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인 사회복지행정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지역사회복지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상담,교육 등 실제)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지역사회복지론) 과제 #8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능과 역할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주제

 

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 중 한곳을 선택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능과 역할을 설명하시오

 

 

 

 

 

 

 

 

1. 서론

 

지역사회복지실천을 하기 위한 기관은 우리 주위에 많이 있다. 대표적인 기관은 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 등 이 있다. 이번과제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2. 본론

 

가. 공동모금의 정의

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구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권 내에서 기부금품을 널리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공동모금제도는 사회 연대의식과 민주주의 가치관의 발로로써, 사회복지분야에 필요한 재원을 주민의 참여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목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목적은 여러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지만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의 제1조(목적)에서 “이 법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동모금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제고함과 아울러 자발적인 성금으로 조성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공정하게 관리 운용함으로써 사회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규정에 비춰 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역사회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상부상조정신과 시민참여정신의 고양 및 주민복지의식고취.
②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일원화된 모금활동을 통한 모금의 효율성확보 및 증대된 모금액 확보.
③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전문적이고 투명한 배분을 통한 기금활용의 효과성 및 형평성확보.
④ 민간차원에서의 재원확보를 통한 민간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자율성과 전문성의 확보,

⑤ 지역의 자주성에 의한, 즉 지역사회주민을 원동력으로 한 지역사회복지 증진.

 

 

 

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상징 - 사랑의 열매


사랑의 열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신을 담고 있는 상징이자 심볼이다. 세 개의 빨간 열매는 나, 가족, 이웃을 빨간색은 따뜻한 사랑의 마음을 한줄기로 모아진 열매는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복지의 개념은 자선에서 시민의 권리로, 민간지원에서 공공지원으로, 빈민복지에서 복지국가 구현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회복지의 개념이 절대빈곤 계층을 의식주를 해결하는 문제에서 전국민의 복지 향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의 열매는 시민과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선진 참여복지사회를 추구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이상과 염원을 담고 있다고 할수 있다.

 

 

 

 

 

 

 

 

라. 공동모금의 필요성

 

1) 공동모금을 통하여 산발적인 자선모금활동을 줄이고 법이 보장하는 제도적인 틀 안에서 민간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모금하는 측의 입장에서도 최소한의 노력과 비용으로 모금을 할 수 있는 반면 기부자의 입장에서도 불필요한 모금의 중복을 피하고 하나의 창구를 통하여 한 곳에 금품을 기부하는 방법을 통해 기부한 돈이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게 되므로 경제적일 수 있다.

 

2) 공동모금은 지역사회 내에 공동체 의식과 함께 나누는 삶을 증진시키고 지역사회 내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을 크게 활성화시키게 될 것이다.

 

3) 공동모금이 활성화되면 후원자 또는 자원봉사자들을 동원하고 재원을 동원할 수 있는 노하우가 없어서 모금을 하지 못하고 있는 기관들에게 복지재원 분재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며 사회복지계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4)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국민일반 인식을 개선한다는 점이다. 모금사업의 주체인 공동모금회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전략과 모금활동을 벌이는 가운데 국민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고 이웃사랑에 대한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유도한다.

 

5)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동반자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정부의 일방적인 복지정책의 수립과 집행, 나아가 민간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통제 및 개입을 벗어나 일정 정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민간부문 스스로의 방향성과 재원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의 지평을 확대하여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마. 기능과 역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업무는 공동모금사업, 공동모금재원의 관리 및 사회복지사업을 행하는 자에 대한 재원의 배분, 공동모금에 관한 조사 연구 홍보가 있으며 특히 한국공동모금회의 경우는 지역단위의 공동모금사업의 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이 부과되어 있다.

 

공동모금회 운영의 기본원칙은 기부금품은 기부하는 자의 의사에 반하여 모집할 수 없으며, 기부금품을 특정지역이나 특정기관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법에 정한 사용용도에 맞게 공정하게 배분 관리하는 것이다.

 

공동모금회의 주된 기능은 물론 모금과 배분이다. 그러나 모금과 배분 과정과 결과를 통해 공동모금회는 지역복지를 향상시키는 주체로 기능하게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지역복지 향상의 내용을 보게 되면 아래와 같다.

 

1)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조사하여 지역사회에 알리는 역할을 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킨다. 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에 기반한 공동체 의식 개발과 함께 나누는 삶의 방식을 우리사회에서 확산시킴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케 노력함에 기여 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이라는 지방자치제도의 목적 달성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자원봉사자․기부자 등으로 주민들을 공동모금회의 활동에 끌어들임으로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 정신을 진작시킨다. 제 3자의 문제로 생각하기 쉬운 것을 우리의 문제, 곧 내 문제로 바꾸어 지역사회 의식이 확산되게 한다. 사회복지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국가의 의지와 민간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미약했던 우리 사회에서 공동모금회는 민간 참여의 폭을 확대시킴을 통해 정부의 사회보장 수준 향상에 대한 노력을 보완하는 복지 파트너로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3) 필요한 재원을 확보한다. 즉 모금활동의 과정에서 잠재적 기부자들을 자극하여 주는 문화를 장려하며 자원봉사자를 육성하게 된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책임성 있게 민간 복지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방법이다. 즉 국가의 공적인 인정으로 인한 민간 모금활동의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공동모금회는 우리나라 민간 복지 자원 개발에 있어 민간의 참여를 가장 효율적이고 책임성 있게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4) 사회복지 재원이 필요한 기관들과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 및 주민들을 네트워크로 결합시킴으로서 서비스의 중복을 피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시민의 욕구에 무책임한 사회복지 서비스, 즉 서비스 미비의 문제와 서비스 중복의 문제를 조절하면서 사회복지 활동을 하는 단체들이 보다 책임성 있고 전문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게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사회단위에서 투명하고 효과적인 배분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단체들의 새로운 지역사회 욕구에 대한 적응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케 한다는 측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부문에서의 정부의 제한된 기능을 보충하면서 민간 차원에서의 사회복지 서비스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다.

 

 

 

 

 

 

 

 

결론 

 

공동모금회란 한마디로 모금을 하여 우리사회에서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 즉, 사회복지사업과 다양한 사회복지활동을 지원하는 역할과 기능을 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공동모금운동은 ‘나누어 함께 살아야 한다.’는 공동체의식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공동모금회는 바람직하게 운영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동모금회는 기관 자체가 지역사회에서 하나의 서비스기관이 되어야 하고, 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의 개발과 교육 및 조정관리가 필요하다. 또 공동모금회의 지원사업의 경계를 명확히 해야 하고, 공동모금회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투명성과 책임성의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투명성과 책임성의 확보를 통해 주민 참여에 의한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공개해야 신뢰가 구축되고 지속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책임성 또한 효율적으로 운영됨으로서 기부자의 참여가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기금의 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공동모금활동이 무엇보다도 홍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주민들의 참여 및 의식변화를 위한 방법으로 광범위한 홍보 전략의 개발이 추진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과목중 하나인 지역사회복지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