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사회복지실천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사회복지실천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상담,교육 등 실제)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 #4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주제

 

사회복지실천 마지막 단계인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대해 알아보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의 충추적인 역할을 하며,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개인의 선호도, 재능, 직무 등이 전문화된 실천을 이끌기 때문에 보다 제한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사회복지를 잘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과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직무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등의 문제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과 치료를 담당한다. 공적사회복지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보건복지부를 비롯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정책과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전문요원, 아동복지지도원, 노인복지지도원, 장애인복지상담원, 모자복지상담원, 보육지도원, 여성복지상담원, 교정사회복지사 등으로 구분된다.

 

사회복지사는 주로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영역과 속해 있는 사회복지 기관과 시설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는 중계자 역할, 대변자(옹호자) 역할, 교육자 역할, 상담가 역할, 사례관리자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본론 -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자. 역할에는 크게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서로 다른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을 하느냐?,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을 하느냐? 에 따라 나눠지게 된다.

 

 

1.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치료사나 상담자의 역할과 정보제공자나 교육자의 역할이 있다.

 

1) 심리치료사(Psychotherapist)나 상담자(Counseior)의 역할은 인간의 심리, 발달에 대한 이해를 하고 면담이나 관계형성의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심리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2) 정보제공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교육자(Educator)의 역할은 사회기술을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가르치는 역할이다. 많은 전문지식과 정보, 대인적 실천기술,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2. 서로다른 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자세히 알아보면 서로 다른 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가 처한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상담을 비롯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서비스나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1) 중계자의 역할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조정자의 역할, 대변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중계자(Broker)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지역사외의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직접적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로서 사례관리의 핵심적 지능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와 이를 연결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2) 사례관리자(Case-manager)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계하여 서비스의 목표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생태체계학적인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전체적인 서비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3) 조정자(Mediator)의 역할은 서로 다른 두 집단 간의 갈등이나 이해관계를 해결하여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한다.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명확히 규명하며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전략을 선택하여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역할이다. 개인이나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에서 가장 빈번히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단순히 서비스 제공자나 치료자가 아닌 동반자로서 클라이언트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전문적 관계 형성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4) 대변자(Advocate)의 역할은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집단의 권익보호를 위해 새로운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촉구하는 정치적인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대상자들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거나 유지하도록 기관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3.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을 한다. 자세히 알아보면 조직분석가의 역할과 전문가팀 구성원의 역할, 전문가의 역할, 연구자의 역할, 체계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기관내부의 상호작용이나 기관간의 연결망을 강화하며 조직차원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이다.

 

1) 조직분석가(Organizational Analyst)의 역할은 자신이 속한 기관의 조직이나 정책 그리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기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2) 전문가팀 구성원(Team Member)의 역할은 다양한 전문가와 기관과 팀 협력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사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데 있다.

 

3) 자문가(Consultant)의 역할은 다른 직종의 전문가에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거나 동료 사회복지사에게 지도감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4) 연구자(Researcher)의 역할은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을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과 병행하여 실증적인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체계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은 기존 사회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파악하여 보완하고 발전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한다.

 

5) 그 밖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는 슈퍼바이저 역할, 행정가 역할이 있다. 슈퍼바이저 역할은 훈련, 슈퍼비젼, 인사관리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행정가 역할은 인간봉사서비스 조직에서 쟁책,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 개발,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살펴본바와 같이 심리치료사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 정보제공자의 역할, 교육자의 역할, 중계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의 역할, 조정자의 역할, 대변자의 역할, 조직분석가의 역할, 전문가팀구성원의 역할, 자문가의 역할, 연구자의 역할, 체계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 슈퍼바이저의 역할, 행정가의 역할 등 사회복지사는 각 분야별, 기관, 시설에 따라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결론 

 

사회복지사가 하는일은 각 기관과 시설에 따라 다른데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유형을 판단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또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감독을 하고,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작업을 진행하며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훈련,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역할과 일들을 통해서 볼 때 사회복지사는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충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설득, 서비스 지향, 협상, 듣고 이해하기, 가르치기 등의 업무수행능력을 키워야 하고, 사회와 인류, 상담, 심리, 교육 및 훈련, 의료 등의 다양한 지식을 쌓아야 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통제, 정직성, 사회성, 협조 등 자신의 성격 또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복지사를 준비중인 우리와 같은 사람들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실천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