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사회복지실천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실천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상담,교육 등 실제)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 #3 진단 주의와 기능주의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주제

 

 

1.진단 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하여 간단히 서술하시오.
2.대표적인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이론에 대하여 언급하고 두이론의 차이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 클라이언트를 보는 두 시각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십시오.

 

 

 

 

 

 

 

 

 

진단 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하여 간단히 서술하시오

 

 

진단주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보는 관점이 기계적, 결정론적이다. 1920년대와 30년대 사회경제적 상황, 성격이론, 사회화이론 등의 성장에 영향을 받으면서 Hamilton, Reynold, Hollis 등에 의해 심리사회적 접근으로 발전하였다.


진단주의는 인간은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무의식 힘에 의하여 죄우되며 유년기의 내면화된 부모의 영향력에 벗어나지 못한다고 보고 있다. 초기 아동기의 발견되지 않은 문제와 이해를 기초로 하는 치료와 클라이언트의 생육사를 탐구하는 것을 기반으로 진단 강조된 정신분석 지행적인 접근에 기초하며 무의식, 전이, 저항, 그리고 정신적인 결정 이론을 포함하는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진단주의 사회복지실천은 진단주의를 근거로 클라이언트의 성격구조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생활을 통해 분석하고 나아가 현재의 자아기능을 해명하여 자아의 강화를 도모 사회환경에 대한 성격의 적응력을 강화하고자하였다. 인간성의 이해에 관해서 질병의 심리학으로 보았고, 홀리스의 심리사회 모델로 발전하였다.


기능주의는 진단주의 학파인 Freud의 인간관에 이의를 제기하여 인간을 보다 창의적, 의지적 존재로 보는 Otto Rank의 의지(자아)심리학이 등장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으로 발전하였다. 기능주의적 접근은 ‘인간은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함으로써 자기자신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는 실존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기능주의는 ‘인간은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함으로써 자기자신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는 실존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기능주의학파는 인간의 성격에 있어서 자아의 창조적 통합력을 인정하고 어디까지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소속한 기관의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게 함으로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아를 전개하도록 원조하는 것을 과제로 하였으며, 치료라는 말을 거부하고 원조과정이라는 말로 표현하여 사용하였다. 성장의 심리학 문제해결 모델이 되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등으로 발전하였다.

 

 

 

 

 

 

 

 

 

대표적인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이론에 대하여 언급하고 두이론의 차이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Otto Rank는 Freud의 인간관, 즉 인간을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여 인간을 보다 창의적, 의지적 존재로 낙관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를 주장했다. Rank가 기여한 바로는 인간성장의 본질, 인간의 자아, 특히 억제적이며 조직화하는 힘으로서의 의지를 강조하였는데, 관계를 통해서 심리적 원조를 주고받는 방법, 미래로의 성장의 가능성을 현재의 경험에서 찾게 하는 것의 중요성, 원조과정에서의 시간의 중요성과 그 의식적 이용의 가능성 등에 기여하였다.

 

진단주의 학파들은 Freud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인간은 무의식의 힘에 의하여 좌우되며 유년기의 내면화된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이에 반해 기능주의 학파들은 기능주의가 진단주의와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다음의 세가지 영역에서이다.

 

첫째, 인간성의 이해에 관해서 진단주의는 '질병의 심리학'(Psychology of illness)으로, 기능주의는 '성장의 심리학(psychology of growth)으로 보는 입장이다. 진단주의에 의한 케이스워크는 변화의 중심이 워커에게 있기 때문에 케이스워크를 치료라고 표현하였으며, 기능주의는 변화의 중심이 클라이언트에게 있기 때문에 케이스워크를 원조라고 표현하며, 인간은 발달 초기에서 부터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강하케 받는다고 보았다.

 

 

 

 

둘째, 사회사업의 목적으로 진단주의는 케이스워크를 클라이언트의 건전한 성장이나 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는데 비해, 기능주의는 기관의 목적을 사회사업의 전체목적의 부분적 혹은 구체적인 예로 본다. 그리고 워커의 실천에 초점, 방향, 내용을 제공해 주는것으로 이해한다.

 

 

 

 

셋째, 과정개념의 이해로 진단주의는 과정개념이 개발되지 않았으며 사회사업방법을 개입행동의 레퍼토리로 주로 워커의 행동으로서 언급해 왔다. 그러나 기능주의는 케이스워크 개념을 원조과적으로 발전시켰다. 이 원조과정을 개시기(initiating), 지지기(sustaining) 및 종결기(terminating)로서 해명하였으며 진단주의의 워커가 클라이언트를 분류하거나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방식을 배제하고자 하였다.

 

 

 

 

 

 

 

 

 

 

 

클라이언트를 보는 두 시각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십시오.

 

사회복지사가 개인에게 치료적 관계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은 성장을 위한 구체적 원조 상황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주요책임은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문제를 처리하는데 자원을 동원하도록 하고, 자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있다. 또한 사정, 구체적 목표의 결정, 개입계획의 선별, 원조의 지속 및 원조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은 단계를 강조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기실현을 위하여 사회적 현실을 처리하는 관계를 활용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기능주의 이론은 의료적이고 문제중심적인 모델을 피하고,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강조한다. 심리사회적 개별사회사업보다 사회적인 관론 및 사회문제 및 문화적 이슈를 더 중요시하며 내적 감정보다는 외부세계의 상호작용에 더 관심을 둔다. 기능주의모델은 체계론, 생태학관점 및 사례관리등 다양한 기법등이 기능적 모델과 상통하는 이론 및 서비스라 할 수 있으며 역량강화와 같은 임파워먼트가 강조되는 실천으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실천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