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원격학점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식재산학과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2017년도 1학기 교육생 모집 글을 보고 알게되었고, 2학기 까지 수강신청을 하여 온라인 강의를 들었다.

 

이제 2학기도 기말시험을 마치면 모두 끝이 난다. 지식재산, 특허법, 디자인보호, 저작권법, 상표법 등 관련된 생소한 법률 용어와 전문 용어들이 많아 망설였지만, '무료 수강이니까 수업 한번 들어볼까?!' 라는 생각으로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에 대해 알아보자.

 

 

 

 

 

 

 

지식재산학 원격학점은행 수강 후기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원격학점은행, 지식재산학

 

 

 

 

1. 지식재산학 교육목표

 

지식재산의 창출, 보호, 활용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이공계 과목, 법학계 과목 및 이들의 융합·종합과목 뿐아니라 지식재산의 국 제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과정까지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지식재산학과정 수강자들이 관련 분야에 대한 업무능력 향상 또는 지식재산 분야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이를 통해지식재산인력양성 및 지식재산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출처]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원격학점은행

 

 

 

 

 

 

 

 

2. 지식재산학 전공과목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 24과목이 고시되어 있다. 대학졸업자 기준으로 지식재산학을 타전공으로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태 6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이 부분은 학점은행제 적용 학과와 동일하다.

 

전공 과정은 일반인 대상과 대학생 대상(학점교류과목)으로 나누어져 있고, 학점교류 대학으로는 충남대학교, 동명대학교, 인제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계명대학교, 전북대학교, 경일대학교, 제주대학교, 한라대학교 등이 있다.

 

일반인 대상의 전공과목 수강신청 시기를 놓지게 될 경우에는 학습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현재까지는 무료수강, 선착순 접수 라서 수강신청 기간에는 인기과목은 빨리 접수 마감이 되었다. 하지만 이후에는 유료 수강으로 전환하기 위해 설문조사 등을 하고 있으니, 2018년에도 수강료가 무료일지는 확실하지 않다.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현재 개설교육 훈련기관은 법학개론을 제외하고 한국발명진흥회 뿐이다. 그리고 개설과목도 점차 늘려가는 중이기때문에 다른 개설교육기관을 찾아보기 힘들다.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2017년에 개설되었던 과목은 총 11과목으로 전공필수 10과목, 전공선택 1과목이었다. 필자는 1학기 5과목, 2학기 6과목을 수강신청 했는데 강의 듣고, 과제물 작성하고, 시험치는 것이 힘들었다. 한학기에 5~6과목 수강은 너무 힘들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2017년 전공과목

 

- 전공필수(10과목) : 지식재산개론,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기술경영론, 법학개론, 상표법, 자연과학개론, 연구개발과 지식재산, 지식재산권 관리론, 저작권법

- 전공선택(1과목) : 인터넷과 지식재산권법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는 전공과목을 추가 개설하여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현재 개설 예정인 과목은 2018년에 3과목 추가 개설, 2019년에 6과목 이다.

 

 

2018년 개설예정 전공과목(전공선택 3과목)

 

 - 기술이전과 라이센싱의 이해, 특허명세서 작성실무(실무), 특허정보조사와 분석(실무)

 

 

2019년 개설예정 전공과목(전공선택 6과목)

 

 - 국제지식재산권,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법,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과 경쟁법, 지식재산 심판 소송 실무, 문화산업법

 

 

 

 

필자는 지식재산학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전공선택 5과목을 더 이수해야 한다. 하지만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2019년까지 기다려야할것 같다.

 

 

 

 

3. 지식재산학 학위 취득후 진로

 

 

한학기에 많은 과목을 수강 신청하여 후회 하기도 했다. 수강 과정은 힘들었을지만 교육 내용은 유익하였다.

 

 

 

진로 

 

- (기업) 일반기업체, 연구소, 특허법인 등의 지식재산 관리부서
- (진학) 대학원에서 지식재산 전공

 

 

 

1년간 배운것을 실생활에 얼마나 활용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필자는 지식재산학 관련 취업보다는 개인소양 습득으로 마무리하려 한다. 지금까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원격학점은행 : http://cb.ipacademy.net/main.do

 

 

학점은행관련 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