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인 평생교육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평생교육사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론) 학습정리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평생교육론 학점은행과정은 총 15차시로 구성되어 있고, 8차시와 15차시에는 시험평가가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1차시-학교교육의 한계

 

 

1. 평생교육론이 대두되기 이전부터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 제시,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제도의 개편과 교육기회균등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2. 학교교육은 생활의 시간과 공간에서 격리된 장소에서 교육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육시기도 폐쇄적이어서 아동과 청소년기에 국한된다. 교육 내용에 있어서도 어떤 일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몸으로 익히는 방법지 보다는 명제지 중심의 교육 내용을 가지고 있다.
3.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탈학교론이 등장하게 되었고, 일리치는 진정한 교육의 목적 실현인 개인적 자아실현을 도모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가능한 학습망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육기회균등론의 등장은 평생교육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2차시-세계성인교육회의와 한국의 평생교육 도입 

 

1. 유네스코의 세계성인교육회의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되는 단초를 마련하였고, 한국에서도 1982년 사회교육법 공포와 이후 사회교육법을 근거로 1999년 8월 31일에 제정된 평생교육법으로 더욱 체계화 되었다.
2. 유네스코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세계각국의 혼란과 변화를 교육을 통해 해결하려 하였다. 이후 지속적인 세계성인교육회의를 통해 평생교육의 개념이 발전하였다.
3. 랑그랑은 평생교육의 개념이 탄생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는데, 그의 평생교육 개념은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생을 통해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인간발달의 종합적인 통일성이라는 관점에서 교육을 조합, 통합하고, 더나아가 평생교육의 실현을 위해 노동일의 조정, 교육휴가, 문화휴가 등의 조치를 제안하였다.
4. 한국은 1950년 6월에 유네스코에 가입하였고, 1982년 사회교육법 제정 공포, 1999년 평생교육법 제정으로 평생교육이 체계화되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2-1차시-평생교육의 기초

 

 

1. 평생교육은 수직 및 수평적 차원의 생을 통합하는 하나의 교육이념이다. 즉 시간적 공간적으로 통합하여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교육을 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수평적 통합은 유아기때부터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평생에 걸친 각 단계의 교육을 의미한다.
3. 수평적 통합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각종 사회기관 등 학교 외 다양한 학습공간을 포함한다.
4.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의 정의는 학교교육 또는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 범주에서 제외한다.
5. 랭가드와 같은 평생교육학자들은 평생교육의 특성을 일생에 걸쳐 지속되며, 한 사람 한사람이 가지고 있는 개성이나 독자성, 자기 자신이 가진 특성에 따라 자발적, 자주적으로 성장, 발달해 가는 것에 중점을 둔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2-2차시-평생교육관련 용어

 

1. 평생학습은 평생교육 이념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했으며, 성인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Knowles(1980)는 성인교육을 성인학습의 과정으로 구체적인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관에 의해 수행된 일련의 조직적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2. 계속교육은 학위수여기능을 가진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제외한 모든 중등 후 교육을 의미하며, 비형식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지식과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순환교육은 개인의 생애에 걸쳐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분산하는 것을 말하며, 앤드라고지는 종래의 페다고지의 반대적 개념이다.
3. 학습조직은 탐구와 대화 촉진을 위해 지속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생애교육은 일본에서 Lifelong education을 생애교육이라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4.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과 집단이 수행하는 학습 및 사회 개발 사업을 뜻하며, 사회교육은 모든 사람을 교육대상에 포함시켜 비교적 광범위하고 막연한 성격을 가진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3-1차시-구조기능론과 평생교육의 목적

 

1. 사회와 격리된 교육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의 문제를 논할 때는 언제나 사회상에 대해 고찰하지 않을 수 없다.
2. 평생교육의 필요 내지 목적 역시 사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3. 평생교육의 목적이나 필요성은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냐,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냐’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을 통해 논의될 수 있다.
4.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하여 먼저, 구조기능론의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이해해야 한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3-2차시-갈등론과 평생교육의 목적

 

1. 구조기능론과 갈등론은 사회를 보는 관점에 있어서 대비되는 입장을 취한다. 구조기능론은 사회나 사회제도의 각 부분들이 상호의존적이고 평형상태를 유지하는 합리적인 체제로 보지만, 갈등론은 사회 각 집단이 가치 있는 재화를 획득하기 위해 서로 투쟁하는 장소로 본다. 즉 사회는 갈등과 투쟁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는 것이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4-1차시-자유교양형의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내용은 매우 다양하지만, 앞서 3주차 강의에서 논의한 평생교육의 목적이 기능록에 관점에 기초를 둔 사회적응이냐 갈등론에 기초를 둔 사회변혁이냐에 따라 그 내용도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응 목적의 평생교육은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인데, 여기에는 문해교육, 가족생활주기교육, 여가 및 취미생활 교육, 소비자 교육, 지구시민교육과 2차시 강의에서 살펴볼 인적자원개발형 평생교육을 들 수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4-2차시-인적자원개발형과 의식함양을 통한 사회변혁형의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앞서 1차시 강의에서는 사회적응 목적의 평생교육인 문해교육, 가족생활주기교육, 여가 및 취미생활 교육, 소비자 교육, 지구시민교육을 살펴 보았고, 이번 2차시에서는 인적자원개발형 평생교육과 의식함양을 통한 사회변혁형 평생교육을 살펴 보았다.
2. 의식화 교육이라고 하면 파울로 프레이리를 떠올릴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이 분야에서 차지하는 그의 비중은 막강하다. 그는 성인 문해교육에 정열을 바친 세계적인 교육학자이자 실천가이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5-1차시-평생학습자로서의 인간

 

1. 인생단계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로 나눌 수 있다.
2. 유아기는 출발단계로서 기초생활 교육을 목표로한다.
3. 아동기는 의존단계의 특징을, 청소년기는 독립준비단계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생활을 준비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4. 성인기는 자율단계로서 삶의 질을 향상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5. 마지막으로 노인기는 정리단계로서 잘 늙어가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5-2차시-평생학습의 가능성

 

1. 인간은 출생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배움을 계속한다. 따라서 인간은 누구나 평생교육의 대상에서 제외 될 수 없는 평생학습자인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신체적 기능뿐만 아니라 지적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배무을 지속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따라서 평생학습의 가능성과 평생학습의 참여 문제를 살펴보았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6-1차시-학교, 사내, 사업장 및 시민단체 부설평생교육 시설

 

1. 평생교육시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것을 분류하는 일은 쉽지 않다. 평생교육기관으로는 학교형태, 사내대학형태, 원격대학형태, 사업장 부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지식 인력개발사업관련 시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학교 형태, 사내대학 형태, 사업장 부설, 시민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6-2차시-학교, 언론기관, 지식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

 

1. 2차시에서는 1차시에 이어 평생교육법상의 분류에 의한 평생교육시설인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지식인력개발관련 평생교육시설에 대해 살펴보았다.
2. 학교는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풍부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평생학습의 장으로 적합하다.
3. 공공성을 지닌 신문과 방송은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양의 증진과 능력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책무성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지식기반사회에 진입하면서 지식을 전파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본격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지식인력개발관련 평생교육시설은 기업체 근로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거나 교육훈련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 프로그램 개발 및 판매와 이와 관련된 용역과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7-1차시-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원격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않고 원하는 교육을 생활과 함께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은 지식과 학습자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누구나 평등하게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2. 제1세대의 원격교육은 인쇄와 우편으로 시작되었고, 제2세대 원격교육은 1930년대 초 라이도 방송을 활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젠파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은 급속히 발전하게 되는데, 제3세대 원격교육은 정보통신에 기반을 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원격교육의 특징으로는 여래 매체들의 발달로 인해 발전되었다는 점, 학습대상과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점, 학습자 주도적이라는 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물리적인 격리, 교수매체 등의 중간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7-2차시-평생교육과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교육매체가 필요하다. 교수자와 학습자가 면대면으로 학습을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을 연결해 줄 매체가 필요한 것이다. 학습매체는 원격교육의 발전과 함께 발달해 왔는데, 초기의 인쇄매체에서부터 현재의 인터넷 매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학습매체로는 인쇄매체, 방송매체, 컴퓨터와 인터넷매체 등을 들 수 있다.
2. 평생교육에서 원격교육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원격교육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어야 하고, 양질의 콘텐츠가 개발되어야하며, 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육환경과 글로벌 학습공동체가 구축되어야 한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9-1차시-전통형 고등교육과 원격형 고등교육

 

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취학률은 2000년에 이미 50%를 넘어서 보편형 단계로 진입하였다. 보편형 단계에 진입하면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단계에 있어서는 고등교육을 향유할 권리는 모든 국민의 의무로 인식되고, 고등교육 기회는 고도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시민의 육성에 두게 된다. 다시말해서, 고등교육의 보편화는 대학교육이 평생교육 체제로 운영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2. 2007년에 개정된 고등교육법 제52조에는 “원격대학은 국민에게 정보, 통신매체를 통한 원격교육으로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함과 동시에 열린 학습사회를 구현함으로써 평생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9-2차시-학점은행 및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

 

1. 우리나라에 학점은행제가 도입된 것은 1995년 5월 31일 당시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기반 구축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즉 언제, 어디에서나 개인이 객관적으로 평가, 인정된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하고, 이것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의 제안을 하였던 것이다.
2. 또한, 1990년 4월 7일 당시 문교부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을 공포하고 고등학교를 졸옵하고, 경제적,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자학자습으로 국가가 시행하는 단계별 시험에 합격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였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0-1차시-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기획

 

1. 평생교육은 살마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하여 가정, 학교, 직장, 사회 등 사람이 속해 있는 모든 영역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교육으로서 모든 교육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이다.
2. 프로그램 개발의 일반원리에는 독창성, 실행가능성, 전문성의 원리가 있다.
3. 프로그램 기획에는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 조직 및 외부 환경 분석, 프로그램 참여자 분석, 잠재적 학습자 예측 방법, 요구분석이 필요하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0-2차시-프로그램설계, 실행, 마케팅 및 평가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표(program objective)은 요구분석,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과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잠재 참여자의 현재 상태에서 지식, 기술, 태도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켜줄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절차는 문제발생을 인식하는 단계를 출발점으로 하여 조사계획의 수립, 자료의 수집과 분석, 결과의 해석과 새로운 전략을 창출하는 절차를 준용함으로써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고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3. 평가의 유형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들 수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1-1차시-평생교육사 개관

 

1. 평생교육법의 제정으로 평생교육의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를 양성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평생교육시설에 배치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2. 평생교육사는 국가에 수여하는 공인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평생교육과 관련한 제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전문인력이므로 그들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하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1-2차시-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연수

 

1. 현장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 지도자를 확출함으로써 전문성을 제공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에 평생교육사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2. 평생교육사의 연수목적은 평생교육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소양을 습득하고, 전문성 제고 및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실시한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2-1차시-법과 교육

 

1. 1982년에 제정된 사회교육법이 2000년대 들어와서 평생교육법으로 수정됨으로써 평생교육을 위한 법적인 틀을 갖추게 되었다.
2. 사회교육법은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기에도 적합하지 않았다.
3. 이후 개정된 평생교육법은 헌법 및 교육기본법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법적 체제와 내용을 담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2-2차시-평생교육법체계 구축

 

1. 사회교육법에서 시작하여 이후 계속된 개정으로 만들어진 평생교육법은 평생교육의 업무를 공공성의 측면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로 인식하고 이들 양대 수준에서 행할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의 수립,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지원체제 구축, 평생교육 전문가의 양성, 기초교육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3-1차시-평생교육행정의 기초 및 중앙의 평생교육 행정체계

 

1. 평생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을 합리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조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2. 학교교육행정과는 달리 교육활동의 다양한 면을 다루어야 하는 평생교육행정은 그 범위나 내용이 방대할 뿐만 아니라 조직하고 운영하는 일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 따라서 중앙의 평생교육행정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3-2차시-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행정체계

 

1. 지방교육자치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는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평생교육행정 조직과 평생교육지원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4-1차시-평생학습도시

 

1. 평생학습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 국가와 사회적으로 관심의 깊이과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국민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으로 정책의 중심을 이동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국은 평생학습도시를 건설함으로써 국민 누구나 필요할 때 학습을 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평생교육론 학습정리 14-2차시-한국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축제

 

1. 지방자치단체가 30년 만에 부활했던 1995년에 창원시가 전국 최초로 1995년부터 평생교육원설치운영조례를 제정하여 3개 대학에 평생교육원을 설치하고 운영하면서 평생학습도시의 기반을 쌓아왔다. 1999년 3월 9일에 경기도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평생학습도시선언을 통하여 ‘배움과 참여로 주민의식을 함양하고 품격 높은 복지와 문화생활을 향유하며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평생학습도시 구현’을 천명하였다.
2. 2001년에 교육인적자원부가 경기도 광명시, 전북 진안국, 대전 유성구를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도시 촉진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3. 아울러, 평생학습축제는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관심을 촉구하고, 참여의식을 고취시키며, 평생교육기관 간 교료의 기회를 확대함으서 연계체제를 구축하고, 평생학습의 성공사례를 확신하기 위한 교육운동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