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체크, 과연 그럴까?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생생정보 880회, 0813)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도움이 되는 정보/생활정보

2019년 8월 13일(화)에 방송된 생생정보에서 팩트 체크, 과연 그럴까?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이 소개 되었다.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에서는 이불 덮어야 이유, 소금 베개 만드는 방법,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 등에 대해 알려주었다.

 

잘 정리해두면 생활에 도움이 될 정보들이었다. 지금부터 팩트 체크, 과연 그럴까?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열대야와 수면
2. 이불을 덮어야 수면에 도움이 된다?
3. 소금 베개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4. 본인 목소리를 들으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5. 자기전 알코올 섭취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6.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

 

 

 

 

 

 

 

 

 

 

 

 

팩트 체크, 과연 그럴까?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생생정보 880회, 0813)

 

 

 

 

 

1. 생생정보 홈페이지 : http://cuturl.me/MVIen7
2. 8월 13일(화) 생생정보 방송영상 : http://cuturl.me/IO03g0

 

 

 

 

 

 

 

 

1. 열대야와 수면

 

 

1. 열대야와 수면

▶ 열대야가 되면 밤의 실외 최저 기온이 25℃ 이상 계속 유지가 돼서 우리 몸의 온도를 조절해 주는 머리 쪽 중추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그렇게 되면 체온 조절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수면을 깊게 취하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 열대야로 인한 수면 부족 → 두통, 집중력 저하 등

 

 

 

 

 

 

▶ 스페인의 한 연구에서는 여름철에 기온이 높고 그로 인해 불면증을 겪는 경우에 심혈관 질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분석 결과 열대야 때문에 호흡기계, 심혈관 질환의 문제들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 보여졌다.

 

 

 

 

 

 

 

 

 

 

2. 이불을 덮어야 수면에 도움이 된다?

 

 

2. 이불을 덮어야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열대야일수록 이불을 덮지 않고 자거나 옷을 벗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더울수록, 여름일수록 이불을 꼭 덮고 자야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적외선 체열 측정 실험
① 실험전

 

 

 

 

 

 

② 이불을 덮지 않은 상태

 

 

 

 

 

 

 

③ 이불을 덮은 상태

 

 

 

 

 

 

 

▶ 수면 중 신체에서 발생하는 체액(땀)이 있는데, 이불을 덮지 않으면 이 땀을 흡수하지 못해서 몸이 축축해진다. 그러면 피부의 열은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어도 체내의 열은 평균 체온을 맞추기 위해 높아지기 때문에 결국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작동시키든지 작동시키지 않든지 이불은 꼭 얇게라도 덮고 자야 한다.

 

 

 

 

 

 

 

 

 

 

 

 

 

 

 

 

 

3. 소금 베개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3. 소금 베개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일반 베개 VS 소금 베개

 

 

 

 

 

① 일반 베개

 

 

 

 

 

 

② 소금 베개

 

 

 

 

 

 

 

▶ 소금은 공기 중에 있는 수분, 그리고 열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서 소금으로 베개를 만들게 되면 습한 여름철 습기도 잡아 주고 주변의 온도도 빼앗아가기 때문에 시원함을 더 느낄 수 있다.

 

 

 

 

 

 

▶ 소금 베개 만들기
- 준비물 : 베갯잇, 굵은소금 3kg

 

 

 

 

 

- 소금을 베갯잇 속에 넣는다.

 

 

 

 

 

 

- TIP : 사용 후 눅눅해진 소금은 직사광선에 말려 재사용 가능

 

 

 

 

 

 

 

 

4. 본인 목소리를 들으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4. 본인 목소리를 들으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잔잔한 음악이나 자신의 목소리를 은은하게 듣는 것도 수면에 큰 도움이 된다.

 

 

 

 

 

 

▶ 본인 목소리를 들으면서 잠이 든 실험자

- 목소리 듣기 전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 14분 3초
- 목소리 듣기 후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 2분 9초

 

 

 

 

 

 

 

 

▶ 예를 들어 자장가 소리를 듣는다든지 시냇물 소리, 자신의 목소리 자체가 잠을 잘 때 편안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5. 자기전 알코올 섭취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5. 자기전 알코올 섭취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알코올 자체가 처음에는 잠들게 하는 효과가 약간 있다. 소량의 알코올 섭취가 초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계속 섭취할 경우 알코올에 의한 수면이 오히려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6.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

 

 

6.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
①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한 우유 마시기
② 최소 잠들기 2시간 전 음식 섭취
③ 실내 에어컨 온도는 25℃ ~ 28℃로 맞추기
④ 선풍기 바람은 약풍, 방향은 창문이나 천장 방향으로

 

 

 

 

 

 

 

 

[출처] KBS2 생생정보(880회, 2019.8.13) 캡쳐

 

 

 

 

 

 

 

이상 생생정보에 소개된 팩트 체크, 과연 그럴까? 열대야에 대처하는 올바른 수면법(이불 덮기, 수면베개)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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