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1917은 제7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과 제73회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에서 극영화 부문 작품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17년 4월 6일, 영국군 병사 윌리엄 스코필드(조지 맥케이)와 톰 블레이크(딘-찰스 채프먼)는 모든 통신망이 두절된 상황에서 함정에 빠진 부대에게 명령지를 전달하라는 임무를 받는다. 블레이크와 스코필드는 1600명의 아군과 블레이크의 형(리차드 매든)을 구하기 위해 적진을 가로질러 이동하는데,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블레이크마저 죽게 된다. 때마침 농장을 지나던 스미스 대위(마크 스트롱)는 스코필드를 도와주게 된다. 스코필드는 적과의 사투를 벌이다 숲에 도착하고, 매켄지(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있는 참호로 달려가 명령지를 전달한다는 내용이다.

 

동선에 따라 움직이는 카메라는 몰입도를 높였고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듯하였다. 촬영기법, 영상, OST 등 모두 만족스러운 영화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17년.
두 명의 병사, 하나의 미션!
그들이 싸워야 할 것은 적이 아니라 시간이었다!

 

 

 

 

 

 

 

 

 

 

 

 

영화 1917(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50

 

 

 

 

 

 

 

 

 

1917

 

 

- 2019 제작
- 영국 외, 전쟁 외
- 2020.02.19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19분
- 감독 : 샘 멘데스
- 출연 : 조지 맥케이, 딘 찰스 채프먼, 콜린 퍼스, 베네딕트 컴버배치

 

 

조지 맥케이(윌리엄 스코필드 역) : 일병
딘-찰스 채프먼(톰 블레이크 역) : 일병
콜린 퍼스(에린무어 역) : 대장
베네딕트 컴버배치(매켄지 역)
마크 스트롱(스미스 역) : 대위, 위기에 빠진 스코필드를 도와주는 지휘관
앤드류 스캇(레슬리 역) : 중위, 최전선을 지키는 요크셔의 지휘관
리차드 매든(조셉 블레이크 역) : 중위, 톰 블레이크의 형
에드리언 스카보로(헵번 역) : 소령
다니엘 메이스(샌더스 역) : 병장
리처드 맥케이브(콜린스 역) : 대령
마이클 집슨(허튼 역) : 중위
저스틴 에드워즈(이빈스 역)
제이미 파커(리처드 역) : 중위
다니엘 애트웰(샌드배치 역)
클레어 듀버크(로리 역)
리처드 뎀시
핍 카터(고든 역)
앤디 아포롤(밀러 역)
폴 틴토(베이커 역)
조셉 데이비스(스톡스 역)
앤슨 분(쿡 역)
잭 샬루(시모어 역)
크리스 월리(불런 역) : 이등병
존 홀링워스(거스리 역)
마이클 라우스(라일랜즈 역)
조나 러셀(모라한 역)

 

 

 

 

 

 

 

 

 

 

 

 

 

 

 

 

 

 

1917 줄거리

 

 

[ 1917년 4월 6일 ]
병장은 들판에 누워 잠이든 블레이크(딘-찰스 채프먼)을 깨운뒤 한명을 데리고 오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옆에서 나무에 기대어 잠이든 스코필드(조지 맥케이)와 함께 이동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받은게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편지를 받았다며 블레이크에게 보여준다. 블레이크는 편지를 읽고 머틀이 강아지를 키운다고 말한다. 블레이크가 배고프다고 하자 스코필드는 챙겨두었던 빵과 햄을 나눠준다.

 

 

블레이크는 무슨일이 있는것 같다며 들은얘기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들은거 없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크리스마스까지 전쟁을 집에 간다고 했는데 좋은 소식이 없는지 묻는다. 병장은 그런거 없다고 말한다.

 

 

 

 

 


- 방공호 -
병장은 에린무어(콜린 퍼스) 장군이 안에 있으니 복장점검하는게 좋을거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옷을 정리하며 장군이 와 있는거라면 뭔가 큰일이 난것 같다고 말한다.

 

 

에린무어는 블레이크에게 2연대에 형이 있는지 묻는다. 블레이크는 형 조셉이 2연대에 있다고 말한다. 에린무어가 조셉은 아직 살아있지만, 블레이크의 도움이 있다면 계속 살아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에린무어는 블레이크가 지도를 잘본다 들었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지도를 잘본다고 말한다.

 

 

장군은 지도를 보며 우리가 있는 위치와 2대대 위치를 찍으며 여기까지 가는데 얼마나 걸릴것 같은지 묻는다. 블레이크와 스코필드는 놀라며 그곳은 독일군이 점령한 지역이라고 말한다. 장군은 독일군이 후퇴했는데 전략적인 철수인것 같고, 독일군이 14.5km뒤에 새로운 참호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장군은 맥켄지 대령이 어제 아침에 철수중인 독일군을 쫓는다는 보고를 했고, 맥켄지는 독일군을 추격하면 전세를 역전시킬거라 믿고 있지만 틀린 판단이라고 말한다.

 

 

 

 

 

장군이 항공정찰을 했는데 우리가 한번도 본적이 없는 야전축성, 방어시설, 대공포가 있었다고 말한다. 2연대는 내일 새벽에 공격할 예정이고, 독일군이 철수하면서 통신망을 모두 끊어버렸다고 말한다.

 

 

장군은 두사람이 이쿠스트 마을 남동쪽에 있는 쿠후와시 숲에서 2연대를 만나 작전을 중지하라는 명령서를 전달하는게 임무라고 말한다. 장군은 두사람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대참사가 일어날 것이고, 두개 대대와 1600명의 장정과 블레이크의 형도 잃게 될거라고 말한다. 장군은 명령서를 새벽 전까지 전달할 수 있는지 묻는다. 블레이크는 명령서를 전달하겠다고 말한다.

 

 

 

 


중위는 지도, 손전등, 수류탄, 음식 등 필요한 보급품을 챙기라고 말한다. 중위는 여기서부터 소키홀까지 참호진지를 따라서 가고, 그런다음 패러다이스에서 북서쪽으로 이동하고 요크스를 찾을때까지 최전선을 따라 가라고 말한다. 중위는 명령서를 요크스의 스티븐슨 소령에게 전해주면, 그가 무인지대까지 가장 짧은 경로를 확보하고 있으니까 그곳으로 건너면 된다고 알려준다.

 

 

스코필드는 아침이라서 적군이 우리를 볼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에린무어 장군은 적군은 철수했으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스코필트는 우리만 가는 것인지 묻는다. 에린무어는 지옥으로 떨어지거나, 왕좌에 오르거나 가장 빠른길은 혼자가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장군은 두사람에게 행운을 빈다고 말한다.

 

 

밖으로 나온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에게 얘기좀 하자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준비를 마치고 서둘러 출발한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를 뒤따라가며 생각 좀 해봐한다 말한다. 블레이크는 형을 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최소한 어두워질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한다. 블레이트는 장군이 즉시 출발하라 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장군이 무인지대를 몰라서 그런거라며 1미터도 못갈거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독일군이 후퇴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가 독일군이 후퇴했는데 왜 수류탄을 주냐고 묻는다.

 


블레이크는 참호진지에 있는 군인들을 지나치면서 서둘러 걸어간다. 스코필드는 그냥 기다렸다 가자고말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형이 없어서 마음이 편한거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지난번에 독일군이 없다고 했는데 있었다고 말한다. 돌아오던 군인들은 블레이크에게 최전방으로 가는길이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장군의 명령이라고 말하며 지나간다.

 


스코필드는 독일군이 후퇴했다고 쳐도 15km면 6시간에서 8시간 걸린다며 어두워지면 가자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적의 영토이고 그곳이 어떨지 모른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우리가 잘못되면 아무도 형한테 못 간다고 말한다. 블레이크가 자기는 갈거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최전선 참호진지에 도착한뒤 요크스를 찾아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최전선이 너무 조용하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솜 전투기억 안나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기억이 안난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가 그전투에서 훈장도 받지 않았는지 묻는다. 스코필드가 훈장이 없다고 하자 블레이크는 잃어버린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대답하지 않고 걸어간다.

 

 

 

 

 


- 요크스 참호 -
블레이크는 요크스에 도착한뒤 스티븐슨 소령을 찾는다. 병사는 며칠전에 스티븐슨 소령은 죽었고, 지금은 레슬리 중위가 지휘한다고 말한다. 병사는 다음 방공호에 있다고 알려준다.

 


스코필드와 블레이크는 방공호에 누워있는 레슬리(앤드류 스캇) 중위를 만나 에린모어 장군의 명령을 받고 왔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이곳을 지나라는 명령을 받았다며 명령지를 건네준다. 레슬리는 이틀전에 장교와 병사가 철조망 손보다가 죽었다고 말한다. 레슬리는 1센치 가겠다고 엄청나게 싸웠는데, 갑자기 1미터를 내주면 함정이라고 말한다. 레슬리는 그래도 훈장은 받을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레슬리는 알았다며 방공호에서 나와 걸어간다. 블레이크는 철조망 통과가능한 구역이 어디인지 묻는다. 레슬리는 블레이크에게 잠망경을 보여주며 설명해준다.

 

 

레슬리는 직진하다 왼쪽에 죽은말이 있는데 바로 뒤에 첫번째 철조망 틈이 있다며, 어두워지면 냄새를 따라가면된다고 말한다. 두번째 철조망에는 숙인채 죽은놈을 찾으면 바로 옆에 틈이 있다고 알려준다. 거기에서 140미터쯤 더 가면 독일군 참호가 나오는데, 보이는 것보다 더 깊으니까 조심하라고 알려준다. 레슬리는 안전하게 가려면 이곳으로 가야한다고 알려준다. 레슬리는 총에 맞으면 어두워질때까지 못도와주니까 돌아오려고 노력해야한다고 말한다.

 

 

 

 

 

스코필드와 블레이크는 착검을 하고 출발할 준비를 한다. 레슬리는 성공하면 조명탄을 쏘라고 말한다. 스코필드가 조명탄이 없다고 하자, 레슬리는 킬고에게 조명탄을 건네주라고 시킨다. 레슬리는 기도를 한뒤 조명탄을 건네주며 독일군에게 빼앗기기 싫으니까 공격받으면 다시 우리쪽으로 던지라고 말한다. 레슬리는 잘가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 무인지대 -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에게 정말 갈것인지 묻는다. 블레이크가 갈거라며 사다리를 올라간다. 스코필드는 자신이 형이니까 먼저 올라가겠다고 말한뒤 먼저 올라간다. 두사람은 참호진지에서 올라온뒤 레슬리가 알려준 길을 따라 경계하면서 이동한다.

 

 

 

 

 

첫번째 철조망에 도착하여 틈을 통과하여 지나간다. 두번째 철조망에 도착한뒤 스코필드가 기둥을 당겨 지나갈수 있게 만들어준다. 스코필드의 손이 미끄러지면서 철조망에 찔리고 만다. 스코필드는 괜찮다고 말한뒤 이동한다.

 

 

 

 

 

두사람은 참호진지로 이동하며 독일군 진지를 향해 조금씩 이동한다. 그때 비행기가 지나가는 소리를 듣고 몸을 웅크리며 고개를 숙인다. 두사람은 아군기인것을 확인하고 다시 이동한다. 두사람은 철조망 틈을 발견하고 구덩이 아래로 내려가 이동한다. 오르막을 올라간뒤 주위를 경계하며 독일군 참호를 향해 접근한다. 두사람이 긴장을 하며 총을 겨누는데 독일군은 모두 떠나고 없다.

 

 

 

 

 

 

 

 

 

 

 

 

 

 


- 독일군 참호 -
두사람은 주위를 확인하고 참호로 내려온다. 스코필드는 다친손에 물을 부으며 흙과 오물을 제거하고 붕대를 감는다.

주위를 경계하며 이동하던 블레이크는 타나남은 모닥불을 발견하고, 독일군이 떠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경계하면서 참호를 이동한다.

 

 

두사람은 참호가 끊긴것을 발견하고 방공호 내부로 이동한다. 블레이크는 방공호 내부가 엄청 넗은것을 보고 놀란다. 두사람은 라이트를 비추면서 길을 찾아 걸어간다. 스코필드는 나가는 길을 발견하고, 블레이크는 매트리스가 있는 침상에 걸터앉는다. 그때 방공호 안에 있던 쥐가 매달려 있는 자루에 접근한다. 두사람은 쥐가 움직이는 것을 잠시 바라본다.

 

 

스코필드는 독일군이 남기고 간 전투식량을 발견하고 블레이크에게 건네주고 돌아선다. 스코필드는 바닥에 설치된 부비트랩을 발견하고 문까지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때 쥐와 자루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쥐는 출구를 향해 자루를 끌고 간다.

 

 

 


 

부비트랩이 폭발하고 블레이크는 튕겨져나가고, 스코필드는 잔해에 깔려버린다. 블레이크가 스코필드가 묻힌 위치를 확인하고 흔들어 깨운다. 스코필드가 기침을 하면서 일어난다. 블레이크는 내부가 곧 무너질것 같다며 스코필드에게 자기를 꼭잡고 따라오라고 말하고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앞이 안보인다며 블레이크를 뒤따라간다.

 

 

이동하던 블레이크는 낭떠러지를 발견하고 뛰어넘는다. 브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자기를 믿고 그냥 뛰라고 말한다. 스코필드가 뛰어넘자 블레이크는 손을 잡아 끌어준다. 방공호 밖으로 빠져나온 두사람은 주위를 경계하며 언덕위로 올라간다.

 

 

 

 

 

 

- 대공포진지 -
두사람은 독일군이 버리고간 대공포진지를 발견하고 놀란다. 스코필드는 눈에 흙이 들어갔다면서 수통에 있는 물로 눈을 씻는다. 블레이크는 자기물을 마시라며 수통을 건네준다. 블레이크는 그 쥐를 죽였어야 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가 자기말고 다른 사람을 뽑았으면 좋았을거라며 왜 자기를 뽑은 것인지 묻는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돌아가고 싶으면 돌아가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자기도 참호를 보수하거나 음식을 가져오라고 시킬줄 몰랐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조명탄을 꺼낸뒤 아군참호를 향해 발사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를 일으켜 세운다. 스코필드는 이곳이 어디쯤인지 묻는다. 블레이크는 나침반을 보며 이쿠스트는 남동쪽으로 가야한다고 말한뒤 출발한다. 블레이크는 윌코 귀에 대한 얘기 들은게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들을 기분이 아니라며 경계를 잘하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윌코가 파편을 맞은게 아니라 애인이 보낸 헤어오일을 바르고 자다가 쥐가 물어뜯고 도망갔다고 말한다.

 

 

 

 

 


- 초원 -
두사람은 얘기를 하며 대공포진지를 빠져나온다. 돌아가는 아군 비행기를 바라본 뒤 다시 걸어간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에게 이번 작전으로 훈장을 받게 될거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 훈장도 잃어버렸으니 그러면 좋겠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훈장을 잃어버린게 아니라 프랑스군 대위하고 물물교환했는데, 와인 한병하고 바꿨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왜 바꿨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목이 말라서 바꿨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잘 가지고 있다가 집에 가져갔어야 한다며, 훈장을 받으려다 죽은 사람도 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그냥 쇠조각일 뿐이고 자기를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그냥 쇠조각이 아니라 리본도 달려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를 돌아보며 집에 가는게 싫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집으로 돌아가면 가족이 없어져 있을것 같아서 가는게 싫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잠시 스코필드를 바라보다 다시 걸어간다.

 

 

 

 

 

 


- 버려진 농장 -
두사람은 농장에 도착한다. 스코필드는 나무를 모두 잘랐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체리 나무라며 열매가 없어서 램버트 종인지 듀크 종인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둘의 차이가 뭔지 묻는다. 블레이크는 사람들이 체리 종류가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커드버드, 퀸앤, 몬모랜지 등 여러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엄마가 작은 과수원을 했는데, 매년 이맘때쯤 되면 꽃이 피고 5월이 되면 자기와 조는 온종일 체리를 땄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벽뒤에 몸을 숨긴채 집을 바라본다. 아무도 없는것 같다며, 확실하게 확인하자고 말한뒤 이동한다. 두사람은 방향을 나누어 건물을 수색한다. 아무것도 없는 것을 확인한뒤 스코필드는 이곳이 마음에 안든다고 말한다.

 

 

 

 

 


- 헛간 -
스코필드는 밖으로 나온뒤 헛간을 확인한다. 스코필드는 젖소 소리를 듣고 양동이를 확인하는데 우유가 담겨있다. 스코필드는 한목음 마신뒤 수통에 우유를 채운다. 블레이크는 지도를 보며 저곳만 넘으면 바로 이쿠스트라고 말한다.

 


그때 비행기 소리가 들려오고 두사람은 비행기를 바라본다. 아군기 2대가 적군기를 공격하고 있다. 스코필드는 비행기를 바라보며 공중전을 하고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쫓기던 적기는 격추되어 지상으로 추락하고, 농장으로 날아와 추락하여 불이 붙는다. 몸을 피한 두사람은 불이난 비행기에서 조종사를 끄집어낸뒤 마당으로 끌고온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에게 편한하게 보내줘야 한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안된다며 물을 떠오라고 말한다. 스코필드가 우물로 달려거 물을 뜨는 사이 적 조종사는 블레이크를 칼로 찌르며 공격한다. 스코필드는 소리를 듣고 돌아서며 총을 쏜다.

 

 

 

 


블레이크는 칼에 찔린 상처를 부여잡으며 쓰러진다. 스코필드는 지혈해야한다면서 상처부위를 누른다. 스코필드는 진료소로 가면 된다며 블레이크를 부축하여 일으킨다. 블레이크는 통증을 느끼며 내려달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붕대를 바꾼뒤 지혈하면서 블레이크 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나이든것만 빼고 자기와 똑같이 생겼다며 형을 알아볼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그때 헛간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무너지고 불씨가 날린다. 블레이크는 포격당하는 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헛간이 불타고 있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자신에게 왜 피가 나는 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칼에 찔렸다고 말한다. 블레이크가 죽는 것인지 묻자 스코필드는 죽는다고 말한다.

 


블레이크가 주머니에서 지갑을 꺼내려하자 스코필드는 꺼낸뒤 사진을 꺼내 보여준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편지로 엄마한테 말 좀 전해달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자신이 죽는것을 무서워하지 않았고, 엄마를 사랑한다는 말을 남긴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에게 어디로 가야하는지 안다고 말해달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이쿠스트까지 남동쪽으로 가야하고 마을을 지나 동쪽으로 쿠후와시 숲으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그때즘이면 어두워질거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2연대를 찾고, 블레이크 형을 찾을거라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스코필드 품에서 숨을 거둔다.

 

 

스코필드는 눈물을 흘린다. 스코필드는 명령서를 챙긴뒤, 블레이크의 반지와 인식표를 챙긴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의 가족사진을 옷속에 넣어준 뒤 블레이크를 옮긴다.

 

 

 

 

 

 

- 스미스 대위 -
그때 도착한 아군은 스코필드를 도와주며, 비행기때문에 이렇게 된것인지 묻는다. 스미스(마크 스토롱)은 스코필드에게 친구였냐 물으며 여기서 뭐하고 있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2연대에 전달한 급한 매세지가 있는데, 내일 새벽 공습을 중단하라는 내용이라고 말한다. 스미스는 2연대 위치가 어디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이쿠스트 마을 지나서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스미스는 자기를 따라오라고 말한다. 스미스는 이쿠스트를 지나는데 근처까지 데려다주겠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자리에서 일어나 스미스 대위를 따라간다.

 


짚차에 타고 있던 장군은 나무 무거운쪽을 더 많이 잡고 들어 옮기라고 소리친다. 스미스는 장군에게 2연대에 전할 급한 메시지가 있는데, 트럭에 자리도 있으니 태우고 가겠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스미스에게 여기까지 어떻게 왔는지 묻는다. 스미스는 바품 근처 무인지대를 지났는데 하루종일 걸렸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새 전선으로 이동하는 것인지 묻는다. 스미스는 뉴파운드랜드 보병대가 지원요청을 했다고 말한다.

 


스미스가 친구일은 유감이라고 말한뒤 너무 마음에 담아두지 않는게 좋다고 충고한다. 스미스는 병사들에게 자리를 만들어주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트럭에 올라타고 트럭은 출발한다.

 

 

 

 

 


- 트럭 -
병사들은 하던 얘기를 계속 이어간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가 죽은 농장을 바라본다. 얘기를 나누던 병사들은 스코필드에게 어디로 가는지 묻는다. 그때 트럭 바퀴가 진흙속에 빠져버린다. 스코필드는 차에서 내린뒤 운전병에게 후친을 해보라고 말한다. 그래도 차가 빠져나오지 못하자 스코필드는 모두 내려야 한다고 소리친다.

 

 

 

 

 

병사들이 모두 내리자 스코필드는 같이 차를 밀자고 말한다. 다른 병사가 바퀴 밑에 둘 나무가 필요하다고 말하자, 스코필드는 시간이 없다며 차를 밀자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빨리 가야한다며 도와달라고 말한다. 병사들은 모두 힘껏 밀어 진흙에 빠진 트럭을 빼낸다.

 


다시 트럭은 출발하고 병사들은 스코필드에게 어디로 가는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이쿠스트 마을 지나서 있는 2연대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병사들이 왜 가야하는지 묻자, 스코필드는 새벽에 1600명이 공격을 하는데 독일군의 함정이라고 말한다. 병사들은 왜 혼자 가는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가 원래는 두명이었다고 말한다. 병사들은 스코필드가 못해낼거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해낼거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주머니에서 명령지를 꺼낸뒤, 케이스에 넣고 다시 주머니에 넣는다. 병사들이 얘기를 하면서 이동하는데 다리가 무너져 트럭은 멈춰선다. 스코필드는 이제 가봐야 할것 같다며 트럭에서 내린다. 병사들은 행운을 빈다며 꼭 도착하라고 말한다.

 

 

스미스는 무너진 다리를 보며 다음 다리는 6Km뒤에 있는데 차를 돌려야 한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시간이 없어서 같이 못 갈것 같다고 말한다. 스미스는 악수를 하며 행운을 빈다고 말한다. 스미스는 만약에 맥켄지 대령을 만나면 모두가 있는 곳에서 명령지를 전달하라고 말한다. 스미스가 어떤 사람들은 싸움을 원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 무너진 다리 -
스코필드는 무너진 다리 난간 위로 올라가 다리를 건넌다. 그때 다리앞 건물에 숨어있던 적군이 총을 쏘기 시작한다. 스코필드는 재빨리 다리를 건넌뒤 몸을 피한다. 스코필드는 건물 2층을 향해 총을 쏘면서 건물쪽으로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건물 2층으로 올라간뒤 총을 쏠 준비를 하며 문을 연다. 스코필드가 적을 향해 총을 쏠때 부상당한 적은 스코필드에게 총을 쏜다. 스코필드는 헬멧에 총을 맞고 계단에서 굴러 떨어진다.

 

 

 

 

 

 

 

- 이쿠스트 마을 -
밤이되고 쓰러졌던 스코필드가 정신을 차리며 일어나 시계를 확인하는데 멈춰있다. 머리를 다친 스코필드는 간신히 일어나 창밖을 바라본다.

 

 

폐허가 된 도시는 적이 쏜 조명탄과 불빛으로 밝아져 온다. 스코필드가 길을 걸어가는데 사방에서 총알이 날아온다. 스코필드는 바닥에 몸을 숙인뒤 조명탄이 꺼질때 힘껏 달려간다. 스코필드는 어두운 곳에서 주위를 경계하면서 조금씩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불타는 건물 옆에 서있는 남자를 발견한다. 적은 스코필드에게 총을 쏘면서 달려오다 넘어진다.

 

 

 

 

 

스코필드는 재빨리 건물안으로 몸을 숨기고 주위를 둘러본다. 스코필드는 그곳에 숨어있는 프랑스인을 발견한다. 로리(클레어 듀버크)는 스코필드에게 여기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독일군이 아니라 친구라며 총을 내린다. 스코필드는 여기가 이쿠스트인지 묻는다.

 

 

 

 

 

로리가 다른 사람들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자기 혼자 뿐이라며 가야할 곳이 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남동쪽에 있는 쿠후와시 숲으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로리는 강을 따라가면 쿠후와시 숲이 나온다고 말한다.

 


스코필드가 머리에 통증을 느끼며 고통스러워하자 로리는 자리에 앉으라고 말한다. 로리는 스코필드의 머리 상처를 확인하고 손수건으로 눌러준다. 스코필드는 로리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그때 아기 울음소리가 들려오고, 로리는 누워있는 아기를 안아준다. 스코필드는 가까이 다가가며 딸인지 묻는다. 스코필드가 아기 이름이 뭔지 묻자 로리는 모르고, 아기 엄마도 누군지 모른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자신에게 먹을게 있다면서 군장안에서 전투식량을 꺼낸다. 스코필드는 모두 주겠다며 아기에게 먹이라고 말한다. 로리는 아기에게 이런것은 못먹인다며 우유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수통을 꺼낸뒤 로리에게 내민다. 로리는 우유 냄새를 맡고 놀라며 스코필드를 바라본다.

 

 

 

 

 

스코필드는 아기를 바라보며 얘기를 한다. 로리는 아기가 스코필드를 좋아하는것 같다며 계속 얘기해보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아기에게 얘기를 한다.

 

 

그때 멀리서 종소리가 들려온다. 스코필드는 6번의 종소리를 듣고 일어나 군장을 착용한다. 로리는 지금 새벽이고 독일군이 볼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밝아질때까지 기다리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가야한다며 집을 떠난다.

 

 

 

 

 

스코필드는 길을 따라 달려가다 독일군을 발견하고 몸을 숨긴다. 건물안에 있던 다른 독일군과 마주친 스코필드는 몸싸움을 한뒤 제거한다. 스코필드는 다가오는 독일군을 밀치며 건물 밖으로 달려간다. 독일군은 영국군이 나타났다며 소리치고 총을 쏜다. 스코필드는 독일군을 피해 도망치다 강으로 뛰어 내린다.

 

 

 

 

 

 

- 강 -
강에 빠진 스코필드는 급류에 휩쓸려 떠내려간다. 스코필드는 군장을 벗고 빠져나가려하지만 폭포아래로 떨어져 버린다. 스코필드는 떠내려가는 나무를 붙잡고 버틴다. 스코필드는 강물 위로 떨어지는 체리 꽃잎을 바라본뒤 헤엄쳐서 물밖으로 빠져나온다.

 

 

 

 

 


- 쿠후와시 숲 -
땅위로 올라온 스코필드는 눈물을 흘리며 슬퍼한다. 스코필드는 숲속 가운데에서 들려오는 노래소리를 따라 걸어간다. 숲 가운데 모여 앉은 영국군 병사들은 조용히 노래를 듣고 있다. 스코필드는 나무에 기대어 노래를 듣는다.

 

 

 

 

 

노래가 끝나자 병사들은 박수릴 치고 일어난다. 병사들은 앉아 있는 스코필드를 발견하고 어디서 온것인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2연대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병사들은 우리가 2연대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왜 아직 공격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병사들은 자기들임 마지막 공격조고 여기에서 숙영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맥켄지 대령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병사들은 전선에 있다며 지금 그곳으로 가는 길이라고 말한다.

 

 

 

 

 


- 참호 -
스코필드는 병사들에게 비켜달라고 말하며 참호를 달려간다. 스코필드는 병사들에게 작전을 지시하는 중위를 발견하고 에린모어 장군의 메시지가 있는데 공격을 멈추라고 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맥켄지 대령이 어디에 있는 거냐고 묻는다.

 

 

 

 

 

중위는 대위에게 물어보라며 비키라고 소리친다. 스코필드는 참호를 지나 뛰어간다. 스코필드는 대위를 발견하고 공격을 멈춰야 한다고 말한다. 대위는 아무말 못하고 눈물만 흘린다.

 

 

 

 

 

적의 포탄이 날아오고, 스코필드는 맥켄지를 찾아서 참호를 이동한다. 스코필드는 리처드(제이미 파코) 중위에게 공격을 멈추라는 명령이라며 맥켄지 대령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리처드는 300미터 앞에 있는 지휘소에 있다며, 첫번째 공습이 끝난뒤 얘기하라고 말한다.

 


리처드는 병사들에게 30초뒤에 공격이라고 소리친다. 스코필드는 참호안을 바라본뒤 밖으로 기어올라간다. 스코필드가 밖으로 나간뒤 달라가자 리처드는 안된다고 소리친다. 잠시뒤 공격신호가 떨어지고 참호안에서 대기중이던 병사들은 모두 밖으로 달려나간다.

 

 

 

 

 

 

 

 

- 지휘소 -
스코필드는 다시 참호로 내려와 맥켄지(배네틱트 컴버배치) 대령이 있는 지휘소로 다가간다. 그러자 병사들은 스코필드를 막으며 못들어가게 막는다. 스코필드는 병사들을 밀치고 안으로 들어간뒤 공격을 멈추라는 에린무어 장군의 명령이라고 소리친다.

 

 

 

 


맥켄지는 이미 늦었다며 돌아선다. 스코필드는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헵번(에드리언 스카로로) 소령이 멈출것인지 묻자, 맥켄지는 500미터만 더 가면 되고, 지금 머뭇거리다가는 진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제발 읽어보라고 말한다. 맥켄지는 그런건 이전에도 받아봤다면서 거의 다 잡았다고 말한다. 그러자 스코필드는 독일군이 다 계획하고, 공격을 유도하려고 몇개월 동안 준비한 거라고 말한다.

 

 

맥켄지는 돌아서며 헵번 소령에게 명령지를 가져오라고 말한다. 맥켄지는 명령지를 읽어본뒤 멈추라고 지시한다. 맥켄지는 적이 올지 모르니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대비하라고 지시한다.

 


맥켄지는 오늘이 운이 좋은 날인줄 알았는데 아니었다고 말한다. 맥켄지가 사령부에서는 또다시 새벽에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릴거라며 전쟁을 끝내는 방법은 하나 뿐이고 마지막에 남을때까지 싸우는 거라고 말한다. 맥켄지는 스코필드에게 가서 부상을 치료하라며 나가라고 말한다.

 

 

 

 

 

햅번은 스코필드에게 잘했다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 중위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가 처음에는 블레이크 동생과 같이 출발했다고 말한다. 헵번이 블레이크 중위는 첫번째 공격때 대원들과 함께 갔다고 말한다. 헵번 소령은 야전병원이 참호 뒤에 있는데 가서 찾아보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참호를 따라 이동하며 블레이크 중위를 찾는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의 이름을 부르며 찾아 다닌다. 조셉 블레이크(리차드 매든) 중위는 들것에 실려오는 부상자들을 옮기라고 지시하고 있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를 확인하고 자신은 8연대에서 전령으로 왔다고 말한다. 블레이크는 반가워하며 동생을 아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여기로 같이 출발해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동생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스코필드는 편안하게 갔다면서 톰의 유품을 건네준다.

 

 

 

 

 

블레이크는 울음을 참으며 스코필드의 이름을 물어본다. 블레이크는 음식이 필요하면 텐트에 가서 먹으라고 말한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 어머니에게 전할 말이 있다며 돌아선다. 스코필드가 톰은 혼자가 아니었다고 말한다. 톰은 좋은 사람이고, 재미있는 얘기도 많이 해주었고, 자신의 목숨을 구해주었다고 말한다. 조셉은 스코필드가 동생과 함께 있어서 다행이라며 악수를 한다.

 

 

 

 


스코필드는 들판 가운데 있는 큰 나무를 향해 걸어간다. 스코필드는 나무에 기대어 앉은뒤 주머에서 가족 사진을 꺼내 바라본다. 사진 뒷면에는 살아서 돌아오라는 글이 적혀있다. 스코필드는 사진을 본뒤 두눈을 꼭 감는다.

 

 

 

 

 

 

 

 

 

 

[사진 출처] 영화 1917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1917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