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과목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이름처럼 실습만 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출석수업도 참석해야되고, 실습도 해야했다.

 

그리고 실습일지 외에 작성해야할 과제도 있는데 교육기관과 실습기관에서 부여하는 과제가 각각 달랐다.

 

과제는 실습기관에서 팀을이루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계획하고 평가한것을 작성하였다.

 

교육기관과 실습기관에 따라 과제의 주제는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29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https://barista7.tistory.com/56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 https://barista7.tistory.com/57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절차 : https://barista7.tistory.com/129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 작성

 

 

 

1. 교육기관 과제

1) 실습일지, 실습중간평가서, 실습종결평가서
2)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


2. 실습기관 과제(실습기관별 상이함)

1) 시각장애인 스포츠의 종류와 특성조사
2) 예산 계획 및 작성
3) 시각장애 체험 소감문
4) 기관방문분석보고
5) 프로포절

 

 

 

 

 

 

 

 

 

 

 

 

프로그램 계획서

 

 

 

 

1. 프로그램 실시 배경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높은 필요도를 느끼는 것은 여가․취미 및 스포츠․야외활동과 같은 사회활동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주간보호센터의 서비스 이용자들은 신체적, 심리적인 측면에서 장시간의 야외활동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어르신들의 근육상태를 증진시키고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놀이를 통한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목적


신체․심리․사회적 적응 능력을 증진하고 어르신들의 신체적․심리적, 정서적․사회적 적응능력을 증진하고 심신의 활력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3. 프로그램 목표


가. 결과목표1 : 프로그램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심리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나. 결과목표2 : 프로그램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5. 평가계획

 

 


6. 회기별 일정표

 

 


7. 예산 : 비예산

 

 

 

 

 

 

 

 

 

 

 

 

프로그램 평가서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달성 평가

 

 


2. 프로그램 과정 평가 

 
1) 준비과정


프로그램 진행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연습하면서 진행방법을 조금씩 수정하였으며 필요한 재료는 팀원들과 임무를 나누어 준비하였음.

 

 

2) 진행과정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현장의 여건과 분위기에 맞게 게임 수행방법을 변경하였음.(팀대항 → 개인전)

 

 

3) 종결 및 정리과정

 

주간보호센터의 시각장애인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3.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어르신들의 호응도가 높았으며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나 주변 어르신들과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워 하셨으며 다음에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씀하였음.

 

 

 

4. 예산 평가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료들은(스케치북, 숟가락, 탁구공, 종이박스, 상자속 물품 등) 팀원들과 상의하여 집에서 사용하던 것들로 준비하였음.

 

 

 

5. 추후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계획서 내용과 비교했을 때 게임진행 방법, 팀 구성 등 실행단계에서 변경된 부분이 일부 있었음. 차후에는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과 실행 장소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수집이 필요함.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과목중 하나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