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인 아동복지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강의교재 및 참고서적들 참고를 많이했다. 아동복지론 과목은 건강가정사 관련과목(기초이론)에 해당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아동복지론) 과제 #10 아동복지에 대한 과제와 발전방향

 

 

 

 

 

 

 

 

기술경영론 과제 주제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대한 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서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에 대해 이해를 하고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앞으로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본론

 

1)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


오늘날 아동복지의 개념은 종전의 자선적인 접근과는 달리 사회발전에 호응하는 이념과 목적을 가진 것으로 아동복지사업의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원칙과 지식 및 기술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 아동복지는 이념적으로 아동이 그들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며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사회가 보장해 주는 것이다. 아동복지는 아동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미래 지향적인 목적도 포함하고 있다. 아동복지는 보건과 교육 등을 포함한 학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나 실천적인 면에서 사회 복지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사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아동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개입 방법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훈련을 통하여 아동복지 전문가에 의해서 사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2)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실제적 보장의 강화


아동복지는 아동이 한 독립된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권리가 있으며 사회와 국가는 이러한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는데서 출발한다. 무엇보다도 사회구성원들이 이념적으로 아동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아동복지를 이루기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아동은 독립된 인격체로 권리의 주체로 인정되기보다는 성인에 비해서 열등하여 보호받아야 할 존재이거나 또는 부모가 원하면 어떻게는 할 수 있는 존재로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는 매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있으며, 이 권리들은 가정을 포함하여 아동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환경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여러 체계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아동권리에 소중함을 알고, 우리사회의 아동권리 침해의 실태와 문제점을 인식하며, 아동의 권리를 옹호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계몽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 강화


지금까지 우리나라 아동복지는 요보호아동을 대상으로 한 생활시설 중심의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이제는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하여 재가아동서비스를 강화하여야 한다. 오늘날 아동복지의 대상은 모든 아동이며, 아동은 책임을 다하는 부모와 안정된 가정 속에서 성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아동 양육의 기본단위인 가정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아동이 가정을 이탈하지 않도록 예방하거나 불가피하게 가정이 없을 때는 가정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이 출생가정이나 대리가정에서 새오할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단위에서 가족과 아동에게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동을 위한 문화시설이나 사회복지 전문서비스기관이 대도시에 편중되어 있는 편이어서 앞으로 사회복지기관이나 인력이 지역적으로 균형있게 발전되어야 한다.

 

 

 

 

 

 

 

 

4) 새로운 욕구의 예측


아동복지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현재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확인하고 또한 미래의 새로운 욕구를 예측해야 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정확한 조사와 평가를 통하여 어떤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어떤 아동과 가족에게 얼마만큼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인가를 알 수 있어야 하며, 평가의 결과를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달라질 아동의 욕구나 문제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가족해체의 가속화와 함께 가족의 유형은 이전보다 다양해지고 아동도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욕구를 갖게 될 것이며, 주 양육자인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증가할 것이다. 서구 10대들의 문제를 볼때 아마 청소년 폭력이나 약물오용의 문제도 심각해 질 것이다. 북한 이탈 가족을 비록하여 외국 노동자 가정이나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이중문화 가정에서 야기되는 아동의 욕구도 사회적 관심사가 될 것을 보여진다.

 

 

5) 아동복지를 위한 방법의 개발과 활용


선진국의 경우를 보더라도 아동복지에 관한 제도나 실천방법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앞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실천방법이 끊임없이 연구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불우 아동에 대한 의식주 해결의 차원을 벗어나서 모든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가정생활, 건강, 교육, 오락, 특수보호 등에 걸쳐 종합적으로 고려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가정 외의 보호를 받는 아동에 대해서는 큰 규모의 시설보호보다는 가정단위의 소숙소나 그룹홈이 심리 사회적 적응에 더욱 바람직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며, 단순보호의 차원을 넘어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원가족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전에 우리사회에서 널리 인식되지 못하고 다루어지지 않았던 아동학대와 같은 문제에서 가해자나 가족과 아동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 제도적으로나 임상적인 면에서 실천방법은 서구의 경험을 참고로 하되 우리 현실에서의 적용은 비판적인 평가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6) 재원의 확보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강화하는 법적 장치가 마련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 하더라도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인력과 시설을 위한 예산의 배당이 없이는 그 의미를 찾을 수 없다.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 의하면 우리나라 정부예산에서 아동에게 할당된 예산이나 지출수준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제발전 수준에 있는 다른 나라에 비해 적다고 지적하였다. 아동복지재원의 마련을 위하여 정부나 민간단체는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는 아동복지정책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육세를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한 세금으로 전환하거나 민간 단체에 필요한 경우 장거리융자제도를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복지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오는 사회전반의 사회보장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확대를 위해서는 높은 세부담을 동반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사회 전체적으로 고복지, 고부담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결론 

 

내가 생각하는 아동복지는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하고,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실제적인 보장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재가 복지가 강화되어야 하고, 새로운 욕구의 발생에 대해서도 충족 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복지를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 이렇게 개발한 방법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아동복지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