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사회복지개론) 과제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사회복지개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사회복지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개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기초이론)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개론) 과제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사회복지개론 과제 정리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사회복지란?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나 민간이 제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시설을 통해서 사회적 역기능을 예빵하고 경감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사회생활상의 곤란 또는 장애를 받고 있는 자, 즉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요보호자에 대한 보호, 육성, 지도, 치료, 재활 등의 서비스 시책을 포함해서 모든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보장하는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의료, 주택, 고용, 교육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서비스를 총칭하는 것이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기 위한 제반법률, 프로그램, 급여 및 서비스체계를 총칭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는 인간생활의 만족스런 이상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인 동시에 그 이상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활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인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인간들의 공동체적 노력을 의미한다.

 

대체로 ‘목적적, 이념적, 추상적’인 면을 중시하며, 바람직한 사회건설에 목표를 두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상 면에서 ‘일반적’이고, 현대적 사회복지를 추구하여 이에 요구되는 광범위한 ‘제도나 정책’의 기획과 조직화를 강조함으로써 실천면에서 고정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회사업이란?

 

사회사업(social work)이란 개인, 가정,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서비스 형태나 기술적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사회복지 운영의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우리 나라에서 사회복지와 가장 많이 혼용해서 사용된 낱말이다. 1970년대까지는 사회복지학은 대학의 사회사업학과에서 가르쳤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을 사회사업가로 불렀기 때문이다. 현재도 사회복지와 동의로 사용하는 견해도 있지만, 사회사업은 인간과 사회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사회적 관계에 초점을 두는 활동에 의해 개인 자체 및 집단 속에서의 개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갖는 전문적 활동이다. 즉, 사회복지가 상호부조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활동 영역으로서의 사회제도에 붙여진 이름이라면, 사회사업은 전문화된 직업의 이름 또는 전문직의 실천방법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도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거나 회복하게 하고 사회적 여건을 창조하여 이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 활동으로 상호 작용하는 개인과 환경에 초점을 둔다. 사회사업은 손상된 개인의 능력을 치료와 재활을 통해 회복시켜주고, 개인의 능력을 발달시키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적 기능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제공해주고, 사회문제와 사회적역기능을 예방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관계를 살펴보면, 상호관련이 있으며 모든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이 사회복지라 하더라도 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사회사업을 분리해서 생각할수 없으며, 사회복지의 모든 정책은 사회사업을 기초로 하여 발전되고 제도화 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는 하드웨어, 사회사업은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

 

프래드랜더(Friedlander, 1974)는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을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사회복지란 개인의 안녕과 사회질서유지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식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규정들을 강화하거나 보장하는 법률, 프로그램, 급여 및 서비스들의 조직화된 체계라고 정의 내리며, 이 체계들은 국가의 경제수준이 향하고 국민들의 기대감이 커지는 사회변천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고 한다. 반면에 사회사업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사회적 혹은 개인적 만족을 얻고 독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기초한 전문적 서비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즉, 프리드랜더는 사회복지라는 용어를 사회사업이라는 용어보다 포괄적이고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사회복지는 대체로 '이상적'인 면을 중시하며, '바람직한 사회건설'에 목표를 두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상 면에서 '일반적'이고 현대적 사회복지를 추구하여 이에 요구되는 광범위한 '제도나 정책'의 기획과 조직화를 강조함으로써 실천면에서 '고정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사회사업은 대체로 '실천적'인 면을 중시하며, '바람직한 인간화'에 역점을 두고 인간의 존엄성과 독자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대상 면에서 '개별적'이며,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실천면에서 '역동적'으로 활용한다.

 

사회복지는 국가발전의 주요목표가 되고 있으며, 사회사업은 종전의 사회적 약자만을 위한 책임한계를 벗어나서 국가전체의 개발에 적극 호응하며 공헌할 수 있는 전문분야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사회복지의 분야를 다양한 인간적 서비스 전문직을 포괄하는 것으로 볼 때 사회사업은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들과 활동의 관계 망 속에서 기능 하는 여러 전문직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사회사업의 지식, 기술, 및 가치관들은 개인들로 하여금 사회제도들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데 이용되고 또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를 수정하는 것을 촉구해 온 것이다.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을 간략히 비교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는 전문적 사회사업보다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사업, 공공복지 그리고 관련된 프로그램과 활동을 포함한다. 사회복지는 광대한 의미에서 많은 사람들의 안녕과 관심사, 즉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욕구를 다루게 된다. 방법적 측면에서 이러한 욕구에 대한 제도적 프로그램의 제공이 사회복지다. 또한 사회복지는 사회문제를 풀고 예방하는데 관련되는 기본제도나 과정을 포함한다.

 

사회사업은 사회복지제도에 의해 안내되는 계획된 변화 활동을 통해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도구적인 전문직이다. 이 활동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인간과 그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는데 손상된 능력의 재활,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사업은 개인,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가 자원을 잘 활용하도록 도와 인간문제를 경감시킨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장점을 개발한다.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관련글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개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