누운뒤 AI에게 한지앙의 위치를 알려달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자동차가 왜 상해이 있는지 묻는다. AI가 373호가 구조팀에 포함이 되어 항주 1호 엔진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바로 구조팀의 왕레이와 통화를 한다. 류페이창은 규칙에 따라 다른 차량의 민간인은 지하성으로 보내라고 말한다. 왕레이는 긴급 구조임무라 이해해 달라며, 민간인은 가흥 피난소에서 보낼것이지만, 운반차량의 운전자는 필요하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한지앙의 안전을 부탁한다. 그때 류치가 자신도 운전을 할 수 있으니 가흥에 도착하면 할아버지는 내리라고 말한다. 한지앙은 헛소리하지 말라며 웃는다. 류페이창이 류치는 아직 어린아이라고 말한다. 류치는 아빠가 결정할 자격이 없다고 말한다. 아빠의 결정 때문에 엄마가 죽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자신이 떠난 후 한명의 보호자만 지하성에 갈 수 있었고, 아내의 병은 고칠수가 없어서 치료를 포기했다고 말한다. 그것이 장인과 류치 모두가 살수있는 방법이었다고 말한다. 그때 공기압이 감소하면서 행성엔진으로 날아가던 비행기가 추락한다. 류페이창은 AI에게 지구의 상황이 어떤지 묻는다. AI는 목성의 중력 파동때문에 상해지역과 통신이 중단 되었다고 말한다.

 

 

구조팀이 이동을 하는데 땅이 갈라지고, 계곡사이로 낙하물이 떨어진다. 류페이창은 AI에게 피해상황을 보고하라고 지시한다. AI는 목성의 중력에 영향을 받아 세계에서 두번째로 강한 지진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낙하물이 자동차의 유리에 떨어지면서 금이가기 시작한다. 한지앙은 오래 버티지 못할것이라 말한다. 왕레이는 모두 헬멧을 착용하라고 지시한다. 산사태가 일어나면서 차량은 고립되어 버린다.

 

 

 

 

 

 

 

 

 

 

 

 

 

 

- 우주 정거장 -
AI는 목성 때문에 지구 대기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AI는 우주 정거장의 대피 프로그램을 로드 중이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연합정부에게 연락하라고 말한다. AI는 류페이창이 있는 수면캡슐에 수면가스를 주입한다. 류페이창은 해치를 열려고 하지만 열리지 않는다.

 


왕레이는 부하들에게 부싯돌을 옮기고 사람들을 구하라고 지시한다. 차에서 빠져나온 류치는 에어캡슐을 던지면서 한지앙과 한두두에게 안으로 들어가라고 말한다. 왕레이는 항저우의 부싯돌 하나 남았고, 나머지 팀은 생사 파악이 안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 부싯돌은 항저우의 유일한 희망이라고 말한다. 왕레이는 신호탄을 쏘아올린다. 부하는 건물을 이용하면 위로 올라갈수 있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가능한 빨리 부싯돌을 운반하자고 말한다.

 

 

구조팀은 건물을 이용해서 79층 위로 올란간다. 엘리베이터로 통로로 올라간 왕레이는 부싯돌을 올려보내라고 말한다. 류치는 사람이 먼저라면서 밧줄을 붙잡는다. 왕레이는 시간이 없으니 같이 올리자고 말한다. 부하는 출구를 발견했지만 붕괴되고 있어서 폭발물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부하는 가장 얆은 곳을 찾아 기관총으로 쏜다. 엘이베이터 통로로 사람과 부싯돌을 끌어올리는데 고정장치가 고장이 난다. 류치는 할아버지에게 빨리 올라 오라고 말하면서 끌어올린다.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면서 강지는 할아버지를 중간층으로 밀어넣고 죽고만다.

 

 

할아버지는 옷에 구멍이 나면서 산소농도가 떨어진다. 왕레이는 아이들을 빨리 대피시키라고 말한다. 한지앙은 류치와 두두에게 안전한지 묻는다. 류치와 한두두는 할아버지에게 어디에 있냐먀 믇지만 대답하지 않는다. 한지앙은 산소농도가 떨어지자 헬멧을 벗는다.

 

 

한지앙은 한 아이를 구했다고 말한다. 무수한 손이 아이를 밀어 올렸고, 아이의 부모나 누군지 모른다고 말한다. 한지앙은 아이에게 한두두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한두두는 딸의 이름이었다. 그렇게 한가족이 되었고, 한지앙은 류치에게 동생 두두를 보고하고 집으로 데리고 가라고 말한다.

 

 

 

 


건물을 빠져나온 류치는 왕레이에게 왜 할아버지를 구하지 않았냐며 따진다. 왕레이는 그게 우리의 삶이라고 말한다. 왕레이는 부하에게 둘다 데리고 간다고 말한다. 하지만 한두두는 같이 가지 않고 오빠와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조우키안(굴칭칭)이 이곳에 있으면 죽는다고 말한다. 류치는 차동차가 없으니 우리는 이제 필요없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두사람에게 예비용품과 네비를 내주라고 지시한다.

 

 

 

 

 


- 우주 정거장 -
수면캡슐에 안에 있던 류페이창은 해치를 열고 밖으로 빠져나온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의 진동을 느끼고 창문으로 목성이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AI는 비상규정에 따라 수정 보정절차를 진행한다. AI는 마카로프 중령과 함단 대위를 깨운다. AI는 우발적으로 깨어난 류 페이창을 처리하라고 말한다. 맥클로프는 류페이창에게 뭐하고 있는지 묻는다.

 

 

 

 

 

류페이창은 지구와의 통신이 차단되었고, 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버려졌다고 말하면서 직접 확인해보라고 말한다. 맥클로프는 지구와 멀어지고 있는 우주정거장을 확인한다. 마카로프는 인공지는이 고장났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중앙통제실로 이동해서 우주정거장을 정지시키겠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우주복을 입고 출구로 걸어간다. AI는 두사람에게 휴면 유닛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마카로프에게 같이 안가도 된다고 말한다. 마카로프는 우주정거장의 구조를 잘 알고 있냐면서 자기 없이는 할 수 없다며 같이 가겠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자신이 만든 장치로 출구의 문을 작동시킨다. 문을 열자 두사람은 우주로 튕겨져 나간다. 마카로프의 줄이 끊어지자 류페이창이 붙잡고 끌어당긴다. 류페이창은 목성과 지구를 보며 목성이 지구의 대기를 끌어당기고 있다고 말한다.

 

 

 

- 지구 -

걸어가던 류치, 한두두, 팀은 구조신호 지점에 도착한다. 구조팀의 비행기가 추락해 있는데 망가지지 않은 자동차를 발견한다. 팀이 구조신호는 여기에서 보내는것 같다고 말한다. 류치는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할테니 필요한 물건들을 챙기라고 말한다.

 

 

자동차 안에 있던 리이이가 한두두를 붙잡고 위협을 한다. 류치가 달려와 리이이를 제압하고 진정시킨다. 리이이가 비행구조팀의 임무는 적도지역의 조타엔진을 다시 작동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목성의 중력이 지구의 대기를 더 얇기 만들어 추락하였다고 말한다.

 

 

류치는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고 운전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리이이는 류치가 운전을 할줄안다는 소리를 듣고 술라웨시에 있는 조향엔진을 작동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 무전기에서 왕레이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왕레이는 항주의 1번 엔진을 작동시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누군가 듣고 있다면 대답을 해달라고 말한다. 리이이는 적도지역의 엔진이 가장 중요한 구조 대상이라고 말한다.

 

 

류치는 한지앙의 카드를 꽂아넣고 자동차를 운전한다. 왕레이는 부하들과 함께 항저우를 찾아 걸어간다. 조우키안은 항저우 지하도시가 마그마 때문에 없어졌다고 말한다. 부하한명에 과로로 쓰러져 죽는다. 왕레이는 부싯돌의 상태를 확인하고 계속 진행하라고 말한다. 부하들은 목표가 없어졌다며 왕레이를 붙잡는다. 조우키안은 권총으로 부싯돌을 파괴하고 더이상 죽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지구의 35억 인구가 모두 죽게 되었다며 화를 낸다.

 

 

그때 류치가 자동차를 끌고 나타나 멈춘다. 팀은 류치에게 집에 갈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며 잘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류치는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다며 언제든지 차에서 내릴수 있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구조임무가 실패했다며 해산한다고 말한다.

 

 

류치가 경적을 울리면서 차에 부싯돌이 있다고 말한다. 류치는 구조대에게 술라웨시 구조 임무를 도와달라고 말한다.
왕레이의 CN171-11구조팀은 슬라웨시 구조 임무에 합류하게 된다. 리이이는 술라웨시의 조향엔진에 대한 설명을 한다. 리이이는 연합 정부 긴급 기술 관찰자라고 말한다.

 

 


- 우주 정거장 -
AI는 지구와의 양방향 접촉을 즉시 중지하고 휴면 유닛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류페이창과 마카로프는 중앙통제실로 이동하고 있다. 마카로프는 바이칼 호수의 얼움이 녹으려면 2500년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괜찮다며 언젠가 얼음은 반드시 물로 변할 것이라고 말한다.

 

 

A1구역의 인터페이스가 폭발한다. 마카로프는 다른사람도 중앙통제실로 가고싶어하는것 같다고 말한다. 류페이창과 마카로프는 연결다리에 도착하여 점프를 한다. 하지만 회전체에 접근하려다 밀려나면서 간신히 우수전의 구조물을 잡는다. 마카로프는 지금곳에서 A3 다리가지 가깝다고 말한뒤 다씨 점프를 한다.

 

 

AI는 핵심위협을 감지하고 접근하는 마카로프에게 공기를 분출 한다. 마카로프는 그 충격으로 헬멧에 금이가면서 밀려난다. 류페이창이 마카로프를 붙잡지만 밀어낸다. 마카로프의 헬멧이 깨지면서 그는 우주로 날아간다. 류페이창은 중앙통제실의 출입문을 개방하고 안으로 들어간다. AI가 N-03문이 오프라인 상태라며 불법침입을 탐지한다. AI는 류페이창에게 방랑지구법을 위반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AI의 카메라를 부셔버린다.

 

 

 

 

 

류페이창은 시스템을 가동시키기 위해 스위치를 확인한다. AI는 우주 정거장의 모든 행동은 합법적이라고 말한다. 모두가 연립 정부에 의해 승인되었다면서 승인된 서류를 보여준다. AI는 지금 지침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 지구 -

왕레이는 전홍선을 지나면 영원한 밤 지역이라고 말한다. 인근의 행성엔진이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무전이 계속 들려온다. 리이이는 현재 조향엔진의 90%가 수리되었고 술라웨시만 남았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휴게소에서 연료를 보충하고 출발하자고 말한다.

 

 

류치와 왕레이는 연료를 충전하는 동안 대화를 나눈다. 왕레이는 작업이 완료되면 류치와 아버지는 만날수 있다고 말한다. 류치는 어릴때 아빠가 하늘보면 볼수 있다고 했는데, 나중에서야 거짓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류치는 베이징에서 별을 전혀 볼 수 없었다고 말한다. 자신의 마음속에서는 그별은 오래전부터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류치는 할아버지 말처럼 동생 두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한다.

 

 

그때 술라웨시의 조향엔진이 작동을 한다. 왕레이는 우리 앞에 다른 팀이 있었던것 같다고 말한다. 모두 성공했다면서 좋아한다. 리이이는 목성과 지구의 거리를 보면서 걱정을 하고 있다. 왕레이는 여전히 지구와 목성사이의 거리가 짧아지고 있다고 말한다.

 

 

 

 

 

 

- 우주 정거장 -
AI는 비상계획 3호 발령 0.42초후에 AI는 모든 결과를 알았고, 구조 임무는 무조건 실패 한다고 말한다. 우주정거장의 대피는 이미 계획된 것이라고 말한다. 3시간후 목성의 중력에 끌려 돌이킬수 없는 분해과정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모스는 전세계적으로 방송하게 될 것이라며 카운드다운을 한다.

 

 

AI가 류랑지구 계획은 실패하였고, '영항원' 계획의 이름은 '화중'계획으로 변경된다고 말한다. AI는 전세계에 마지막 방송을 한다.

 

 

"지난 36시간 동안 인간은 가장 큰 생존 위기를 경험했다. 전세계 150만명의 구조대원들이 일하고 희생하여 추진기관은 71%, 조향엔진은 100% 재가동되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목성의 중력은 모든 엔진의 총 출력을 초과했다. 지구는 마지막 탈출 기회를 상실했다. 인간문명의 지속을 위해서 모스는 '화중'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우주 정거장에는 300,000개의 인간 수정란을 냉장 보관하고 있고, 1억개의 작물 씨앗, 전세계 식물과 동물의 알려진 DNA지도를 저장하고 있다. 모든 인간 문명의 디지털 데이베이스로 새로운 이민자 행성에서 완전한 인간 문명이 재건될 것을 보장한다. AI는 지구가 목성에 추락하는 마지막 7일 동안 집으로 가서 부모를 만나고, 애인과 아이들과 마지막 인사를 하라'고 말한다.

 

 

 

 

 

 

- 지구 -

방송을 들은 한두두는 집에 가고 싶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CN171-11구조팀은 모두 차에 탑승하고 대피를 준비하라고 말한다.

 

 

 

 

 

 

- 우주 정거장 -
AI는 류페이창에게 대체 휴면실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긴급 통신을 연결해달라며 아들과 마지막 통화를 하겠다고 말하다. AI는 류치가 지정된 지역에 없고, 373호 차량과 연락이 끊어졌다고 말한다.

 

 

 

- 지구 -

류치는 목성이 바로 앞에 있는에 아빠 얼굴이 기억이 안난다고 말한다. 류치는 어릴때 아빠가 해준 말을 떠올린다. 아빠가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이고 목성의 내부는 수소로 가득찬 풍선과 같다고 말한다.

 

 

 

 

 

류치는 리이이에게 목성이 지구 대기와 접촉한후 점화가능성이 있는지 묻는다.  리이이는 류치의 말을 듣고 다시 계산을 해본다. 리이이는 목성이 적어도 300억 리터의 산소를 가지고 있고, 폭발하면 1000마력 이상의 충격파를 형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에너지면 지구를 밀어내기에 충분하다고 말한다. 류치는 산소와 혼합된 수소에는 성냥하나만 있으면 된다고 말한다.

 

 

 

 

 

리이이는 지구와 목성의 거리가 7만km이상으로 대륙간 탄도미사일의 최대 사거리 보다 길다고 말한다. 류치는 조향엔진을 가리키며 이것은 어떻냐고 묻는다. 리이이가 엔진 프로그램을 수정하면 더 높에 뿌리도록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류치는 왕레이에게 목성의 충격파로 지구를 밀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듣고 있다며 앉아서 죽는것 보다는 낫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우주정거장을 호출하여 새로운 계획이 있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우주정거장과 통신이 차단되었다고 말한다.

 

 

 

 

 

리이이는 30분 밖에 없다며 계획을 설명한다. 첫번째 엔진을 끄고, 엔진에있는 총 7개의 분사 포트의 출력은 하나에 집중하면 충분한 높이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두번째는 프로그램을 덮어 쓰고 수동 잠금을 해제한다. 마지막은 부싯돌을 원자로 점화 게이트에 넣고 엔진을 재점화 하는 것이다. 리이이는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에 지하성으로 대피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리이이는 기회는 단 한번뿐이라며 질문은 받지 않는다.

 

 

왕레이는 철수하고 있는 구조팀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모두 떠나버린다. 왕레이는 우리 밖에 없다고 말한다. 통제센터에 도착하여 각자 임무에 따라 이동한다. 왕레이는 조우키안과 두두는 지원요청을 하라고 말한다. 리이이는 통제실에서 조향엔진을 끄고, 왕레이와 대원들은 수동으로 잠금을 해제한다. 류치와 팀은 원자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고 있다. 한두두는 CN171-11구조팀이 술라웨시에서 마지막 구조 임무를 하고 있으니 도와달라고 하지만 아무도 응답을 하지 않는다. 왕레이와 대원들은 힘으로 밀어넣으려고 하는데 역부족이다.

 

 

 

 

 

류치는 원자로에 도착하여 부싯돌을 집어넣는다. 아지만 중간에 작동을 멈춘다. 점화장치가 작동을 멈추자 류치는 밧줄을 가지고 나와 원자로를 향해 뛰어 건너간다. 건물이 무너지면서 잔해가 떨어진다. 조우키안은 리이이와 한두두를 구하고 부상을 당한다. 류치는 원자로 내부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고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 우주 정거장 -

한두두는 우주정거장 비상통화 코드를 발견하고 연락을 한다. 류페이창은 모두 술라웨시 조향엔진에서 목성을 점화하려 한다고 말한다. AI는 7시간 전에 이스라엘 과학팀이 제안한 방법인데 성공확률은 0%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연합정부에 연락하겠다며 걱정하지말라고 말한다.

 

 

그때 프로그램이 업로드 되면서 연합정부의 관계자가 나온다. 류페이창은 술라웨시 인근의 구조팀에게 지원을 요청하라고 말한다. 관계자는 지구의 마지막 순간 0%의 계획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수 있는 그런 기회를 포기하라는 명령을 하달할 수 없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아버지로서 아이들을 위해서라고 말한다. 연합정부 관계자는 연합정부 입장으로는 수락할 수 없지만 개인으로는 글로벌 방송을 통해 구조팀에게 알리겠다고 말한다.

 

 

한두두는 전세계 구조팀에게 방송을 한다. 자신은 중학생이고 마지막 임무를 수행중이라고 말한다. 한두두는 희망은 우리가 집에 돌아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한다. 한두두는 술라웨시 드라이브 엔진 센터에 있다며 방송을 마친다. 집으로 돌아가던 구조대원들은 방향을 돌려 술라웨시로 향한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에서 술라웨시의 조향엔진 분사방향을 조정한다.

 

 

 

- 지구 -

원자로가 작동을 하고 류치는 팀에게 밧줄을 당기라고 말한다. 팀은 밧줄을 잡고 뛰어내려 류치를 꺼내준다. 리이이는 원자로 점화게이트 준비되었는지 묻는다. 남자는 마지막 케이블을 연결한다. 리이이는 류치와 팀에게 빨리 철수하라고 지시한다. 리이이는 이제 15분 남았다며 엔진 전화할수 있는지 묻는다. 그때 각국의구조대가 드라이브 엔진 센터로 찾아와 힘을 보탠다.

 

 

류치는 간신히 원자로를 빠져나온뒤 리이이에게 알린다. 리이이는 버튼을 눌러 점화를 한다. 하지만 점화 불꽃은 높이의 한계 때문에 목성까지 가지 못한다.

 

 

 

- 우주 정거장 -

AI는 술라웨시 3호 엔진, 싱가포르 1호엔젠, 자카르타 4호 엔진 모두 고도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의 상황을 모니터로 확인한다. 우주정거장에는 30만톤의 연료가 남아 있다. 류페이창은 잠시 생각을 한후 연합정부에 무전을 보낸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을 엔진불꽃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겠다고 말한다.

 

 

 

 

 

연합정부의 관계자는 '유랑지구' 프로그램의 핵심은 더 많은 사람들이 생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화중'프로그램의 핵심은 인간문명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우리에게 시간이 없다면서 사람이 없으면 문명도 없다고 말한다.

 

 

모스는 '화중'프로그램의 집행자로서 희생을 금지한다며 통신을 차단한다. 류페이창은 중앙통제실을 차단하고 자신의 우주복에 있던 술을 꺼내 모스를 향해 던진다. 술에 불꽃이 붙으면서 불이 난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을 수동으로 전환하고 통제실을 나간다. 조종실에 도착한뒤 우주정거장의 방향을 돌린다. 연합정부에서는 최종결과와는 상관없이 희망을 선택한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휴면칸을 분리하고 조향엔진의 불꽃을 향해 날아간다.

 

 

류페이창은 우주정거장에 30만톤의 연료가 있는데 폭발하면 최대 지름이 5000km이고, 우주정거장이 발화하면 목성을 발화시킬수 있다고 말한다. 류치는 안된다며 소리를 지른다. 류페이창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류치는 아빠가 목성을 볼 수 있을때 돌아온다고 했다는 말을 한다. 아빠는 자신이 떠날때 아들은 4살이었다며 이제는 성인이라고 말한다. 아빠는 늘 하늘에 있고 하늘을 보면 아빠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류페이창은 이번에는 분명히 아빠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우주정거장이 폭발하면서 목성에 불이 붙는다.

 

 

 

- 지구 -
리이이는 목성 폭발 충격파가 7분 13초 후에 지구 표면에 도달한다고 말한다. 왕레이는 모두 지하성으로 대피하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성으로 대피를 한다. 류치와 팀은 자동차를 타고 이동한다. 하지만 두두와 왕레이가 기다리고 있던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파괴된다. 류치는 쓰러진 두두를 발견하고 리이이게게 어디로 대피를 해야할지 묻는다.

 

 

리이이는 엔진아래면 충분히 견딜 수 있다고 말한다. 건물잔해에 깔린 왕레이는 자신을 두고 떠나라고 말한다. 류치는 자동차를 타고 엔진쪽으로 달려간다. 왕레이는  CN171-11구조팀에게 마지막 살아남으라는 마지막 명령을 내리고 죽는다.

 

 

 

 

 

충격파가 지구를 덮치고 류치가 운전하는 자동차를 덮친다. 류치는 떨어지는 두두를 보고 뛰어내린다. 류치는 두두의 손을 붙잡고 지상으로 떨어진다. 류치와 두두는 에어캡슐로 위험한 고비를 넘긴다. 하지만 떨어지는 자동차를 피하려다 캡슐은 찢어져 버리고 류치의 헬멧이 깨져버린다. 두두는 팀에게 도와달라고 말한다.

 

 

 

 

 

지구와 목성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고, 지구는 목성의 중력에서 벗어나서 이동을 한다. 류치는 엔진에 다시 가동되는 것을 보고 눈을 감는다.

 

 

 

 

 


- 3년 후 -
류치가 걸어가자 사람들은 류치에게 인사를 한다. 류치는 리이이를 만나 지상으로 올라간다. 류치는 자동추를 운전해서 출발한다.

 

 

 

 

 

 

[사진 출처] 영화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유랑지구(The Wandering Earth)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