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는 2008년에 개봉한 배트맨의 두번째 영화다.

 

배트맨(크리스찬 베일)은 제임스 고든(게리 올드만)과 함께 범죄와 부패로 들끓는 고담시를 지켜나가고 있다. 정의로운 지방검사 하비 덴트(아론 에크하트)까지 합류하게 되면서 고담시 범죄 소탕 작전이 펼쳐진다. 범죄 조직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며 경찰의 추격을 피해 돈을 빼돌린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조커(히스 레저)는 범죄조직 보스에게 배트맨을 제거하자는 제안을 하게 된다. 결국 조직에서는 조커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고, 광기어린 조커의 등장에 고담시 전체가 깊은 혼돈 속으로 빠져든다.

 

조커는 배트맨을 향한 강한 집착을 드러내면서 배트맨이 시민들 앞에 정체를 밝힐 때까지 매일 새로운 사람들을 죽이겠다 선포한다. 하비 덴트는 기자회견장에서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발표한다. 조커는 호송되는 하비 덴트를 죽이기 위해 호송차를 공격하는데 그때 배트맨이 나타나 조커와 싸운다. 조커는 경찰에 붙잡히게 되지만 하비 덴트와 레이첼 도스(매기 질렌할)는 납치되고 만다. 조커는 그들이 잡혀있는 곳을 알려주고 경찰서를 탈출한다. 배트맨과 제임스 고든이 두사람을 구하기위해 이동하지만 레이첼은 죽고 만다. 분노를 느낀 하비 덴트는 조커에게 넘어가 투페이스(아론 에크하트)로 변하게 된는 내용이다.

 

배트맨 영화중 작품성과 재미를 동시에 갖춘 작품으로 말이 필요없는 영화다. 러닝타임이 152분으로 길지만 다시 봐도 빠져들게 된다.

 

 

 

어둠의 기사 배트맨 VS 절대 악 조커
운명을 건 최후의 결전이 시작된다!

 

 

 

 

 

 

 

 

 

 

 

 

영화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2008), 배트맨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영화 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2005)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2
영화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2008), 배트맨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8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The Dark Knight Rises, 2012), 배트맨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23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 2008 제작
- 미국, 범죄 외
- 2008.08.06 개봉 / 2017.07.12 재개봉, 15세이상관람가, 152분
-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 출연 :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마이클 케인

 

 

크리스찬 베일(브루스 웨인/배트맨 역)
히스 레저(조커 역)
아론 에크하트(하비 덴트/투 페이스 역)
마이클 케인(알프레드 역)
매기 질렌할(레이첼 도스 역)
게리 올드만(제임스 고든 역)
모건 프리먼(루시어스 폭스 역)
모니크 커넨(라미레즈 경관 역)
론딘(워츠 형사 역)
킬리언 머피(스케어크로우 역)
친 한(라우 역)
네스터 카보넬(안소니 가르시아 시장 역)
에릭 로버츠(샐바토레 마로니 역)
리치 코스터(더 체첸 역)
안소니 마이클 홀(마이크 인겔 역)
죠슈아 하토(콜먼 리즈 역)
마이클 제이 화이트(갬볼 역)
키이스 사라바이카(스티븐스 형사 역)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줄거리

 

 

- 고담시 은행 -
가면을 쓴 남자들이 건너편 은행 건물로 화살총을 쏜뒤 건너간다.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는 남자들은 조커에 대한 얘기를 한다. 남자들은 조커가 계획만 하고 한몫을 챙길려고 한다고 말한다. 옥상에서 준비를 하던 남자는 조커가 사람들을 겁주기 위해서 화장을 한다고 말한다.

 


남자들은 총을 쏘면서 은행으로 들어간다. 놈들은 은행 직원과 손님들에게 총을 겨누며 위협한다. 옥상에 있던 놈들은 비상벨이 울리는 것을 차단한다. 옥상에 있던 남자는 다른 놈을 제거하고 장비를 가지고 금고로 이동하여 금고에 구멍을 꿇기 시작한다. 사무실에 있던 은행 매니저는 강도를 향해 총을 쏘면서 걸어간다. 강도들은 은행 매니저를 총으로 쏘고 금고로 이동한다.

 

 

금고에 먼저 와 있던 놈은 금고에 5000볼트 전기가 흐르고 있다고 말한다. 금고로 온놈은 알람을 제거하는 놈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조커가 죽이라고 해서 죽였다고 말한다. 남자가 금고문을 열자 뒤에 있던 남자는 조커가 자기에게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면서 총을 쏜다. 강도는 금고안에서 돈을 가방에 쓸어담는다.

 

 

 

 

 

가방을 챙긴 남자는 조커가 일이 끝나면 자기를 죽이라고 했을 거라며 총을 겨눈다. 그러자 남자는 시계를 보면서 자신은 버스 운전사를 죽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 스쿨버스가 은행 문을 부수면서 들어온다. 스쿨버스에 돈가방을 옮긴뒤 조커는 운전사를 죽이고 은행을 빠져나온뒤 스쿨버스 사이에 섞여 빠져 나간다.

 

 

 

 

 


- 경찰서 -
제임스 고든(게리 올드만)은 경찰서 옥상 라이트를 켠뒤 배트맨을 기다리고 있다. 라미레즈(모니크 커넨) 경관은 제임스 고든에게 배트맨은 언제쯤 오는지 묻는다. 고든이 아마도 지금 바쁠꺼라고 말한다.

 

 

 

 

 

 

 

- 인근 주차장 -
주차장에서 한무리의 남자들이 도착한다. 남자는 스케어크로우(킬리언 머피)가 준 약 때문에 고객들이 이상해졌다고 말한다. 스케어크로우가 물건을 산 사람들이 알아서 하는거라고 말한다. 스케어크로우는 자신의 약이 싫다면 다른놈에게서 사라고 말한다.

 

 

그때 개들이 짖기 시작한다. 배트맨 복장을 한남자들이 나타나 남자들을 공격한다. 잠시뒤 배트카가 주차장에 도착한뒤 놈들을 공격하여 쓰러뜨린다. 배트맨(크리스찬 베일)은 도망치는 스케어크로우의 차에 매달린다. 스케어크로우가 벽쪽으로 운전을 하며 배트맨을 떼어버린후 도망친다. 배트맨은 나선형 입구를 지켜보다 자동차가 지나갈때 뛰어내려 스케어크로우를 잡는다.

 

 

 

 

 

 

 

배트맨은 놈들을 주차장에 묶어두고 떠난다. 배트맨 복장을 한남자들은 배트맨을 도와주려고 했다고 말하자 배트맨은 도움 같은 것은 필요없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배트카를 타고 빠져나간다.

 

 

 

 

 

 

 


- 고담시 은행 -
제임스 고든은 라미레즈 경관과 함께 금고가 털린 은행을 찾아간다. 라미레즈는 고든에게 카메라에 찍힌 조커의 사진을 건네준다. 잠시뒤 배트맨이 나타나자 라미레즈는 자리를 비켜준다.

 

 

고든은 배트맨에게 조커의 사진을 보여준다. 배트맨은 탐자기로 자신이 준 지폐가 맞는지 확인을 한다. 고든은 형사들이 몇주간 약 구매자처럼 행세를 했는데, 이 은행이 놈들의 은닉 장소 였고 5군데나 더 있었고, 많은 양의 돈을 찾아냈다고 말한다.

 

 

고든은 스와트팀과 협조해서 나머지 은행을 조사할거라고 말한다. 고든은 새로 부임한 지방검사가 함께 일하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고든에게 그를 믿는지 묻는다. 고든이 새로온 검사도 배트맨처럼 고집에 세고, 마구 쑤셔대서 막기 힘들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떠나고 없다.

 

 

 


- 브루스의 집, 비밀 본부 -
알프레드가 브루스의 방으로 아침을 가져오는데 침실에 없다. 알프레드는 항구에 도착한뒤 컨테이너 문을 열고 지하로 내려간다. 알프레드는 저택이 빨리 지어져서 브루스 웨인이 펜트하우스나 맨션에서 자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치료를 하고 있는 브루스를 보면서 혼자서 하면 피를 많이 흘리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브루스 웨인(크리스찬 베일)은 그래도 실수를 하면서 배우는 거라고 말한다. 알프레드가 지금까지 배웠으면 아주 잘할거라면서 상처를 확인한다. 브루스가 지금 수트에 문제가 있어서 몸을 가누기도 어렵고 느리다고 말한다. 그러자 알프레드는 루시어스 폭스(모건 프리먼)이 해결해 줄거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호랑이에게 물린것인지 묻는다. 브루스는 큰개에게 물렸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어제 밤에도 총을 든 가짜 배트맨들이 많이 나타났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그 사람들을 고용하고 좀 쉬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려고 이러는게 아니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알고있지만 더 심각해 졌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새로온 지방검사 하비 덴트(아론 에크하트)를 보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그가 믿을 만한 사람인지 관찰하고 있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지방검사의 성격이 궁금한것인 주변 사람들이 궁금한 것인지 묻는다. 브루스가 레이첼 도스(매기 질렌할)은 자기 할 일을 하고 있는거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브루스의 상처를 보며 한계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배트맨은 한계가 없다면서 옷을 갈아입는다.

 

 

 

 

 

 

 

 

 

- 법원 -
레이첼은 법정에서 하비 덴트를 기다리고 있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늦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하비에게 어디에 갔었는지 묻는다. 하비는 공평하게 동전을 던져셔 앞면이 나오면 자신이 하고 뒷면이 나오면 레이첼이 하는거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동전을 던져서 정하자는 것인지 묻는다. 하비가 이것은 아버지에게 물려 받은 행운의 동전이고, 레이첼과 첫번째 데이트까지 하게 해주었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동전으로 운을 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던진뒤 잡아서 보여주며 자신도 운을 믿지 않고 만들뿐이라고 말한다.

 

 

 

 

 

판사가 들어오고 하비는 증인 심문하고 있다. 하비는 증인에게 감옥에 있는 카르민 팔코네의 뒤를 이어 조직을 이끌고 있는게 누군지 묻는다. 증인은 바로 자신이라고 말한다. 검사는 증인이 샐바토레 마로니(에렉 로버츠)가 새로운 조직의 두목이라 증언을 했었다며 서류를 보여준다. 증인이 마로니는 얼굴마담이고 자신이 조직의 중심이라고 말한다.

 

 

검사는 판사에게 증인이 증언을 번복하고 있다고 말한다. 증인은 자신이 보여주겠다며 총을 꺼내 겨눈다. 하비 검사는 총을 빼앗고 28구경의 중국산 총이라고 말한다. 검사는 마로니에게 자신을 죽이려면 미국산을 쓰라고 말한다.

 

 

재판이 끝나고 레이첼과 하비는 얘기를 나누며 걸어간다. 레이첼이 이번일로 말로니를 엮지는 못하지만 우리가 조직을 잡을때가 된거같다고 말한다. 하비는 레이첼의 기분이 좋아보인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하비는 고담시의 지방 검사라며, 이 일을 하고 있는 이상 위협이 따른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하비에게 일도 일찍 끝났는데 같이 쉬자고 말한다. 하비는 오늘 범죄수사팀이 오기로 해서 안된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제임스 고든은 자신의 친구니까 잘해주라고 말한다.

 

 


- 하비의 사무실 -
고든이 하비의 사무실에서 기다리고 있다. 하비가 도착하자 고든은 법정에서 주먹 날렸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한다. 고든은 은행에 남아있던 돈을 하비 검사에게 보여준다. 하비는 빛에 반응하는 돈을 보면서 엄청난 현금이 제공되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묻는다.

 

 

고든은 여러기관에서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에게 배트맨을 만나고 싶다고 말한다. 고든이 공식적인 방법으로는 배트맨을 보는 순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비 검사는 범죄수사팀 옥상에 있는 그 신호는 무엇인지 묻는다. 고든은 고장난 장비라며 수리과에 연락해서 고치겠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담시에서 아직까지 돈세탁이 되고있고, 조직들이 그 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과 배트맨이 갱들의 주머니를 털어서 경정타를 날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자기도 끼워달라고 말한다. 고든은 몇몇 사람들만이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검사는 고든에게 특별한 팀이 있다는게 마음에 안든다고 말한다. 그리고 공식적으로 경찰들을 조사할때도 좋지 않았다고 말한다. 고든은 하비 검사가 조사할때 있었던 경찰들과 같이 일하지 않고 혼자서 조사를 한다고 말한다.

 

 

고든은 정치적인 사람들과 일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다 할 뿐이라고 말한다. 하비 검사는 고든에게 5개 은행에 대한 압류 수색영장을 내주면 수색보고를 자기에게 해줄 수 있는지 묻는다. 고든은 은행 이름들은 말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의 믿음을 원한다고 말한다. 고든이 하비는 고담시의 백색기사니까 자신을 믿어도 된다고 말한다. 하비가 경찰에서 자신의 별명은 그게 아니라고 말한다. 고든은 못들어봤다고 말한다.

 

 

 

- 웨인 회사 -
라우(친 한) 웨인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중국에 있는 라우 시큐리티 회사는 놀랄만한 성장을 했고 웨인 그룹과 협력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이뤄낼거라고 말한다.  루시어스 폭스는 다른 경영진과 웨인 회장을 대신해서 의견을 얘기하겠다고 말하면서 브루스 웨인을 돌아본다. 그런데 브루스는 의자에 기대에 잠을 자고 있다.

 


회의가 끝나고 리즈는 폭스에게 웨인 회장이 펀드 사들이는 것을 좋아하는것은 알지만 부끄럽다고 말한다. 폭스는  웨인 회장은 자신이 신경쓰고 있을테니 리스에게 할 일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리즈(죠슈아 하토)는 확이을 했는데 정확하게 맞았다고 말한다. 폭스는 실수가 있어서느 안되니 다시한번 확인해보라고 말한다.

 

 

폭스는 브루스 웨인에게 이번건은 회장의 생각이었고, 자문 의견도 괜찮다고 했지만 확신이 서지 앉는다고 말한다.
폭스는 라우회사는 매년 일정하게 8퍼센트씩 성장을 했는데, 장부를 보니 소득이 엄청나게 늘었고 불법적인것이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폭스에게 취소하라고 말한다. 폭스는 브루스에게 벌써 알고 있었는지 묻는다. 브루스는 폭스에게 가까이에서 장부를 보고 싶었다고 말한다. 폭스가 다른 문제는 없는지 묻는다. 그러자 브루스는 새로운 수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폭스가 3개 버튼식은 90년대 스타일이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패션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며 좀 더 많은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폭스는 디자인을 보면서 고개를 돌리고 싶은지 묻는다. 브루스가 고개를 돌리면 운전할때 편할 것 같다고 말한다. 폭스는 할 수 있는데 까지 해보겠다고 말한다.

 

 


- 레스토랑 -
하비는 레이첼과 저녁 식사를 한다. 하비는 이곳 예약하는데 3주나 걸렸는데 정부에서 일한다고 나까 해줬다고 말한다. 하비가 식약청에서 이런 것은 지원해 줘야 한다며 농담한다.

 

 

그때 레스토랑에 온 브루스 웨인은 레이첼을 보고 반갑게 인사한다. 브루스는 레이첼에게 일행 나타샤를 소개한다. 브루스가 나타샤는 모스크바 제1발레리나 출신이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다음주에 하비와 공연보러 가기로 했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모르는처 하비에게 발레 관련일을 하는지 묻는다. 레이첼이 브루스 웨인에게 하비 덴트를 소개한다.

 

 

 

 

 

하비 덴트는 유명한 브루스 웨인을 만나게 되었다며 얘기 많이 들었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합석하자고 말한다. 하비 덴트는 그렇게 해도 될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브루스는 자신이 소유한 곳이니 당연히 된다며 손짓을 한다.

 

 

 

 


네사람은 와인을 마시고 있다. 나타샤는 이런 도시에서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없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자기도 이곳에서 자랐다고 말한다. 하비는 웨인의 저택이 고담시 구역에 있는지 묻는다. 브루스는 그렇다며 지방검사면 관할 구역이 어딘지 알고 있어야 할 것같다고 말한다.

 


나타샤가 마스크를 쓴 사람에 대한 우상화에 대한 얘기를 한다. 하비가 고담시는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에게 오히려 고마워 해야한다고 말한다. 나타샤가 고담시는 무법자가 아니라 하비처럼 법을 통해 처벌을 내리는 영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비가 우리 모두가 악당으로 부터 도시를 지켜내야 한다고 말한다. 나타샤가 지금은 민주주의 사회라고 말한다. 하비는 악당들이 거리를 돌아 다닐때 로마인들은 도시를 지켜기 위해 민주주의를 중단시키고 한사람을 지명했고 그는 오로지 시민을 위해 봉사를 했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시저는 마지막가지 권력을 놓지 않았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일찍 죽어서 영웅이 되거나 오래 살아서 악당이 되는 거라고 말한다. 하비가 배트맨은 죽을 때까지 이일을 할수는 없을 것이고, 뒤를 이을 후계자를 찾아야 할거라고 말한다. 나타샤는 하비 같은 사람을 되어야 하는지 묻는다. 하비는 혹시라도 자신이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나타샤는 하비가 배트맨이 아니냐면서 눈을 가려본다. 하비는 레이첼의 손을 잡으며 자신이 밤마나 밖으로 나갔다면 누군가는 이미 알고 있을 거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하비의 말에 감동받았다며 후원자 되어 주겠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맙지만 앞으로 3년간 재선거에 나가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하비가 잘못 알고 있다면서 한번의 후원이면 평생토록 돈 걱정은 없다고 말한다.

 

 

 

 

 

 

 

 

 

 

 

 

 

 

- 식당 주방 -
고담시의 조직 두목들이 모여 있다. 라우는 우리가 은행에 넣어둔 돈중에 하나가 도난당했는데, 6천8백만 달러나 된다고 말한다. 체첸(리치 코스터)은 멍청한 짓을 한놈이 누군지 묻는다. 마로니는 싸구려 보라색 수트를 입고 얼굴에 화장을 한 미친놈이라 들었다고 말한다. 마로니가 문제는 그놈이 아니라 경찰이 우리 돈을 쫓고 있다고 말한다.

 

 

라우가 경찰은 표시된 지폐로 우리가 사용하는 은행을 찾고있고 점점 조여오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새로온 열정적인 지방검사는 경쟁자들을 하나씩 찾아내고 있다고 말한다. 라우가 모든 예탁금을 안전지대로 옮겼는데 은행은 아니고 자신만이 알고 있는 곳이라고 말한다.

 

 

라우는 조직 두목들 중에 한명이라도 경찰에 집히면 모든 사람의 돈이 날아가게 된다고 말한다. 체첸은 라우에게 어떻게 안전하게 보관할 것인지 묻는다. 라우는 홍콩으로 돌아가는데 그곳은 하비 덴트 검사의 관할 밖이고, 중국정부도 송환하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체첸이 돈은 언제 옮길것인지 묻는다. 라우는 벌써 진행되었고, 기다릴 시간이 없어서 동의 없이 진행되었다고 말한다.

 

 

 

- 은행 -
고든이 스와트팀을 이끌고 은행을 찾아가지만 이미 떠났고,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

 

 

 

- 식당 주방 -
그때 조커가 웃으면서 주방안으로 들어와 장난이 재미없었는지 묻는다. 조직 두목은 애들이 조커를 죽이지 말아야 할 이유를 얘기하라고 말한다. 조커는 연필이 사라지는 마술을 보여주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경호원을 제거하고 연필이 사라졌다고 말한다. 조커가 자신의 수트는 싸구려가 아니고, 너희들의 돈으로 산거라고 말한다.

 

 

체첸은 조커의 제안을 한번 들어보자고 말한다. 조커는 얘기를 시작한다. 1년 전만해도 경찰과 변호사들은 두목들 옆에 지나가지도 모했다면서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조커는 너희들이 왜 대낮에 모임을 하고, 저녁에 밖에 못 나가는 이유를 안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고담시를 청소하고 있고, 덴트는 그냥 시작일 뿐이라고 말한다. 조커가 라우의 계획도 배트맨에게는 소용이 없고, 배트맨이 저놈을 잡아서 비틀어 버릴거라고 말한다. 조커는 조직 두목들에게 우리가 배트맨을 죽이자고 말한다. 마로니는 그렇게 간단하면 왜 지금까지 안죽였는지 묻는다.

 

 

조커는 쉬울수록 공짜는 없다고 말한다. 체첸이 조커에게 얼마를 원하는지 묻자, 조커는 절반을 달라고 말한다. 부하들은 조커가 미쳤다며 웃는다. 조커가 자신은 미치지 않았다면서 지금 이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할머니에게 용돈도 못주게 될거라고 말한다.

 

 

화가난 갬볼(마이클 제이 화이트)이 일어나 소리를 친다. 그러자 조커는 옷속에 숨겨둔 수류탄을 보여주면서 손만 까딱해도 다 죽는다고 말한다. 겜볼은 돈을 훔치고 여기서 무사히 나갈거라 생각하는지 묻는다. 겜볼은 광대를 죽이면 50만 달러를 주고, 산채로 데려오면 100만달러를 주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상황이 더 심각해지면 자신에게 연락을 하라면서 조커카드를 놓고 사라진다.

 

 

 

 

 

 


- 경찰서 -
경찰서 옥상에 하비 덴트가 불을 켜고 기다리고 있다. 하비는 배트맨에게 만나기 힘들다고 말한다. 고든이 옥상으로 올라와 라이트를 꺼버린다. 하비는 라우가 홍콩으로 출국을 했는데 고든이 요청했다면 출국 금지 시킬수 있었다고 말한다. 고든이 은행에는 우리가 표시해둔 돈만 남아 있었고, 그놈들은 우리가 올 줄 벌써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워츠 형사(론 딘)나 라미레즈 경관이 그들과 내통한것이 아닌지 묻는다. 고든이 하비에게 그런생각을 하지말라고 말한다. 고든은 마로니가 하비의 사무실에 애들을 심어놔서 정보가 샌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지금 상황에서 중국정부는 개입하지 않을 것이고 라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자신이 라우를 잡아오면 입을 열게 할 수 있는지 묻는다. 하비는 노래도 부르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고든은 놈들의 자금이 얼마나 있는지 조사하겠다고 말한다. 고든이 상황이 지금보다 더 안좋아 질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하비는 자신이 이일을 맡을 때부터 위험은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하비가 배트맨에게 어떻게 데리고 올것인지 물으며 돌아보는데 이미 배트맨은 사라지고 없다.

 

 

 

 

 


- 웨인 회사 -
폭스는 브루스에게 라우가 계약도 하기전에 여기를 떠났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폭스에게 라우와 개인적인 만남을 가져야 할 것 같다고 말하다.

 


폭스는 부르스와 함께 비밀 연구실로 이동한다. 폭스가 고공점프에는 산소와 수평장치가 필요하다면서 다른 부탁에 비하면 아주 평범한 편이라고 말한다. 폭스가 비행기에서 점프하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이라며 장비를 보여준다.

 

 

브루스는 비행중에 다시 비행기로 돌아갈 방법이 있는지 묻는다. 폭스는 60년대 CIA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이 있다고 말한다. 스카이 훅이라고 불리는 작전으로 밖에 있는 사람을 다시 비행기 안으로 태울 수 있다고 말한다.

 

 

폭스는 브루스에게 티타늄 위에 케블라로 만든 수트를 보여준다. 단점이 있는데 부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칼과 총에는 약하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뭐든지 쉬우면 재미가 없다면서 개에게 물리면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폭스가 고양이 정도면 괜찮을 거라고 말한다.

 

 

 

 

 

 

 

- 비밀 본부 -
알프레드는 브루스에게 설계도를 펼쳐보이면서 아리조나에서 하나 찾았다고 말한다. 실력이 아주 좋고, 일주일 안에 준비 된다고 말한다. 알프레드가 조종사는 어떻게 됐는지 묻자 브루스는 실력이 아주 좋은 한국사람이 있는데, 레이더를 피해 평양까지 갔었던 사람이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알리바이를 생각해 두었는지 묻는다. 그러자 알프레드는 그렇다며 미소를 짓는다.

 

 

 

 

 

 

- 발레 공연장 -
하비와 레이첼이 발레를 보기 위해 공연장에 찾아온다. 발레 공연은 취소 되었고, 러시아 발레리나와 백만장자가 여행을 떠났다는 신문기사가 걸려있다.

 

 

 

- 사랑의 보트 -
보트 옆에 비행기가 착륙한다. 알프레드는 브루스에게 비행기가 왔다고 알려준다. 브루스는 자기 없이도 잘 지낼 수 있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브루스에게 '선탠은 각자 알아서'가 러시아 말로 뭐라하는지 묻는다. 브루스는 가방을 던지고 바다로 뛰어든다.

 

 


- 당구장 -
겜볼이 당구장에서 게임을 하고 있다. 부하는 한 놈이 조커를 죽였고, 이곳으로 가져왔다고 보고한다. 겜볼은 조커가 맞는지 얼굴을 확인하고 죽었으니 50만 달러라고 말하며 돌아선다.

 

 

그때 조커가 일어나 겜볼에게 왜 자기 얼굴에 흉터가 있는지 가르쳐주겠다고 말한다. 조커가 자기 아빠는 잔인한 주정뱅이였는데, 어느날밤 아빠가 보통 때보다 더 취해 있었고, 엄마가 부엌칼로 자신을 보고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아빠는 칼을 들고 있는게 너무 싫었고, 엄마 칼을 빼앗아 죽이고 웃었다고 말한다. 조커는 그 모습을 보고 있었는데, 아빠가 '왜 그리 심각해?'라며 '얼굴에 미소를 만들어 주겠다' 했다고 말한다.

 

 

조커는 겜볼을 처리한뒤, 겜블의 부하들을 보며 자신의 조직이 지금은 작지만 아주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말한다. 영역을 확장시킬수 있는데 자리가 하나밖에 없다고 말한다. 조커는 한명빼고 나머지는 죽어야 한다고며 당구 큐대를 던져주고 나간다.

 

 

 

- 홍콩 -
폭스가 홍콩에 있는 라우의 회사에 도착한다. 직원은 라우가 바빠서 직접 배웅하러 오지 못했다고 말한다. 직원은 폭스에게 보안 때문에 휴대전화를 맡겨야 한다고 말한다. 폭스는 물론이라며 핸드폰을 경비원에게 건네준다

 

 

 

 

 


- 라우 사무실 -
라우는 계약중에 고담시를 떠나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라우는 고담 경찰과의 오해로 인해 회사에 치명적인 일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라우는 폭스가 사업가이니 이해를 해달라고 말한다. 라우는 폭스가 홍콩에 왔으니 계약에 대해 계속 진행하자고 말한다.

 

 

폭스가 라우에게 얘기를 하는데 전화벨이 울린다. 폭스는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다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폭스는 거래중단을 말하러 온것이라고 말한다. 포스는 라우가 이 일과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물의를 일으킨 회사와는 계약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폭스는 라우가 사업가이니 이해를 해달라고 말한다.

 

 

 

 

 

라우는 인상을 쓰면서 전화로 알려줬으면 간단했을거라고 말한다. 폭스는 라우가 시간낭비를 할까봐 웨인 회장이 이렇게 지시했다고 말한다. 라우는 결국 시간낭비였다며 자리를 떠난다.

 

 

폭스가 회사를 나가자 경비원은 휴대폰을 건네준다. 라우는 가지고 있다면서 보여주고 밖으로 나온다. 폭스는 브루스에게 내부 상황을 설명하며 경비가 삼엄하다고 말한다. 폭스는 고주파를 밖으로 보내 주위 환경을 지도화해서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며 핸드폰을 건네준다. 브루스는 잠수함의 소나와 비슷하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다른 장비도 있는지 묻는다. 폭스는 그곳에 놓아두었다고 말한다. 폭스는 웨인에게 조심하라고 말한다.

 


그날밤 브루스는 고층 건물위에서 라우시큐리티 건물을 바라본다. 브루스는 폭약을 라우의 사무실을 창문을 향해 쏜다. 1층 경비실에 있는 핸드폰이 작동하면서 건물 전체 정전이 된다. 라우는 경호원에게 확인하라고 지시한다. 배트맨은 고층 건물에서 뛰어내려 망토를 펼치고 날아간다.

 

 

 

 

 

 

 

라우는 권총을 장전하고 경찰은 왜 안오는것인지 묻는다. 경호원이 경찰이 오는 중이라고 말한다. 잠시뒤 배트맨은 건물로 뛰어들어 경호원과 싸운다. 라우와 경호원은 배트맨을 향해 총을 쏜다. 어둠속에서 움직이던 배트맨은 경호원을 쓰러뜨리고 라우를 붙잡고 장비를 설치한다.

 

 

출동한 경찰이 사무실로 달려와 총을 겨눈다. 그때 미리 설치해둔 폭탄이 터지고, 배트맨은 스카이 훅을 작동시킨다. 장비는 하늘로 떠오르고 수송기는 배트맨과 라우를 낚아챈 뒤 날아간다.

 

 

 

 

 

 

- 경찰서 -

다음날 경찰서 앞에 라우는 묶인채 발견이 된다. 고든은 라우를 체포하고 조사를 한다. 레이첼은 라우에게 돈을 넘겨주면 감형시켜주겠다고 말한다. 라우가 자신이 살아있는 이유는 돈 때문이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라우가 검찰을 도와준것을 그들이 알게되면 죽게 되는지 묻는다. 라우의 변호사는 의뢰인을 협박하는 것인지 묻는다.

 

 

레이첼은 그저 수사에 협조해달라고 한 것 뿐이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라우에게 편히 즐기라며 일어난다. 그러자 라우는 돈을 줄 수 없지만 고객이 누군지 모두 말해줄 수 있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라우에게 계산이 빠르다며, 어떻게 하면 다 말해줄수 있는지 묻는다. 라우는 자신이 모든 투자를 했다고 말한다. 하비 덴트는 리코법(투자금융 범죄법)이라면 한사람이 잡히면 모두 잡아 넣을 수 있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라우에게 투자에 대한 장부 같은게 있는지 묻는다. 라우는 면제와 안전, 홍콩까지 안전한 귀환을 원한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법정에서 증언을 한뒤에 해주겠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라우의 고객이 잡히게 되면 돈은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라우가 자신은 계산이 빠르다고 말한다.

 


지켜보던 고든은 라우를 법원 구치소에 보내면 안되고 우리가 여기서 보호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비는 이곳이 고든의 요새인지 묻는다. 고든은 하비에게 법원 구치소가 안전하다 생각하는지 묻는다. 하비는 여기를 더 못 믿는다고 말한다. 그러자 고든은 자신이 데리고 있겠다고 말한다.

 

 

 

- 식당 -
식당에 모인 조직 두목들은 TV를 보면서 음식을 먹고 있다. TV에는 하비가 라우의 체포에 대해 인터뷰하는 내용이 나오고 있다. 체첸은 그 말이 맞았다면서 광대를 고용하자고 말한다. 체첸은 우리가 배트맨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 고든이 수갑을 들고 나타난다. 마로니는 친구들 앞에서 자기를 망신주려는 것인지 묻는다. 고든은 모두 데리고 갈거라며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모두 경찰에 체포되어 법정에 서게된다. 판사는 조직이 일으킨 사건(712건의 금품갈취, 849건의 공갈협박, 246건의 사기, 87건의 살인교사, 525건의 공무집행방해)을 얘기한다. 판사의 사건파일 사이에 조커카드고 놓여져 있다. 판사가 이의가 있는지 묻자 모두 소리를 지른다.

 

 

 

- 시장 사무실 -
안소니 가르시아(네스터 카보넬) 시장은 하비 검사에게 세릴로 재판관을 어떻게 설득해서 549명의 범죄자를 한번에 기소하게 되었는지 묻는다. 하비 검사는 세릴로 재판관이 정의에 대해 사명감이 있었다고 말한다. 시장은 유죄판결이 안나더라고 이것은 새로운 기록이라고 말한다.

 

 

하비 검사는 조직 우두머리들은 보석금을 내고 나오겠지만 나머지 잔챙이들은 그렇게 못할거라고 말한다. 적어도 감옥에 있는 18개월은 거리가 깨끗해 질거라고 말한다. 시장은 비서와 고든에게 나가보라고 말한다.

 

 

시장은 하비에게 이번에는 일이 제대로 되었지만 다음 목표는 하비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시장은 갱들 뿐만 아니라 정치인, 언론인, 경찰들 가지 하비를 따라다니면서 지켜볼 것이고 시선이 쏠릴것이라 말한다. 더 심해질수도 있고, 약점 잡히게 되면 그것을 빌미로 나오게 될거라고 말한다. 그때 배트맨 복장에 조커 분장을 한남자가 죽은채 발견된다. 고든은 죽은 남자의 가슴에 조커 카드가 놓여져 있는 것을 바라본다.

 

 


- 웨인의 집 -
알프레드는 브루스 웨인의 성금 모으기가 성공할 것 같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알프레드에게 하비덴트의 파티를 하는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자기와 악당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인 것 같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덴트를 위한 파티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죽은채 발견된 남자에 대한 뉴스를 확인한다. 조커는 남자에게 이름이 뭔지 묻는다. 나자는 떨리는 목소리로 브라이언 더글라스라고 말한다. 조커는 정말 배트맨인지 묻는다. 남자가 아니라고 말하자 왜 배트맨 복장으로 다니는지 묻는다. 브라이언은 범죄자들이 무서워하는 상징이라서 입었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 때문에 고담시가 더 좋아진것 같은지 묻는다. 브라이언은 대답을 못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고담시를 미치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고담시의 질서를 세우고 싶으면 배트맨은 마스크를 벗고 자수를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조커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늘밤부터 매일 사람이 죽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커가 자신이 한말은 지킨다고 말하고 웃는다.

 

 


- 후원 파티 장소 -
하비 덴트는 레이첼과 함께 파티장소에 도착한다. 레이첼은 암흑가를 혼내주는 하비 덴트가 부자들 앞에서 겁먹었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하비 덴트에게 술이라도 한잔 하라고 말한다. 하비 덴트는 알프레드에게 레이첼에 대해 모든것을 알고 있는지 묻는다. 알프레드가 모두 아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하비 덴트는 자기가 아는 사람중에 레이첼의 옛 애인이 있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모르는게 좋을거라고 말한다.

 

 

 

 

 

잠시뒤 브루스는 헬기를 타고 파티장소에 도착한다. 브루는 사람들에게 늦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하비 덴트가 오늘의 주인공이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하비 벤트를 믿는다고 말한다. 하비 덴트의 얼굴을 보고 있으면 고담시가 더 안전해지고 긍정적으로 바뀔꺼라 생각한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이 얼굴이 고담시의 밝은 미래 얼굴이라며 박수를 친다.

 

 

브루스가 혼자 술을 마시고 있다. 레이첼이 브루스에게 다가와 하비 덴트 놀린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진심이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고담시에 배트맨이 더이상 필요가 없어지는 날이 오고 있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브루스에게 기다려 달라고 하지말라고 말한다. 브루스가 하비는 자기처럼 마스크를 쓰지 않고 도시의 악당 절반을 잡아 넣었다며 고담시에게는 이런 영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비는 브루스에게 이런 파티를 열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하비는 레이첼을 데리고 간다.

 

 

 

- 경찰서 -
라미레즈는 죽은 남자에게서 나온 조커카드에 DNA가 3개 나왔는데 세릴로 판사, 하비 덴트 검사, 롭 국장의 DNA라고 말한다. 고든은 조커가 다음 타겟이 누군지 말하려는 거라고 말한다. 고든은 경찰을 세릴로 판사 집으로 보내고, 워츠는 덴트를 찾아 보고하고 있으라고 지시한다. 라미레즈가 롭 국장이 시청에 있다고 보고한다. 고든은 자신이 시청에 갈때까지 모든 출입을 통제하라고 지시하고 이동한다.

 

 

 


- 시청 / 세릴로의 집 / 파티장소 -
고든은 시청에 도착한뒤 롭국장에게 조커가 국장을 노리는 것 같다고 말한다. 고든은 경찰에게 건물 층마다 수색을 하라고 지시한다. 롭 국장은 오래전부터 이런 상황에 적절한 대응방법을 찾았다면서 술병과 술잔을 꺼낸다.

 


경찰은 세릴로 판사 집에 도착한뒤 봉투를 건네주면서 봉투 안에 행선지가 있다고 알려준다. 세릴로는 자동차에 탄뒤에 봉투를 열어보는데 'UP'라 되어 있다.

 


하비 덴트는 레이첼에게 자기를 두고 가지말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웃으면서 이 사람들이 무서운지 묻는다. 하비가 이사람들과 비교하면 갱들은 하나도 안 무섭다고 말한다.

 


하비 덴트는 누가 자신에게 총을 겨누면 명확하게 보이는게 있는데 잃고 나면 참을 수 없는 것들이라고 말한다. 하비가 그것은 평생을 함께 하고싶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대답을 해달라고 말하지만, 레이첼은 대답할 수 없다고 말한다.

 

 

롭 국장은 잔에 술을 따른다. 고든은 조커의 카드에서 롭 국장의 DNA가 나왔다고 말한다. 고든은 놈들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티슈나 잔을 가져간것 같다고 말한다. 고든이 순간 롭 국장을 돌아보며 멈추라고 하지만 국장은 벌써 술을 마신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자기말고 다른사람이 있냐면서 웨인이 아니라고 얘기해달라고 말한다. 그때 브루스가 하비를 기절시키고 벽장 속에 숨긴다.

 


세릴로 판사의 자동차는 폭발하고, 롭 국장은 쓰러진다. 파티장소에 워츠 형사(론 딘)가 확인하러 오는데 조커일당이 이미 그를 처리하였다. 브루스는 레이첼에게 그놈들이 왔으니 숨으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비밀의 방으로 들어간다.

 

 

 

 


조커는 총을 쏘면서 사람들을 위협한다. 조커가 하비 덴트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사람들이 대답하지 않자 조커는 하비의 애인으로 만족해야 겠다고 말한다. 한 노인이 조커에게 이런 협박은 안통한다고 말한다. 조커는 노인을 보면 아버지가 떠오른다며 싫다고 말한다.

 

 

 

 

 

레이첼이 조커에게 그만하라고 말한다. 조커는 레이첼에게 다가간다. 조커는 자신의 얼굴 흉터가 어떻게 생겼는지 가르쳐 주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레이첼의 얼굴을 잡고 자신에게는 레이첼 처럼 아름다운 아내가 있었다고 말한다. 아내는 자신이 너무 걱정하지말고 더 웃어보라 했다고 말한다. 도박에 빠지고 어느날 어떤놈은 그녀 얼굴을 그었지만 수술할 돈이 없었다고 말한다. 조커는 자신이 아내의 얼굴 흉터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이 직접 이렇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아내는 자기를 떠났다고 말한다.

 

 

 

 


조커는 이제 매일 재미있는것만 보고 웃고 다닌다고 말한다. 그때 배트맨이 나타나 조커와 일당을 공격한다. 조커는 레이첼을 인질로 잡고 배트맨에게 마스크를 벗고 두군지 밝히면 총을 버리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창문을 깬뒤 레이첼을 밖으로 밀어낸다.

 

 

 

 

 

배트맨이 그녀를 놓아주라고 말하자 조커는 그 말 실수한거라며 잡고 있던 손을 놓아버린다. 레이첼을 밖으로 떨어지고, 배트맨은 창밖으로 뛰어내려 레이첼을 붙잡는다. 자동차위에 떨어진 배트맨은 레이첼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레이첼이 다시는 이거 하지 말자며 하비는 괜찮은지 묻는다.

 

 

 

 

 

 

 


- 경찰서 -
스티븐스 형사(키이스 사라바이카)는 제임스에게 이제 끝났다고 말한다. 제임스가 그 놈들은 라우를 데려가지 못하면 자금줄이 막힐거라고 말한다. 스티븐스는 판사와 국장이 죽어가는 마당에 누가 기소를 하겠나며 아무도 나서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그때 덴트가 경찰서로 찾아와 라우를 법원으로 데리고 간다. 하비 덴트는 라우가 법정에서 진술할때까지 살아야 한다면서 방탄조끼를 건네준다. 라우는 하비가 자신을 지키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라우에게 협조를 거부하면 감옥게 가게 될거라고 말한다.

 

 


- 비밀 본부 -
브루스는 비밀본부에서 조커의 영상을 보고 있다. 브루스는 놈들의 목적은 돈을 빼앗는게 아니었고, 저놈들은 선을 넘었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브루스가 저놈들을 궁지에 몰아 넣어서 그런거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궁지에 몰리면 그들도 이해하지 못하는 놈에게 의지를 하게 된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범죄자들은 그리 복잡하지 않고, 그 놈들이 뭘 할지 알아내면 된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버마에서 친구와 함께 지방 정부에서 일한 적이 있다고 말한다. 그때 지방정부는 귀중한 보석을 이용해서 부족장들의 충성을 얻으려 했다고 말한다. 그런데 북쪽에 있던 도적들에게 습격을 당했고, 보석을 찾으러 나갔다고 말한다. 하지만 6개월이 니자도록 아무도 보석거래를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어느날 아이들이 커다란 루비를 가지고 노는 것을 보았는데, 도적들이 버린것이었다고 말한다. 그 놈들은 훔치는 것을 마치 운동하는것처럼 생각했던거라고 말한다. 알프레드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논리를 따지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돈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그들에게는 매수도 협박도 안통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냥 세상이 불타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조커의 얼굴을 바라본다.

 

 

 

 


 

 

- 사건현장 -
배트맨은 빌딩위에서 내려다보며 경찰 무전을 듣고 있다. 배트맨은 하비 덴트를 찾았다는 무전을 듣는다. 고든이 라미레즈와 함께 사건 현장에 도착한다. 배트맨은 고든에게 먼저 신원을 확인해보라고 말한다.

 

 

 

 

 

고든은 죽은 사람들의 이름이 '리차드 덴트', '패트릭 하비'라고 발한다. 배트맨은 10분만 시간을 달라고 말한다. 라미레즈는 모든게 배트맨 때문이라고 소리친다. 고든은 라미레즈에게 그만하라고 말한뒤 경찰들을 내보낸다.

 

 

배트맨은 벽에 생긴 총알자국을 발견하고 지문을 알아내겠다고 말한다. 고든은 신문을 발견하고 조커가 다음 표적을 표시해 두었는데 시장이라고 말한다.

 

 

 

 

 


- 비밀 본부 -
알프레드는 총알에 지문을 남긴뒤 벽돌에 총을 쏜다. 브루스는 사건현장에서 가져온 모양과 비슷한 형태를 찾아 스캔을 하여 탄두가 조각난 형태를 분석한다.

 

 

 

- 웨인 회사 -
리즈는 폭스를 찾아와 라우 시큐리티 회사를 다시 조사했는데 불법적인 것을 몇개 찾았다고 말한다. 폭스가 라우는 구금되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즈는 그쪽 회사가 아니라 우리한테서 찾았다고 말한다.

 

 

리즈는 웨인 그룹의 응용과학부가 통채로 사라졌다고 말한다. 그래서 오래된 문서를 찾았다면서 보여준다. 리즈는 배트카 도면을 펼쳐보이면서 모른다고 발뺌하지 말라고 말한다. 리즈는 R&D 사업 부서에 돈을 엄청나게 쓰면서 군대에 쓸 핸드폰을 개발중이라고 했는데, 무엇을 만들고 있는것인지 묻는다.

 

 

리즈는 평생동안 매년 천만달러를 달라고 말한다. 폭스는 리즈에게 상황을 정리해준다. 세계에서 가장 부와 권력을 가진 사람인 고용주가 비밀리에 자경단이 되어 매일 밤 맨손으로 범죄자를 잡고있는데, 지금 그 사람을 협박하겠다는 것이냐며 잘해보라고 말한다. 리즈의 표정이 굳어지면서 도면은 가지라고 말한다.

 

 


- 응용과학부 -
폭스는 조각난 탄두를 스캔하고, 재설계한 결과를 브루스에게 보여준다. 브루스는 클립에 총알을 넣을때 생긴 엄지 손가락의 지문을 확인한다. 폭스는 브루스에게 R&D부서에 다시 임무를 주었는지 묻는다. 브루스는 정부에서 주도하는 원거리 통신 프로젝트라고 말한다. 폭스는 우리가 정부와 접촉하고 있었는지 몰랐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그일은 비밀리에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다.

 

 

 

 

 

 


- 롭 국장의 장례식 -
기자는 배트맨의 움직임이 없는 가운데 롭 국장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다고 말한다. 기자는 신문에 시장을 죽이겠다는 조커의 위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한다.

 

 

 


- 비밀 본부 -
브루스는 탄두에서 나온 지문을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와 비교해 본다. 브루스는 네명의 용의자가 나왔는데, 퍼레이드가 보이는 공원 옆쪽 주소를 찾아보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하나 찾았는데 란돌프의 아파트라고 말한다. 알프레드가 란돌프는 폭력성이 심해서 아캄수용소에 두번이나 갔다왔다고 알려준다. 브루스는 오토바이를 타고 지상으로 올라간뒤 아파트로 출발한다.

 

 


- 롭 국장 장례식 -
롭 국장의 장례식이 열리고, 경찰은 주위를 통제하고, 경계를 하고 있다. 브루스는 멜빈 화이트 1502호를 찾아간다. 시장이 롭 국장은 법의 집행과 사회를 보호하기 위해 일생을 바쳤다고 얘기한다.

 

 

브루스는 아파트 안에 묶여 있는 남자들을 발견한다. 브루스는 묶여있는 남자에게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남자는 우리의 옷과 총을 가져갔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창문에 설치된 타이머와 망원경을 확인한다.

 

 

장례식장에서 경찰 의장대는 조총을 발사한다. 끄때 의장대에 섞여 있던 조커가 방향을 돌려 시장을 향해 총을 쏜다. 순간 고든은 시장을 보호하며 대신 총에 맞고 쓰러진다.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조커는 현장에서 도망친다. 하비 덴트는 현장에서 잡힌 범인에게 조커에 대해 아는것을 전부 얘기하라고 말한다. 범인이 말하지 않자 구급차를 직접 운전하여 범인을 데리고 간다.

 

 

 

 

 

스티븐스는 현장에서 고든이 죽은 것을 확인한다. 스티븐스는 고든의 아내 바바라 고든(멜린다 맥그로우)에게 상황을 아려주며 위로한다. 제임스 고든 주니어(나단 겜블)도 상황을 알게되고 집밖 어둠속에서 지켜보는 배트맨을 발견한다.

 

 

 

 


- 경찰서 -
스티븐스와 라미레즈는 경찰서 옥상에 설치된 라이트를 켜고 배트맨을 기다린다. 스티븐스는 배트맨이 오지 않을 거라며 불을 끄라고 말한다.

 

 


- 클럽 -
마로니는 클럽에서 술을 마시고 있다. 배트맨이 찾아와 마로니의 부하들을 쓰러뜨린뒤 마로니에게 다가간다.

 

 


- 경찰서 -
레이첼은 서류를 검토하며 일을 하고 있다. 하비가 레이첼에게 전화한다. 레이첼은 하비에게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고든은 죽었고, 그곳은 안전하지 않다고 말한다. 조커가 다음으로 지목한 사람은 레이첼인데, 고담에서 믿을만한 사람이 있는지 묻는다. 레이첼은 브루스는 믿을 수 있고, 브루스의 펜트하우스는 제일 안전하다고 말한다. 하비는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말고 바로 그곳으로 가라고 말한다.

 

 

 


- 클럽 -
배트맨은 마로니에게 조커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마로니가 프로들은 상대방을 겁주기 위해서 더 좋은 장소를 선택한다면서 이정도 높이에서는 죽이지 못한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바라던 바라면서 마로니를 떨어뜨려버린다.

 

 

배트맨이 뛰어내린뒤 마로니에게 조커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마로니는 조커가 어디있는지 모르고, 그놈이 먼저 우리를 찾아왔었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조커의 연락책이 누군지 묻는다. 마로니는 아무도 얘기하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마로니가 배트맨은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조커는 규칙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아무도 방해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마로니는 배트맨이 마스크를 벗으면 조커가 찾아올거라고 말한다.

 

 

 


- 뒷골목 -
하비는 조커의 부하에게 게임을 하자면서 권총을 꺼내 총알을 보여준다. 하비는 총으로 남자를 위협하지만 남자는 쏘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꺼내 앞면이 나오면 머리는 붙어 있을것이고 뒷면이 나오면 재수가 없을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조커에 대해 얘기해보라고 말한뒤 동전을 던진다. 앞면이 나오자 하비는 다시 동전을 던진다. 조커부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소리지른다. 하비는 지금 놀자는게 아니라면서 동전을 던진다.

 

 

 

 

 

그때 배트맨이 나타나 동전을 잡으며 이놈의 운명을 운으로 결정할 것인지 묻는다. 하비는 아니라고 말한다. 배트맨이 이놈의 이름은 토마스 쉬프고 피해 망상증 환자로 아캄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병 환자라고 말한다. 배트맨이 조커는 이런 환자들을 모으고 있다며 이런자에게서는 얻어낼게 없다고 말한다.

 

 

하비는 조커가 고든을 죽였고 이제 레이첼까지 죽이려 한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하비는 자신이 될 수 없는 희망의 상징이라고 말한다. 그런 하비가 이러는 것을 누군가 본다면 모든것이 물거품이 된다고 말한다. 그렇게 되면 하비가 잡은 범죄자들은 풀려나게 될것이고, 고든의 죽음은 아무 의미가 없어져 버린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자기때문에 사람들이 죽는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내일 기자회견을 열라고 말한다. 하비는 안된다고 소리친다.

 

 

 


- 펜트하우스 -
레이첼은 브루스의 펜트하우스에 있다. 레이첼은 내일 배트맨이 자수할거라고 하비가 얘기해주었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그런다고 조커가 멈추지는 않을 거라고 나황가. 브루스는 자기때문에 피를 흘리게 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조커 같은 놈을 멈출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이제 알았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배트맨을 그만 두는 날이 오면 우리는 함께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브루스에게 자신을 평범한 삶의 희망으로 보지말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레이첼과 키스를 하고 떠난다. 레이첼은 브루스가 자수하면 우리를 가만히 두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 비밀 본부 -
브루스는 모든 것을 정리한다. 알프레드는 폭스와 레이첼에 관한 것을 모두 태워버린다. 브루스는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견녀내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겠지만 그게 배트맨의 현재 모습이라고 말한다. 지금은 외면 받고 있지만, 언젠가 누구도 할 수 없는 옳은 선택을 하게 될것이라 말한다. 브루스는 오늘 배트맨이 이런일을 못견딘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한다.

 

 

 

 

 

 

 

- 기자회견 -
하비는 두가지 이유때문에 기자회견을 열게 되었다고 말한다. 하비가 첫번재는 조커의 살일을 막을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이고, 두밴째는 배트맨이 오늘 자수 할 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기자들에게 우리가 정말 테러리스트의 요구를 들어줘야 하는지 묻는다. 기자는 하비에게 시민의 생명보다 법을 무시하는 배트맨을 지키겠다는 것인지 묻는다. 브루스는 기자회견장에서 하비의 얘기를 듣고 있다.

 

 

 

 

 

하비는 배트맨에게 자수하라는 것은 자기 스스로 하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겁을 먹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지금까지 배트맨이 거리를 지켜주었기 때문에 행복하게 살 수 있었다고 말한다. 기자들은 예전보다 상황이 더 않좋아졌다고 말한다.

 

 

하비가 상황은 안좋지만 새벽이 오기 전에 저녁은 가장 어둡다고 말한다. 하비가 새벽은 오게 되어있고, 언젠가 배트맨은 법을 어긴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한다.

 

 

경찰은 더이상 죽는 경찰이 없기를 바란다고 소리친다. 사람들은 배트맨은 자수를 해야한다고 소리친다. 브루스가 앞으로 나갈준비를 한다. 하비는 배트맨을 체포하라고 말한뒤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말한다. 경찰은 하비를 체포한다.

 

 

 

 

 

 


- 펜트하우스 -
레이첼은 알프레드에게 하비가 저러는 동안 브루스는 뭐하고 있었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브루스도 기자회견장에 있었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브루스가 멀찌감치 서 있었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브루스와 덴트는 테러리스트의 요구보다 배트맨의 존재가 더 중요하다고 느낀것 같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레이첼과 모든 사람들이 배트맨을 싫어해도 자기 자신을 희생한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영웅이 아니라 그 이상이 될 거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하비가 이렇게 망가지는 것을 가만히 보는 것은 전혀 영웅 같지가 않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편지 내용을 보고 적당한 때가 되면 브루스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한다. 레이첼은 알프레드에게 인사를 하고 펜트하우스를 떠난다.

 

 


- 이송 작전 -
레이첼은 구치소에 갇혀있는 하비를 만나러 온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상의할 시간이 없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지금 중앙구치소로 이동될 것이고, 조커는 배트맨을 없애기 위해 공격할 것이라 말한다. 레이첼은 너무 무모한 계획이라고 말한다.

 

 

경찰은 하비 덴트를 중앙 구치소로 이송하는데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도로를 깨끗하게 정리하라고 지시한다. 출발한뒤에는 절대로 호송차를 멈춰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하비 스스로 미끼가 되는데, 배트맨이 확실히 조커를 잡을 수 있을지 모른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지금까지 실패만 해왔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하비가 할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레이첼이 사람들은 하비가 이 도시를 정화시켜줄 사람이라 믿고 있다고 말한다. 하비는 레이첼에게 키스를 한다. 레이첼은 하비에게 사람들에게 사실을 얘기하자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던지면서 앞면이면 자신이 하자는데로 하자고 말한다. 레이첼은 목숨이 걸린 일을 운에 맞기면 안된다고 말한다. 하비는 자기도 운을 안믿는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동전에 모두 같은 그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호송차가 출발하고, 경찰은 앞뒤, 하늘에서 통제를 하고 있다. 조커는 도로를 통제하는 경찰을 죽인다. 중앙구치소로 향하던 호송차는 도로에 설치된 장애물을 발견하고 5번 지하도로 방향으로 경로를 변경한다.

 

 

호송차와 경찰차가 지하도로 내려가자 기다리고 있던 쓰레기차는 경찰차를 들이받아 제거한다. 트럭이 호송차를 추격하면서 들이 받는다. 경찰은 뒤에 놈이 불었고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때 또다른 트럭이 경찰차를 들이받으면 나타난다. 트럭에 타고 있던 조커는 호송차를 향해 총을 쏜다.

 

 

 

 

 

하비는 경찰에게 방탄타가 맞는지 묻는다. 경찰은 방탄을 뚫으려면 좀더 큰게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조커는 바주카포를 쏘며 공격한다. 호송차 앞에 있던 경찰차를 공격하여 제거해버린다.

 

 

잠시뒤 앞쪽에서 배트맨이 자동차를 타고 나타난다. 배트맨은 뒤에서 호송차를 밀어 붙이고 있는 트럭을 제거하고 방향을 돌린다. 조커가 호송차를 조준하고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배트맨은 자동차로 조커의 공격을 막는다. 폭발의 충격으로 호송차는 잠시 멈춘다. 배트카는 폭발의 충격으로 굴러버린다.

 

 

 

 

 

 

조커는 직접 트럭운전을 하면서 호송차를 뒤쫓는다. 경찰은 빨리 지상으로 올라가서 공중지원을 받아야 된다고 말한다. 호송차가 지상으로 올라가자 조커도 방향을 돌려 올라간다.

 

 

잠시뒤 배트맨은 배트카의 시스템을 스캐닝하고 점검한다. 피해상태는 치명적이고 배트맨은 긴급 탈출 절차를 실시하여 빠져나오고, 자동차는 폭발한다.

 

 

 

 

 

 

경찰헬기 조종사는 놈들을 혼내주자며 이동한다. 배트맨은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한다. 조커는 부하들에게 건물에 줄을 걸라고 지시한다. 헬기는 줄에 걸려 균형을 잃고 추락해버린다.

 

 

 

 

 

 

배트맨은 장애물을 뚫고 달려가 조커의 앞쪽에 나타난다. 배트맨은 조커의 트력을 향해 질주하면서 트럭에 줄을 걸고 반대방향으로 달려간다. 순간 조커의 트럭은 줄에 걸려 그대로 뒤집어져 버린다.

 

 

 

 

 

 

배트맨은 방향을 돌린후 멈춘뒤 조커를 향해 달려간다. 트럭에서 빠져나온 조커는 배트맨에게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배트맨은 조커를 피하려다 자동차와 충돌한뒤 쓰러진다.

 

 

 

 

 

 

조커부하는 배트맨의 가면을 벗기려다 전기 충격을 받는다. 조커가 배트맨에게 총을 겨누는 사이 고든은 조커를 제포한다. 고든은 호송차에 있는 하비에게 조커를 잡았다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이 살아있는 것을 보고 반가워한다.

 

 

 

 

 

기자들은 하비에게 고담시에서 최고의 영웅이 된 소감이 어떤지 묻는다. 하비가 자신은 영웅이 아니라며 고담시의 경찰들이 진정한 영웅이라고 말한다. 라미레즈 경관은 하비 텐트를 차에 태워 보낸다.

 

 

 

- 구치소 -
경찰은 조커가 가지고 있던 무기들을 확인한다. 고든은 경찰에게 놈들의 변호사에게 꼬투리를 잡히면 안된다고 소리친다. 시장은 고든에게 살아돌아온 고든과 악수를 나눈다. 고든은 가족들을 보고하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말한다.

 

 

 

 

 

 

시장은 조커에 대해 나온게 있는지 묻는다. 고든은 지문, DNA, 치열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옷도 맞춤옷이라 상표도 없었고, 주머니에는 칼과 실뭉치 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시장은 고든에게 내일부터 더 큰일을 해야하니 가서 좀 쉬라면서 경찰국장으로 임명한다. 경찰들이 박수를 치고, 구치소 안에 있는 조커도 박수를 친다. 구치소에 또다른 죄수들이 들어온다. 남자는 몸이 안좋다고 말한다.

 

 

 

 

 

 

 

 


- 고든의 집 -
고든이 집으로 돌아오자 바바라는 놀라며 남편을 끌어안는다. 고든은 잠든 아이를 보러간다. 아들은 아빠에게 배트맨이 구해줬는지 묻는다. 고든이 이번에는 스스로 목숨을 구했다고 말한다.

 

 

 

- 경찰서 -
고든은 연락을 닥고 경찰서로 간다. 고든이 밝혀낸것이 있는지 묻는데, 라미레즈는 없다며 고개를 젓는다. 고든은 조사실로 들어가 자리에 앉는다. 조커는 고든 국장에게 좋은 밤이라고 말한다.

 

 

 

 

 

고든은 조커에게 하비덴트가 사라졌는데 무슨짓을 한것인지 묻는다. 조커는 지금 이곳에 묶여 있다며 팔을 보여준다. 조커가 하비는 마로니의 부하가 아니라 고든 사람들과 갔다고 말한다. 조커가 고든에게 덴트가 곤경에 빠지니까 책임감이 느껴지는지 묻는다. 조커는 지금 몇시인지 묻는다. 조커는 시간에 따라서 덴트가 한 곳에 있을 수도 있고 여러곳에 있을수도 있다고 말한다.

 

 

 

 

 

고든은 조커의 수갑을 풀어주고 커피를 마시러 가겠다고 말한다. 잠시뒤 불이 켜지고, 뒤에 있던 배트맨이 조커를 공격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어떻게 하는 보고싶었다며, 배트맨은 5명이 죽게 내버려두었고, 덴트가 모든것을 뒤집어 썼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덴트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조커는 바보같은 놈들이 배트맨을 없애고 예전으로 돌아가기를 원하지만, 배트맨이 모든것을 바꿔버렸기 때문에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안다고 말한다. 밴트맨은 왜 자신을 죽이려 하는지 묻는다. 조커는 배트맨을 죽이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조커는 다시 돌아가서 바보 같은 놈들을 상대하기는 싫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자신을 완벽하게 만들어 준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조커는 돈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쓰레기라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에게 저놈들 처럼 얘기하지 말라고 말한다. 조커가 배트맨은 저들에게 괴물일 뿐이라고 말한다. 조커가 그들은 일이 안좋아진다 싶으면 버리고, 얻어 먹을 만한게 떨어지면 서로 잡아먹으려고 난리가 날꺼라고 말한다.

 

 

 

 

 

조커가 자신은 괴물이 아니라 시대를 앞서갈 뿐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배트맨은 조커를 붙잡고, 덴트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조커는 배트맨에게 규칙이 구해주지 못한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자신의 규칙은 한가지라고 말한다. 조커는 그 규칙을 깨야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조커는 현명하게 살기 위해서는 규칙을 없애야 한다며, 자신이 배트맨의 하나 밖에 없는 규칙을 없애 버리겠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들어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하자, 조커는 몇분밖에 안남았다고 말한다. 조커는 둘중에 하나를 살리고 싶다면 자신이 제안하는 게임에 같이 놀아야 한다고 말한다. 조커가 한동안은 배트맨이 여자를 구하려고 뛰어드는 것을 보고 정말 덴트인줄 알았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조커를 집어 던지고 의자로 문을 막아버린다. 배트맨은 조커를 공격하며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조커는 배트맨에게 맞으면서 지방검사와 여자 중에 하나만 선택해야 된다고 말한다. 조커는 웃으면서 절대로 자신을 위협하지 못하고, 힘으로 할 수 있는게 없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선택해야하니까 둘다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남자는 250번가 52번지에 있고, 여자는 시세로에 있는 에비뉴X에 있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자신은 레이첼이 있는 곳으로 가겠다고말한다. 고든은 경찰을 데리고 덴트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 창고 -
레이첼이 소리를 지르는 소리에 하비 덴트가정신을 차린다. 하비 덴트는 창고안에 기름 드럼통 옆에 묶여 있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자신도 그렇다고 말한다.

 

 

 


- 경찰서 -
조커는 스티븐스 형사에게 전화를 하게 해 달라고 말한다. 스티븐스는 웃기지 말라고 말한다. 조커는 스티븐스의 친구들을 많이 죽였다고 말한다. 스티븐스가 자신은 20년 배테랑 형사이고 교육이 필요한 양아치와 재미로 사람을 죽이는 놈들의 차이를 안다고 말한다. 스티븐스는 조커가 자신의 친구들을 6명이나 죽였다고 말한다.

 

 

 

 

- 구치소 -
구치소에 갇혀있는 남자는 속이 너무 아프다고 말한뒤 쓰러진다. 경찰은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간다.

 

 

 

 

- 창고 -
레이첼은 그 사람들이 둘 중 하나만 살아 남을거라 했고, 선택은 우리 친구들이 할거라 말한다. 하비는 괜찮아 질것이고 구하러 갈거라고 말한다. 레이첼은 얘기하면서 같이 빠져나가자고 말한다. 하비가 움직이려다 드럼통과 함께 넘어진다. 기름이 흘러나오고 하비의 얼굴에 기름이 묻는다. 고든은 가용한 대원들을 모두250번가 52번지로 집결시킨다.

 

 

 

- 경찰서 -
조커는 자신이 칼을 쓰는 이유를 설명한다. 총은 너무 빨라서 인간의 세세한 감정들을 느낄 수가 없다고 말한다. 조커는 인간이 죽을때 본성을 드러낸다면서 자신이 스티븐스보다 친구들에 대해 더 잘알고 있다고 말한다. 조커는 그 중에 누가 가장 겁쟁이인지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참고있던 스티븐스는 자켓을 벗으며 조커를 공격한다. 잠시뒤 조커는 스티븐스를 붙잡고 조사실 밖으로 나온다. 대기중이던 경찰은 조커에게 뭘 원하는지 묻는다. 조커는 그냥 전화 한 통하고 싶다고 말한다. 경찰은 알았다면서 핸드폰을 조커에게 던져준다.

 

 


- 구치소 -
구치소에 갇혀있던 남자의 배속에서 전화가 울린다. 잠시뒤 구치소에서 폭발이 일어난다.

 

 


- 창고 -
레이첼은 하비에게 하비없이는 살 수 없다고 말한다. 레이첼은 지난번에 하지못한 대답은 '좋다'라고 말한다. 그때 문이 열리고 배트맨이 들어온다. 배트맨은 쓰러진 하비를 구출한뒤 빠져나간다. 레이첼이 있는 창고에 경찰이 도착하지만 손 쓸 틈도 없이 폭발해 버린다. 하비는 폭발하는 불에 얼굴에 상처를 입는다.

 

 

 


- 경찰서 -
조커는 구치소 열쇠를 찾은뒤 라우를 데리고 경찰서를 빠져 나간다.

 

 

 

 

 


- 창고 -
고든은 조커가 도망쳤다는 보고를 받는다. 고든이 조커는 우리에게 잡히는게 계획이었다고 말한다.

 

 

 


- 펜트하우스 -
알프레드는 레이첼이 전해준 편지를 읽어본다.

 

레이첼은 브루스에게 '솔직하고 분명하게 고백하겠다. 하비 덴트와 결혼할 것이다. 그를 사랑하고, 남은 여생을 하비 덴트와 함께 보내고 싶다. 자신이 고담시에 더이상 배트맨이 필요 없어지면 함께 할 수 있다고 말했었는데, 그런 날은 절대로 오지 않을것이라 생각한다. 만약에 그날이 온다면 브루스 옆에 연인이 아닌 친구로 있어주겠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어지더라도 계속 사람들의 믿음을 지켜달라고 말한다.'

 

 


- 병원 -
하비는 수술을 받고 병실에 누워있다. 배트맨은 잠든 하비 옆에 동전을 놓으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 펜트하우스 -
알프레드는 브루스에게 아침과 함께 편지를 주고 나간다. 브루스는 자기 때문에 레이첼이 죽은 것인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브루스가 좋은 일을 했지만 고담시 범죄자들을 너무 궁지로 몰아 넣었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희생자가 없을거라 생각했냐며, 상황이 좋아지기 전에는 항상 나쁜법이라 말한다.

 

 

알프레드가 레이첼은 브루스가 올바른 일을 한다고 믿었다면서, 고담시는 브루스를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고담시는 진정한 영웅을 필요로 하고, 미친 사이코는 덴트 얼굴의 반을 지옥에 떨어뜨려다고 말한다. 알프레드가 어쨌든 지금은 브루스가 함께 해야 한다고 말한다.

 

 

브루스가 레이첼은 자기를 기다리고 있었을 것이고 덴트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한다. 그러자 알프레드는 레이첼의 편지를 주머니에 집어 넣는다. 브루스는 알프레드에게 버마 숲의 도적들을 어떻게 잡았는지 묻는다. 알프레드는 우리가 숲을 태워버렸다고 말한다.

 

 

 

 

 

 

 

- 병원 -
하비 덴트는 정신을 차리고 일어난다. 하비 덴트는 자신이 레이첼에게 주었던 동전을 확인하고 울부짖는다.

 

 

 

- 펜트하우스 -
M&A 자문위원으로 있는 콜먼 리즈는 배트맨이 옳은 일을 하도록 최대한 기다렸다고 말한다. 하지만 리즈는 직접 5시 생방송에서 배트맨의 진짜 모습을 밝히겠다고 말한다.

 

 

 

 

- 병원 -
고든은 하비 덴트가 입원한 병원으로 찾아온다. 고든이 레이첼의 일은 유감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에게 자신의 별명을 뭐라고 했는지 묻는다. 고든은 투 페이스(아론 에크하트)라고 말한다.

 

 

고든은 워츠형사가 하비를 태우고 갔었는지 묻는다. 고든은 누가 레이첼을 데리고 간것인지 묻는다. 고든은 동료들 중에 믿을 만한 사람이 누군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비는 왜 이제서야 얘기를 들으려 하는지 묻는다. 고든은 미안하다고 말한다.

 

 

마로니는 고든에게 이건 미친짓이고 너무 심했다고 말한다. 고든은 마로니에게 미치광이를 고용할때 생각을 했어야했다고 말한다. 마로니는 그놈을 원한다면 오후에 있을 장소를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 항구 -
체첸은 항구로 찾아간다. 배 안에는 돈이 가득 쌓여있다. 체첸은 조커를 보며 보기보다 미친놈은 아니라고 마한다. 조커가 자신은 말한대로 꼭 한다면서 내려온다. 체첸은 조커에게 이 돈으로 뭘할 것인지 묻는다. 조커가 자신의 취향이 아주 단순한데, 화약, 가솔린을 너무 좋아한다고 말한다. 조커의 부하가 돈에 기름을 뿌린다. 조커는 자신이 말하는 것들의 공통점은 싸다고 말한다.

 

 


- 경찰서 -
고든 국장은 경찰에게 20분안에 목표지점에 도착하라고 말한다. 지원경찰은 탈출 할 수 있는 모든 통로를 차단하라고 말한다. TV에서는 출연한 리즈는 배트맨이 누군지 말하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한다.

 

 

고든은 아주 중요한 기회고, 라우와 조커가 살아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스티븐스 형사는 제임스 고든에게 와서 TV를 보라고 말한다.

 

 


- 항구 -
조커는 자신의 몫인 반만 태울거라며 담배불을 던진다. 조커가 고담시에는 품격이 높은 범죄자가 필요하다며자 자기가 그 일을 하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체첸의 부하들을 자기 밑으로 보내라고 말한다. 체첸이 자기 부하들은 괴물같은 놈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조커는 돈이 중요한게 아니라 메시지가 중요하다며 모든것을 태워버리겠다고 말한다.

 

 

 

 

 

 

- TV쇼 -
조커는 방송국으로 전화를 한다. 조커는 배트맨이 없는 세상을 생각해 봤는데, 갱들이 조그만한 이익을 보면 경찰들은 이것을 막으려고 난리를 칠거라고 말한다. 조커가 그건 너무 지루하고 따분하다며 리즈가 모든 것을 밝히는게 싫어졌다고 말한다.

 

 

조커는 자기만 재미있어지니까 다른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주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60분안에 리즈가 죽지 않으면 병원을 통째로 날려버리겠다고 말한다.

 

 

 

 

 

고든 국장은 모든 경관에게 연락하고, 모든 버스를 동원헤서 가까이 있는 병원의 사람들을 대피시키라고 말한다. 고든은 경찰을 데리고 리즈를 데리러 출발한다.

 

 


- 펜트하우스 -
브루스는 알프레드에게 고든 주변 인물들을의 가족들 병원기록을 조사해 달라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브루스에게 배트포트를 탈 것인지 묻는다.

 

 

브루스가 지금은 대낮이라 그건 너무 튀어서 안된다고 말한다. 알프레드는 람보르기니를 타고 가라고 말한다. 브루스는 람보르기니를 타고 이동한다.

 

 

 

 

 


- 방송국 -
방송국에는 사람들이 몰려들고, 고든은 리즈를 데리고 로비로 내려온다. 권총을 든 남자가 리즈를 향해 총을 쏜다. 고든은 리즈를 데리고 뒷문으로 이동한다. 브루스는 고든이 리즈를 데리고 방송국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한다. 브루스는

 

 


- 경찰차 -
브루스는 고든 주변인물의 병원기록을 확인한 정보를 고든에게 보낸다. 고든은 고담 병원에 가족이 입원한 사람은 라미레즈와 버그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고든은 앞자리에 앉은 버그에게 총을 달라고 말한다.

 

 

 

- 병원 -
간호사로 변장한 조커는 경찰을 죽이고, 하비덴트 앞에 나타난다. 하비 덴트는 조커를 보고 고통스러워한다. 조커는 우리 둘 사이에 악감정은 없었으면 한다고 말한다. 조커는 레이첼과 하비가 납치 당할때 자신은 고든에게 잡혀있었고 아무짓도 안했다고 말한다. 하비는 조커 부하들의 계획이었을 거라 말한다.

 

 

 

 

 

조커가 자기는 기분 내키는 대로 할뿐이라며, 갱들과 경찰이 계획을 세운다고 말한다. 조커는 고든이 계획을 세우는데, 계획 짜는 놈들은 그 세상안에서 통제를 하려한다고 말한다. 조커가 자신은 계획을 짜지 않는다면서, 하비와 레이첼에 대해 개인적인 감정은 없다고 말한다.

 


조커는 그 놈들 때문에 하비가 이지경이 된것이라며 손을 풀어준다. 하비는 조커를 공격한다. 조커는 하비의 손을 누르며 자기가 잘하는 일을 했고, 하비의 계획을 바꿨을 뿐이라고 말한다.

 

 

조커는 하비에게 자신이 드럼통과 총알로 도시를 어떻게 바꾸었는지 보라고 말한다. 조커는 계획대로만 간다면 아무도 혼란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한다. 조커는 하비에게 권총을 건네주면서 무정부 상태를 소개한다고 말한다. 조커는 기존의 규칙을 엎어버리면 모든게 혼돈으로 바뀐다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살고, 검은면이 나오면 죽는다고 말한다.

 

 


- 경찰차 -
버그가 로즈를 향해 총을 쏘려하자 고든이 막는다. 신호가 바뀌면서 자동차가 출발하는데 교차로에 대기중이던 차가 출발하는 것을 보고 브루스가 속도를 높여 막는다. 고든은 브루스 웨인에게 용감한 행동을 했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신호를 따라잡으려고 했다고 말한다. 브루스는 로즈를 바라본다.

 

 


- 고담종합병원 -
조커는 병원을 나오면서 스위치를 누른다. 폭탄이 터지고 고담종합병원은 폭발로 무너져 내린다. 고든은 폭발소리를 듣고 사람들을 대피시켰는지 확인한다.

 

 

고든이 병원에 도착한뒤 입원한 환자 명단을 가져오라고 말한다. 경찰은 50명을 태운 버스 한대가 사라졌다고 말한다. 고든은 하비 텐트가 없어진것을 발설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 카페 -
사람들은 TV를 보고 있다. GCN의 마이클 엥헬은 조커의 메시지를 읽는다. '리즈를 죽이는데 실패했으니 너희들을 이 게임에 참가 시키겠다. 오늘 밤 이 도시는 내것이다. 도시에 남은 사람은 규칙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게임에 참여하기 싫다면 도시를 떠나라. 다리나 터널에 모여 있으면 놀랄만한 일이 벌어질 것이다.'

 

 


- 웨인 회사 -
폭스의 비서는 R&D부서의 보안이 깨졌다고 보고한다. 폭스는 R&D 부서를 확인한다.

 

 


- 술집 -
경찰은 다리와 터널을 수색하고 확인한다. 워츠 형사는 바에서 술을 마시고 있다. 주인이 잠시 화장실에 간 사이 하비 덴트가 나타난다. 워츠는 덴트를 발견하고 죽은줄 알았다고 말한다. 덴트가 자신의 절반은 죽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누가 레이첼을 납치했는지 묻는다. 워츠는 마로니의 부하들이이 한짓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팀의 배신자를 보호하려는 것인지 묻는다. 워츠가 자신은 전혀 모르고, 정말로 이렇게 할 줄 몰랐다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돌려 검은색이 나오자 총을 쏴버린다.

 

 


- 웨인 회사 -
배트맨은 폭스에게 아름답다고 말한다. 폭스는 아름답고, 비윤리적이고, 위험하다고 말한다 폭스는 모니터를 보며 고담시의 모든 휴대폰을 마이크로 폰으로 바꾸었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고주파 발전 생성기도 된다고 말한다.

 

 

폭스는 자신의 소나 컨셉을 고담시의 모든 휴대폰에 적용시킨것인지 묻는다. 도시 절반에 이걸 설치하면 도담시의 모든 이미지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거라고 말한다. 배트맨은 폭스에게 그 놈을 찾아달라고 말한다. 배트맨이 데이타 베이스는 존재하지 않는 암호로되어 있고 오직 한사람만 접속할 수 있다고 말한다.

 

 

폭스는 한사람이 가지기에는 너무 큰 힘이라고 말한다. 배트맨은 그래서 폭스에게 주는거라며 오직 폭스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폭스에게 음성을 들려주면서 범위안에서 폼은 사용하게 되면 삼각층력을 통해 위치를 알아낼 수 있다고 마랗나다.

 

 

폭스는 이번 한번만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폭스는 앞으로 이 기계가 웨인사에 남아 있다면 사표를 쓰겠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일이 긑나면 폭스의 이름을 입력하라고 말한다.

 

 


- 시청 -
고든은 시장에게 터널과 다리를 조사해 보았지만 조커의 위협을 찾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고든은 3만명을 태울 수 있는 페리호를 준비하겠다고 말한다. 고든은 페리호 한대에 최수를 이송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다. 고든은 조커의 계획을 모르지만 하비가 잡은 죄수들이 연루되어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 시장이 하비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고든이 아직 찾지 못했다고 말한다.

 

 

 

 

- 마로니의 차 -
마로니가 사무실을 나와 자동차를 타고 돌아간다. 그런데 옆자리에는 하비가 앉아 잇다. 하비는 마로니에게 아내를 만나러 가는 것인지 묻는다. 마로니는 조커가 하비의 여자친구를 죽였고, 하비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하비가 조커는 그냥 미친개일뿐이고, 자기는 친개를 풀어준 놈을 워할 뿐이라고 말한다.

 

 

 

 

 

하비가 워츠를 자신이 처리했다며, 고든팀에 또 누가 배신자인지 얘기하라고 말한다. 하비는 누가 레이첼을 납치했었는지 묻는다. 마로니가 얘기하면 자신은 살려주는지 묻는다. 하비가 기회는 주겠다고 말한다. 하비는 동전을 꺼내 던진다. 앞면이 나오자 운이 좋다고 말한다. 하비가 동전을 다시 던진뒤 운전사는 운이 안좋다고 말한다. 하비가 총을 쏘고 자동차는 뒤집어 진다.


 

항구에 있던 페리호 2대에 사람들과 죄수들이 타고 이동한다. 항해사는 선장에게 앞쪽에 있는 배 엔진이 정지했다고 말한다. 선장은 저쪽 배에 우리가 먼저 옮긴 다음에 다시 와서 실고 가겠다고 얘기하라고 말한다. 스피리트 호에서 리버티호를 호출하지만 응답이 없다.

 


무전을 듣고 있던 배트맨은 폭스에게 페리호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말한다.

 

 

 

 


선장은 직원을 엔진실에 가보라고 말한다. 직원은 엔질실에 수배객의 기름통과 상자가 있었다면서 가져온다. 상자안에는 기폭장치가 들어 있다. 양쪽배에서는 상자안에 들어있는 기폭장치를 확인한다.

 

 

그때 조커의 방송이 들려온다. 조커는 오늘 밤 사회성 실험을 하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디젤연료와 질산암모늄으로 하늘 높이 날려보내겠다고 말한다. 만약에 누군 배에서 내리려 한다면 모두 죽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조커는 서로 다른 배를 날려버릴 기폭장치를 보냈다고 말한다. 조커는 자정이 되면 모두 터뜨려버릴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누군가 버튼을 누른다면 그 배는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조커는 선량한 시민들이 살것인지 죄수들이 살것인지 선택하라고 말한다.

시민들이 탄배에서는 투표를 하자고 말하고, 죄수들은 경찰 주위로 몰려든다.

 

 

 

- 웨인 회사 -
폭스는 배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추적한다. 폭스는 조커의 목소리가 배에서 들리지만 그곳이 아니라 다른곳에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폭스는 서쪽에 조커가 있다고 알려준다. 배트맨은 이동하면서 고든에게 연락해서 조커가 푸윗 빌딩에 있다고 알려주고, 건물 맞은 편에 대원들을 집결시키라고 말한다.

 

 


- 고든의 집 -
라미레즈는 바바라 고든에게 전화해서 국장이 지금당장 아이드을 데리고 오라고 했다고 말한다. 라미레즈가 다른 경찰들은 믿지말고 10분뒤에 연락할테니 준비하라고 말한다. 바바라가 어디로 가면되는지 묻자 라미레즈는 250번가 52번지로 오라고 말한다.

 

 

하비덴트는 바바라가 라미레즈의 말을 믿는지 묻는다. 하비덴트는 레이첼도 라미레즈를 믿었다고 말한다. 라미레즈는 정말로 몰랐다고 말한다. 그러자 하비 덴트는 라미레즈가 두번째로 그렇게 대답한 경찰이었다면서 동전을 던진다. 하비 덴트는 라미레즈에게 다음부터는 세상과 싸우면서 살라면서 얼굴을 때린다.

 

 


- 푸윗 빌딩 -
맞은편 건물에 도착한 고든은 실종된 버스를 확인하고 망원경으로 확인한다. 건물안에는 광대가면을 쓴 놈들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다. 고든은 마치 사격연습장 같다고 말한다. 고든은 표적이 잘 보이도록 창문앞에 있는게 이상하다고 말한다.

 

 

저격팀은 광대 5명을 조준하고 있고, 저격팀이 성공하면 레필팀이 창문을 깨고 들어갈 거라고 보고한다. 그리고 계단으로 돌격팀이 이동하면 최대 2명의 사상자가 나올거라고 말한다.

 

 

배트맨이 나타나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며, 조커는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고 말한다. 고든은 이렇게 기다리다가 페리호에 탄 사람들이 죽을지 모른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자신에게 5분만 시간을 달라고 말한다. 고든은 시간이 없고 덴트를 구해야 한다고 소리지른다. 배트맨이 옆건물로 뛰어내리자 고든은 저격팀에게 2분후에 공격 개시하라고 말한다.

 

 

배트맨은 건너편 건물에 도착한뒤 폭스에게 영상을 보여달라고 말한다. 폭슨느 광대들과 인질들이 두개 층에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스와트팀이 계단에 대기중이고, 다른팀은 옥상에 있다고 말한다.

 


고든은 바바라의 전화를 받는다. 바바라는 그사람이 아이를 데리고 있다고 말한다. 하비가 전화를 받고 고든의 가족들은 레이첼이 죽은 곳에 있다고 말하고 전화를 끊는다.

 


각 팀은 작전을 개시할 준비를 한다. 배트맨은 광대 가면을 벗기고 인질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하지만 스와트팀은 알지 못한채 건물 내부로 진입한다. 배트맨은 인질들을 넘어뜨려 구출하고 아래층으로 뛰어내려 조커 부하들을 제거한다.

 

 

배트맨은 놈들이 엘리베이터로 올라오는 스와트팀을 노리는 것을 확인하고 폭탄을 설치한다. 폭탄이 터지면서 경찰들은 아래층으로 떨어진다. 배트맨은 경찰들을 쓰러뜨리면서 다리를 묶는다. 배트맨은 쳥찰을 한명씩 떨어뜨린다. 잠시뒤 경찰은 광대가 인질이고 의사가 적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배트맨은 조커가 있는 층에 도착한다. 배트맨은 조커에게 기폭장치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그러자 조커는 개를 풀고 물라고 시킨다. 배트맨이 개의 공격을 받고 쓰러지고, 조커는 배트맨을 공격한다. 배트맨은 조커의 공격을 받고 쓰러진다.

 

 


- 리버티호 -
리버티호 승객들은 투표를 하고 결과를 확인한다. 반대 140표, 찬성 396이 나온다. 선장은 우리가 아직 살아있는 것은 쪽도 우리를 죽이는 않은 것이라고 말한다. 리버티호의 한 승객은 자신이 스위치를 누르겠다며 일어난다.

 

 


- 스피리트 호 -
스피리트 호 죄수는 경찰에게 죽기 싫으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는것 같다며 자기에게 기폭장치를 달라고 말한다. 안그러면 여기에 있는 놈들이 죽이고 빼앗을 거라고 말한다. 경찰은 죄수에게 기폭장치를 건네준다. 죄수는 장치를 바다로 던져버린다.

 

 

 

- 리버티호 -
리버티호에서 스위치를 돌리려던 남자는 스위치를 내려놓고 자리에 앉는다.

 

 


- 푸윗 빌딩 -
조커는 배트맨을 에게 그만 싸우고 불꽃놀이 구경을 하자고 말한다. 배트맨이 그런일은 절대 없을거라고 말한다. 12시가 넘었지만 폭발하지 않는다. 조커가 요즘 세상에 믿을 만한 놈이 없다면서 준비해 놓은게 있다면서 장치를 꺼낸다.

 

 

조커는 자신의 얼굴에 난 상처 얘기를 한다. 배트맨은 상처가 어떻게 생기는지 안다면서 표창으로 조커를 공격한다. 조커가 장치를 떨어뜨리자 배트맨은 건물 밖으로 던져버린다. 배트맨은 조커를 줄에 묶은뒤 다시 끌어올린다. 조커는 배트맨은 자기를 죽일 수 없다고 말한다. 조커는 주체 할 수 없는 힘이 냉정한 놈을 만나면 그렇게 된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의 이상한 생가과 신념 때문에 자신을 죽이지 않았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과 노는게 재미있기 때문에 죽이지 않겠다고 말한다. 조커는 배트맨과 이짓을 평생할 것 같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조커에게 평생 감옥에서 살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커는 우리 둘이 날뛰면 고담시 사람들은 두배로 미쳐버릴거라고 말한다. 배트맨이 고담시는 조커가 본 것처럼 아직 선한 사람이 많이 남아 있다고 말한다.

 

 

조커는 정신나가기 전까지는 그렇다고 말한다. 조커는 사람들이 진짜 하비덴트를 보게 되면 달라질거라고 말한다. 조커가 자신에게는 비장의 카드가 있다고 말한다. 조커는 고담의 백의 기사를 자신과 같은 수준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말한다. 조커가 광기는 마치 중력과도 같아서 조금씩 밀어주기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 창고 -
고든이 창고에 도착하자, 하비는 고든을 때린 눕힌다. 하비는 고든의 동료들이 레이첼을 놈들에게 넘겼고, 레이첼이 죽은 곳이라고 말한다. 고든은 자신도 이곳에 왔었고, 그녀를 구하려고 했지만 구할 수가 없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자신의 말을 듣고 먼저 부패에 맞서야 했다고 말한다. 고든은 맞서 싸우고 있었다고 말한다. 하비는 자신이 무엇을 잃었는지 알고도 그런 말을 하는거냐며 총을 겨눈다.

 

 

하비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황이 좋지 않지만 괜찮을 거라고 말해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하비는 고든에게 이제부터 그 기분을 느껴보라고 말한다. 그러면 그때부터 잘못했다고 빌게 될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고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고르겠다고 말한다. 고든은 하비에게 총을 내려놓으라고 부탁한다. 하비는 고든의 아들을 데리고 일어선다. 고든은 전부다 미안하다며 아들을 살려달라고 말한다.

 

 

하비는 경찰견 소리를 듣고 경찰을 데려왔는지 묻는다. 하비는 상황만 알고 있거,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말한다. 하비는 이곳에서 도망칠 방법은 없다고 말한다.

 

 

그때 배트맨이 나타나 아이를 해치면 안된다고 말한다. 하비가 이건 공경한거라고 소리친다. 하비는 이 더러운 세상에 우리들이 떳떳하게 살아갈 수 없다고 소리친다. 하비는 잔인한 세상에서 유일한 도덕성은 바로 운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편견도 편파도 없이 공평하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레이첼에게 일어난 일은 운이 아니라 구리가 결정한 행동이라고 말한다.

 

 

하비는 왜 자신만 모든것을 잃어야 하는것인지 묻는다. 하비는 조커가 자신을 선택했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그것은 우리들중에서 가장 선하기 때문이고, 하비처럼 선한 사람을 타락 시킬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던 거라고 말한다. 하비는 조커가 옳았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하비에게 책임져야할 사람에게 총을 겨누라고 말한다. 하비는 배트맨 부터라면서 동전을 던지는데 검은면이 나오자 총을 쏜다.

 

 

하비가 다음은 자신의 차례라며 동전을 던지는데 동전의 앞면이 나온다. 고든이 레이첼의 죽음은 자기 때문이라며 아들에게 총을 겨누지 말고 자신에게 겨누라고 말한다. 하비는 그렇게 할꺼라며 아들에게 괜찮을거라는 거짓말을 하라고 시킨다. 하비가 동전을 던지는 사이 배트맨이 달려들며 하비를 떨어뜨리고 아이를 구한다.

 

 

고든이 아이를 먼저 끌어올리는데, 배트맨은 아래로 추락한다. 고든은 지상으로 내려와 상태를 확인한다. 고든이 무전을 하려하자 배트맨이 일어난다. 고든은 하비를 보며 결국 조커가 이겼다고 말한다. 하비가 쌓아온 모든 것이 끝나버렸고, 도시를 바꿀 수 있는 기회도 날아가 버렸다고 말한다. 하비에게 모든것을 걸었는데 조커가 모든것을 빼앗아 갔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그렇게 되어서는 안된다며 절대로 하비가 한일을 사람들이 알아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고든은 5명이나 죽었고, 그중에 경찰도 2명이나 있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조커를 이기게 해서는 안된다면서 고담은 진정한 영웅을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영웅이 되어 일찍 죽거나 아니면 오래 살아서 악당이 되는 거라며 자신이 그렇게 하겠다고 말한다.

 

 

배트맨이 자신은 덴트 처럼 영웅이 아니니 자신이 사람들을 죽인것으로 하자고 말한다. 고든은 안된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고담시에서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고 말한다.

 

 

 

- 하비 덴트 장례식 -
고든 국장은 영웅이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고든이 하비는 빛나는 기사였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고든 국장에게 자신을 잡으러 다니고 비난하라고 말한다. 고든은 경찰서 옥상에 있는 라이트를 부수고, 알프레드는 레이첼의 마지막 편지를 불태운다. 루시어스 폭스는 자신의 이름을 입력하고 장비를 파괴한다.

 


배트맨은 도망치고 고든의 아들이 배트맨은 잘못한것이 없다고 말한다. 고든은 배트맨이 고담에세 필요한 영웅이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말한다. 고든이 배트맨은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받아들일수 있다고 말한다. 배트맨은 우리를 조용히 지켜주는 수호자이고, 우리를 지켜보고 있는 보호자인 '어둠의 기사'라고 말한다.

 

 

 

 

 

 

 

 

 

 

 

[사진 출처] 영화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