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조조 래빗(JOJO RABBIT)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의 독일 배경의 영화다.

 

조조(로만 그리핀 데이비스)는 엄마 로지(스칼렛 요한슨)와 단둘이 살고 있는 10살 소년이다. 조조는 원하던 독일 소년단에 입단하지만 '조조 래빗' 이라며 놀림을 받게 되지만 조조의 상상 속 친구 히틀러(타이카 와이티티)가 조조를 위로해 준다.

 

조조는 어느날 우연히 집에 몰래 숨어 있던 소녀 엘사(토마신 맥켄지)를 발견하게 되고, 엘사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게 된다. 엄마가 집을 비운 어느날 게쉬타포고 불시에 집을 수색하는데, 엘사는 조조의 누나의 신분증으로 위기를 넘긴다. 조조는 엄마의 죽음을 알게되면서 엘사를 원망하지만, 자신이 엘사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을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연합군이 승리하게 되면서 엘사는 자유를 되찾게 된다.

 

전쟁의 비극을 10살 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본 영화로 배우들 연기도 좋고 볼만하였다.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이 왜 여기에?!
당신을 웃긴 만큼 따뜻하게 안아줄 이야기가 펼쳐진다!

 

 

 

 

 

 

 

 

 

 

 

 

영화 조조 래빗(JOJO RABBIT,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50

 

 

 

 

 

 

 

 

조조 래빗(JOJO RABBIT)

 

 

- 2019 제작
- 독일 외, 코미디 외
- 2020.02.05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08분
- 감독 : 타이카 와이티티
- 출연 : 스칼렛 요한슨, 로먼 그리핀 데이비스, 타이카 와이티티, 토마신 맥켄지

 

 

스칼렛 요한슨(로지 베츨러 역)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조조 베츨러 역)
타이카 와이티티(히틀러 역) : 조조의 상상 속 친구
토마신 맥켄지(엘사 코르 역)
샘 록웰(클렌젠도프 역)
레벨 윌슨(람 역)
스티븐 머천트(디어츠 역), 데르츠
알피 알렌(핀켈 역)
아치 예이츠(요키 역)
루크 브랜던 필드(크리스토프 역)
샘 헤이가스(한스 역)
브라이언 카스피(뮈엘러 역)
로버트 이스트(그루쉬 역)

 

 

 

 

 

 

 

 

 

 

 

 

 

 

 

 

 

조조 래빗(JOJO RABBIT) 줄거리

 

 

- 조조의 집 -
조조 베츨러(로만 그리핀 데이비스)는 거울을 보며 오늘 독일소년단이 되어 아주 특별한 훈련을 받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온 힘을 다해 충성하고 생명을 바칠 준비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때 조조의 상상속 친구인 히틀러(타이카 와이티티)가 나타나 조조 주위를 맴돈다.

 


조조는 히틀러에게 못할것 같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조조가 말라깽이에 인기도 없고, 아직 신발끈 묶는 방법도 모르지만 최고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얼른 나가서 멋진 시간을 보내라고 말한다. 조조는 경례 연습을 하고 집밖으로 달려나간다.

 

 

 

 

 


- 독일소년단 -

조조는 요키(아치 예이츠)를 만나 최고의 주말을 보낼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조조는 요키와 함께 달려간다.

 


클렌젠도프(샘 록웰) 대위는 모인 소년, 소녀들에게 훈련에 참가한 것을 환영한다며, 진짜 남자, 여자로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클렌젠도프는 자신을 캡틴 K로 불러도 좋다고 말한뒤 핀켈(알피 알렌) 부관과 람(레벨 윌슨)을 소개한다.

 


캡틴 K는 전투에서 한쪽눈을 잃었고, 상관들이 전쟁에 참가하려면 두눈이 있어야 한다 했다면서 사격을 보여준다. K는 이틀동안 독일군이 매일 경험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거라고 말한다. K는 독일소년단에 지급한 단검은 아주 특별하고 비싼무기라며 절대로 잃어버리면 안되고 서로 찌르지 말라고 말한다.

 


K는 진짜 남자가 되기 위한 첫단계이고, 행진, 총검술, 수류탄 투척, 참호파기, 지도 읽기, 화생방, 위장 매복술, 전략게임, 사격, 폭파 등의 훈련을 받게 될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여자들은 붕대싸매기, 침대정리, 임신하는 법 등 중요한 임무 훈련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소녀들의 실망스러운 탄성이 나오자, 람은 독일을 위해 18명을 낳았다며 진짜 소녀는 이런거라고 말한다.

 


훈련이 시작되고 아이들은 여러가지 훈련을 받는다. 람은 유대인들이 물고기와 짝짓기를 했고, 아리안들은 다른 인종보다 천 배는 더 훌륭한 민족이라고 교육한다. 아이들은 책을 불속에 던지며 태운다.

 

 

 

 


훈련이 끝나고 조조는 요키와 텐트 안에서 얘기를 나눈다. 요키는 유대인들 완전 무섭다고 말한다. 조조는 별로라며 유대인을 만나면 죽이겠다고 말한다. 요키는 우리과 비슷하게 생겨서 못알아보면 어떻게 하는지 묻는다.

 

 

조조는 머리에서 뿔을 찾으면 되고, 양배추 냄새가 날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한명을 잡으면 히틀러의 경호병이 될 수 있고, 그러면 베프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요키는 자기가 조조의 베프 아니었는지 묻는다. 조조가 요키는 자신의 두번째 베프고, 1등 자리는 비워둬야한다고 말한다.

 

 

 

 

 


- 조조와 토끼 -
다음날 소년단의 크리스토프(루크 브랜던 필드)는 적의 숨통을 끊을만큼 배짱있는 놈이 있는지 묻는다. 모두 손을 들어올리는데 조조는 눈치를 보며 자신 없는듯 손을 든다.

 

 

 

 

 

크리스토프가 약한 놈은 히틀러의 군대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크리스토프 조조에게 정말 죽일 수 있는지 묻는다. 조조가 죽이는 거 좋아한다고 하자 앞으로 나오라고 말한다. 한스(샘 헤이가스)는 토끼를 꺼네 조조에게 건네준다. 크리스토프는 조조에게 토끼를 죽이라고 말한다.

 

 

조조가 당황하자 크리스토프는 무서운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무서운거 아니라며 망실인다. 한스는 두손으로 잡고 힘껏 꺾으라며 웃는다. 한스가 죽이라고 말하자 주위에 있던 친구들도 다 같이 죽이라고 소리친다. 조조가 토끼를 땅에 내려놓고 풀어주자 한스는 토끼를 붙잡은뒤 죽여 버린다.

 


크리스토프는 조조를 보며 아빠와 같이 겁쟁이라고 말한다. 조조가 아빠는 겁쟁이가 아니라며 이탈리아에서 싸우고 있다고 말한다. 크리스토프는 그런데 왜 2년동안이나 소식이 없냐며, 조조 아빠는 비겁한 탈영병이라고 말한다.

 

 

한스가 조조아빠와 조조는 토끼처럼 겁이 많다면서 넘어뜨린뒤 놀린다. 조조는 크리스토프를 밀치고 도망간다. 한스가 '조조 래빗'이라고 말하자 다른이들도 '조조 래빗'이라 부른다.

 

 

 

 

 


- 숲속 -
조조가 혼자 앉아 있는데, 상상속의 히틀러가 나타나 무슨일인지 묻는다. 조조는 토끼를 죽이라고 했는데 할 수 가 없었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신경도 안쓴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기보고 '조조 래빗'이라 부른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자기한테도 사람들이 엄청 욕을 하고 그랬다고 말한다.

히틀러가 토끼는 겁쟁이가 아니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토끼가 매일 세상의 위험에 맞서, 가족과 조국을 위해 매일 당근을 찾아 다닌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제국에 사자, 기린, 얼룩말, 코뿔소, 토끼 등 많은 동물들이 있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토끼가 모든 적들보다 더 영리하고, 용감하고, 강하다며 조조에게 토끼가 되라고 말한다.

 

 

 

 


그때 요키가 조조가 있는 곳으로 달려와 괜찮은지 묻는다. 요키는 조조에게 누구와 얘기하고 있었냐며 울고 있을 줄 알았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신이 벌레같은 녀석들에게 누가 진짜 겁쟁이 토끼인지 보여줄 때라고 말한다. 요키는 조조에게 무슨 얘기인지 묻는다. 조조는 몰라도 된다면서 달려간다. 조조는 '조조 래빗, 당근 찾자'라며 달려간다. 히틀러는 조조에게 멋지다며 함께 달려간다.

 

 

 

 

 


- 수류탄 투척 훈련 -
캡틴 K는 수류탄 투척 시범을 보인다. K는 수류탄 투척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며 누구부터 할 것인지 묻는다. 그때 숲속에서 조조가 달려나와 수류탄을 들고 뛰어 간다.

 


조조는 앞으로 달려간뒤 안전핀을 뽑고 수류탄을 던진다. 그런데 수류탄이 나무에 부딪힌뒤 조조 앞에 떨어진다. 수류탄이 터지고 조조는 쓰러진다. 캡틴 K는 아이들에게 저러면 안된다고 말한다.

 

 

 

 

 


- 병원 -
조조는 병원으로 옮겨지고, 람은 조조의 얼굴을 보며 피카소 그림 같다고 말한다. 캡틴 K는 애 엄마가 자기를 죽일것 같다고 말한다.

 

 

 

- 조조의 집 -
치료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 조조가 깨어난다. 조조는 거울 앞에서 자신의 얼굴에 난 흉터를 바라본다. 엄마 로지 베츨러(스칼렛 요한슨)은 조조를 껴안는다.

 

 

조조는 아들이 괴물이 되었는데 뭐가 그렇게 좋은지 묻는다. 로지가 상처는 아물것이고, 다리도 거의 다 나을 거라며 괴물이 아니라고 말한다. 로지는 아들이 집으로 돌아와서 기쁘다고 말한다.

 

 

 

 

 

조조는 옷을 갈아입고, 엄마는 신발끈을 묶어주며 산책을 하면 금방 회복될 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거울을 보며 나가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조조는 바보같아 보인다며, 사람들이 다 쳐다볼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사람들의 시선을 즐기라고 말한다. 로지는 용기를 내서 문 밖으로 나가 모험을 즐기자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에게 위험한지 묻는다. 로지는 엄청 위험하다면서 문을 연다.

 

 

 

 

 

 

- 독일소년단 -
로지는 조조와 함께 소년단 사무실로 찾아간다. 캡틴K는 로지가 온것을 보고 여전히 아름답다며 다가간다. 로지는 무릎으로  캡틴K의 낭심을 차버린다. 로지는 아들이 얼굴과 다리를 다친것은 캡틴K 때문이라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가 수류탄을 훔쳤다고 말한다. 그러자 로지는 장갑으로 따귀를 때린뒤, 일하는 동안 아들을 돌봐줄 것인지 묻는다.

 

 

 

 

 

캡틴K는 그러겠다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고 말한다. 람이 손을 들어 돌린뒤 복제인간들 산책도 시켜야 하고, 새로나온 전단지를 뿌리거나, 징병통지서를 배달하면 된다고 말한다. 람은 조조에게 징병통지서를 건네준다.

 

 

 

 

 

 

 

 

 

 

 

 

 

 


- 광장 -
조조는 마을을 돌면서 전단지를 붙인다. 로지는 마을 광장에 죽은 사람들을 발견하고 바라본다. 조조가 고개를 돌리자 로지는 잘 보라고 말한다. 조조는 사람들이 왜 죽은 것인지 묻는다. 로지는 할일을 했던 거라고 말한다. 한스는 징집통지서를 돌리던 조조를 발견하고 조조의 얼굴흉터를 놀리며, 자신은 전쟁터로 간다고 말한다.

 

 

 

 

 


- 조조의 집 -
조조가 집으로 돌아와 엄마를 찾는다. 조조는 윗층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걸어올라 간다. 조조가 엄마방을 들여다 보는데 다른 방에서 소리가 들려온다. 조조는 누나가 쓰던 방으로 걸어간 뒤 누나의 물건들을 둘러본다. 조조는 마룻바닥에 생긴 흠집을 발견하고, 단검으로 벽의 틈을 벌린뒤 문을 연다. 조조는 라이트를 비추며 비밀공간을 확인하다 구석에 있는 엘사(토마신 맥켄지)를 발견하고 놀라 도망친다.

 


조조는 도망치다 계단에서 굴러 떨어진다. 엘사가 조용히 뒤따라오자, 조조는 원하는게 뭐냐며 귀신인지 묻는다. 엘사는 귀신이라며 조조에게 다가간다. 조조가 현관문을 향해 달려가자 엘사는 조조를 붙잡은뒤 너무 배고프니까 달리게 하지 말라고 말한다. 조조가 단검을 찾는데 단검은 엘사가 들고 있다.

 

 

 

 

 

엘사가 자신은 귀신이 아니라 훨씬 더 나쁜거라며, 조조도 알고 있는 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유태인이라면서 여기에 있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엄마가 초대한 손님이라고 말한다.

 

 

 

 

 

조조가 옆에 있는 전화기를 바라보자, 엘사는 고발하면 조조도 공범이라 얘기할것이고 그러면 우리모두 같이 망하는 거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가 엄마한테 얘기하면 죽이겠다고 말한다. 엘사는 단검이 이쁘다며 자신이 가지겠다고 말하며 윗층으로 올라간다.

 

 

 

 

 


- 조조의 방 -
조조는 방으로 달려가 문을 닫는다. 히틀러는 정말 끔찍하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신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묻는다. 히틀러는 벽 속에 수백명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조조와 히틀러는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을 하고 말한다. 조조는 협상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히틀러는 집을 불태우고 윈스턴 처칠을 비난하라고 말한다.

 

 

 

 

 

 


- 엘사의 방 -
조조는 방패와 칼을 들고 벽을 두드린다. 히틀러는 조조에게 잘한다며 계속 하라고 손짓한다. 조조는 여자가 무섭지 않다며 다른곳에 가서 살라고 말한다. 그때 엘사가 조조뒤에서 나타나 싫다면서 벽으로 밀친다. 조조는 놀라 소리를 지른다. 엘사는 조조에게 방에서 나가라고 말한다. 조조는 다급하게 자신의 방으로 돌아온다.

 

 

 

 

 


- 조조의 방 -
히틀러는 정말 무례하다며, 무기도 다 빼앗겼고, 칼도 2개라고 말한다. 조조는 히틀러에게 여자를 어떻게 할지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진지하게 얘기해보자고 말한다. 히틀러는 조조가 엄마한테 얘기하면 죽이겠다고 했지만, 다락방 귀신이 그럴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스타우펜베르그 출신의 외팔이 해적이 폭탄으로 공격했을때 살아남은 이유는 자신이 영리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죽은척하면서 반역자들을 찾아냈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그녀에게 안심시킨뒤, 그녀가 방심하게 되면 주도권을 잡으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조조에게 집중하라고 말한뒤 창문으로 나간다.

 

 

 

 

 

 

- 거실 -

그날밤 조조는 거실에서 엄마를 기다린다. 조용히 집으로 들어오던 로지는 조조가 기다리고 있는것을 발견하고 왜 아직 안자는지 묻는다. 로지는 뭐라도 좀 먹었냐며 오늘 너무 바빴다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에게 누나 귀신 소리를 들었다고 말한다. 로지는 헛것을 본거라며 너무 슬프다고 말한다. 조조는 윗층에서 소리가 났다고 말한다. 로지는 위층에 쥐가 있다며 청소할때까지 위층에는 가지말라고 말한다. 조조는 자신이 더러운 쥐들을 감시하겠다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를 침대에 눕힌다. 조조는 엄마도 잘것인지 묻는다. 로지는 정리할 것만 하고 금방 잘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엄마를 믿으라고 말한뒤 불을 끄고 방을 나간다.

 

 

 

 

 

 

- 엘사의 방 -
로지는 엘사에게 조조가 소리를 들었다며 더 조용히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로지는 엘사를 보낼곳도 없다며, 조조가 알게되면 그들도 알게 된다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를 설득하면 안되는지 묻는다.

 

 

 

 

 

로지는 조조가 거의 미쳐있다며, 자기 할아버지가 금발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 들이는데 3주나 걸렸다고 말한다. 로지는 아직 놀기 좋아하고, 천둥소리에 놀라서 뛰어오는 어린애라고 말한다. 로지는 자신의 전부이고, 하나남은 자식마저 유령으로 만들 수는 없다고 말한다. 엘사는 어쩌면 우리가 유령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로지는 그래도 엘사는 남들보다 오래 살아 남았다고 말한다. 엘사는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고 말한다. 로지는 다들 살아남을 수 없을 거라고 했는데, 그게 현실이 되면 그들이 이기는 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엘사가 살아남으면 그들이 지는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오늘도 잡히지 않았고, 내일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밖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내일도 꼭 그래야 한다는 말을 하고 돌아간다. 조조는 아래층에서 소리를 듣고 분해하며 침대에 눕는다.

 

 

 

 

 

 

- 재활훈련 -
조조는 수영을 한뒤 다친 다리 스트레칭을 한다. 람은 조조 다리를 스트레칭하면서 금방 정상으로 돌아올것 같다고 말한다. 람은 친구들이 조조 얼굴 보는거 무서워하니까 학교는 한달 더 쉬라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에게 일하러 가야한다며 수영장을 떠난다.

 

 

 

 


조조는 캡틴K에게 다가서 인사한다. 캡틴K는 조조의 다리는 괜찮은지 묻는다. 조조는 많이 나았고, 이제 80%만 아프다고 말한다. 조조는 캡틴K에게 여기서 뭐하는지 묻는다. 캡틴K는 소년단 수중전 훈련을 한다고 말한다. 그때 소년단은 군장을 맨채로 수영장으로 뛰어든다.

 


조조는 캡틴K에게 유태인을 만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묻는다. 캡틴K는 유태인을 보면 우리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 자기들이 게쉬타포한테 말하고, 친위대가 가서 유태인과 도와준 놈을 죽인다고 말한다.

 

 

 

 

 

조조는 유탠인이 누군가에게 최면을 걸어서 숨겨주게 만들면 어떻게 하는지 묻는다. 캡틴K가 황당한 얘기라고 말한다. 람은 가능한 얘기라며 삼촌이 유태인 최면에 당했다고 말한다. 람은 삼촌이 알콜중독에 도박꾼이 되어버렸고, 바람도 피우고 물에 빠져 죽었는데 그것은 유태인 탓이었다고 말한다.

 

 

람은 조조에게 유태인을 본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유태인을 봐도 모를것 같다고 말한다. 캡틴K는 자기도 모른다며, 모자가 아니면 알아보기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캡틴K는 누가 책으로 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캡틴K와 핀켈은 물에 빠진 소년단을 꺼내기 위해 물 속으로 뛰어든다.

 

 

 

 

 


- 조조의 집 -
집으로 돌아온 조조는 엘사가 있는 곳을 노크를 한다. 엘사가 문을 열고 나오자 조조는 여기에 머무는데 조건이 있다고 말한다. 조조는 유태인에 대한 모든것을 얘기해달라고 말한다. 엘사는 그러겠다며 밖으로 나온다.

 

 

 

 

 

엘사는 조조와 같은 인간이라고 말하자 조조는 장난치지 말고 비밀을 전부 얘기해달라고 말한다. 엘사가 침대위에 걸터 앉자 조조는 누나침대에 앉지 말라고 말한다. 엘사는 잉게와 친구였었고, 조조 어릴때도 기억난다고 말한다.

 


엘사가 우리는 돈을 사랑하는 악마들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은 우리가 음식에 알러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엘사는 치즈, 빵, 고기는 우리를 순식간에 죽인다며, 죽이고 싶으면 그게 제일 빠를거라고 말한다. 엘사는 비스킷도 치명적이라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의 말을 수첩에 적으며 아주 재미있지만, 널 위한 음식은 별로 없다고 말한다. 엘사는 로지가 빵도 주고 사람으로 대해줬다고 말한다.

 

 

 

 

 

조조가 유태인은 허약하다며, 자신은 아리안 혈통으로 눈도 파랗다고 말한다. 그러자 엘사는 조조를 붙잡은뒤 빠져나가보라고 말한다. 엘사가 허약한 유태인은 없다며, 자신은 천사와 씨름하고 거인을 죽인 사람들의 후손으로 신이 우리를 선택했다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를 풀어주고 벽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 주방 -
히틀러는 조조에게 위층 유태인과는 어떻게 됐는지 묻는다. 조조는 자기에게 말을 잘 안한다며 책 쓰기가 쉽지 않다고 말한다. 그때 엄마가 집으로 돌아와 벽난로에서 종이 쪽지를 불태운다.

 

 

 

 

 

저녁 식사시간 로지가 즐거워하며 와인을 마신다. 그러자 조조는 뭐가 그렇게 즐거운지 묻는다. 로지는 세상이 변하고 있다며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했고, 다음에는 프랑스가 될것이고 곧 평화가 올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그게 왜 좋은 거냐며, 우리나라가 싫은 것인지 묻는다.

 

 

로지가 우리나라는 좋지만 전쟁은 의미도 없고 싫다고 말한다. 로지는 평화가 빨리 올수록 좋은 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적들을 부숴버리겠다고 소리친다. 로지가 정치 얘기는 그만하자며 저녁밥상은 스위스 같은 중립지대라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에게 왜 밥을 안먹는지 묻는다. 로지는 지금 배가 안고프다며 나중에 먹겠다고 말한다. 조조는 더 배가고프다며 엄마것도 먹겠다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에게 오늘 어땠는지 묻는다. 조조는 여기저기 돌아다녔다며, 자기는 살아야할 이유도 없는 장애인 꼬마라고 말한다. 로지가 조조에게 장애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조는 자기 얼굴이 길거리 지도 같다며, 아빠가 있었다면 이해했을 거라고 말한다. 로지가 지금 아빠는 없다고 말한다. 로지는 아빠가 더 좋은 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아빠가 더 좋다고 소리친다.

 

 

 

 

 

그러자 로지는 군복을 입고 재로 얼굴에 수염을 그린다. 로지는 누가 엄마한테 그런식으로 말하냐며 식탁을 내려치며 소리친다. 로지는 벽난로 옆으로 간뒤 폴을 부르며 무슨일인지 묻는다. 로지는 목소리를 바꿔서 애한테 야단 좀 쳤다고 말한다. 로지는 폴에게 애한테 사과하라고 말한다.

 

 

로지는 굵은 목소리로 아빠가 보고싶은거 알지만 세상을 바꾸느라 바쁘다고 말한다. 로지는 아빠가 없는동안 아들이 로지를 지켜줬으면 좋겠다며 할 수 있는지 묻는다. 조조는 그러겠다고 말한다. 로지는 엄마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일어난다.

 

 

 

 

 

로지는 아들하나는 잘 키웠다며 술을 마신다. 로지는 레드 살롱에서 아내와 춤추던때가 생각난다면서 춤을 춘다. 로지는 조조에게 앉아 있지 말고 나와서 같이 춤추자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와 함께 춤을 춘다.

 

 

 

 

 

 

 

- 엘사의 방 -
엘사는 조조의 단검을 바라보며 노래소리를 듣는다.

 

 

 

 

 

다음날 조조는 엘사의 다락방에 올라가 노크를 한다. 조조는 엘사에게 유태인들이 사는곳을 그리고, 먹고 잠자고, 여왕이 알을 낳는곳까지 그려보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에게 바보라고 말한다. 조조는 할일이 많다며 엘사의 가족 얘기를 해보라고 말한다. 엘사는 유태인 이야기는 할 수 있는데 가족 얘기는 안된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의 가족사를 알아야 겠다고 말한다.

 

 

엘사는 왜 자기와 이러는 거냐며 친구가 없는 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친구 요키와 다른 애들도 있다고 말한다. 엘사가 자기에게는 약혼자 네이튼이 있다고 말한다. 조조는 네이튼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엘사는 레지스탕스에서 싸우고 있다며 목걸이속 사진을 보여준다.

 

 

 

 


엘사는 네이튼이 강둑에서 자기에게 무릎을 꿇고 프로포즈를 했고, 릴케의 시도 읽어 주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릴케가 누구인지 묻는다. 엘사는 네이튼이 좋아하는 위대한 시인이라고 말한다.

 


엘사는 네이튼이 자기를 구하러 올것이고, 파리로 탈출해서 함께 살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영원히 독일을 배신할 것인지 묻는다. 엘사는 독일이 먼저 배신을 했다고 말한다. 조조는 우리도 너 필요없다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에게 지금은 여자친구가 없어도 언젠가는 생길거고, 그때가 되면 여자친구 생각뿐일거라고 말한다. 누군가를 만나서 함께 지내고, 다시 그 사람을 만나서 안게 될 날을 꿈꾸게 될거라며 그게 사랑이라고 말한다. 조조는 웃기지 말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의 얼굴을 그린 종이를 돌려주고 벽장속으로 들어간다.

 

 

 

 

 


- 도서관 -
조조는 도서관에서 릴케의 책을 찾는다. 그때 히틀러가 나타나 책들을 까아서 엘사를 쓰러뜨릴 함정을 만들고, 그 아래에 피라냐를 깔아놓자고 말한다. 조조는 히틀러에게 도서관이니 조용히 하라고 말한다.

 

 

 


- 조조의 집 -
집으로 돌아온 조조는 책을 보며, 책속의 글을 종이에 옮겨 적는다. 조조는 엘사에게 네이튼이 오래전에 보낸 편지를 하나 찾았다면서 읽는다.

 

 

 

 

 

'엘사, 이제 너랑 결혼하고 싶지 않아. 다른 여자를 만나서 키스도 하고 지금 행복해. 내가 좋아하는 시인 릴케가 '사랑한다면 이별을 연습하라'고 말했듯이, 너를 떠나서 미안해. 추신, 나 사실 레지스탕스 아니야, 나는 실업자고 지금 엄청 뚱뚱해'라고 말한다. 엘사는 굳은 표정으로 벽장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조조는 다시 편지를 쓰고, 위층으로 올라간다. 조조는 노크를 한뒤 안나와봐도 된다고 말한다. 조조는 두번째 편지가 있었다면서 편지를 읽는다.

 

 

'생각해보니 너랑 헤어지지 않는게 낫겠어, 나때문에 혹시 자살할까봐 나의 결심을 바꾼거야. 전에 자살한 여자친구가 있었는데 정말 가슴이 아팠다. 너가 살았으면 좋겠어, 그 꼬마가 너를 돌보고 있다니 다행이다. 나이 답지 않게 훌륭하고 용감한 녀석인것 같다. 이제 다시 결혼하기로 하는거다?' 라고 말한다.

 

 

 

 


조조의 얘기를 듣던 엘사는 미소를 짓으며 문을 열고 나온다. 두사람은 아는 사람 이름을 대며 이야기 한다. 엘사는 모세랑 성경의 모든 왕들, 예수까지 전부다 유태인이라고 말한다. 조조는 지금 옛날 이름 아무거나 막 대는 거라며 그만하겠다며 일어선다. 엘사는 조조에게 편지들 더 찾게 되면 알려달라고 말한다. 조조는 알았다면 방을 나간다.

 

 

 

 


- 강둑 -
로지는 조조와 함께 강둑을 걷는다. 로지가 예전 이곳에는 연인들로 가득했었고, 춤도 추고 노래도 했다고 말한다. 조조는 지금 전쟁중이라며 로맨스 찾을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로지는 연애할 시간은 언제나 있는 거라며 언젠가 조조도 특별한 사람을 만나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왜 맨날 사람들은 그런 소리만 하는 거냐고 말한다. 로지는 누가 또 그런 얘기를 했는지 묻는다. 조조는 전부다 라며 멍청한 생각이라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가 멍청한거라며,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세상에서 제일 강한 것은 강철이고, 그다음은 다이너마이트, 다음은 근육이라고 말한다. 로지는 신발끈이 또 풀렸다며 묶어준다. 엄마는 조조에게 언젠가는 알게 될것이고, 아픈거라 느낄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마치 나비가 가득 찬 거 같을거라고 말한다.

 

 

 

 

 

로지가 조조는 아이답지 않고, 10살짜리가 전쟁을 찬양하고 정치선동을 한다고 말한다. 로지가 애는 나무를 타다가 가끔 떨어지기도 해야한다고 말한다. 조조는 히틀러가 우리가 전쟁에서 이기면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지배할거라 했다고 말한다. 로지가 독일은 망해가고 있고, 우리는 전쟁에서 질거라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에게 삶은 축복이고, 우리는 그것을 축하해야한다고 말한다. 로지는 살아있음을 감사하고 춤춰야 한다고 말한다. 조조는 춤추는 엄마를 바라보며, 자기는 춤을 안춘다고 말한다. 조조가 춤은 직업도 없는 사람들이나 추는 거라고 말한다.

 

 

 

 


로지가 춤은 자유로운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이 모든 비극을 잊게 해준다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가 원하면 집까지 춤추면서 가도 된다고 말한다. 로지와 조조는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간다.

 

 

그때 전정터에서 돌아오는 군인들이 탄 트럭이 지나간다. 로지는 군인들에게 집에 돌아온것을 환영하고 집에가면 엄마한테 키스해주라고 말한다.

 

 

 

 

 


- 조조의 집 -
조조는 엘사가 있는 곳에 노크를 하고 오늘은 네이튼한테 소식이 없다고 말한다. 로지는 조조에게 유태인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말한다.

 

 

엘사가 아주 옛날 우리는 지구 깊숙한곳 동굴에서 살았었고, 이상하고 놀라운 생물들이 가득한 곳이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노트에 얘기를 받아 적는다. 오랫동안 마법과 주문을 개발하면서 동굴에서 빠져나와 마을로 들어갔다고 말한다. 몇몇은 동물로 변신해서 동굴에 남기로 했다고 말한다. 엘사는 그림으로 그려주겠다며 노트에 그림을 그린다. 엘사는 그림을 그린뒤 색칠을 하면 보기 좋을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그림을 보고 뿔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엘사가 뿔은 머리카락속에 있다고 말한다. 조조가 엘사의 뿔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그러자 엘사는 아직 어려서 없고, 21살이 되면 자란다고 말한다.

 

 

엘사가 요즘 우리가 평범하게 살지만 가끔 사람들 집을 뺏어서 박쥐처럼 천장에 매달려 잠을 자곤 했다고 말한다. 엘사는 또 한가지가 더 있는데 사람들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말한다. 조조는 놀라며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지 묻는다. 엘사가 독일인들 머리는 너무 두꺼워서 못 읽는다고 말한다.

 

 

 

 

 

엘사가 우리 진짜 언어는 새들의 노래소리 같고, 크리스탈, 유리, 황금 등 반짝이는 것에 끌린다고 말한다. 조조는 유태인들이 흉측한것들도 좋아한다고 학교에서 배웠다고 말한다. 조조는 흉측한것이라는 말에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바라본다.

 

 

 

 

 

 

- 조조의 방 -
히틀러는 조조의 침대위에 누워있다. 조조가 히틀러는 둘이 들어오자 분위기 좋더라고 말한다. 조조는 아직 살아있는지 확인한거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뭔 상관인지 묻는다. 조조는 집에 시체가 있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둘이 맨날 붙어다니는데 마음에 안든다고 말한다. 조조는 히틀러가 그렇게 하라 했다고 말한다. 조조는 다 책을 위한 거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일이 꼬이게 만들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히틀러가 우리 사이는 이러면 안된다고 말한다. 조조는 좀 피곤할 뿐이라며 자러 가겠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자신이 조조의 진짜 친구라며, 침대를 데워놓았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조조에게 그 여자애를 잘 감시하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엘사가 조조를 세뇌하려고 하면 그 반대로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독일인의 머리는 쇠뇌당하면 안된다고 소리친다. 조조는 그런일 없도록 하겠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이제 책에 쓸 정보도 많이 얻었으니, 세상에 보여줄 때가 된것 같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신이 흉측해 보이는지 묻는다. 히틀러는 그렇다고 말한다.

 

 

 

 

 

 

- 다락방 -
엘사는 로지에게 조조가 자는지 묻는다. 로지가 조조는 좀 특별하다고 말한다. 궁금한것도 많고, 누나가 위에 산다고 믿는다고 말한다.

 

 

로지는 엘사를 보면 딸이 생각난다고 말한다. 로지는 딸이 성숙한 여자가 되는 모습을 지켜보고 싶었다며, 대신 엘사를 지켜보겠다고 말한다. 엘사는 여자가 되는게 어떤건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로지는 기분좋을때나 슬플때 샴페인 마시고, 운전을 하거나, 도박을 하고, 다이아몬드를 소유하거나 총쏘는 법을 배우고, 모로코로 여행을 떠나서 호랑이 눈을 바라보라고 말한다. 로지는 두려움 없이 누군가를 믿으면 여자가 된다고 말한다. 엘사는 어떻게 사람을 믿을 수 있는지 묻는다. 로지는 이미 믿고 있다면서 잘자라고 말한다.

 

 

엘사는 로지에게 방금 말한 모로코 여행이나 그런거 다 해본것인지 묻는다. 로지는 호랑이 눈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 소년단 사무실 -
다음날 조조는 소년단 사무실로 찾아간다. 캡틴K는 핀켈에게 적의 공격에 대비해서 세퍼드 개를 대려오라고 했는데 양치기를 데려오면 어떻게 하냐며 돌려보내라고 소리친다.

 

 

핀켈은 캡틴K의 고함소리에 당황한다. 그러자 캡틴K는 소리질러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핀켈은 자신이 바보라서 그런거라고 말한다. 캡틴K는 자기가 분명히 얘기했어야 했다며 핀켈은 잘하고 있다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가 온 것을 보고 무슨일인지 묻는다.

 


조조는 유태인을 고발하면 매달 같은 거 받게 되는지 묻는다. 캡틴K는 아직도 유태인 고민중이냐며 지금 적의 침공에 대비해서 방어전략을 구상중이라고 말한다.

 

 

 

 

 

캡틴K가 지도를 보며 서쪽에는 미군이 있고, 동쪽에는 러시아군이 있다고 말한다. 람은 예전에 러시아인들이 친구들을 잡아먹은 적이 있다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요새 유태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그들이 사람들 마음을 읽을 수 있고, 박쥐처럼 천장에 매달려서 잔다고 말한다. 캡틴K는 어디서 그런 정보를 얻었는지 묻는다. 조조는 연구를 좀 했고, 책을 집필중이라고 말한다. 캡틴K는 책 제목이 뭔지 묻는다. 조조는 '유태인 폭로집'이라고 말한다.

 

 

캡틴K, 핀켈, 람은 웃으면서 조조에게 상상력이 뛰어나다고 말한다. 조조는 진짜라고 말한다. 캡틴K는 어릴때 코니라는 상상속 친구가 있었는데, 자신이 잘때 침대에 오줌을 쌌다고 말한다.

 

 

캡틴K는 침략에 대한 대비책으로 군복을 다시 디자인하고 있었다면서 조조에게 보여준다. 조조는 캡틴K가 안보는 사이에 색연필을 훔친다. 캡틴K는 깃털장식, 적의 눈을 멀게할 화려한 색상, 군화장식, 라디오가 달린 기관총을 보여주며 저작권도 등록할거라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아빠가 멀리에서 싸우고 있으니 조조가 가장이라며 어떤지 묻는다. 조조는 괜찮다면서 오늘 할일은 뭔지 묻는다. 캡틴K는 하나 있는데 일손이 무척 부족하다고 말한다.

 

 

 

 

 

 

- 거리 -
조조는 거리를 돌며 전쟁에 쓸 고철을 모은다. 조조는 엄마가 테이블에 쪽지를 붙이고 가는 것을 발견하고 쪽지 내용을 확인한다. 쪽지에는 '독일을 해방시키자'라고 적혀있다.

 

 

조조가 모아온 고철을 옮기는데 요키가 군복을 입고 찾아온다. 조조는 요키에게 겨우 11살인데 군인이 된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군복을 보며 종이로 만든것인지 묻는다. 요키는 처음에 종이인줄 알았는데 종이같은 거라며, 과학자들이 발명한 최신소재라고 말한다.

 


조조는 요키에게 유태인 하나를 잡았다고 말한다. 요키는 지난달에 숲에서 잡혀온 유태인들을 봤는데 왜들 그렇게 난리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한다. 요키는 전혀 무섭지도 않고 그냥 평범해 보였다고 말한다. 요키는 가봐야한다면서 돌아간다.

 

 

 

 

 


- 조조의 집 -
집으로 돌아온 조조는 엘사에게 색연필을 주며 부러진것들이라 가져도 된다고 말한다. 조조는 특별한 의미는 없고, 자기 책에 삽화를 그려줘도 된다고 말한다. 엘사가 조조를 그려주겠다고 하자 조조는 자기 그림 볼사람 없다고 말한다.

 

 

엘사가 진짜 예술가들은 그런거 신경안쓴다고 말한다. 조조가 자기는 아마 여자애하고 키스도 못할거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에게 언젠가 하게 될거라며, 자기가 키스해주겠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에게 두가지 조건이 있다고 말한다. 첫째, 유태인과 같이 노는 것은 불법이고, 둘째 이것은 그냥 동정심 키스일 뿐이고 진짜 키스가 아니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에게 나치가 아니라고 말한다. 조조는 나치 마크에 완전히 꽂혔다고 말한다. 엘사는 나치 마크랑 군복을 좋아하고 소외당하기 싫어하는 10살짜리 꼬마일 뿐이고, 그들과 다르다고 말한다. 조조는 알았다며 반대를 위해 일단 동의 하겠다고 말한다.

 


엘사는 거울을 보면서 너무 지저분하다고 말한다. 엘사는 목욕을 하고 조조는 밖에서 기다린다. 조조는 뱃속에 나비가 가득 든 기분을 느낀다. 목욕을 마친 엘사가 거실벽에 걸린 호랑이 그림을 바라본다. 조조가 주방에서 음식을 준비하는데 누군가 노크를 한다. 엘사는 서둘러 윗층으로 올라간다.

 

 

 

 

 

 

- 게쉬타포의 기습 수색 -
조조가 문을 열자 밖에는 중절모를 쓴 남자들이 기다리고 있다. 헤어만 디어츠(스티븐 머천트) 대위가 자신들은 게쉬타포라고 소개하고, 뮐러와 융커, 클롬, 프로쉬를 소개한뒤 들어가도 되는지 묻는다. 디어츠는 조조에게 고맙다면서 집안으로 들어간다. 남자들은 집안으로 들어와 이리저리 뒤지면서 수색을 한다.

 

 

 

 


그때 클렌젠도프와 핀켈이 조조의 집으로 찾아온다. 캡틴K는 자전거가 펑크가 나서 끌고 왔다면서 반갑다고 말한다. 캡틴K는 디어츠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디어츠는 통상적인 수색을 하고 있다며, 캡틴K는 무슨일로 왔는지 묻는다. 캡틴K는 조조가 우리를 위해서 일하고 있다면서 지나던 중에 조조에게 전단지 좀 주고 가려고 왔다고 말한다.

 

 

 

 


디어츠는 매일 신고전화가 온다면서 출동해서 보면 곰팡이 뿐이라며 그냥 업무일뿐이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조조의 방을 보며 완전 좋아하는 스타일이라며 멋지다고 말한다. 디어츠는 조조가 소년단 사무실에서 자원봉사 하는게 자랑스럽다고 말한다.

 


그때 윗층에서 무언가 끌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디어츠는 윗층으로 올라가서 보겠다고 말한다. 디어츠는 조조에게 엄마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조조는 엄마가 마을에 있을 거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요즘 엄마가 집에 자주 있었는지 묻는다. 조조가 엄마는 많이 바쁘다고 말한다.

 

 

디어츠는 조조의 유니폼을 보니까 기분이 좋지만 단검은 어디에 있는것인지 묻는다. 그때 엘사가 단검을 들고 나타나 여기에 있다고 말한다. 엘사는 우리집에서 뭐하고 있는 것인지 묻는다. 엘사가 자신은 조조의 누나 잉게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조조에게 누나가 있었는지 묻는다. 엘사가 조조는 누나가 죽기를 바라는 녀석이라면서 웃는다.

 

 

디어츠가 칼은 왜 가지고 있는것인지 묻는다. 그러자 엘사는 동생이 자꾸 방에 들어오려고 해서 지키는 중이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방에 뭐라도 숨겨놓은것이 있는지 묻는다. 엘사는 여자애들 방이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잉게의 방을 둘러보면서, 자신은 엄청난 고발, 신고, 수색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게쉬타포는 방안을 둘러본다. 캡틴K는 책상위에 놓은 사진을 살펴본다.

 

 

 

 

 

디어츠는 엘사에게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말한다. 캡틴K는 바쁜 사람들이니까 신분증을 빨리 달라고 말한다. 엘사는 책상 서랍속에서 신분증을 찾은뒤 캡틴K에게 건네준다. 캡틴K는 신분증 속 사진과 비교해보며 몇살때 찍은것인지 묻는다. 엘사는 3년전 14살때 찍은 사진이라고 말한다. 캡틴K가 생년월일이 언제 인지 묻자 엘사는 1929년 5월 1일이라고 말한다.

 


캡틴K는 신분증을 돌려주면서 사진은 유령같이 나왔다며 다시 찍으라고 말한다. 그때 디어츠가 잠깐 기다리라고 말한뒤 책상위에 놓인 노트를 발견한다.

 

 

 

 

 

디어츠가 노트를 보며 누구것인지 묻자 엘사는 자기가 쓴 유태인 폭로집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캡틴K는 조조를 돌아본다. 엘사는 그들의 사고, 행동, 모습을 담은 책이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책을 보며 재미있다면서 웃는다. 디어츠는 책에 적혀있는 네이튼의 이름을 보며, 네이튼이 누군지 묻는다. 엘사는 어떤 소년이라고 말한다.

 

 

디어츠는 옛날 생각이 난다면서 계속 작업하라면서 노트를 돌려준다. 디어츠는 뭔가 수상한것이라도 보게되면 신고하라고 말한뒤 집을 떠난다. 캡틴K는 엘사에게 반가웠다면서 신분증을 돌려준다.

 

 

 

 

 

캡틴K는 단검을 조조에게 돌려주며, 가족을 돌봐야 하니까 집에 있고, 칼도 잘 챙기라고 말한다. 조조는 창문으로 그들이 떠나는 모습을 바라본다. 그사이 엘사는 벽속으로 들어간다.

 

 

 

 

 

조조는 엘사에게 그들을 완전히 속였다고 말한다. 엘사가 잉게의 생일은 5월 1일이 아니라 5월 7일이라고 말한다. 조조는 캡틴K가 도와준거라고 말한다. 엘사는 그들이 다시 올것이고, 잉게가 죽은 것을 알면 자기를 죽일거라고 말한다.

조조가 잉게가 죽은것은 아무도 모른다며, 엘사가 누나가 되면 된다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가 집에 돌아오면 모두 다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신이 엘사의 친구인거 전부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 주방 -
히틀러는 완전 기습 수색이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가 나쁜 사람 같아 보이지 않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한숨을 쉬면서 조조의 충성심이 슬슬 의심스러워지기 시작했다며 소리친다.

 


히틀러는 역사에 남게 될지 아니면 흔적도 없이 사라질지는 조조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한다. 히틀러는 조조에게 정신 똑바로 차리고 뭐가 더 중요한지 판단하라며 10살 나이값을 하라고 말하고 사라진다.

 

 

 

 

 

 

- 광장 -
조조는 빵집에서 빵을 구입하고 집으로 돌아가는길에 찢어진 전단지를 발견하고 붙이려한다. 조조는 나비를 발견하고 나비를 따라 걸어간다. 조조는 나비가 날아가는 것을 바라보다 고개를 돌리는데, 엄마의 구두가 눈앞에 보인다. 조조는 엄마가 죽은 것을 발견하고 슬퍼한다. 조조는 엄마 구두근이 풀린것을 보고 묶는다. 조조는 광장에 앉아 한참 엄마를 바라본다.

 

 

 

 

 


- 조조의 집 -

집으로 돌아온 조조는 단검을 들고 엘사가 있는 방으로 찾아간다. 엘사는 조조의 표정을 보고 놀라서 바라본다. 조조가 단검으로 엘사의 가슴을 찌르자, 엘사는 조조의 팔을 붙잡은뒤 칼을 뽑는다. 조조는 돌아서 걸어가다 주저앉으며 눈물을 흘린다. 엘사는 조조 옆에 앉아 바라본다.

 

 

 

 


그날밤 공급경보가 울리고 마을 외곽에서는 대공포를 쏘며 전투가 벌어진다. 엘사와 조조는 창밖을 바라보며 얘기를 나눈다.

 

 

조조는 엘사에게 엄마가 하는일을 알고 있었는지 묻는다. 엘사는 그냥 친구들과 같이 일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조조 아빠는 멀리서 돕고 있는거라고 말한다. 조조가 아빠는 전쟁에 나간거라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아빠가 전쟁이 끝나면 돌아올 거라며, 엄마가 얘기안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엄마가 자기를 미워서라고 생각한다. 엘사는 아들이 위험할까봐 그런거라고 말한다. 조조가 이제는 아무도 없다고 말한다.

 

 

 

 

 

엘사는 부모님을 마지막으로 본 것은 기차역이었다고 말한다. 엘사가 자신은 기차에서 도망쳐서 몰래 도시로 돌아왔다고 말한다. 아빠 친구가 숨겨주었고, 다음에는 다른 친구, 다음에는 친구의 친구, 그러다가 조조엄마가 받아주었다고 말한다. 엘사는 그래서 아직 살아 있는거라고 말한다. 엘사가 부모님은 다시는 돌아올수 없는 곳으로 갔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에게 자유를 얻으면 제일 하고 싶은게 뭔지 묻는다. 엘사는 춤을 출거라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 어깨에 기대에 창밖을 바라본다.

 

 

다음날 아침 조조는 마을을 돌며 먹을 수 있는 음식거리를 구하러 다닌다. 히틀러는 진수성찬을 차려놓고 식사를 한다. 조조는 장작을 구하러 나갔다가 눈밭위에 있는 토끼를 바라본다. 집으로 돌아온 조조는 글을 쓰고 엘사와 함께 생활하며 지낸다.

 

 

 

 

 


- 마을 -

거리에서는 군인들이 전투준비를 하고 있다. 조조는 손수레를 끌고 거리로 나왔다가 공중폭격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집으로 돌아간다. 돌아가던 조조는 요키를 발견하고 부른다. 요키가 들고가던 무기를 바닥에 내려놓자 발사되어 건물이 폭발한다.

 


요키는 조조에게 엄청 보고 싶었다며, 엄마 소식듣고 엄청 울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무슨일인지 묻는다. 요키가 저쪽에서는 러시아군이 오고 있고, 다른쪽에서는 미국이 오고 있다고 말한다. 요키는 영국, 중국, 아프리카, 인도, 전세계에서 몰려오고 있다고 말한다.

 

 

 

 

 

요키는 조조에게 탄창 좀 옮겨달라며 손수레에 옮겨 싣는다. 조조가 잘싸우고 있는것인지 묻자, 요키는 완전히 망했다고 말한다. 요키는 일본도 우월한 인종 같지는 않다고 말한다.

 

 

조조가 전에 말했던 유태인과 아직 같이 있고, 지금은 사실상 여자친구라고 말한다. 요키는 여자친구라서 좋겠다고 말한다. 요키는 지금 유태인이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요키는 러시아와 영국 얘기를 하다가 히틀러가 죽었다고 말한다. 요키는 자포자기해서 자기머리를 쐈다고 말한다. 요키는 알고보니 우리를 속이고 뒤에서 나쁜짓도 많이 했다며 우리가 편을 잘못 고른것 같다고 말한다.

 

 

 

 

 

그때 포탄이 터지고 연합군의 탱크가 나타나자 조조와 요키는 도망친다. 람은 애들에게 수류탄을 주면서 가서 안아주라고 소리친다. 람은 요키에게 방금 진급했다면서 총을 주고 우리와 다른 놈은 쏘라고 말한다. 람은 조조에게 아군이 총쏘면 안된다면서 군복을 입혀준다. 람은 눈에 띄는 모든것을 없애버려야 한다면서 총을 쏘면서 걸어간다. 포탄이 터지고 조조는 놀라며 주위를 둘러본다.

 

 

 

 


모두 연합군을 향해 총을 쏘고 있다. 그때 캡틴K와 핀켈은 화려하게 꾸민 군복을 입고 나타나 총을 쏘면서 달려간다. 포격에 사람들이 쓰러지고 놀란 조조는 도망쳐 폐허가된 건물에 숨는다.

 


전투가 끝나고 조용해지자 조조는 밖으로 나와 걸어간다. 미군은 주위를 마을을 장악하고 포로를 붙잡아간다. 군복입은 조조가 걸어가자 연합군 병사는 조조를 포로가 있는 곳으로 끌고 간다.

 


조조는 그곳에서 캡틴K를 만난다. 조조는 캡틴K에게 이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캡틴K가 우리는 끝난것 같다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에게 무서워하지 말라고 말면서 조조엄마는 좋은 사람이었는데 미안하다고 말한다. 조조는 캡틴K의 얘기를 듣고 눈물을 흘린다. 캡틴K는 조조의 모자를 벗기고 조조의 책은 대단한것 같다며 비웃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캡틴K는 조조에게 집에 가서 누나를 돌봐주라며 군복 자켓을 벗기고 꺼지라고 소리친다. 연합군은 무슨일이냐며 총을 겨누며 다가온다. 연합군은 조조를 끌어낸뒤 집에 가라고 소리친다. 조조는 총소리에 놀라 달려간다.

 

 

 

 


조조는 집으로 돌아오는길에 요키를 다시 만난다. 요키는 죽은줄 알았다며 살아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요키는 집에가서 엄마를 볼거라고 말한다. 요키는 전쟁도 끝났으니 조조 여자친구는 이제 자유고 떠날수 있다고 말한다. 조조는 그말을 듣고 가봐야겠다면서 집으로 달려간다.

 

 

 

 

 


- 조조의 집 -

조조는 문앞에서 고민을 하다 집안으로 들어간다. 조조는 엘사에게 돌아왔다고 말한다. 엘사는 밖에서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엘사는 조조에게 나가도 되는지, 떠나도 되는지 묻는다.

 

 

 

 

 

조조는 한참을 망설이다 떠날 수 없고, 여기에 자기와 함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엘사는 누가 이겼는지 묻는다. 조조는 독일이 이겼다고 말한뒤 미안하다고 말한다.

 

 

 

 


조조는 누나 사진을 바라보다 자신의 노트를 펼쳐 본다. 조조는 종이를 한장 찢은뒤 엘사가 있는 문앞에 앉는다. 조조는 엘사에게 편지를 읽어준다.

 

 

'지금 힘들거라는거 안다. 포기하고 싶겠지만 힘을 내야한다. 나와 조조는 엘사를 위한 탈출계획을 세웠다. 조조가 그곳에서 빼내줄 것이고, 파리에서 나와 함께 살 수 있다. 조조는 괜찮을테니 걱정은 하지마라.' 라고 말한다.

 

 

 

 


잠시뒤 엘사가 문을 열고 나와 네튼이 작년에 결핵으로 죽었다고 말한다. 조조는 이상하다고 말한다. 엘사는 조조에게 잘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조조는 엘사가 자기를 동생으로 생각하는거 안다고 말한다. 그러자 엘사는 조조를 동생으로 사랑한다고 말한다. 조조는 자기와 가짜 네이튼이 탈출계획을 세웠다며 동생을 믿을 수 있는지 묻는다. 조조는 엘사에게 떠나자며 짐을 챙기라고 말한다.

 

 

 

 

 

조조는 거울을 보며, 오늘 할 수 있는 것을 한다고 말한다. 그때 히틀러가 방으로 들어와 어디로 가는 것인지 묻는다. 조조는 밖으로 나갈거라고 말한다. 히틀러가 우리는 계속 여기에 있어야한다고 말한다.

 

 

조조는 그녀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히틀러가 여자는 나이가 많고, 조조는 못생겼다며 절대 잘될리 없다고 말한다. 히틀러는 그녀가 조조를 떠날거라며, 유태인을 잊고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라고 말한다. 조조는 히틀러에게 꺼지라며 발로 차버린다.

 

 

 


 

 

- 집밖 -

조조는 엘사의 풀린 구두끈을 묶어주고, 나갈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엘사는 밖이 위험한지 묻는다. 조조는 엄청나게 위험하다면서 문을 연다. 엘사는 집 밖으로 나간뒤 주위를 둘러보는데 미군병사들이 지나간다.

 

 

 

 

 

 

엘사는 조조가 거짓말 했다는 것을 알고 가까이 다가간다. 엘사는 조조의 뺨을 때린다. 그러자 조조는 맞아도 싸다고 인정한다. 조조는 엘사에게 이제 뭘할 것인지 묻는다. 엘사는 몸을 흔들면서 춤을 춘다. 조조도 엘사와 함께 춤을 춘다.

 

 

 

 

 

 

 

 

 

 

 

 

[사진 출처] 영화 조조 래빗(JOJO RABBIT)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조조 래빗(JOJO RABBIT)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