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지식재산학 필수과목인 기술경영론을 배우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학기마다 과제의 주제는 변경되어 출제되니 참고만 하면된다. 주로 강의교재 참고를 많이했고, 인터넷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개론) 과제 #2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

 

 

 

 

 

 

 

사회복지개론 과제 주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의 4대 보험과 국민기초생활보장 및 각종 저소득층 대상 지원 등의 공적 부조, 그리고 각종 사회복지서비스 등 사회복지사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며,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사회복지사업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보호자가 없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동 및 노인에서부터 장애인, 여성까지 지역사회의 모든 시민들이 질병 및 재해, 가난, 무지에서 벗어나도록 사회복지상담, 부랑인보호, 직업지도, 사회복지관 및 재가시설 운영, 장애자 및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사회 전반에 걸쳐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개별 또는 종합적인 사회복지이용시설(아동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종합복지관 등의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생활시설(장애인복지시설, 아동양육시설, 부녀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의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및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보호, 상담, 후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이들은 생활보호대상자의 조사 및 보호를 결정하여 보호 및 지원 계획을 세워 대상자의 생계를 보호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개별적으로 상담업무를 수행하고 기타 지원활동을 수행하여 지역 내의 취약주민에 대한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수급권자의 기초생활보장업무 및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한다. 가장 대표적인 사회복지직 공무원(사회복지전문요원)은 전국의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읍·면·동사무소에서 근무하며, 이외에도 아동복지지도원, 노인복지지도원, 모자복지지도원, 보육지도원, 여성복지지도원, 장애인복지지도원 등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에 포함된다.

 

요양시설, 종합병원 및 정신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임상치료 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의료사회 사업가 및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는 환자의 문제뿐 아니라 가족, 친구나 이웃 등의 환경 등에서 비롯될 수 있는 질병의 원인을 알아내어 치료에 장애가 되는 환자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재활 및 사회복귀를 위한 생활훈련,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지도업무를 담당하며, 작업훈련 및 질환 예방활동 등을 수행하고, 환자가 퇴원한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범죄인 또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재활 및 범죄 예방을 위한 면담 및 지도를 하는 교정사회복지사, 학교에서 문제학생의 학교적응을 도와주는 학교사회복지사, 작업장이나 기업체에서 근로자의 복지문제 개선을 위해 일하는 사회복지사도 있다.

 

 

 

 

 

 

 

 

 

 

사회복지사의 자세 

 

이런 사회복지사가 가져야될 자세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인이기 이전에 한 개인으로서 자신의 삶의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 어떤 태도나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는 전문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먼저 자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의식적, 의도적으로 자기자신을 도구로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에 변화를 주는 활동이며, 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 자세, 기술 등이 사회복지사 자신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도모하게 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자신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을 경우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변화를 촉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자세향상을 위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가?
2. 나는 나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
(예: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지적 욕구)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3. 나의 가치관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것이 나의 행동 및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4. 나는 내가 살고 있는 사회와 직장과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가?
5. 나의 생활양식은 어떠한가?
6. 나의 기본적인 철학관은 무엇인가?
7. 나는 내가 상대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가?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에 대해 알아야 한다.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을 귀중하고 쓸모 있는 사람, 괜찮은 사람, 능력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정도를 나타낸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를 당당히 형성하며 이끌어 갈수 있으며, 역경이나 극심한 자기회의 상황에서 쉽게 포기하지 않고 잘 참아내게 된다. 반면에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어려운 일을 만났을 때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이렇게 자아존중감을 점검하는 이유는 사회복지사의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 이것이 자신도 모르게 클라이언트에게 전해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 의지, 능력 등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만일 낮은 존중감을 갖고 있다면, 어디서 파생되었으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신의 욕구 다루기이다. 욕구의 종류에는 안정의 욕구와 성장의 욕구가 있는데, 안정의 욕구는 의식주를 포함하는 물질적 안정, 건강의 보장,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영적 안정 등이 있다. 성장의 욕구는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최대한의 상태까지 물질적, 정서적, 지적, 영적 상태를 신장시켜보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러한 욕구에 대한 점검은 사회복지사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방법으로 충족되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원조관계에서 바람직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될 자세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클라이언트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자신 및 클라이언트의 수용, 따뜻한 인간미,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 비 차별적인 태도, 사고 및 행동, 비 심판적인 태도, 인간의 존엄성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이 있다.

 

적극적 관심과 참여 및 긍정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의 해결을 도우려는 의지와 관심이 있으며, 이를 위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을 의미한다. 이런 태도가 필요한 이유는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참여가 결여되면 사회복지사는 소진되기 쉽고 업무에 대한 집중력과 능률이 떨어지게 되어 오히려 클라이언트에게 부정적인 경험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변화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원조과정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용 및 따뜻한 인간미는 어떠한 배경(출신지역, 생각의 차이, 일의 추진방식 등)을 가진 클라이언트라 하여도 그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대인관계기술은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구어, 문어, 수화 등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과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목소리, 억양, 말의 속도, 얼굴표정, 자세 등)과 듣기 기술(경청기술, 관찰기술, 격려기술, 기억기술 등)이 해당된다.

 

 

 

 

 

 

 

 

 

결론 

 

 

급변하고 있는 정치사회적환경의 변화에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과연 사회복지사가 점점 양극화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위임한 사회적 책임성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 우리 스스로 평가해 보아야 한다. 특히 한 두 사람의 욕심에서 빚어진 문제로 인해 불신의 골이 깊어져 사회복지 전체가 공멸하게 되는 그런 끔찍한 사태는 절대로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끊임없는 자기반성을 통해 과연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자기희생의 정신에서 나온 것인지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들 중에 하나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차별받는 사람들의 진정한 복지향상을 위하여 대변자, 옹호자 사회행동가 및 지지자 등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된 계층이라 할 장애인들을 보호해 준다는 미명 아래 그들의 인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행동하는 일부 몰지각한 일들이 벌어지는 현실을 보면, 인간 개개인의 인권을 무시하는 사고방식의 일대 전환이 필요할 때이다.

 

우리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인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다시 한 번 사회복지사들의 역할과 사명을 되새겨 보며 소외되고 우리사회의 복지향상과 복지사회의 구축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무엇보다도 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개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